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6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운영결과보고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50 결재일자 2017.1.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포장연구센터장 품질시험소장 이진욱 백종은 01/06 한민희 협 조 도로포장안전팀장 임영철 주무관 구준서 주무관 윤한성 2016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운영결과보고 2017. 1. 서울특별시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목 차 Ⅰ. 운영개요 1 Ⅱ. 운영결과 분석 2 총평 2 1. 교육이수율 현황 3 2. 교육운영 만족도 4 3. 출강강사 만족도 6 Ⅲ. 향후 교육과정 개선방안 9 Ⅳ. 2017년 교육 추진계획 10 (별첨) : ’16년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1차~8차) 결과보고 각 1부. 2016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운영결과보고 우리시 도로포장 품질향상 및 도로포장 전문기술 인력 역량강화를 위해 공무원, 공단, 시공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2016년 도로포장 전문기술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운영개요 󰏚 추진근거 - 2016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시행 계획 (도로포장연구센터-89호, 2016. 01. 18.) - 2016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1차~8차) 결과 보고 (도로포장연구센터-395,-411,-527,-753,-966,-1124,-1886,-2014호) 󰏚 교육개요 ○ 기 간: ’16. 2. 17. ~ ’16. 9. 23. / 8개월, 총 8회 실시 ☞ 1회 교육기간(3일) ○장 소: 품질시험소 대강당, 아스콘 플랜트 현장 (인천광역시 서구 소재) ○ 대 상: 총 205명 (단위 : 명) 구 분 총계 공무원 굴착감리 공 단 시공사, 감리, 플랜트 비고 교육이수자 205 105 4 39 57 ○ 내 용 - 서울시 도로포장 개요 - 아스팔트 포장 기준 제․개정 현황 - 아스팔트 혼합물 배합설계 - 아스팔트 플랜트 생산체계 - 아스팔트 포장 시공 품질관리 - 아스팔트 포장 파손원인 및 대책 - 골재원 관리 및 콜드빈 유출량 시험 - 아스팔트 포장 설계(서울형 포장설계법) - 아스팔트 플랜트 및 시공 현장 견학, 배합설계 실습 󰏚 출강강사: 총 15명 󰏚 예산집행: 39,217천원 ※ 예산편성대비 72.6%집행(54,000천원) 󰏚 교육비 부과: 96명 25,920천원 (1인당 270천원 부과, 단, 공무원, 굴착감리 교육비 면제) Ⅱ 운영결과 분석 총 평 󰏚 운영성과 ○ 교육 이수율 - 총 8회 205명 이수, 계획(400명) 대비 이수율 51.3% ○ 교육운영 만족도 - 평균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8.8점(전년대비 0.1점 상승) ○ 출강강사 현황 및 만족도 - 총 15명 출강, 평균만족도는 9.3점(전년대비 0.1점 하락) - 평균만족도 9점 이상 강사 비율은 100%(전년대비 10% 상승) ○ 교육과목 현황 및 만족도 - 평균만족도 9점 이상 교육과목 비율은 100%(전년도와 동일) 󰏚 검토내용 및 보완․개선방안 ○ 교육자료 편성·수립 시 교육수요자 의견반영 ○ 도심지 도로포장공사에 필요한 교육 추가 ○ 시공현장 동영상 강의 등 현장친화적인 교육과정 설계․재구성 ○ 교육 효과 현장 적용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소규모 교육 실시 ○ 교육과정에 대한 사전 홍보 강화 (홈페이지 적극 활용) - 과정별 교육사진 게재로 동기부여 확대 - 교육 동영상자료 맛보기 게재 방안 검토 ○ 교육목적 및 교육방향에 맞도록 강사와 사전협의하여 과정운영 충실화 ○ 우수강사 지속 확보 및 교육운영 만족도 상향유지 방안 모색 ○ 교육의무 이수제, 보수교육 주기 2년에 따라 ’15년 교육 이수자들에 대한 보수교육 과정 확립 1 교육이수율 현황 󰏚 교육이수율 현황 2016년 2015년 회차 계획 교육생 이수율 회차 계획 교육생 이수율 8회 400명 205명 51.3% 6회 300명 217명 72.3% ○ 수요조사 시 참석 희망자 325명(계획 대비 81%) 중 다수 불참 (정를천 고가교 정비(‘16. 