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MICE 해외 홍보 및 프로모션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 보고

문서번호 관광정책과-631 결재일자 2018.1.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MICE산업팀장 관광정책과장 하명희 김신 01/15 김재용 2017년 MICE 해외 홍보 및 프로모션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 보고 2018. 1. 서울특별시 (관광체육국) 2017년 MICE 해외 홍보 및 프로모션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 보고 『2017년 MICE 해외 홍보 및 프로모션』사업 추진 결과 및 사업비 정산 내역을 검토하여 보고함 Ⅰ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MICE 해외 홍보 및 프로모션 ?? 추진근거 ○서울시 국제회의산업육성에 관한 조례 ○ 2017년 서울 MICE 산업 육성 기본계획 (관광정책과-2689,’17.2.24) ?? 사업기간 : ‘17.1.1~ ’17.12.31 ?? 사업내용 ○ 해외 MICE 전시회 참가 및 설명회 개최 ○ MICE 전문잡지 광고 및 미디어 팸투어 ○ 해외 MICE 타킷 온라인 마케팅 및 MICE 홈페이지 운영 ?? 총사업비 : 1,247,500천원 ?? 추진방법 : 서울관광마케팅(주) 위탁대행 ‘17년 주요사업 추진결과 요약 ○ 해외 MICE 전문전시회 참가 및 설명회 개최 : 총 18회 - 해외 MICE전시회 참가 : 총 8회 (단독 3회, KTO 공동 5회) ? SMA 13개사 공동 참가 및 마케팅 활동 추진 ? 비즈니스 상담 총 629건, 유치 가능한 MICE 124건 발굴(63,656명 규모) - 해외 설명회 개최 및 참가 : 총 10회 (단독 3회, 수도권 2회, KTO 공동 5회) ? SMA 12개사 공동 참가 및 마케팅 활동 추진 ? 비즈니스 상담 총 445건, 유치 가능한 MICE 52건 발굴(10,046명 규모) ○ MICE 전문매체 광고 및 미디어 팸투어 개최 - MICE 전문매체 광고 : 총 18회 (미구주 7회, 아·태 8회, 온라인 2회, 국내 1회) - 서울시 해외 MICE 미디어 팸투어 추진 : 총 3회 27명 (서울단독 2회, KTO 공동 1회) - 해외 MICE 매체 기사지원 : 총 32개 매체, 58건 - 보도자료 배포(8회) 및 기사화 : 42개 매체 61건 ○ 해외 타켓 MICE 온라인 마케팅 - 뉴스레터 발행(10회), SNS 마케팅(facebook, twitter) : 포스팅 284건 - MICE 홈페이지 운영 (국 · 영 · 중 · 일) : 방문자수 270,495명 ※ 전년대비 실적 비교 구분 2016년 2017년 전 시 회 설 명 회 참가 횟수 전시회 설명회 전시회 설명회 8회 (단독3, 공동5) 7회 (단독3, 공동4) 8회 (단독3, 공동5) 10회 (단독3, 수도권 2, 공동5) SMA 참가사 수 12개사 30개사 13개사 12개사 총 상담건수 622건 330건 629건 445건 신규유치 발굴건수 102건 75건 124건 52건 전미 문디 지어 광팸 고투 어 전문매체 광고 12개 매체 17건 15개 매체 18건 매체 기사작성 지원 22개 매체 45건 32개 매체 58건 미디어 팸투어 횟수 총 3회 26명 총 3회 27명 온 라 인 홍 보 웹진/뉴스레터 총 9회(국,영), 기사 282건 총 10회(국,영), 기사 283건 SNS 운영 포스팅 229건 포스팅 284건 홈페이지 방문자수 215,495명 215,495명 ○ 사업비 집행결과 (99.63% 집행) (단위:원) 사업비 위?