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서울특별시 직원만족도 조사 계획

문서번호 인사과-30940 결재일자 2017.11.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인사지원팀장 인사과장 행정국장 한예령 심원보 김권기 11/14 김인철 협 조 시민소통담당관 김영환 정보시스템담당관 이기완 총무과장 정상택 인력개발과장 김희갑 2017년 서울특별시 직원만족도 조사계획 2017. 11 행 정 국 (인 사 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7년 서울특별시 직원만족도 조사계획 직원 대상 근무여건 전반에 대한 만족도조사를 실시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향후 정책수립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1 추진배경 □ 추진근거 ○ 지방공무원 균형인사 운영지침(행자부 예규) ▶ 근무만족도 조사 :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승진·보직·교육훈련·복무여건 등에 있어 인사 상 불이익을 받고 있는지, 또는 직무 수행 상 애로가 없는 지 등을 2년에 1회 이상 주기적으로 조사하여 그 결과를 인사운영에 반영하도록 노력함 □ 추진경과 ○ ‘06년~’16년 : 서울시 직원만족도 조사 실시 - ‘06년 6개 분야 → ’11년 7개 분야로 확대(교육훈련분야 추가) ○ 구 분 종합만족도 2 ’16년 조사결과 ?? 조사결과 ○ 종합만족도 : 65.9점(’15년 65.9점, 전년도와 동일) 구 분 2015년(점) 2016년(점) 증감 종합분석 결과 후생복지 70.3 72.1 1.8↑ 현 수준 유지 사무환경 72.6 72.3 0.3↓ 현 수준 유지 행정지원 65.6 64.7 0.9↓ 만족도 제고 직무만족 68.7 68.5 0.2↓ 현 수준 유지 조직 내 의사소통 63.3 62.1 1.2↓ 중점개선 교육훈련제도 63.3 61.9 1.4↓ 만족도 제고 공직생활과 인사정책 63.6 62.7 0.9↓ 중점개선 ○ 개선 필요분야(4개 분야) : 행정지원, 조직내의사소통, 교육훈련제도, 인사정책 - 현 수준 유지 분야(3개 분야) : 후생복지, 사무환경, 직무만족 ?? 주요 개선내용 분 야 개선내용 주관부서 행정지원 ‘모바일 앱 결제 서비스’ 업무택시 도입?시행(’17.1) 콜 호출 없이 빈택시를 이용하고 앱을 통해 결제하는 시스템 총 무 과 조직내 의사소통 「서울시 2단계 조직문화 혁신대책」수립?시행(’17.4) ‘불합리한 의전 혁신방안’ 수립 ‘피하고 싶은 리더십 유형’ 발표 및 캠페인 실시 인사과 공직생활과 인사정책 「조직문화 혁신대책 검토과제」선정?의견수렴(’17.12월한) 관리자 리더십 평가방안(다면평가 제도) 도입(안) 실적가점 제도 및 전보제도 개선(안) 등 교육훈련 제도 중기「교육훈련기본계획」에 개선안 마련 시행(’17.12월한) 직급별 역량에 맞는 교육체계 개편 직장교육 활성화 및 실무중심의 현장학습 실시 등 인력개발과 3 ’17년 추진계획 ?? 추진방향 ○ 연도별 만족도 추이 및 분석결과가 비교가능 하도록 일관성 유지 ○ 2017년 신규정책은 분야별 세부항목에 추가 반영 ?? 조사개요 ○ 조사대상 : 서울시 본청·사업소 재직 중인 직원 ○ 표본규모 : 2,000명 내외 ○ 조사기간 : 2017.11.27.(월) ~ 12.8.(금), 14일간(예정) ※ 「지방공무원 균형인사운영지침」에 의거 ‘06년부터 직원만족도 조사 실시 ○ 조사내용 : 7개 분야 22개 항목(예정) - 후생복지, 사무환경, 행정지원, 직무만족, 조직내 의사소통, 교육·훈련, 인사정책 ○ 조사방법 : 여론조사전문기관 위탁 시행(웹설문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조사) ? 만족도조사 참여메일 발송 → 만족도조사 서버접속 → 조사·응답 ○ 조사결과 : 서울시 직원 종합만족도(CSI) 산출 ※ 종합만족도(CSI) = (차원종합만족도×0.7) + (체감만족도×0.3) - 차원종합만족도: 각각의 서비스에 대한 인지적 만족도(항목별 만족도를 중요도 가중하여 합산한 값) - 체감만족도: 모든 측면을 고려하여 평가주체가 느끼는 전반적 만족도(각 차원별 체감만족도의 평균값) ?? 전문가 자문 ○ 자문위원 : 여론조사 전문가 3명 ※ 시민소통담당관 시정여론조사자문단 위원 추천·선정 ○ 자문내용 : 설문문항, 조사 및 분석방법의 타당성 등 ○ 자문방법 : 위원별 개별검토 후 의견제출 ○ 소요예산 : 300천원(인사과, 사무관리비) - 산출내역 : 검토수당 100천원 × 3명 ?? 조사 수행기관 선정 ○ 선정방법 : [붙임 1] 참조 - 서울시 용역실적이 있는 여론조사 업체를 추천(시민소통담당관)받아 견적, 매출규모 등을 종합 평가하여 선정 ○ 수행기관(안) : ○ 과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30일 이내 ○ 과업내용 - 표본추출 : 표본오차를 최소화하고 전 직원의 의견이 골고루 반영 될 수 있도록 안배 - 설문항목 : 총 22문항 내외(※ 전문가 자문결과 반영하여 최종 확정) - 설문구성 : 기존 만족도 조사와 비교 가능하도록 일관성 유지, 응답이 용이하도록 간결하고 쉬운 문항으로 설계 - 조사실시 : 웹설문조사시스템 구축, 만족도조사 참여 메일 발송, 자료정리, 코딩 및 입력, 통계분석 등 - 결과보고서 제출 : 보고서 15부 이상, 결과보고 프레젠테이션 1부. 