결재문서

2018년도 구조 서비스 만족도 향상방안 추진 계획

문서번호 재난관리과-730 결재일자 2018.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구조팀장 재난관리과장 소방서장 신현대 유승권 이환종 02/01 김병로 협 조 전문성 UP↗ 구조서비스 UP↗ 2018년 구조 서비스 만족도 향상방안 추진 계획 강서소방서 (재난관리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전문성 UP↗ 구조서비스 UP↗ 2018년 구조 서비스 만족도 향상방안 추진 계획 2017년도 구조 서비스 시민만족도 사항을 분석하여 미흡한 항목을 2018년도 재난현장 활동 시 보강하여 소방서비스 시민 만족도를 향상하고 자 하는 계획임. Ⅰ 관 련 근 거 1. 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32928(2017.12.26.)호『2017년 하반기 소방서 성과평가 결과 알림』 2. 2018년 소방서 성과평가『재난관리과 구조팀 지표』 Ⅱ 2017년 구조분야 시민만족도 분석 1. 강서소방서 주요 생활안전출동 현황 구 분 계 (건) 자연재난 위치추적 시건개방 동물구조 기 타 (대민봉사/ 안전조치 등) 2017년 3,364 54 122 877 816 1,495 2016년 3,134 103 156 929 816 1,130 증 감 230 -49 -34 -52 0 365 증감률(%) 7.34 ↓47.57 ↓21.79 ↓5.59 0 32.30 ☞ 생활안전출동은 2017년 우리서 총 구조출동(7,542건) 중 44.6%(3,364건) 차지 ※ 1일평균 구조출동 20.7건(생활안전 출동 9.2건) ☞ 출동건수는 ① 시건개방 877건 〉 ②동물구조 816건 〉 ③ 위치추적 122건 순으로 나타남 ☞ 기타는 시설물 위험요소 제거, 벌집안전조치 등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2. 시민만족도 설문조사 분석 가. 시민만족도 설문조사 문항(총 7개문항) 1) 신속성(1), 친절성(1), 청렴성(1), 전반적만족도(1), 전문성(3) □ 전문성 문항 내용 전문성 1 전문성 2 전문성 3 구조전문가로서 전문지식· 능력 보유여부 전문가답게 능수능란하게 구조장비·기술 사용여부 무리한 구조작업으로 인적·물적 2차피해 발생여부 나. 시민만족도 1위 소방서와 강서소방서 점수 비교 구 분 항 목 별 점 수 전체점수 신속성 친절성 전문성1 (지식·능력) 전문성2 (장비·기술) 전문성3 (2차피해) 청렴성 전반적만족도 1위 소방서 96.6 96.6 95.5 94.8 94.4 96.6 100.0 96.6 강서(15위) 92.7 90.4 92.9 90.1 87.6 93.6 100.0 94.0 대 비 ↓3.9 ↓6.2 ↓2.6 ↓4.7 ↓6.8 ↓3 - ↓2.6 ☞ 1위 소방서와 강서소방서 전체점수 차이는 3.9점 차이로 높게 나타나는데, 전문성2 와 신속성 점수가 더 큰 격차를 보이고 있음 ☞ 청렴성을 제외한 모든 문항에서 낮은 점수의 결과를 나타냄 다. 강서소방서 표본별(위치추적·시건개방·동물구조·풍수해) 시민만족도 점수 분석 구분 전체점수 신속성 친절성 전문성1 (지식·능력) 전문성2 (장비·기술) 전문성3 (2차피해) 청렴성 전반적만족도 구조 위치추적 93.6 91.6 87.5 87.5 87.5 91.6 100.0 95.8 시건개방 94.2 90.0 95.0 92.0 89.0 93.0 100.0 96.0 동물구조 88.7 89.0 88.0 84.0 82.0 94.0 100.0 88.0 풍수해 98.1 93.3 100.0 98.3 95.0 95.0 100.0 100.0 ☞ 동물구조 출동이 신속성, 친절성, 전문성, 전반적만족도 등 다른류의 출동보다 낮은 점수로 상황관련 전문지식이 부족하고, 구조장비·동물포획 기술이 낮음으 로 시민만족도 평가를 받음 ☞ 시건개방은 능수능란하게 장비를 사용하는 전문성2 점수가 낮음으로 나타남 Ⅲ 전문성 강화 세부추진계획 1. 재난현장 활동대원 친절교육 강화 가. 일 시 : 주 2회(월, 수) 나. 장 소 : 각 부서 사무실 다. 교 관 : 현장대응단(팀장,대장), 119안전센터(팀장) 라. 