수탁액 기지급액 집행금액 집행잔액 집행률 1,247,500,000 1,247,500,000 1,247,500,000 1,242,871,938 4,628,062 99.63% Ⅱ 사 업 추 진 실 적 1 해외 MICE 전시회 및 설명회 ○해외 MICE 전문전시회 참가 (총 8회: 서울단독 3회, KTO 공동 5회) - 핵심타깃 전시회 (독일, 중국, 싱가포르) 서울홍보부스 운영 3회 ▷ SMA 회원사 공동 상담부스 운영, 현지설명회 개최, 포토 이벤트존 운영 - 유치관리 전시회 (멜버른, 상하이, 방콕, 라스베가스, 바르셀로나) KTO 운영 한국홍보부스 내 상담테이블 운영 5회 행사명 AIME IT&CM China IMEX Frankfurt CIBTM IT&CM Asia IMEX America ITB Asia ibtm World 지 역 대양주 중국 유럽 중국 아·태 미국 아·태 유럽 개최지 호주 멜버른 중국 상하이 독일 프랑크푸르트 중국 베이징 태국 방콕 미국 라스베가스 싱가포르 스페인 바르셀로나 개최일 2.21~2.22 3.21~3.23 5.16~5.18 8.23~8.24 9.26~9.28 10.10~10.12 10.25~10.27 11.28~11.30 참가 형태 KTO공동 KTO공동 서울 단독 서울 단독 KTO공동 KTO공동 서울 단독 KTO공동 규모 96㎡ 100㎡ 60㎡ 25㎡ 90㎡ 119.25㎡ 63㎡ 159.25㎡ 국내참가 기관수 13개사 14개사 7개사 (SMA 6개사) 1개사 (SMA 없음) 13개사 19개사 8개사 (SMA 7개사) 23개사 상담실적 (SMA포함) 23건 상담 5건 발굴 (약 3,650명) 34건 상담 3건 발굴 (약 1,330명) 175건 상담 39건 발굴 (약34,593명) 38건 상담 3건 발굴 (약 4,660명) 39건 상담 8건 발굴 (약 1,630명) 29건 상담 7건 발굴 (약 2,755명) 259건 상담 52건 발굴 (약 2,678명) 32건 상담 7건 발굴 (약12,360명) STO 발굴내역 국제 2건 기업 3건 국제 1건 기업 2건 국제 12건 기업 2건 국제 0건 기업 3건 국제 0건 기업 8건 국제 4건 기업 3건 국제 0건 기업 6건 국제 7건 기업 0건 비즈니스 상담 총 629건 (SMA 회원사 실적 포함), 신규유치 가능 회의 124건 발굴 ※ 주요 발굴 회의 현황 No 회의명 규모(명) 개최시기 발굴 행사 1 IFCC World Lab -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Federation of Clinical Chemistry and Laboratory medicine(ICCCLM) 7,000 2020년 2017 ibtm world 2 2020 ESTRO Meets Asia 2.000 2020년 2017 Asia Business Meet 3 2018 Korea Year 1,500 2018년 2017 IMEX Frankfurt 4 2021 RNA협회 연례총회 (Annual Meeting of the RNA Society 2021) 1,000 2021년 2017 IMEX America 5 2018 AACR-KCA 합동 국제 고형 종양 정밀 의학 학술대회 800 2018년 2017 IMEX America 6 2018 독점금지법 아시아지역 회의 250 2018년 2017 IMEX Frankfurt 7 일본 건강식품업계 기업 인센티브 700 2018년 2017 KTO 도쿄 MICE 로드쇼 8 네덜란드 전자제품 제조사 인센티브 그룹 350 2018년 2017 IMEX Frankfurt 9 말레이시아 금융기업 인센티브 200 2018년 2017 ITB Asia 10 베트남 Joton Paint 인센티브 200 2018년 2017 KTO 호치민 로드쇼(세일즈콜) ※ 해외 MICE 전시회 참가 사진 독일 프랑크푸르트 IMEX 중국 북경 CIBTM 싱가포르 ITB Asia 서울홍보부스 안내데스크, 포토존, 호주 멜버른 AIME 2016 중국 베이징 IT&CM China 2016 태국 방콕 IT&CM Asia 2016 미국 라스베가스 IMEX America 2016 스페인 바르셀로나 ibtm world 2016 ITB Asia 연계광고(기둥광고) ○해외 MICE 설명회 개최 (총 10회: 서울단독 3회, 수도권 공동 2회, KTO 공동 5회) - 핵심타깃 지역 대상 (독일, 중국, 싱가포르) 연계 서울설명회 개최 3회 ▷ SMA 회원사 상담부스 운영, 서울 MICE 홍보 PT, 만찬 · 공연 ▷ 해외 아시아 도시 (서울,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공동로드쇼 1회 개최 · IMEX America 연계 “An Evening with Asia Destinations” 개최 - 수도권 도시(서울, 경기, 인천, KTO) 공동로드쇼 2회 (싱가포르, 인도) 개최 - KTO 주관 현지설명회 참가, 해외 관계자 상담 5회 (필리핀 ·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대만, 