2. 22.) 관계로 시설관리공단 직원 중 다수 불참) ※ 유선과 공문으로 추가 교육생 참석 요청 실시(‘16. 8. 26.) 󰏚 회차별 이수현황 (단위 : 명) 구 분 1회 2회 3회 4회 5회 6회 7회 8회 총계 2016년 29 (2.17~19) 23 (2.24~26) 36 (3.9~11) 39 (3.30~4.1) 17 (4.20~22) 19 (5.18~20) 16 (8.31~9.2) 26 (9.21~23) 205 2015년 28 (1.28~30) 42 (2.10~12) 54 (2.25~27) 38 (3.11~13) 25 (3.25~27) 30 (4.8~10) - - 217 <회차별 교육이수율 추세> ○ 동절기인 1월~3월까지 교육 참석 대상자가 집중되었고 해빙기 이후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된 4월부터 참여율이 다소 줄어드는 추세를 나타냄 ○ 추가 참석 요청 이후인 8회차(9월) 교육 시 참여율이 다소 증가함 2 교육운영 만족도 󰏚 조사개요 ○ 조사대상: 2016년 교육생 205명, 2015년 교육생 217명 ○ 조사방법: 설문지에 의한 수기조사 ○ 조사내용: 총5개 항목 - 교육전반, 교육의 적절성, 교육방법, 업무활용도, 교육시설환경 󰏚 조사결과 ○ 종합 만족도(평균): 2016년 8.8점, 2015년 8.7점 ※ 점수 기준표(10점 척도) 만족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점 수 10점 8점 6점 4점 2점 <2016년 교육운영 만족도> 설문항목 종합 만족도 회차별 만족도 비고 1차 2차 3차 4차 5차 6차 7차 8차 평균 만족도 8.8 8.7 8.7 8.7 9.1 9.1 8.5 9.3 8.6 교육전반 8.6 8.7 8.3 8.5 8.8 8.8 8.5 8.6 8.4 교육의적절성 9.0 8.9 9.2 8.8 9.3 9.2 8.3 9.7 8.9 교육방법 9.1 8.9 9.2 8.9 9.4 9.3 8.6 9.7 8.9 업무활용도 8.8 8.6 8.5 8.5 8.9 9.2 8.6 9.4 8.6 교육시설환경 8.6 8.2 8.1 8.7 9.1 9.1 8.5 9.1 8.2 <2015년 교육운영 만족도> 설문항목 종합 만족도 회차별 만족도 비고 1차 2차 3차 4차 5차 6차 평균 만족도 8.7 8.4 8.6 8.6 8.8 8.7 8.9 교육전반 8.8 8.6 8.8 8.8 9.1 8.8 9.0 교육의적절성 8.5 7.9 8.5 8.6 8.8 8.7 8.7 교육방법 9.0 9.1 8.9 8.9 8.8 9.0 9.3 업무활용도 8.7 8.4 8.7 8.3 8.8 8.9 8.9 교육시설환경 8.4 8.1 8.3 8.6 8.6 8.3 8.7 <항목별 교육만족도 추세> ○ 항목별 평균만족도가 모두 8점대(매우 만족)를 상회함 ○ ’16년 교육과정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항목은 “교육방법”으로 9.1점, 가장 낮은 항목은 “교육전반” 및 “교육시설환경”으로 8.6점임 ○ 서울시 아스팔트 포장 공사 현장 여건에 부합된 과목 선정 및 분야별 최고 전문가를 강사로 임용하고 유사성이 있는 강의 과목간 교차 검토를 통한 교육 내용 개선으로 교육의 적절성 항목 만족도가 개선됨(↑0.5) ○ 2016년 1월 강의실 환경개선으로 교육시설환경 항목의 만족도가 개선됨(↑0.2) 【주요 건의사항】 - 공사감독 및 업무수행에 있어 활용도가 높은 교육 과정임 - 교육 과정의 다양화 및 세분화(공무원, 시공사, 포장공 등 분류) 필요 - 교육 과목 추가를 통한 관련 분야 교육 내용 보강 ▶ 교면포장 품질관리 ▶ 콘크리트 포장 품질관리 ▶ 도심지 도로포장공사에 특화된 품질관리 방법 - 전문기술교육을 실시하되, 이론보다는 현장시공관련 교육 확대가 좀 더 필요 ▶ 아스팔트 포장공사 체계적인 시공관리 및 실습과정 ▶ 실제 시공현장 견학 ▶ 이면도로, 경사로, 골목길 등 협소한 도로에 대한 시공 현장관리 교육 등 - 서울시 교육 전문기관인 서울시 