대 상 : 구조대원 및 생활안전대원 마. 내 용 1) 재난현장 활동시 시민 응대요령 숙지 및 교육 2) 재난현장 활동시 관계자의 의견청취 후 반영 또는 설득(이해) 필요 등 2. 장비조작 숙달훈련 가. 기 간 : 2018년 2월 6일 ~ 2018년 3월 22일 (기간중 9일간) 나. 대 상 : 현장대응단(진압대·구조대), 각 119안전센터 다. 장 소 : 현장대응단 차고 및 본서 후정 라. 교 관 : 구조팀장, 구조대장 마. 훈련횟수 : 각 팀별 1회 ※ 세부일정 붙임2 참조 바. 훈련내용 1) 승강기 사고 인명구조 2) 시건장치 해제 3) 동물포획 요령 4) 기타 생활안전장비(구조장비) 사용법 3. 「구조활동 검토회의」 개최 가. 시 기 : 구조활동 종료일로부터 7일 이내 나. 검토회의 대상 1) 구조활동 중 민원이 야기되었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던 활동대상 2) 활동 중 대원이 안전사고가 발생한 대상 3) 구조활동에 어려움을 겪은 대상 4) 기타 부서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대상 다. 내 용 1) 재난현장 활동시 나타난 잘한 점과 과오를 대원 상호간 토론 2) 장비활용상의 문제점과 개선사항 제시 등 라. 결과조치 : 검토회의 실시 후 문제점 및 개선사항 등을 재난관리과 제출 4. 재난현장 활동 전파관리 (중요) 가. 필요성 : 재난현장에서 활동한 사례 중 교육 및 홍보자료로서 가치 가 있는 활동상을 자료화 하여 대원들에게 공유하고 교육· 홍보하는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나. 현장활동 사례 작성기준 1) 사회적으로 안전관리에 홍보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재난현장 처리사항 2) 인명구조 및 조치사항 중 자료관리 필요성을 느낀 사례 3) 특이한 재난현장 구조대원 활동상으로 성공적 인명구조 및 개선사항이 필요한 출동사례 ※ 사진 및 영상자료(파이어캠 등) 활용 다. 자료관리 방법 및 활용 1) 구조팀에서 취합하여 편집·전파, 교육자료로 활용 2) 재난현장 활동 종료 후 30일 한 자유롭게 작성하여 제출 (적극참여요청) ※ 팀별 및 개인 제출 내용을 평가하여 인센티브 제공(표창 상신 등) Ⅳ 기 대 효 과 1. 구조장비조작 숙달훈련을 통해 재난현장 활동대원의 전문성 향상 2. 구조활동 검토회의를 통해 구조기술 향상 3. 전문화된 소방활동으로 대시민 신뢰성 제고 Ⅴ 행 정 사 항 1. 재난현장 활동 전파관리(중요)는 각 부서별 1건 이상 4월27(금)한 제 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양식없이 자유롭게 제출, 사진또는 영상 첨부) 2. 장비조작 숙달훈련 실시 후 3월 2일(금)한 재난관리과로 결과보고 ※ 일시, 장소, 참석인원, 훈련내용 기재(사진 첨부) 붙 임 : 1. 생활안전대 출동시 대응절차 1부. 2. 장비조작 숙달훈련 일정 1부. 3. 시민만족도 설문지 1부. 4. 장비숙달훈련 결과(서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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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도 구조 서비스 만족도 향상방안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강서소방서 재난관리과
문서번호 재난관리과-730 생산일자 2018-02-0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신현대 (02)2665-3115) 관리번호 D0000032725356
분류정보 안전 > 구조구급 > 구급업무정책 > 구조구급종합계획 > 구조운영계획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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