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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서울 크리스마스마켓 세부추진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12898 결재일자 2017.12.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상공인정책팀장 소상공인지원과장 문희정 이창현 12/15 곽종빈 협조 주무관 윤여민 2017 서울크리스마스마켓 세부추진계획 2017. 12.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지원과) 2017 서울 크리스마스마켓 세부추진계획 크리스마스를 전후하여 청년창업가들이 주도하는 마켓을 운영함으로써 서울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서울의 겨울시즌 명소를 조성하고자 함 Ⅰ 사 업 개 요 ○ 행 사 명 :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와 함께하는 서울크리스마스마켓 ○ 운영일정 : ‘17. 12. 15.(금) ~ 12. 31.(일) <17일간> - 운영시간 : 평일 17:00~22:00, 주말 15:00~21:00 ○ 장 소 : 여의도한강공원 이벤트광장 ○ 규 모 : 290팀 (격일제 참여) - 푸드트럭 60, 일반상인 211, 소상공인단체 7, 스트라스부르 12 ○ 공동주최 : 서울시,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관광청 ○ 주요내용 - 푸드트럭 중심 먹거리존, 핸드메이드 제품 등 살거리존 - 유럽 크리스마스 풍경을 느낄 수 있는 스트라스부르존 - 크리스마스 공연 및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Ⅱ 참가자 선발 ?? 선발절차 모집공고 1차 서류심사 2차 현장품평회 최종선발 온라인 신청 참가자격 등 평가 전문가·시민 평가 크리스마스마켓 참가 ?? 모집공고 ○ 공 고 일 : ’17. 10. 27.(금) ○ 접수기간 : ’17. 10. 30.(월) ~ 11. 12.(일) ○ 신청방법 : 온라인 접수 (seoulxmasmarket2017@naver.com) ○ 접수결과 : 총 400팀 신청 - 푸드트럭 183팀, 일반상인 217팀(핸드메이드 202, 체험 15) ○ 심사항목 - 1차 서류심사 < 일반상인 > < 푸드트럭 > 구분 평가 항목 평가사항 배점 세부내용 정량 평가 (20) 서류구비 적합여부 서류 완성도 20 신청제출시 필요서류 완비 시(20점) 추후 서류보완 시(15점) 정성 평가 (80) 현장판매 적합여부 상품의 시장성 20 제품(체험)이 시장성을 가질 수 있는가 상품의 독창성 20 제품(체험)의 아이디어가 창의적이고 독창적 기술을 갖고있는가 가격의 적정성 20 품질(체험)에 적합한 가격을 책정하고 있는가 핸드 메이드 디자인 심미성 20 제품의 디자인이 독창적이고 매력적인가 체험 활성화 연계성 20 체험이 크리스마스마켓의 활성화에 얼마나 기여하는가 가산점(15점) 15 제출 된 증명서류에 따라 가산점 부여 구분 평가 항목 평가사항 배점 세부내용 정량 평가 (20) 서류구비 적합여부 서류 완성도 20 신청제출시 필요서류 완비 시(20점) 추후 서류보완 시(15점) 정성평가 (80) 현장판매 적합여부 판매음식 (70) 메뉴의 독창성 20 타 트럭과의 차별화 된 메뉴로 상단메뉴의 다양화에 일조했는가 