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답변]민원인 모욕 및 불성실,불투명한 민원처리

서울특별시 수신 (경유) 제목 [민원답변]민원인 모욕 및 불성실,불투명한 민원처리 님 안녕하세요? 서울시 교통정책과 교통수요관리팀장입니다. 님께서는 나눔카 사업자 ㈜쏘카가 차량을 운영하면서 불편을 끼쳐드린 점과 이 문제점을 서울시에 제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서울시 공무원의 부적절한 응대에 대해 지적을 해주셨습니다. 서울시는 ㈜쏘카, ㈜그린카와 협약을 통해 공유서비스인 나눔카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공영주차장 등에 유상으로 차량을 배치할 수 있도록 협조하고, ㈜쏘카와 ㈜그린카는 서울시의 주차장 협조를 받는 대신, 서울시나 자치구에서 제공하는 지점에는 차량을 배치한다는 것이 주요 협약내용입니다. 이 외에는 일반 자동차대여사업(렌터카)과 동일한 절차를 따른다고 하겠습니다. 님께서 ㈜쏘카 차량으로 인해 겪으신 불편사항은 당연히 서울시에 문제를 제기하실 수 있는 사항이며, 서울시에서도 응당 조치 가능한 범위내에서 조치를 해야할 사항입니다. 다만, 님 건물내에서 발생한 ㈜쏘카 차량의 대여, 반납과정은 자동차대여사업을 위반했느냐를 판단해야될 사항으로써, 나눔카라고해서 별도의 또는 추가적인 행정적인 조치가 어렵다는 내용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대응을 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참고적으로 해당 내용을 담당부서인 택시물류과에 문의결과, 자동차대여사업법 위반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님의 민원에 적극적이고 친절하게 응대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해당 담당자에게 엄중히 구두경고조치하였으며, 추후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부서 차원에서 민원응대 교육 등 가능한 방안을 적극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님께서도 서울시 담당자로 인해 모욕감을 느끼신 점에 대해서는 부디 너그러이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다만, 서울시 담당자와 나눔카 사업자간에 비리가 의심된다는 점은 해당 담당자뿐만 아니라 서울시 공직자 전체의 명예와도 관계되는 문제입니다. 서울시 직원의 미숙한 대응으로 화가 나신 점은 십분 이해하나, 비리 관련한 문제제기는 님께서도 부디 숙고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제 약 열흘 후면 새해가 밝아옵니다. 새해에도 님과 가정에 늘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 울 특 별 시 장 교통수요관리팀장 김상신 교통정책과장 12/19 구종원 협조자 시행 교통정책과-14295 ( ) 접수 ( ) 우 04515 서울특별시 중구 덕수궁길 15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1동 7층 버스정책과 / 전화 02-2133-2282 /전송 02-2133-1049 / shinii@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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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답변]민원인 모욕 및 불성실,불투명한 민원처리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4295 생산일자 2017-12-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상신 (02-2133-2282) 관리번호 D000003240720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