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영등포역고가 외 1개소 정밀안전진단용역 결과」 시설물 유지관리계획 수립

문서번호 교량안전과-23787 결재일자 2018.1.9. 공개여부 부분공개(3)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강남일반교량팀장 교량안전과장 안전총괄관 전재형 이홍재 한유석 전결 01/09 배광환 협 조 주무관 송시영 「영등포역고가 외 1개소 정밀안전진단용역 결과」 시설물 유지관리계획 수립 2017. 12. 교량안전과 영등포역고가 외 1개소 정밀안전진단용역 결과 시설물 유지관리계획 수립 “영등포역고가 외 1개소(선유고가) 정밀안전진단용역” 결과에 대한 유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재정의 효율적인 집행과 시설물의 효용을 증진시켜 공공의 안전을 확보하고 시설물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고자 함. Ⅰ 일반현황 ?? 영등포역고가 현황 ○ 위 치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문래동3가 14번지~ 영등포동 628 ○ 규 모 : 총연장 : L = 790m, 폭 : 15.0m (왕복 4차선) ·교 량 : L = 637m (3@50 + 3@55 + 3@40 + 41+2@60+41 = 637m) ·옹 벽 : L = 153m (시점측 : 91.0m , 종점측 : 62.0m) ○ 형 식 : Steel Box Girder ○ 준공년도 : 1996. 9 ○ 설계하중/종별 : DB24 / 1종 ○ 안전등급 : B등급(‘16년 정밀점검 및 ‘17년 정밀안전진단) (위치도) (전경) (평면도) ?? 선유고가 현황 ○ 위 치 : 서울특별시 경인고속도로 입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동 3가76 ○ 규 모 : 교량구간 A-Line : 180.0m(30+3@40+30), B-Line : 192.0m(46+2@50+46) AB-Line : 60.0m(30+30), 총연장 : 432m, 폭 : 8.5~19.0m 옹벽구간 A1측 : 80.0m, A2측 : 80.0m, A3측 : 68.0m ○ 형 식 : Steel Box Girder ○ 준공년도 :‘91. 12. ○ 설계하중/종별 : DB24 / 1종 ○ 안전등급 : B등급(‘16년 정밀점검 및 ‘17년 정밀안전진단) (위치도) (전경) (평면도) ?? 그 간의 추진사항(정밀안전진단용역) ?‘17. 3. 14 : 용역 착수(272,083천원) - 시행사 : ㈜ 혜성안전기술원, ㈜아워브레인 - 시특법에 의한 정밀안전진단(B등급 5년 1회 실시) ?‘17. 7. 25 : 1차 자문회의 및 중간보고회 개최 ?‘17. 9. 14 : 2차 자문회의 및 최종보고회 개최 ?‘17. 11. 20 : 건설기술심의위원회 개최 ?‘17. 12. 8 : 용역 준공 Ⅱ 정밀안전진단 용역실시 결과 ?? 진단결과 평가 등급 시설물명 용 역 평 가 종합평가 비 고 상태평가 안전성평가 영등포역고가 B등급 A등급 B등급 선유고가 B등급 A등급 B등급 ?? 정밀안전진단 결과 : “중대결함 없음” ?정밀안전진단 결과 주요사항(영등포역고가) - 교면포장 : 국부적 포장 융기(바닥판 열화)발생 ? 재포장 및 상판보수 필요 - 신축이음 : 신축이음 단차 발생 등 경미한 손상이 있으나 상태가 양호하므로 지속관찰 필요 - 강재거더 : 거더의 상태가 양호하며, 외부 부식된 구간의 부분적 도장 필요 - 받침장치 : 상태 양호 - 바닥판 Deck Plate 부식 : 교면방수 포장공사 시행시 재도장 필요 - 내진성능 평가 : 2018년 내진성능평가 시행예정 ?