베트남, 일본) 행사명 뉴델리 수도권 공동 로드쇼 마닐라· 자카르타 로드쇼 쿠알라룸푸르 ·싱가포르 로드쇼 IMEX 연계 프랑크푸르트 서울MICE 설명회 대만 타이베이· 가오슝 로드쇼 싱가포르 Asia Business Meet IT&CMA 연계 서울MICE 설명회 IMEX America 연계 해외뷰로 공동설명회 베트남 하노이· 호치민 로드쇼 일본 도쿄 로드쇼 지 역 아태 아태 아태 유럽 중화권 아태 아태 미국 아태 일본 개최지 인도 뉴델리 필리핀 마닐라 인니 자카르타 말레이시아 쿠알라 룸푸르 싱가포르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만 타이베이 가오슝 싱가포르 태국 방콕 미국 라스베가스 베트남 호치민 하노이 일본 도쿄 개최일 3.29 4.18, 20 5.9, 11 5.16 7.11, 13 7.26 9.27 10.11 11.28, 30 12.5 참가 형태 수도권공동 KTO공동 KTO공동 서울 단독 KTO공동 수도권공동 서울 단독 서울단독 (해외뷰로 공동) KTO공동 KTO공동 규모 150명 430개사 400명 66명 350명 50명 119명 30명 700명 135명 국내참가 기관수 15개사 (SMA 6개사) 50개사 46개사 30명 (SMA 6개사) 34개사 4개사 9개사 4개사 30개사 30개사 상담실적 (SMA 포함) 233건 상담 24건 유치발굴 (3,151명 규모) 40건 상담 4건 유치발굴 (550명 규모) 56건 상담 10건 유치발굴 (700명 규모) 서울홍보PT 및 만찬 (상담회 없음) 51건 상담 4건 유치발굴 (1,560명 규모) 25건 상담 6건 유치발굴 (3,020명 규모) 서울홍보PT 및 오찬 (상담회 없음) 네트워킹 리셉션 (상담회 없음) 32건 상담 3건 유치발굴 (365명 규모) 8건 상담 1건 유치발굴 (700명) STO 발굴내역 국제 0건 기업 5건 국제 0건 기업 4건 국제 0건 기업 10건 - 국제 0건 기업 4건 국제 3건 기업 3건 - - 국제 0건 기업 0건 국제 0건 기업 1건 비즈니스 상담 총 445건 (SMA 회원사 실적 포함), 신규유치 가능 회의 52건 발굴 ○해외 설명회 연계 현지 여행사 방문 세일즈 콜(찾아가는 설명회) 추진 - 설명회(로드쇼) 연계 현지 여행사 방문 세일즈콜 총 5개 지역 11회 추진 ▷ 방문기업 : 뭄바이(Mercury Travel, Cox&kings, Thomas Cook 외 3개사), 자카르타(락소트래블), 싱가포르(뉴샨트래블), 호치민(푸바오투어), 하노이(한드투어, 엑소트래블) 2 MICE 전문매체 광고 및 미디어 팸투어 개최 ○해외 MICE 전문매체 광고 : (총 15개 매체 18회) - 추진방향 : 신규 런칭한 PLUS Seoul 패키지 홍보를 강화, 복합위기에 대응한 광고 시기 및 지역 조정 시 기 매체명 지역 추진사항 발행부수(부) 비고 3월 조선일보 국내 서울MICE 지원공고문 광고이미지(9단광고) 1,545,819 Global Traveler 미주 1페이지 서울이미지 광고 108,763 TTG BT MICE 아태(중국) 1페이지 서울이미지 광고 (IT&CM 연계) 18,980 4월 MICE BIZ (South China Morning Post) 아태 1페이지 기사광고 100,000 5월 Global Traveler 미주 1페이지 서울이미지 광고 108,763 무료광고제공 Meetings International 구주 1페이지 서울이미지 광고 (IMEX 연계) 11,522 보너스온라인배너 7/8월 Global Traveler 미주 1페이지 서울이미지 광고 108,763 무료광고제공 BIZ Events Asia 아태 1/2페이지 서울이미지 광고 13,000 Meetings &Conventions China 아태 (중국) 1페이지 서울이미지 광고 (CIBTM 연계) 10,000 9월 M&IT India 아태 1페이지 서울이미지 광고 8,000 뒷표지로 위치 상향조정 TTG MICE 아태 1페이지 서울이미지 광고 (IT&CMA 연계) 16,000 뒷표지로 위치 상향조정 9/10월 Meetings &Conventions Asia 아태 1페이지 서울이미지 광고 (ITB Asia 연계) 10,100 보너스기사 3p추가 10월 Meetings &Conventions IMEX America Report 미주 1페이지 서울이미지 광고 (IMEX America 연계) 102,000 