가격의 적정성 25 제공하는 메뉴의 적절한 가격을 책정했는가 레시피 창의성 25 독창적 레시피와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푸드트럭 (10) 컨셉 적합성 10 트럭이 매력적이고 크리스마스마켓과 조화되는가 가산점(15점) 15 제출 된 증명서류에 따라 가산점 부여 - 2차 현장품평회 < 일반상인 > < 푸드트럭 > 평가항목 배 점 고려사항 적 합 성 20 크리스마스마켓 상품으로의 적절성, 준비성 (계쩔 및 시기를 고려한 상품 구성 등) 판매상품 80 시장성, 가격적정성 품질도, 디자인(핸드메이드), 유익성(체험) 진열상태, 상품구성 가 산 점 15 가산점 항목 참고 평가항목 배 점 고려사항 적 합 성 20 야시장 상품으로의 적절성, 준비성 (계쩔 및 시기를 고려한 상품 구성 등) 음 식 50 시장성, 가격적정성 품질, 맛, 위생 메뉴구성, 조리과정의 독창성 트 럭 30 설비적정성, 안전성, 청결성 가 산 점 15 가산점 항목 참고 ?? 1차 서류심사 ○ 일 시 : ’17. 11. 28.(화) ~ 11. 29.(수) ○ 심사위원 : 총 6명 - 일반상인 : 디자인 관련 전문가 3 - 푸드트럭 : 음식 전문가 2, 디자인 전문가 1 ○ 심사방법 : 심사위원평가 + 가산점 ○ 심사내용 : 서류구비 적합여부, 현장판매 적합여부(독창성, 가격적정성 등) ○ 심사결과 : 총 303팀 심사통과 - 푸드트럭 92, 일반상인 211(핸드메이드 198, 체험 13) ※ 일반상인은 2차 현장 품평회 없이 1차서류 합격자 전원 최종참여 ?? 2차 현장품평회 (푸드트럭) ○ 일시/장소 : ’17. 12. 6.(수) / 문화비축기지 문화마당 ○ 심사위원 : 5명 - 음식 전문가 2, 시장 전문가 1, 디자인 전문가 1, 안전 및 설비 전문가 1 ○ 심사방법 : 심사위원평가 + 가산점 ○ 심사내용 : 참가 품목의 적합성, 위생, 맛, 안전성 등 심사 ○ 심사결과 : 푸드트럭 60대 선발 ※ 심사단계별 선발결과 단위 : 팀 심사 단계 총계 푸드트럭 일반상인 계 핸드메이드 체험프로그램 최초신청자수 400 183 217 202 15 1차 서류심사 303 92 211 198 13 2차 품평회(최종선발) 271 60 211 198 13 Ⅲ 시설물 설치계획 ?? 크리스마스마켓 구성 ○ 전체 배치도 <살거리존> <스트라스 부르존> <먹거리존> ○ 실내공간 배치도 Ⅳ 세부운영계획 ?? 푸드트럭존 ○ 규 모 : 60팀 (30대씩 격일제 참여) ○ 주요내용 - 크리스마스 시즌메뉴 등 메뉴다양성을 고려한 다채로운 먹거리 구성 - 크리스마스 마켓에 특화된 시즌 메뉴 판매 등 ?? 살거리존 ○ 규 모 : 218팀(핸드메이드 198, 체험프로그램 13, 소상공인단체 7) ※ 분야별 1/2씩 격일제 참여 ○ 주요내용 - 크리스마스 소품, 액세서리 등 핸드메이드 제품 전시 및 판매 - 소상공인연합회 소속 단체의 다양한 소상공인 제품 판매 - 케잌만들기, 가죽공예 등 야시장을 풍성하게 해줄 체험프로그램 운영 ?? 스트라스부르존 ○ 규 모 : 12팀 ○ 주요내용 - 300여개의 전통 오두막(샬레)에서 프랑스 전통의 크리스마스마켓 구현 - 프랑스 전통요리, 와인, 수제쿠키 등 먹거리와 프랑스 장인의 공예품 판매 ?? 