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운영결과보고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24 결재일자 2018.1.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포장연구센터장 품질시험소장 이진욱 백종은 01/09 한민희 협 조 도로포장안전팀장 임영철 주무관 구준서 주무관 윤한성 2017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운영결과보고 2018. 1. 서울특별시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목 차 Ⅰ. 운영개요 1 Ⅱ. 운영결과 분석 3 총평 3 1. 교육 참석현황 4 2. 교육운영 만족도 5 3. 출강강사 만족도 7 Ⅲ. 향후 교육과정 개선방안 8 Ⅳ. 2018년 교육 추진계획 9 (별첨) : ’17년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1차~8차) 결과보고 각 1부. 2017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운영결과보고 우리시 도로포장 품질향상 및 도로포장 전문기술 인력 역량강화를 위해 공무원, 공단, 시공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2017년 도로포장 전문기술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운영개요 ?? 추진근거 - ’17년 서울시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발전방안 관련 자문회의 결과 보고(도로포장연구센터-116호, 2017. 01. 16.) - 2017년 전반기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시행 계획 (도로포장연구센터-194, 2017. 01. 26.) - 2017년 후반기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시행 계획 (도로포장연구센터-732, 2017. 03. 31.) - 2017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1차~8차) 결과 보고 (도로포장연구센터-437,-468,-599,-783,-1035,-1207,-2399,-2926호) - 2017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미 이수자 재시험 통보 결과 (도로포장연구센터-11호, 2018. 01. 05.) ?? 교육개요 ○ 기 간: ’17. 2. 15. ~ ’17. 10. 13. / 8개월, 총 8회 실시 ☞ 1회 교육기간(3일) ○장 소: 품질시험소 대강당, 아스콘 플랜트 현장 (인천광역시 서구 소재) ○ 교육대상 - 관리자 과정: 서울시 공무원, 공단, 공사, 공무직(굴착감리) - 실무자 과정: 시공사, 아스콘 플랜트 ○ 교육생: 총 218명 - 교육 수료자에 대한 수료증 발급 (단위 : 명) 구 분 총계 공무원 공무직 (굴착감리) 공 단 공 사 시공사 비고 교육수료자 218 111 1 20 4 82 ○ 교육 이수 평가 시행: 합격률 94% - ’17년 교육과정 개선의 일환으로 교육생의 참여 유도 및 집중도 향상을 위해 이수 평가 시행(60점 이상의 교육생만 이수증 발급, 재시험 1회 가능) ○ 내 용 관리자 과정 실무자 과정 아스팔트 혼합물 품질 점검 방법 아스팔트 혼합물 품질 관리 방법 아스팔트 플랜트 시설 점검 방법 아스팔트 플랜트 생산체계 아스팔트 포장 시공 품질 점검 방법 아스팔트 포장 시공 품질 관리 방법 시공 장비 점검 방법 특수 아스팔트 포장 시공 품질 관리 방법 골재원 관리 방법 골재원 관리 방법 포장관리시스템(PMS) 콜드빈 유출량 시험 아스팔트 포장 설계 (서울형 포장설계법) 아스팔트 포장 파손원인 아스팔트 플랜트 현장 견학 아스팔트 포장 유지관리 공법 배합설계 실습 아스팔트 플랜트 현장 견학 품질시험소 장비 견학 배합설계 실습 아스팔트 포장 신기술·신공법 품질시험소 장비 견학 서울시 아스팔트 포장 기준 현황 도심지 도로 포장 안전 시공 관리 - 서울시 아스팔트 포장 기준 현황 ?? 출강강사: 총 20명(내부 4명, 외부 16명) ?? 