보너스기사1p 추가 11월 CEI 아태 20페이지 미니가이드 22,000 Business Intelligence Report 구주 1페이지 서울이미지 광고 (56회 ICCA 총회 연계) 11,522 Meetings International 구주 1페이지 서울이미지 광고 (ibtm world 연계) 11,522 보너스온라인배너 5월- 10월 UIA monthly eNewsletter 온라인 World of Associations News 배너광고 1,110,000 (185,000x6회) 6월- ‘18.5월 Convention Source 온라인 관광MICE목적지 서울 정보 게재 120,000 (10,000x12회) 연간 운영 조선일보 Global Traveler MICE BIZ (4월) 기사광고 M&C China M&IT India(뒷표지) Business Intelligence Report M&C Asia / M&C IMEX America CEI UIA ○해외 MICE 미디어 팸투어 개최 (총 3회) - 1차 : KME MICE 미디어 팸투어 지원 ▷ 내 용 : KME와 연계하여 진행하는 KTO 팸투어 일부 지원(1일) ▷ 시 기 : 2017. 6. 16 (금) ▷ 대 상 : 해외 MICE 및 경제 전문지 미디어 15인 ▷ 주요 방문지: 서울로 7017,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밀레니엄 힐튼서울, 플라자호텔, 서울스카이전망대 - 2차 : 미주권 MICE 매체 기자 7인 ▷ 내 용 : UIA 2017 서울건축세계대회와 연계하여 서울 MICE 현장 답사 ▷ 시 기 : 2017. 9.3(일)~9.8(금), 5박 6일간 ▷ 대 상 : 해외 MICE 미디어 6인 ▷ 주요방문지 : SMA 회원사 13개 기관, 관광지 5개소 방문 및 3개 체험활동 진행 구분(21) 방문지 MICE (13) 컨벤션센터(1) 코엑스 호텔(5)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 그랜드하얏트, 드래곤시티, 르메르디앙, 워커힐호텔 유니크베뉴(5)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서울로 7017, 세빛섬, 애스톤하우스, 한국의집 수송(1) 프리미엄패스 인터내셔널 엔터테인먼트(1) 한복체험(한복남) 관광(5) 관광지(5) 가로수길, 덕수궁, 북촌한옥마을, 서울스카이전망대, 인사동 체험(3) 체험활동(3) 봉은사 템플라이프, 삼성딜라이트, G-SPA(정관장) 총 소요예산 25백만원 대비 약 239백만원 가치 (9.5배) 광고 효과 구분 매체명 커버지역 게제시기 페이지수 비용가치(원) 1 Business Traveler USA 미국 ‘17.11. 4p 86,538,120 2 Kongres 유럽 ‘17.11. 5p 7,684,617 3 Meet In 스페인 ‘18.1. 6p 22,688,436 4 tw 독일 ‘17.11. 4p 33,225,314 5 Biz events Asia 아태 ‘17.9. 4p 36,603,050 6 Voyages D’affairs 프랑스 ‘17.3. 6p 77,183,886 총계 263,923,423 - 3차 : 아태지역 MICE 미디어 6인 ▷ 내 용 : JEC Asia와 연계하여 서울 MICE 현장 답사 ▷ 시 기 : 2017. 10.30(월)~11.4(토), 5박 6일간 ▷ 대 상 : 아 · 태지역 MICE 미디어 6인 ▷ 주요방문지 : SMA 회원사 14개 기관, 관광지 4개소 방문 구분 방문지 MICE (14) 컨벤션센터(1) 코엑스 호텔(4) 서울드래곤시티, 콘래드서울, 포시즌스호텔서울, JW 메리어트 동대문 유니크베뉴(8) 세빛섬, 국립중앙박물관, 워킹온더클라우드, 스카이팜, 서울로 7017, 그래뱅뮤지엄, SMT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엔터테인먼트(1) 한복남 관광(4) 관광지(4) 경복궁, 서울스카이, 청계천, 명동 총 소요예산 20백만원 대비 약 155백만원 가치 (7.75배) 광고 효과 구분 매체명 커버지역 게제예정 페이지수 비용가치(원) 1 Malaysia MICE 아태지역 ‘17.12. ‘18.3. 4 5,345,800 2 MIX 아태지역 ‘18.2~3. 6 52,377,600 3 TTG MICE 아태지역 ‘17.12. ‘18.4. 3 43,211,520 4 Event Platform 대만 ‘17.12. 