인재개발원에 위탁 운영하였으면 함 3 출강강사 만족도 󰏚 출강강사 현황 ○ 출강강사: 총 15명 - 내부강사 3명, 외부강사 12명 ○ 점수 기준(10점 척도) 만족도 조사항목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출강강사 만족도 = / × 10 ○ 출강강사 만족도: 2016년 9.3점, 2015년 9.4점 <회차별 출강강사 평균만족도 추세> ○ 출강강사에 따른 평균만족도 현황 - 출강강사 평균만족도 9점 이상을 기록한 강사 비율은 ’16년 100%로 ’15년 90%에 비해 전반적으로 강사수준이 개선됨 구 분 2016년 2015년 출강인원 평균만족도 9점 이상 9점 미만 출강인원 평균만족도 9점 이상 9점 미만 계(%) 15명 9.3 15명 (100%) - 10명 9.4 9명 (90%) 1명 (10%) 내부강사 3명 9.2 3명 (100%) - 1명 9.6 1명 (100%) - 외부강사 12명 9.3 12명 (100%) - 9명 9.3 8명 (89%) 1명 (11%) ○ 출강강사 등급별 평균만족도 현황 - 전문강사 섭외 효과로 일반1급과 일반2급의 만족도 차이는 미비한 것으로 나타남 구 분 2016년 2015년 전 체 일반1급 일반2급 자체강사 전 체 일반1급 일반2급 자체강사 평균만족도 9.3 9.3 (11명) 10.0 (1명) 9.2 (3명) 9.4 9.3 (6명) 9.4 (3명) 9.6 (1명) ○ 교육과목에 따른 평균만족도 현황 - 전체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9점 이상으로 교육과목 선정은 적절함 2016년 2015년 과 목 명 평균만족도 과 목 명 평균만족도 서울시 도로포장 개요 9.2(2명) 도심지안전관리 9.6(1명) 아스팔트 포장 기준 제․개정 현황 9.2(1명) 교면포장유지관리 9.4(1명) 아스팔트 혼합물 배합설계 및 아스팔트 플랜트 생산체계 9.3(2명) 아스팔트포장 배합설계·실습 9.1(4명) 아스팔트 포장 시공 품질관리 9.5(2명) 아스팔트혼합물 시공 시 품질관리 9.4(2명) 아스팔트 포장 파손원인 및 대책 9.6(2명) 아스콘플랜트 및 현장견학 9.5(4명) 골재원 관리 및 콜드빈 유출량 시험 9.3(2명) 아스팔트 포장 설계(서울형 포장설계법) 9.3(1명) 아스팔트 플랜트 현장 견학 9.2(2명) 배합설계 실습 9.3(3명) ○ ’16년 출강강사 현황 연번 교육과정 강사명 등급 소속(현직) 만족도 내부/외부 횟수 1 서울시 도로포장 개요 *** *** ********* 9.1 내부 6 2 *** *** ********* 9.6 내부 2 3 아스팔트 포장 기준 제․개정 현황 *** *** ********* 9.2 내부 8 4 아스팔트 혼합물 배합설계, 아스팔트 플랜트 생산체계 *** *** ********* 9.4 외부 4 5 *** *** ********* 9.1 외부 4 6 아스팔트 포장 시공 품질관리 *** *** ********* 9.5 외부 7 7 *** *** ********* 10.0 내부 1 8 아스팔트 포장 파손원인 및 대책 *** *** ********* 9.5 외부 7 9 *** *** ********* 10.0 외부 1 10 골재원 관리 및 콜드빈 유출량 시험 *** *** ******* 9.2 외부 7 11 *** *** ******* 9.9 외부 1 12 아스팔트 포장 설계(서울형 포장설계법) *** *** ********* 9.1 외부 8 13 아스팔트 플랜트 현장 견학 *** *** ***** 8.7 외부 4 14 *** *** ****** 9.7 외부 4 15 배합설계 실습 *** *** ************** 9.2 외부 6 16 *** *** ********* 10.0 외부 1 17 *** *** ********* 9.2 내부 1 ○ ’15년 출강강사 현황 연번 교육과정 강사명 등급 소속(현직) 만족도 내부/외부 횟수 1 도심지안전관리 *** *** ********* ****************** ******** 9.6 내부(5회) 외부(1회) 6 2 교면포장유지관리 *** *** ********* 9.4 외부 6 3 아스팔트포장 배합설계·실습 *** *** ********* 8.9 외부 2 4 *** *** ********* 9.3 외부 1 5 *** *** ********* 9.3 외부 2 6 *** *** ********* 8.8 외부 1 7 아스팔트혼합물 시공시 품질관리 *** *** ********* 