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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도 제3기-4기 5급승진리더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2593 결재일자 2017.12.2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리더십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서점덕 손선희 12/29 오진완 협조 2017년 제3~4기 5급승진리더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7. 12. (인재양성과 리더십교육팀) 2017년 제3~4기 5급승진리더과정 운영결과 보고 시ㆍ자치구 5급 승진예정자 대상으로 핵심가치 및 리더십 함양을 위하여 실시한 2017년 제3~4기 운영결과 보고임 Ⅰ 교육 개요 ?? 운영 현황 구 분 3기 4기 기 간 7.17.(월)~8.18.(금)/5주 10.16.(월)~11.17.(금)/5주 장 소 배움관 1~2강의실 등 배움관 1강의실 등 대 상 시ㆍ자치구 5급 승진의결자 자치구 5급 승진의결자 교육 방법 강의, 토의, 참여, 현장학습 등 교과 편성 33목 188시간 36과목 190시간 분임 편성 2개반 20개 분임 1개반 20개 분임 출강 강사 28명 32명 수료 인원 145명 105명 ?? 교육 평가: 학습평가 60점, 기타 30, 태도 10, 구 분 평균 점수 최고 점수 최저 점수 3 기 94.6 99.8 79.3 4 기 95.0 99.3 90.8 ?? 만족도 구 분 강사 현장 학습 과정 운영 다산 현장학습 문화생활설계 3 기 4.45 4.59 4.38 4.69 - 4 기 4.51 4.66 4.58 4.76 4.82 ?? 소요 금액 (금액:천원) 구 분 계 강사료 원고료 정책탐방 축하공연 공연관람 기 타 3 기 112,358 24,470 1,177 70,092 2,200 2,980 11,439 4 기 83,049 24,400 726 42,192 1,600 2,100 12,031 ※ 다산 청렴 현장학습, 인쇄물(교재, 안내책자), 시상품(성적우수자 및 교육유공자) 제외 Ⅱ 주요 성과 총 평 ? 4기 교육생 과다 신청(75명 예상 →105명)에 따른 과밀현상 해소와 旣 배정된 강의실 변경 불가로 분임별 좌석배치에서 강의식 좌석배치에 따른 분임 토의 및 원할한 소통 창구 역할 어려움 ? 5급 승진자에게 요구되는 역사 인식, 자성의 인성리더십, 지방의회의 폭 넓은 이해를 위해 신규 교과 편성 운영 - 대한민국 근현대사 이해, 인성 리더십, 지방의회의 이해 ? ‘세계문화 트랜드 이해’ 및 ‘지방의회의 이해’ 등 역량있는 내부강사 신규 발굴을 통해 서울시 조직문화 이해 등 도움이 된 점은 긍정적이나, 강의 스킬 부족으로 공감을 얻지 못한 점은 아쉬움 ? ’17년 인사정책 반영에 따른 혹서기 운영기간 고려 및 다양한 정책사례 습득을 위하여 정책탐방지 변화로 지역문화이해를 높이고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국방 안보의식을 강화함 - (3기) 동계 올림픽 현장, 공군 제8전투 비행단, 화담숲 등 - (4기) 세계 4개국 6곳뿐인 통영 루지 시설 견학 및 체험 등 ? 소수의 장애 및 거동불편 대상자를 위하여 ‘현장학습 미 참여자 대체 교육 실시’일환으로 실시한 ‘u-지식여행, 독서, 문화예술체험’ 학습을 통해 감성 리더십 역량 함양 ? 입교 대상 및 인원 등을 고려하여 축하 공연 장르의 다양성 추구 - (3기) 현악 5중주 시네마 콘서트 (4기) 국내 유일 기타 5중주 콘서트 ? 교육생과 환경을 생각하는 교육 운영을 위하여 ‘종이컵 없는 강의실 운영’으로 종이컵 대신 개인용 친환경 실리콘 폴딩컵을 지급하여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 높이고 자발적 참여를 유도함 ?? 5급 승진자에게 필요한 교과 신설 ⇒ 역사인식, 인성리더십 등 제고 ○신설교과: 대한민국 근현대사 이해, 인성 리더십, 지방의회의 이해 ○주요내용 ?대한민국 근현대사 이해: 전문가의 이론 강의 후 현장학습 연계 진행 ?인성리더십: 리더십 교과목과 연계하여 과거, 현재, 미래를 위한 쉼표의 시간 ?지방의회의 이해: 지방자치 이해 및 지방의회의 역할 이해 ○기대효과 -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여 대한민국 역사의 본 모습과 3?1운동 의미 이해 - 정신(자성, 자존, 자긍, 사명감) 및 행동(언어, 대화) 언어 발전 함양 등 ?? 