4 10,902,000 5 MICE Japan 일본 ‘18.1. 2 5,824,920 6 CEI(Offline) 아태지역 ‘17.12. 1.5 22,151,360 CEI(Online) ‘18.1. 1 15,276,800 총계 155,090,000 KME 연계 팸투어 서울로7017 홍보 1차 팸투어 한복체험 2차 팸투어 JEC Asia ○ 해외 MICE 매체 대상 보도자료 배포 및 기사작성 지원 - 보도자료 배포 (8회) 및 기사화 : 총 42개 매체 61건 No 시기 보도자료 제목 1 2월 ASAE’s Great Ideas in Association Management Conference Offers New Learning Opportunities, Don Strickland as Opening Keynote 2 4월 Seoul Launches Experience Program Support for Incentive Groups 3 4월 100 Membered AXA Indonesia Group Enjoys Biking with Seoul‘s Mayor 4 8월 Seoul and JEC Group MOU Signing 5 9월 Seoul Hosts Successful Seoul MICE Consultation Session 6 9월 Seoul MICE Alliance [SMA] Welcomes 38 New Members 7 11월 Enjoy More Sightseeing with Newly Released “Discover Seoul Pass with PyeongChang” Limited Edition 8 12월 Seoul MICE Alliances Meet toTake Leaps in the 2018 MICE_Industry - 해외 MICE 매체 기사작성 지원 : 총 32개 매체 58건 3 해외 MICE 타킷 온라인 마케팅 및 MICE 홈페이지 운영 ○ MICE 웹진제작 및 뉴스레터 배포 - 기간 : 2017년 3월~12월 (10개월, 월 1회) - 언어 : 국·영 총 2개 언어 - 대상 : 국내외 MICE 관계자 14,069명 (국내 5,636명, 해외 8,433명) - 내용 : 서울시 신규 MICE 지원 프로그램 홍보, 서울 MICE·관광 관련 주요 뉴스, 글로벌 MICE 트랜드, SMA 회원사 뉴스 등 구분 2016 2017 전년대비 기사 건수 282 283 0.35%↑ 웹진 트래픽 77,000 101,304(11월 기준) 31.56%↑ 뉴스레터 발송 건 90,750 116,965(11월 기준) 28.88%↑ ※ 최다 클릭 기사 구 분 순 위 제 목 클릭수 국문 기사 1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2017년 서울MICE지원계획 1,167 2 정부의 여행 제한조치가 관광 및 컨벤션산업에 미치는 영향 670 3 세계 주요 도시 컨벤션 복합개발 최신 동향과 이슈 619 4 ‘서울로 7017’ 백 배 즐길 수 있는 이색명소는? 428 5 서울 MICE 유치개최지원 상담회 개최 427 영문 기사 1 100-Membered Incentive Group Enjoys Bike-Friendly Seoul with Seoul’s Mayor 1,185 2 Korea Seeks to Diversity its Market beyond Southeast Asia 808 3 KOREA TOUR CARD(Tmoney), a Must-have Item for a Trip to Korea 701 4 “Golden Week Package” Released to Match with Spring Travel Period 575 5 Conrad Seoul Announces the Opening of Outdoor Sky Lounge, VVERTIGO 552 ※ 인포그래픽, 카드뉴스 도입으로 콘텐츠 전달방법 다양화 카드뉴스 ?? MICE 홈페이지 유지보수 ○ 홈페이지 운영 및 관리 - 기간: 2017년 1월~12월 (12개월) - 언어: 국·영·중·일 총 4개 언어 - 내용: 서울 MICE 지원 사항 안내 및 신청 페이지 제공, 서울 MICE 인프라 및 서울 MICE 얼라이언스 회원사 안내, 홍보자료 제공 등 - 방문자 통계: 총 270,740명 방문 (전년 대비 총 방문자 20% 증가) 구분 2016 2017 전년대비 가장 많이 방문하는 페이지 국문 174,223명 145,210명 16%↓ 메인 페이지 kr.miceseoul.com 영문 40,586명 106,433명 162%↑ 플러스 서울 페이지 /supporting/plus_seoul.ph 일문 8,400명 4,722명 43%↓ 홍보물 다운로드 페이지 /tool-kits/ 중문 2,491명 767명 69%↓ 메인 페이지 cn.miceseoul.com/ 총계 225,700명 270,740명 20%↑ - Ⅲ 주요 성과 및 보완 과제 ?? 