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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식민원관리시스템 -2018년 운영 및 유지관리 계획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14178 결재일자 2017.6.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응답소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조성진 이강년 전재선 06/19 서정협 - 서식민원관리시스템 - 2018년 운영 및 유지관리 계획 2017. 6.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 서식민원관리시스템 - 2018년 운영 및 유지관리 계획 서울시 서식민원 서식민원 : 민원인이 방문하여 신청한 인·허가, 자격증 발급 등의 법정민원을 말함. 을 통합관리하고 열린민원실의 민원처리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서식민원관리시스템에 대해 시스템 통합·관리 전문업체를 선정하여 유지관리를 시행함으로써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 및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추진방향 ▢ 추진근거 ○ 종합민원관리시스템 구축 계획(안) (시민고객담당관-2257, 2009.2.6.) ○ 통합민원실 구축 계획(안) (시장방침 제411호, 2010.10.26.) ○ 전자정부법 56조의2 및 동법 시행령 70조의2(정보시스템 장애 예방 및 대응 등) ○ 행정자치부 고시(2017.2.9.)「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지침」 ▢ 추진방향 ○ 신속한 지원과 시스템 안정적 운영으로 민원서비스 만족도 제고 - 열린민원실 원스톱(One-Stop) 민원처리 과정에서 발생되는 요구사항과 장애를 적극 조치하는 등 최적화된 시스템 운영과 신속한 기술지원으로 민원처리시간 단축 -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체계적인 민원행정서비스 지원체제 마련 ○ 지속적인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로 신뢰받는 서울시 민원행정 구현 - 서울시 서식민원의 처리과정 공개와 민원처리 스피드지수 실시간 공개, 위원회 운영현황 공개 등 투명한 민원행정 구현 - 제도, 양식, 절차 등 업무처리 절차상의 변경으로 인한 시스템 기능 개선 - 사전점검과 신속한 장애처리로 시스템 최적화 유지하여 고품질 민원서비스 제공 Ⅱ 추진경위 기 간 주요 내용 ‘08.10. ~ ‘09.2. ○ 서식민원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 업무모델 설계, 연동시스템의 환경 분석, 실행계획 수립 등 ‘09.4. ~ ‘09.10. ○ 서식민원관리시스템 구축 ‘10.1.1. ○ 대시민 서비스 개시 ‘10.7. ~ ‘10.8. ○ 운영서버의 이중화 구축(운영 SW 설치) ‘11.3. ~ ‘11.9. ○ 서식민원관리시스템 고도화(통합민원처리시스템 구축) ‘12.9. ~ ‘12.12. ○ DB보안을 위한 암호화 솔루션 구매 및 적용 Ⅲ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8년 서식민원관리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 ▢ 사업기간 : 2018. 1월 ~ 12월 ▢ 사 업 비 : 구 분 2017년 2018년 비 고 합 계 응용SW 유지관리비 응용SW 유지보수비 : 개발한 서식민원관리시스템을 보다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상용SW 유지관리비 ▢ 예산과목 ○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시민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고품질 민원서비스 제공, 민원·제안통합관리시스템 운영, 공공운영비(100-201-02) ▢ 계약방법 ○ 입찰방법 : 제한경쟁입찰 ○ 낙찰자 결정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 기술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제안업체의 제안서 평가 실시 (기술능력평가 90%와 입찰가격평가 10%에 의한 종합평가) ※ 계약근거:「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및 제44조(지식기반사업 등의 계약방법) ▢ 유지관리 대상 : 서식민원관리시스템 응용SW 1식 및 상용SW 5식 구분 유지관리 대상 SW 응용(1식) ○ 서식민원관리시스템 1식 상용(5식) ○ 웹서버 SW() 1식 ○ DB암호화 SW 1식 ○ 문서보안 SW 1식 ○ 공인인증 SW 1식 ○ 통계 모니터링 SW 1식 ▢ 주요 사업내용 ○ 서식민원관리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 정기 및 수시점검을 통한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 - 용역인력 상주(1인 이상)로 시스템 장애 및 사용자 요구사항 발생 시 적극 대처 - 본청 및 자치구 민원처리단축률(스피드지수) 및 지연율 산출 - 타 시스템과의 연계 부분 기능개선 등 소규모 단위사업 기능 추가 - 서식민원관리시스템 응용 및 상용 SW 유지관리 ○ 서식민원관리시스템의 메인화면 디자인 개선 - 사용자 편의와 최신 트렌드에 맞게 메인화면 재구성 - 불필요한 메뉴 삭제 등 디자인 정비 ▢ 시스템 구성도 서식민원관리시스템 통합민원처리 ▢ 성과지표 ○ 2018년 목표치 : 민원처리 단축률 65% 정보화사업 성과지표 정의 지표명 민원처리 단축률 성과영역 시민(고객) 성과항목 서비스 수준 척도 시간 정의 서식민원이 접수부터 처리완료될 때까지 소요되는 민원처리 단축률 산정(법정처리기간과 실처리기간 비교) 산출식 (총 법정처리기간 - 총 실처리기간) / 총 법정처리기간 × 100 Ⅳ 추진일정 기 간 내 용 2017. 6. ○ 정보시스템 유지관리분야 예산타당성 심사요청(정보기획담당관) 2017.10. ○ 2018년 확정예산으로 유지관리 계획 수립 ○ 제안요청서 작성 및 검토요청(정보기획담당관) ○ 보안성 검토요청(정보보안통신담당관) ○ 계약신사 검토요청(계약심사과) 2017.11.~12. ○ 제안요청서 사전공고(나라장터 및 서울시 홈페이지 5일) ○ 사업발주(재무과) 및 공고(나라장터 및 서울시 홈페이지 20일) ○ 제안서 평가 및 계약체결 의뢰(재무과) 2018. 1. ~ 12. ○ 사업수행 Ⅴ 추진효과 ▢ 시스템 사전점검 및 신속한 장애처리로 시스템 최적화 유지 ▢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 및 기능개선으로 민원서비스 만족도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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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14178 생산일자 2017-06-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성진 (02-2133-7931) 관리번호 D000003045206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종합민원관리시스템구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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