정책탐방 차별화 운영 ⇒ 유연한 사고 및 다양한 지역 문화 이해 ○추진배경: 혹서기 운영의 효율성 및 다양한 정책사례 습득 ○주요내용: 평창 동계올림픽 현장, 제8전투 비행단, 루지시설 체험 등 ○기대효과: 국가 차원의 세계적 행사 이해, 국방 안보의식 강화 등 ?? 거동불편 대상자 지원 ⇒ 현장학습 미 참여자 대체 교육 실시 ○추진배경: 시장 요청사항(여성장애인공무원 오찬간담회 시. ’17.5.15) ○지원체계: 장애 파악-유형별 대책(면담)-대체교육(2명)-결과제출 ○대체학습: u-지식여행 20편, 독서(독후감), 문화예술체험(영화 등) ?? 역량강사 신규 발굴 및 출강 ?내부: 미디어 트레이닝(이회승, 강태웅), 지방의회의 이해(김종욱), 세계문화 트랜드 이해(김주명) ?외부: 우수 정책사례(최덕림), 협치?거버넌스(문명재), 공공언어(진정), 대한민국 근현대사(서해성), 인성리더십(박완순), 공직자 상(박동규) 등 Ⅲ 강사 및 과정운영 만족도 ?? 조사 현황 구분 내역 강 사 현장 학습 과정 운영 3기 설문기간 교육 기간 중 ’17.8.18~8.29(12일) 방 법 교과목 종료 후 모바일 또는 서면 교육 수료 후 모바일 참여인원 85~141명(59~97%) 91명(63%) 만 족 도 4.45점 4.59점 4.38점 4기 설문기간 교육 기간 중 ’17.10.16~11.24(9일) 방 법 교과목 종료 후 모바일 또는 서면 교육 수료 후 모바일 참여인원 68~103명(65~98%) 74명(70%) 만 족 도 4.51점 4.66점 4.58점 ?? 강사 만족도(3기 4.45점, 4기 4.51점) 실무에 도움(직무전문)이 되고,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자기성찰의 계기가 되는 교과목(리더십, 인문소양) 강사의 만족도가 대체적으로 높음 교과 영역별 평균 만족도 ※ 점수 분포 현황 (집합) 교과목별 강사 만족도 현황 구분 교 과 목 3기 4기 강사명 점수 강사명 점수 (다산 청렴리더십 현장학습) 교과목별 강사 만족도 현황 구분 교 과 목 3기 4기 강사명 점수 강사명 점수 ?? 현장(체험)학습 만족도(3기 4.59점, 4기 4.66점) 분임별 활동과 개인 성찰의 시간을 가진 프로그램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나눔과 봉사활동 등), 공연관람(페인터즈 히어로)은 큰 호응을 얻지 못함 (주차별) 현장장학습 운영 만족도 현황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5주차 구분 분 류 교과목 3기 4기 1주차 핵심가치 국립 현충원 참배 4.51 4.72 인문소양 입교 축하공연 4.64 4.54 리 더 십 다산 청렴리더십 현장학습 4.69 4.87 2주차 직무공통 우수 시정현장 탐방(한양도성길) 4.61 4.70 3주차 인문소양 문화예술 체험(페인터즈 히어로) 4.41 4.26 4주차 핵심가치 우수 정책현장 탐방 4.54 4.74 5주차 핵심가치 나눔과 봉사활동 4.76 4.77 ?? 과정운영 만족도(3기 4.38점, 4기 4.58점) 교육생 참여 의지와 학습효과 만족도가 상호 비례한 양상을 보이며, 혹서기 및 과밀현상에 따른 시설 운영과 식당에 대한 만족도 낮음 (설문 영역별) 운영 만족도 현황 구 분 학습효과 과정설계 교육운영 시설환경 참여의지 3 기 4.32 4.30 4.48 3.91 4.44 4 기 4.58 4.53 4.61 3.75 4.64 구분 우수 항목 미흡 항목 3기 - 교육운영(OT 교육 설명) - 교육운영(과정운영 지원) 4.52 4.49 - 시설환경(구내식당) - 과정설계(학습에 도움) 3.42 4.27 4기 - 학습효과(이해 및 준비 도움) - 교육운영(과정운영 지원) 4.62 4.62 - 시설환경(구내식당) - 시설환경(강의실/학습기자재) 3.24 4.26 ?? 교육생 건의 및 개선 등 기타의견(요약) Ⅳ 향후 보완 및 개선사항 ?? 정책기획 및 성과관리 사례 평가과목 개선(교육생 의견) ○검토배경: 교육생 대상 설문조사 실시 결과 반영 구분 설문 내용 만 족 도 3기 4기 평 가 정책기획 과목이 평가 과목으로 적정하다 3.91 3.78 평가 방법(주관식/오픈북)이 적정하다 4.07 4.01 교 과 운 영 정책기획(성과관리) 교과는 필요하고 유용하다 4.05 3.81 정책기획 방식(이론+실습+피드백)이 적정하다 3.96 3.81 < 교육생 기타 의견 > ? 평가방식을 레포트로 제출하였으면 함 ? 강의 내용은 좋으나 평가방법은 개선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 역량평가와 겹침 - 대체과목 신설하던가 아니면 민법 과목 평가 더 적절해 보임 ? 