예산집행: 34,457천원 ※ 예산편성대비 72.2%집행(47,740천원) ?? 교육비 부과: 106명 28,620천원 (1인당 270천원 부과, 단, 공무원, 굴착감리 교육비 면제) Ⅱ 운영결과 분석 총 평 ?? 운영성과 ○ 교육 참석현황 - 총 8회 218명 이수, 계획(360명) 대비 참석율 61% ○ 교육운영 만족도 - 평균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9.0점(전년대비 0.1점 상승) ○ 출강강사 현황 및 만족도 - 총 20명 출강, 평균만족도는 9.2점(전년대비 0.2점 상승) ?? 검토내용 및 보완?개선방안 ○ 교육자료 편성·수립 시 교육수요자 의견반영 ○ 도심지 도로포장공사에 필요한 교육 추가 ○ 시공현장 동영상 강의 등 현장친화적인 교육과정 설계?재구성 ○ 교육 과정 세분화: 관리자 과정과 실무자 과정 분리 시행 ○ 교육 이수 평가 시행: 60점 이상의 교육생에게만 이수증 발급 ○ 교육과정에 대한 사전 홍보 강화 (홈페이지 적극 활용) - 교육의무 이수제, 보수교육 주기 2년에 대한 사전 홍보 강화 - 교육 일정 및 교육 과정 안내 공문 송부 및 홈페이지 안내 ○ 교육목적 및 교육방향에 맞도록 강사와 사전협의하여 과정운영 충실화 ○ 우수강사 지속 확보 및 교육운영 만족도 상향유지 방안 모색 1 교육 참석현황 ?? 교육생 참석현황 2017년 2016년 회차 계획 교육생 수료율 회차 계획 교육생 수료율 8회 360명 218명 61% 8회 400명 205명 51% ○ 2017년 교육 수요조사(’17.1.6~2.3) 시 참석 희망자 342명(계획 대비 86%) ?? 회차별 참석현황 (단위 : 명) 구 분 1회 2회 3회 4회 5회 6회 7회 8회 총계 2017년 32 (2.15~17) 38 (2.22~24) 30 (3.8~10) 20 (3.29~3.31) 32 (4.26~28) 23 (5.24~26) 26 (8.30~9.1) 17 (10.11~13) 218 2016년 29 (2.17~19) 23 (2.24~26) 36 (3.9~11) 39 (3.30~4.1) 17 (4.20~22) 19 (5.18~20) 16 (8.31~9.2) 26 (9.21~23) 205 <회차별 교육이수율 추세> ○ 동절기인 1월~3월까지 교육 참석 대상자가 집중되었고 해빙기 이후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된 4월부터 참여율이 다소 줄어드는 추세를 나타냄 ?? 교육생 이수 평가 현황 - ’17년 교육과정 개선의 일환으로 교육생의 참여 유도 및 집중도 향상을 위해 이수 평가 시행 - 60점 이상의 교육생만 이수증 발급, 재시험 1회 가능 구 분 1회 2회 3회 4회 5회 6회 7회 8회 총 계 합격 (재시험 포함) 31명 35명 29명 20명 31명 20명 22명 16명 204명 불합격 1명 3명 1명 0명 1명 3명 4명 1명 14명 합격률 97% 92% 97% 100% 97% 87% 85% 94% 94% 2 교육운영 만족도 ?? 조사개요 ○ 조사대상: 2017년 교육생 218명, 2016년 교육생 205명 ○ 조사방법: 설문지에 의한 수기조사 ○ 조사내용: 총 5개 항목 - 교육전반, 교육의 적절성, 교육방법, 업무활용도, 교육시설환경 ?? 조사결과 ○ 종합 만족도(평균): 2017년 9.0점, 2016년 8.9점 ※ 점수 기준표(10점 척도) 만족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점 수 10점 8점 6점 4점 2점 <2017년 교육운영 만족도> 설문항목 종합 만족도 회차별 만족도 비고 1차 2차 3차 4차 5차 6차 7차 8차 평균 만족도 9.0 8.7 8.3 8.8 9.2 9.2 9.6 9.0 9.3 교육전반 8.8 8.3 8.1 8.7 8.9 9.0 9.4 9.0 9.3 교육의적절성 9.3 9.3 8.9 9.0 9.5 9.4 9.5 9.0 9.6 교육방법 9.3 9.3 8.7 9.0 9.4 9.5 9.8 9.1 9.6 업무활용도 9.0 8.6 7.9 8.9 9.2 9.2 9.7 9.0 9.6 교육시설환경 8.8 8.2 7.9 8.8 9.2 9.0 9.5 8.8 8.8 <2016년 교육운영 만족도> 설문항목 종합 만족도 회차별 만족도 비고 1차 2차 3차 4차 5차 6차 7차 8차 평균 만족도 8.9 8.9 8.7 8.7 9.1 9.1 8.5 9.3 8.6 교육전반 8.6 8.7 8.3 8.5 8.8 8.8 8.5 