주요성과 ○ 비즈니스 관광분야 세계적인 양대 매체, ‘17년 최고의 MICE 도시로 서울 선정 ① 글로벌 트래블러 : 14th Global Traveler Tested Awards - 2017 최고의 MICE 도시(Best MICE City)로 선정 ※ 13년·15년·16년에 이어 3번째 수상 - 2013년, 2015년도 이어 3번째 수상 ② 비즈니스 트래블러 US : 29th Best in Business Travel Awards - 6년 연속 (2012~2017년) 최고의 국제 비즈니스 미팅 목적지로 선정 (Best International Business Meetings Destination) ○ 해외도시 및 타 시도와의 협력, 해외설명회 개최추진 시도로 시너지 효과 제고 - 해외 아시아 도시 (서울,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공동로드쇼 1회 개최 - 수도권 도시(서울, 경기, 인천, KTO) 공동로드쇼 2회 (싱가포르, 인도) 개최로 신규시장 등 개척 추진 ?? 보완과제 및 개선방안 ○ 사드, 북핵 등 외부환경에 민감한 MICE 행사의 안정적인 유치를 위하여 시장다변화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신규시장 개발 필요 ○ 서울 MICE 업계에 보다 많은 홍보기회 제공을 위하여 서울 단독부스 확대 필요 개선방향 ○ 타깃 시장별 관련 기관과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로드쇼 등 공동마케팅 추진 ⇒ 중국(현지여행사), 구미주(아시아 도시), 신규시장- 러시아·중동 등 (KTO·경기·인천) ○ 해외 MICE 전문전시회 홍보부스 확대로 SMA 회원사 참여확대 유도 ⇒ 단독부스 3개(독일, 중국, 싱가포르) → 5개(+미국, 태국), 회원사 13개사 → 20개사 참여 Ⅳ 사업비 정산 ?? 사업비 집행내역 : 99.63% (단위 : 원) 사업비 위?수탁액 기지급액 집행금액 집행잔액 집행률 1,247,500,000 1,247,500,000 1,247,500,000 1,242,871,938 4,628,062 99.63% ?? 집행내역 구분 항목 집행금액 (원) A 해외 MICE 전시회 및 설명회 536,402,543 B 해외 타켓 MICE 온라인 마케팅 49,150,823 C MICE 홈페이지 유지보수 29,525,090 D 해외 MICE전문잡지 광고 및 미디어 팸투어 199,419,830 E 운영비 3,258,452 F 보조전문인력 34,483,545 G 인건비(총 사업비10.8%) 134,730,000 H 일반관리비(A~G의 합6%) 59,218,217 사업경비 소계 (A~H의 합) 1,046,188,500 수수료 위탁 수수료 (사업경비 소계 8%) 83,695,080 부가세 부가세 112,988,358 총 사업비 합계 1,242,871,938 ?? 정산서 검토결과 ○ 본 사업이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 내에서 완료되었으며, 정산서에 기재된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검토한 결과 이상 없이 집행됨 ?? 정산결과 조치계획 : 집행 잔액 세외 수입 처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MICE 해외 홍보 및 프로모션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631 생산일자 2018-01-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하명희 관리번호 D0000032604544
분류정보 경제 > 통상협력 > 신성장동력·고부가서비스산업 > MICE관광사업추진 > 서울MICE산업육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