10~20년 실무 경험자로 어느 정도의 정책기획관련 업무는 습득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됨 본 과목을 6급이하의 실무진에게 적정한 과목으로 생각됨 ? 정책기획 업무 교육보다는 행정소송, 민사소송을 대응하는 방법 등이 업무 하는 데 도움줄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 ? 정책기획 과목 강의는 바람직하나 평가과목으로는 어려움이 있으며 업무에 접목시키기도 어려워 평가는 하지 않았으면 함 ○현 황: 교육 평가점수 100점 중 주관식 평가과목 반영(25점) ○추진사항: ’18년 교육과정 편성 시 보완 및 개선요청 ?? 종이컵 없는 강의실 운영 시 시의성 반영 ○운영현황: ’17년 4기 대상 시범 실시(설문 조사) ※개인용 친환경 실리콘 폴딩컵 지급 ○설문조사 결과 구분 설문 내용 만족도 목적 종이컵 대신 개인 컵 사용 취지에 만족한다 ① 만족한다 ( 54명, 53%) ② 만족하지 않는다 ( 43명, 43%) 품질 제공된 개인 컵(제품)에 만족한다 ① 만족한다 ( 26명, 26%) ② 만족하지 않는다 ( 71명, 70%) 사용 교육기간 내 사용한 컵 종류 ※ 중복 응답 ① 인재원에서 제공한 컵( 21명, 21%) ② 개인컵(텀블러 등) ( 52명, 51%) ③ 종이컵 ( 33명, 33%) 활용 제공된 컵은 업무복귀 후 재사용 (사무실, 자택 등) 의사가 있다 ① 있다 ( 43명, 43%) ② 없다 ( 55명, 55%) 운영 인재원 타 교육과정에 개인컵 사용 확대 시 적정한 교육 기간은 ① 단기과정(1~5일) ( 20명, 20%) ② 중기과정(2~5주) ( 25명, 25%) ③ 장기과정(6개월) ( 4명, 4%) ④ 인재원 모든 과정 확대( 15명, 15%) ⑤ 확대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31명, 31%) ○추진성과: 점진적 자발적 참여 유도로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 제고 ○추진사항: 2018년 ‘종이컵 없는 강의실’을 원칙으로 하되 기수별 특성을 고려하여 세종홀 합반 등 이동 교육 시 제외 Ⅴ 소요 금액 ?? 항목별 소요금액 (금액:천원) 구 분 계 교 육 비 부대 비용 우수정책 현장탐방 강사료 원고료 주관식 평 가 축하 공연 공연 관람 중식비 간식비 문화생활 설 계 문구류 소모품 3 기 112,358 70,092 25,647 1,245 2,200 2,980 3,360 6,833 4 기 83,049 42,192 25,126 1,005 1,600 2,100 2,443 1,920 6,663 ※ 다산 청렴리더십 현장학습, 성적우수자 및 교육유공자 시상품, 교재 및 안내책자 제외 ?? 예산 과목: 재직자 교육과정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지급 방법: 지급기준 발생시 청구에 의거 지급(계약, 강사ㆍ원고료 등) ※ 리더십 위탁운영비는 위탁업체 정산보고서 검수 후 일괄 정산(지급) Ⅵ 행정 사항 ?? 교육생 건의 및 개선의견 조치(문서공람) ○교육과정 및 교과목 편성, 교육 방법 및 내용 등 검토 ? 교육기획팀 ○시설(구내식당 포함) 운영 개선 ? 시설재무팀, 인재기획행정팀 ?? 교육운영, 강사선정, 강의진행 개선 및 반영 ⇒ 리더십교육팀 ○장애인 교육생 교육대책(지원) 방안 마련 ○만족도 낮은 강사 신규 발굴 ○우수 정책현장 탐방지 신규 발굴 붙임 1. 과정운영 설문조사 결과(전체) 각 1부 2. 강사 만족도 및 현장학습 만족도 현황 1부 3. 최종 (변경)교육 시간표 각 1부 4. 교육 수료자 명단 각 1부 5. 소요예산 세부 집행내역 각 1부 6. 현장학습 대체 프로그램 운영 결과 각 1부 7. 개인별 평가결과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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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7년도 제3기-4기 5급승진리더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2593 생산일자 2017-12-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서점덕 (02-3488-2143) 관리번호 D000003250471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직무역량향상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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