문화공연 등 이벤트 프로그램 ○ 문화공연 (1일 2회 공연) 15(금)  16(토) 17(일) 18(월) 19(화) 버스킹 (인도에서 온 란초) 마임 (신승빈) 버블 (이주환) 버스킹 (S2) 버스킹 (나무소년과 수현) 20(수) 21(목) 22(금) 23(토) 24(일) 마술 (조정래) 기악 (바이올린 플레이어 440) 버스킹 (이성호 밴드) 버스킹 (우윤경) 핑거스타일기타 (기타캐리) 25(월) 26(화) 27(수) 28(목) 29(금) 버스킹 (내 마이크 어딨어) 버스킹 (S2) 힙합 (일나티) 핑거스타일기타 (김나린) 버스킹 (우윤경) 30(토) 31(일) 마술 (조정래) 버스킹 (이훈주) ○ 산타우체통 이벤트 - 소원을 적은 편지를 우체통에 넣으면 프랑스 산타에게 발송해 주는 이벤트 - 규모 : 엽서 및 우표 1,000매 (엽서 소진 시까지) ○ 온누리상품권 배부 - 주최 : 서울상인연합회 - 내용 : 크리스마스 마켓에서 5만원 이상 구매고객에게 선착순으로 온누리상품권 5천원권 증정 - 규모 : 총 420매 - 방법 : 운영부스 내 지급처에 구매 영수증 제시 ?? 행사장 청결관리 ○ 음식물 처리 - 행사장 내 음식물 쓰레기통(120L) 2개소 실외 배치 - 청소용역업체와 처리방법 및 비용협의 후 지속적 관리 ○ 일반쓰레기 처리 - 별도 플라스틱 수거통 배치, 분리수거 후 종량제 봉투에 담아 집하장소에 이동처리 ○ 재활용 쓰레기 처리 - 분리수거통을 곳곳에 배치하여 폐지, 페트류, 캔류, 병류로 구분 수거 - 수거통별 수거인력 배치로 분리수거 철저 ○ 기타사항 - 분리수거요원 상시 배치로 쓰레기 처리장소 항시 청결유지 - 여의도안내센터에 청소예치금 납부 ?? 홍보계획 ○ 홍보물 제작 : 포스터, 리플릿, 가로등 배너 등 포스터 리플렛 가로등 배너 ○ 오프라인 홍보 구 분 수 량 홍보방법 포스터 200장 인근지역/주거지역 배포, 부착 리플릿 20,000장 현장홍보 배포 가로등배너 110조 여의도, 마포 일대 가로등 배너 설치 ○ 온라인 홍보 - 온라인배너 : 시 홈페이지, 행정포털 등 온라인 배너 게시 - 카드뉴스 : 홍보채널 활용하여 카드뉴스 게재 - 각종 SNS : 시보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게재 ○ 언론, 기타 홍보 - 보도자료 : 행사 전반 개괄 안내, 행사 리뷰 등 ?? 행사장 안전관리 ○ 비상상황 대응체계 구축 - 비상연락망 발생유형 조치사항 연락처 책임자 공통 신고 서울시 소상공인지원과 (문희정) 영등포경찰서 2678-2469 영등포소방서 여의도119안전센터 783-0119 □ 행사주관 문희정 주무관 □ 행사주관 우선구 본부장 안내 운영사 (김종혁) 서울시 소상공인지원과 (문희정) 차량·관람객대피유도 소방재난본부재난대응과(3706-1411, ) 영등포 소방서, 영등포 경찰서 영등포구청 주차문화과 2670-3894 화재 화재신고 및 진압 안전관리요원 자체 진화 및 신고조치 영등포 소방서 여의도119안전센터 783-0119 재난관리과 소방차(펌프차) 2679-9838 가스폭발 및 누출 누출차단 화재진압 한국가스안전공사 (국번없이 1544-4500) 서울남부지사 (843-0019) 테러 대테러 서울지방경찰청 경비2과 대테러팀 (700-5644) 영등포 경찰서 경비과 경비계 (2678-2469) 정전 정전복구 발전차 300KW 1대 임시가동 전문 전기설비팀 전기 설비 및 관리 (계약체결) 한국전력공사 서울지역본부 (02-123) 통신사고 통신복구 KT여의도지사 (2070-7114) 응급의료 및 위생 응급조치 및 이송 사설구급차 구급팀 (이강호) 구급차 (소방재난본부, 영등포소방서 요청) 여의도성모병원 1661-7575 영등포구청 위생과 (2670-4718) - 종합상황실 설치·운영 ?위 치 : 실내구조물 내 ?기 간 : ’17.12.15~12.31 ?구 성 : 종합안내소, 응급의료실, 미아보호소, 상황실 ?