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한양도성연구소-204 결재일자 2018.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한양도성연구소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옥정원 최형수 02/01 송인호 협 조 경영지원부장 송임봉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총무과장 代김영제 교육대외협력과장 김지연 2018년 겨울방학 ‘블록으로 배우는 한양도성’ 운영 결과 보고 2018. 1 서울역사박물관 (한양도성연구소)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 겨울방학 ‘블록으로 배우는 한양도성’ 운영 결과 보고 초등학교 예비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겨울방학 동안 실시한 교육프로그램이 종료됨에 따라 교육생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향후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1 운영 개요 ?? 기 간: 2018. 1. 2 ~ 1. 17(매주 화·수요일) ?? 시 간: 10:00~12:00 / 14:00~16:00(오전·오후 2시간) ?? 대 상: 초등학교 예비 4~6학년 학생 ?? 장 소: 한양도성박물관 학습실, 상설전시실 ?? 강 사: 박물관 교육 강사 3인(주강사 2명, 보조강사 1명) ?? 실 적: 총 12회 403명 ?? 만 족 도: 92.56% ?? 소요 예산: 4,540천원 2 세부 운영 내용 ?? 추진일정 ○ 2017. 12. 05 : 겨울방학 교육 운영 계획 수립 ○ 2017. 12. 08 ~ 12. 29 : 교구 정리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 준비 ○ 2017. 12. 11 ~ 12. 26 : 교육 홍보 및 교육생 모집, 명단 발표 ○ 2018. 01. 02 ~ 01. 17 : 겨울방학 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만족도 조사 ?? 교육 세부 내용 구 성 시간 세 부 내 용 장 소 오리엔테이션 10분 박물관 소개 및 교육 내용 소개, 관람예절 안내 학습실 시청각 교육 20분 시청각(PPT) 교육 - 한양의 구성 요소 - 서울 한양도성은? - 한양도성의 사대문과 사소문 성문과 성벽의 구조 전시실 학습 30분 전시실 활동 성문·성벽의 구조 시대별 축성방식의 변화 훼손된 한양도성 한눈에 보는 한양도성 상설전시실 블록 체험 활동 50분 블록 체험 활동 큰문 만들기(중층·단층문루) 작은문 만들기 오늘날 한양도성의 현황 알아보기 자유롭게 꾸미기 학습실 발표 및 정리 10분 교육 설문조사 및 교육 소감 발표 학습실 ?? 교육생 참여 현황 회 차 일 시 인원(명) 1 2018.01.02.(화) 오전 35명 2 2018.01.02.(화) 오후 34명 3 2018.01.03.(수) 오전 34명 4 2018.01.03.(수) 오후 36명 5 2018.01.09.(화) 오전 34명 6 2018.01.09.(화) 오후 36명 7 2018.01.10.(수) 오전 34명 8 2018.01.10.(수) 오후 30명 9 2018.01.16.(화) 오전 31명 10 2018.01.16.(화) 오후 32명 11 2018.01.17.(수) 오전 34명 12 2018.01.17.(수) 오후 33명 소 계 403명 ?? 예산 집행 ○ 소요예산: 4,540천원 - 예산과목: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창조, 한양도성전시관운영, 한양도성박물관·연구소운영, 사무관리비(210-01) - 예산내역 구 분 산 출 내 역 총 계 4,540,000원 사무관리비 ○ 강사료 4,320,000원 - 주강사: 130,000원(2시간)×12회×2명 = 3,120,000원 - 보조강사: 100,000원(2시간)×12회×1명 = 1,200,000원 ○ 활동지 수정 스티커 제작 220,000원 - 220,000원 × 1식 = 220,000원 ※ 서울역사박물관 강사료 및 지급기준 개정계획 의거(교육대외협력과-2367, 2016.10.17) 3 설문 조사 결과 ?? 설문 개요 ○ 일 시 : 매 회 교육 종료 후 실시, 총 12회 ○ 대 상 : 총 403명 ○ 내 용 : 설문자 기본사항 및 교육 내용 관련 만족도 조사 ?? 결과분석 ○ 학생 대상 - 기본 정보 내용 결과 성 별 남학생 58.31% 〉여학생 39.7% 〉무응답 1.99% 연 령 4학년 40.94% 〉5학년 33.25% 〉6학년 21.59%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참여 횟수 5회 이상 40.94% 〉없다 36.48% 〉 1~2회 11.91% 〉3~4회 10.42% 내용 결과 교육 내용 중 선호도 1. 블록 체험활동 68.01% 2. 전시실 활동 21.79% 3. 학습실 PPT수업 10.19% 시청각 수업 만족도 81.63% (‘좋았다’ 이상) 전시실 활동 만족도 81.14% (‘좋았다’ 이상) 블록 체험 만족도 95.04% (‘좋았다’ 이상) 교사 설명 만족도 85.36% (‘좋았다’ 이상) 교육 전체 만족도 92.56% (‘좋았다’ 이상) 교육에 대한 의견(서술형) - 블록으로 성문을 크게 만들거나 다른 것을 만들어 보고 싶다. 블록 외에 다른 만들기로 한양도성을 접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겠다. 한양도성 둘러보기, 사대문 견학 프로그램 전시실을 자세히 관람하고 싶다. 역사퀴즈, 게임하며 알아보는 한양도성 - 교육 내용 관련 만족도 4 교육 운영 평가 및 향후 계획 ?? 전체 평가 및 향후 계획 ○ 아이들에게 친근한 블록을 교구로 활용함으로써 한양도성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임 ○ 교육 신청 문의와 관심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한양도성박물관만의 특화된 교육으로 자리 잡음 ○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고학년(5, 6학년)의 다양한 요구가 나타남에 따라 향후 블록을 활용한 교육은 3, 4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 신규 교육프로그램 모색 - 교육 내용 및 교구의 재료와 형태 등을 다각적으로 모색하여 신규 교육프로그램 개발 추진(2019년도 신설 목표) 붙임: 1. 교육 운영 모습 1부 2. 설문 결과(교육생) 1부. 끝.
14550249
20210925233541
본청
한양도성연구소-204
D000003272809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