8.6 8.4 교육의적절성 9.0 8.8 9.2 8.8 9.3 9.2 8.3 9.7 8.9 교육방법 9.1 9.1 9.2 8.9 9.4 9.3 8.6 9.7 8.9 업무활용도 8.8 9.0 8.5 8.5 8.9 9.2 8.6 9.4 8.6 교육시설환경 8.7 9.1 8.1 8.7 9.1 9.1 8.5 9.1 8.2 <항목별 교육만족도 추세> ○ 항목별 평균만족도가 모두 8점대(매우 만족)를 상회함 ○ ’17년 교육과정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항목은 “교육의 적절성” 및 “교육방법”으로 9.3점, 가장 낮은 항목은 “교육전반” 및 “교육시설환경”으로 8.8점임 ○ 대상별 맞춤 교육 시행을 위한 교육 과정 세분화(관리자 과정과 실무자 과정 분리 시행)와 그에 따른 교육 과목 차별화 및 교육 내용 개선으로 교육의 적절성 항목 만족도가 개선됨(↑0.3) 【주요 건의사항】 - 공사감독 및 업무수행에 있어 활용도가 높은 교육 과정임 - 전문기술교육을 실시하되, 이론보다는 현장시공관련 교육 확대가 좀 더 필요 ▶ 실제 시공현장 견학 ▶ 현장 품질관리에 대한 사례 중심의 동영상 강의 ▶ 도심지 소규모(굴착복구 등) 도로포장공사 품질관리 교육 3 출강강사 만족도 ?? 출강강사 현황 ○ 출강강사: 총 20명 - 내부강사 4명, 외부강사 16명 ※ 점수 기준표(10점 척도) 만족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점 수 10점 8점 6점 4점 2점 ○ 출강강사 만족도: 2017년 9.2점, 2016년 9.0점 <회차별 출강강사 평균만족도 추세> Ⅲ 향후 교육과정 개선방안 【교육설계 및 과정개발】 ○ 교육과정 분야별 자료편성, 운영계획 수립 시 교육수요자 사전 협의로 의견반영 ○ 실제 시공현장 동영상 강의 등 현장친화적인 교육과정 설계·재구성 【교육운영 및 시설】 ○ 교육과정에 대한 사전 홍보 강화 유지 - 교육의무 이수제, 보수교육 주기 2년에 대한 사전 홍보 강화 - 교육 일정 및 교육 과정 안내 공문 송부 및 홈페이지 안내 【출강강사】 ○ 강사가 교육목적을 숙지하고 교육방향에 맞는 강의내용을 준비할 수 있도록 충분한 사전협의와 안내 실시 ○ 수준 높은 교육을 위한 우수강사 지속 확보 및 교육운영 만족도 상향유지 방안 모색 Ⅳ 2018년 교육 추진계획 【교육계획 수립 - ’18년 1월】 ○ ’18년 교육 수요조사 - 교육 과정: 신규, 보수과정에 대한 수요 조사 - 교육 시기: ’18. 1. ∼ ’18. 10. 중 교육 수요자별 희망 시기 - 기타사항: 필요한 교육 과목, 교육방법 등 ○ ’18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운영계획 수립 【교육 시행 - ’18년 1월 ~ 10월】 ○ ’18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운영계획에 따른 교육 시행 ※ 교육 운영계획에 따라 교육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교육 결과보고 - ’18년 12월】 ○ ’18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결과 보고 붙임: 2017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1차~8차) 결과보고 각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03.76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017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1차~8차) 결과보고.zi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운영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24 생산일자 2018-01-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진욱 (02-3462-6718) 관리번호 D0000032576202
분류정보 교통 > 도로건설 > 도로건설공사지도감독 > 도로포장조사및연구 > 도로포장(PMS)연구및기술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