근무자 성 명 임무 및 위치 휴대폰 우선구 행사장 전체 / 총괄책임 전병준 행사장 시설 / 운영관리 김종혁 행사장 운영 / 운영관리 박도균 안내센터, 부대프로그램 / 운영관리 - 재난 발생시 운영체계 재난대책본부 (소상공인지원과장 ) 안전총괄 이현우 의료·구급 천사의료선터 소 방 (홍필식 783-0119) 테러?범죄 (경비계 2118-9258) 시설물 (전병준 ) 안전관리 (김종혁 ) 한강사업본부 (문양호 02-3780-0561) - 의료본부 대기 - 구급차 1대 배치 - 응급치료 및 이송 -119상황전파 -현장통제 -대피유도 -화재 등 재난대응 -112상황 전파 -행사장 순찰 -교통통제 -현장통제 -범죄 등 대처 -제반 안전조치 대테러대응 -피해시설조사 및 응급복구 ?플랫폼, 부스, ?발전기, 조명등 구역별 책임자 및 안전요원 배치 전문 경호팀 배치 안전관리요원 관리 -여의도 한강공원 상황 전파 및 시설 관리 - 여의도성모병원 1661-7575 -한강성심병원 2639-5114 -소방재난본부 (재난대응과) 3706-1411 -영등포소방서 2678-9838 -서울지방경찰청 700-5644 -영등포경찰서 여의도 지구대 784-0112 -한국전력공사 서울지역본부 02-123 -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남부지사 843-0019 -영등포경찰서 여의도 지구대 784-0112 - 영등포구청 상황실 2670-3114 -여의도안내센터 3780-0561 ○ 비상상황 분야별 대응방안 - 응급환자 발생시 상 황 증 상 상황별 처리절차 경상 환자 찰과상 등 1.환자발생 - 최초 발견자 응급차량 필요여부 판단 2.보고 - 상황파악 후 종합상황실에 무선통신망을 이용 보고 3.이송 - 부상자와 가장 근접해 있는 경호팀장 무선연락 - 동선확보 및 의무실 환자 이송 4.치료 - 현장치료 가능 경미환자는 치료 후 귀가조치 중상 환자 골절?과다 출혈 등 1.환자발생 - 최초 발견자 응급차량 필요유무 판단 2.보고 - 상황파악후 종합상황실/안전관리책임자에게 무선 보고 3.대기 - 부상자와 가장 근접해 있는 경호팀장 무선연락 - 동선확보 및 환자대기 4.병원후송 - 응급차량에 환자탑승 및 지정병원 후송 - 화재발생시 대응방안 상 황 증 상 상황별 처리절차 소규모 화재 휴지통 화재, 담뱃불 화재 등 1.화재신고 - 최초 발견자 119 화재 신고 - 화재위치 근접 각 경호팀장, 종합상황실에 무선연락 2.화재진압 - 소화전 또는 비치 소화기, 기타 도구로 화재진압 3.보고 - 화재진압 후 화재위치 및 규모 경호팀장과 종합상황실에 처리결과 보고 대규모 화재 가스에 의한 화재, 폭팔 등 1.화재신고 - 최초발견자 119 화재 신고 - 화재발생위치, 규모 파악 후 경호팀장과 종합상황실 무선보고 2.소방차출동 환자후송/ 화재진압 - 종합상황실 실시간 상황을 보고받아 추가 인력, 물자 투입 지시 - 안전관리책임자 각 경호팀장, 진행요원에게 무선 전파하여 시민 안전대피 - 무대연출팀 시민혼잡방지 대피요령, 동선안내 방송, 자막화면 표출 가능시 화면 송출 3.화재진압/ 부상자 후송 - 소방서 연계로 완전 진화 - 부상자 파악/환자 후송 4.혼잡 정리 - 장내 혼잡상황 정리 및 질서 유지 - 우천시 대응방안 ? 우천 상황 별 대처 Flow 단계 기상상황 의사결정 대응방법 강수량 풍속 1단계 10mm 미만 10m/s 미만 서울시/대행사 - 일반상인 및 푸드트럭 참가자 1회용 우비 지급 - 마켓 운영, 무대 및 거리공연 프로그램 일부 진행 2단계 10~20 mm 10~20m/s 서울시/대행사 - 현장 상황에 따른 행사 진행여부 판단 3단계 20mm 초과 20m/s 초과 서울시/대행사 - 행사중지 후 가능여부 판단 ?