9.4 외부 5 8 *** *** ********* 9.5 외부 1 9 아스콘플랜트 및 현장견학 *** *** ************************* *********** 9.6 외부 1 10 *** *** ************ 9.7 외부 3 11 *** *** *********** 8.9 외부 1 12 *** *** ********* 9.3 외부 1 Ⅲ 향후 교육과정 개선방안 【교육설계 및 과정개발】 ○ 교육과정 분야별 자료편성, 운영계획 수립 시 교육수요자 사전 협의로 의견반영 ○ 교육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도심지 도로포장공사에 필요한 교육 추가 ○ 실제 시공현장 동영상 강의 등 현장친화적인 교육과정 설계·재구성 ○ 교육의 효과가 우리시 도로 공사에 신속히 적용될 수 있도록 사업소 또는 자치구별 소규모 교육 실시(3일 → 1일) 【교육운영 및 시설】 ○ 교육과정에 대한 사전 홍보 강화 유지 - 홈페이지에 과정별 교육사진 게재로 동기부여 확대 - 교육 동영상자료 맛보기 게재 방안 검토 등으로 교육홍보 강화 【출강강사】 ○ 강사가 교육목적을 숙지하고 교육방향에 맞는 강의내용을 준비할 수 있도록 충분한 사전협의와 안내 실시 ○ 수준 높은 교육을 위한 우수강사 지속 확보 및 교육운영 만족도 상향유지 방안 모색 ○ 과목간 중복성 및 내용의 적절성 검토를 통한 교육내용의 우수성 향상 방안 모색 【보수교육】 ○「차도혁신 종합대책 검토보고」【행정2부시장 방침 제321호(2015. 9. 21.), 도로관리과-1266호】에 의거 도로포장 전문기술교육(교육의무 이수제, 보수 교육 주기 2년)이 2015년에 신설되어 시행되었음 ○ ’17년 교육과정에는 ’15년 교육 이수자(관련 업체)들의 보수교육 수요가 예상되어 수요조사를 통해 보수교육 과정 및 교육 시기 선정 필요 Ⅳ 2017년 교육 추진계획 【교육계획 수립 - ’17년 1월】 ○ ’17년 교육 수요조사 - 교육 과정: 신규, 보수과정에 대한 수요 조사 - 교육 시기: ’17. 1. ∼ ’17. 12. 중 교육 수요자별 희망 시기 - 기타사항: 필요한 교육 과목, 교육방법 등 ○ ’17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발전방안 자문회의 개최 - 보수교육 과정 확립 (1안) 기존 교육 과정 편입: 신규와 보수 과정 통합 교육 (2안) 보수 교육 과정 신설: 신규와 보수 과정 분리 교육 - 자문의견 및 ’17년 교육 수요조사 결과 분석을 토대로 보수교육 과정 확립 - ’17년 교육 개선 방안 마련 ○ ’17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운영계획 수립 【교육 시행 - ’17년 1월 ~ 12월】 ○ ’17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운영계획에 따른 교육 시행 ※ 교육 운영계획에 따라 교육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교육 결과보고 - ’17년 12월】 ○ ’17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결과 및 개선 계획 보고 붙임: ’16년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1차~8차) 결과보고 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 (230.5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6년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1차~8차) 결과보고.zi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6년 도로포장공사 전문기술교육 운영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50 생산일자 2017-01-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진욱 (02-3462-6718) 관리번호 D0000028653356
분류정보 교통 > 도로건설 > 도로건설공사지도감독 > 도로포장조사및연구 > 도로포장(PMS)연구및기술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