정밀안전진단 결과 주요사항(선유고가) - 교면포장 : 포트홀 부분적 손상있으나, 전반적으로 상태 양호 - 신축이음 : 신축이음 하부 누수 발생에 대한 유도배수 조치 필요 - 강재거더 : 거더의 상태가 양호하며, 경미한 도장 손상 등이 발생하여 지속관찰 필요 - 받침장치 : 가동여유량 부족(2개소)으로 향후 스토퍼절단등 조치 필요 -교대,교각 : 상태 양호하며, 일부 균열구간 정비 필요 - 옹 벽 : 단차 있으나, 수년간 변위 없어 지속관찰 필요 - 난 간 : 차량 접촉으로 부분적 난간변형 있어 보수 필요 - 내진성능 평가 : 2020년 철거 예정시설물로 내진보강 계획은 없음 ?? 종합의견 ? 영등포역고가 -상태평가 결과 환산결함도 점수 0.246로 상태등급 “B“ 로 평가 -교량전체의 안전등급 ??B?? 등급으로 지정됨 - 바닥판 데크플레이트 부식 및 손상 도장 , 거더 외부 부식 도장실시 필요 - 포장파손 및 패임, 하부구조 단면손상 등 보수 필요 ? 선유고가 -상태평가 결과 환산결함도 점수 0.249로 상태등급 “B“ 로 평가 -교량전체의 안전등급 ??B??등급으로 지정됨 -2020년 교량 철거시까지 시설물 보수 우선순위을 고려한 유지보수필요 Ⅲ 시설물 유지관리 계획 ?? 우선순위별 소요 사업비 집행계획(진단결과 반영) ?보수·보강 우선순위 및 예산반영 기준 ①1순위 : 익년도 보수설계 착수, 2년 이내 보수 완료 - 주요부재 손상도가 심각한 상태로 방치 시 전체구조물의 안전에 영향을 주는 경우 - 차량 및 보행자 이용구간 우선 보수 - 포장, 신축이음, 연석, 난간 등 사용성 측면에서 우선 보수 - 고수부지 등 교량하부 2차사고 위험구간 우선 보수 - 동일한 가시설을 사용하여 1순위와 보수가 가능한 2순위 우선 보수 ②2순위 : 3년 이내 보수설계 착수, 4년 이내 보수 완료 - 부재가 손상?열화된 상태로 당장은 위험하지 않지만 중?장기간 방치시 상태악화가 예상되는 경우 ③3순위 : 지속 관찰 - 기능발휘에는 지장이 없으나 진행상황 점검이 필요한 경우 《영등포역고가》 (단위:천원) 구 분 1순위 2순위 3순위 직접공사비 12,688 1,308,550 - 제경비[(직접공사비+부대공사비)의 50%] 8,806 908,134 - 공사비(천원) 21,494 2,216,684 - 총공사비[1순위+2순위+3순위] 2,238,178천원 《선유고가》 (단위:천원) 구 분 1순위 2순위 3순위 직접공사비 4,069 47,582 8,309 제경비[(직접공사비+부대공사비)의 50%] 2,645 30,928 5,401 공사비(천원) 6,714 78,510 13,710 총공사비[1순위+2순위+3순위] 98,934천원 ?? 조치계획 ?시설물의 사용성 및 내구성 확보를 위한 예방적 차원의 1순위(일부 2순위 포함) 유지보수 필요 - 영등포역고가 및 선유고가는 2018년 일상유지보수 공사에 작업 지시하여 정비 ?2순위 잔여분과 3순위로 분류된 손상은 지속관찰을 실시하고, 정기점검 및 차기 시행하는 정밀점검용역(2019년) 등을 통하여 정비계획을 수립 시행.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63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요약문(영등포역고가).hwpx

    비공개 문서

  • 요약문(선유고가).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영등포역고가 외 1개소 정밀안전진단용역 결과」 시설물 유지관리계획 수립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본부 안전총괄관 교량안전과
문서번호 교량안전과-23787 생산일자 2018-01-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전재형 (02-2133-1975) 관리번호 D0000032578986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한강교량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