사전 준비 계획 ?기상 예보 수시 확인 후 행사전일 17시 기상청 홈페이지 예보 기준 강수 확률이 60% 이상, 강수량 1㎜이상 시 행사 취소 ?갑작스런 기상 변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 강화 ?모든 전기 배선은 고무 덮개를 이용하여, 감전, 누전 등 안전사고 미연 방지 ?푸드트럭 사용 가스, 발전차 주변으로 전문 안전요원 배치 운영을 통하여 관람객 전기 관련 안전사고 미연 방지 ?행사 당일 대비책 ? 빠른 시간 내에 설치, 철거가 용이한 부스제작·설치를 통하여 갑작스런 비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 ? 일반상인 및 푸드트럭 참가자 1회용 우비 확보 ? 강풍, 강설 시 행사 중지 후 진행여부 판단 ○ 응급 부스 및 구급차 운영 - 배 치 : 행사장 내 응급부스 설치 및 구급차 상시대기 - 근 무 : 응급구조사 1인, 간호사 1인 상시 근무 - 운영내용 : 상비약 비치 및 응급환자 발생시 신속 후송 Ⅴ 행 정 사 항 ?? 부서·기관별 협조사항 부서?기관 협 조 내 용 서 울 시 시민소통담당관 서울시 홍보매체 활용 홍보 및 홍보물 심의 등 뉴미디어담당관 서울시 온라인 및 모바일, SNS 등을 활용한 홍보 자치행정과 자치구 소식지 등을 통한 지역주민, 각 직능단체 홍보지원 언론담당관 크리스마스마켓 개최 홍보를 위한 보도자료 배포 및 방송홍보 재난대응과 안전사고 발생 시 구급요원 행사장 신속출동 지원 한강사업본부 장소사용에 따른 시용허가, 부대프로그램 운영 교통지도과 행사장 주변 불법 주?정차 단속 보도환경개선과 행사장 주변 보도 불법 노점상 관리 영등포구청 푸드트럭 및 프랑스측 상단 ‘영업허가증’ 발급 협조 25개 자치구 자치구 지역 언론 매체를 활용한 홍보, 행사참여 안내 홈페이지 홍보(배너 게재), 동주민센터 홍보물 비치 등 영등포 경찰서 행사장 주변도로 교통통제, 교통정리 협조요청 취객 등 분쟁대비 경찰관 배치 협조 영등포 소방서 긴급시 소방차 출동 등 협조 행사 위탁운영업체 크리스마스마켓 세부 사업추진, 행사장 운영?관리 등 총괄 ?? 크리스마스마켓 현장근무자 ○ 크리스마스마켓 담당과장, 팀장 및 담당자 2명 현장근무 - 평일 근무(18:00~23:00) : 초과근무 4시간 인정 - 휴일 근무(14:00~22:00) : 초과근무 4시간, 대체휴무 중 택 1.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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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서울 크리스마스마켓 세부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소상공인지원과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12898 생산일자 2017-12-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문희정 (02-2133-5537) 관리번호 D0000032377790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소상공인정책수립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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