원자료(raw data), 결과물수록 USB 1개 ○ 소요예산 : 8,500천원(인사과, 사무관리비) ?? 용역 수행일정(계약일로부터 30일) 일수 구분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조사계획수립 웹시스템 및 DB구축 설문조사 및 데이터분석 보고서 작성 및 결과물제출 4 향후 추진계획 ○ 설문지 항목 관련부서 의견수렴 : ’17.11.15.(수) ○ 외부 전문가 자문 : ’17.11.22.(수) ○ 계약체결 및 조사용역 착수 : ’17.11.23.(목) ○ 조사 결과보고서 제출 : ’17.12.22.(금) 5 행정사항 ○ 직원만족도 조사 설문지(안) 검토 : 총무과, 인력개발과 협조 - 사무환경, 행정지원에 관한 사항 : 총무과 - 후생복지, 교육·훈련제도에 대한 사항 : 인력개발과 - 직무만족, 조직내 의사소통, 공직생활과 인사정책 : 인사과 ○ 사업수행기관 및 자문위원 추천 : 시민소통담당관 ○ 직원만족도 조사 대량메일 발송에 따른 협조 : 정보시스템담당관 - 설문업체 이메일 스팸처리 해제, 대량메일 발송에 따른 임의 차단 방지 등 ○ 직원만족도 조사 참여 협조 안내 및 홍보 붙임 :1. 조사수행기관 선정 검토(안) 1부. 2. 설문지(안)1부. 끝. 붙임 1 조사수행기관 선정 검토(안) ?? 선정 검토 대상 : 총 5개 기관 ○ 최근 2년간 서울시 용역 실적이 있는 기관을 추천받아(시민소통담당관), 견적서 제출한 5개 기관을 대상으로 검토 - ○ 기관별 제출견적 비교 기관명 구 분 대표이사 견적금액 (VAT포함) 유효표본수 투입인력 서울시 주요실적 (최근 3년간) 타 부서 의견 (시민소통담당관) ?? 검토내용 ○ 견적을 받은 5개 기관은 전문인력 보유상태, 사업실적, 매출액, 견적비용의 적정성 등을 평가하여 선정 ○ 배점기준표 : 항목별 우수 3점, 보통 2점, 미흡 1점으로 평가 구 분 1점(미흡) 2점(보통) 3점(우수) 조직및인력현황 (30%) 조직구성 및 인력현황 10명미만 10명이상 ~100명미만 100명이상 사업수행경험 (30%) 최근 3년간 공공기관 관련 실적 30건미만 30건이상 ~ 100건미만 100건이상 경영상태 (10%) 2016년도 매출액 50억원미만 50억원이상 ~100억원미만 100억원이상 비용의 적정성 (30%) 견적금액 8,500천원 이상 8,500천원미만 ~8,000천원이상 8,000천원미만 ○ 평가내역 기관명 구 분 조직구성 및 인력현황 (30%) 조직구성 및 인력현황 사업수행 경험 (30%) 공공기관 관련실적 (최근3년간) 경영상태 (10%) 매출액 (’16년도) 비용의적정성 (30%) 견적금액 총평정 점수 ?? 검토결과 ○ 전문인력 보유와 경영상태가 우수하며 우리시 사업수행 다수경험 및 비용의 적정성 등을 고려하여 이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됨 - 배점기준표에 의거 3개 업체 적정성 평가 결과 최고점을 받은 업체 선정 붙임 2 2017년도 서울시 직원 만족도 조사(안) ID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0000여론조사기관인 OOO입니다. 저희는 지금 서울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후생복지, 사무환경, 행정지원, 직무만족도 및 의사소통, 교육?훈련제도, 공직생활과 인사정책 등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나은 근무환경을 조성하고자 근무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응답하신 내용은 통계법 제33조에 의해 절대 비밀이 보장됨을 말씀드립니다. 바쁘시더라도 잠시만 시간을 내어 응답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2017년 11월 SQ1. 기관 구분 : 1) 본청 2) 사업소 ( □ 타기관(중앙부처 및 타지방자치단체)전입자 “?” 해주십시오(자치구는 제외)) SQ2. 직 군 : 1) 행정직군 2) 기술직군 3) 관리운영직군 4) 별정직 5) 임기제 6) 연구지도직 7) 기타 SQ3. 성 별 : 1) 남 2) 여 SQ4. 직 급 : 1) 4급 이상 2) 5급 3) 6급 4) 7급 이하 SQ5. 연 령 : 만 세 SQ6. 총 재직기간 : 년 개월 SQ7. 현직급 재직기간 : 년 개월 SQ8. 최종 학력 : 1) 고졸 이하 2) 전문대졸 3) 대졸 4) 대학원졸 이상 SQ9. 공무원 신규임용 시 최초 직급은 : 1) 4급 이상 2) 5급 3) 6급 4) 7급 5) 8급 6) 9급 7) 10급 SQ10. 장애인 여부 1) 예 (☞SQ10-1으로 이동) 2) 아니오 SQ10-1. 장애유형( )장애, 장애등급 ( )급 Ⅰ. 후생복지에 대한 사항 Q1. 다음은 ‘후생복지 제도’와 관련된 만족도 조사입니다. 다음에 대해 귀하의 의견과 비슷한 곳에 ?표 해주십시오. 내 용 매우 그렇다 대체로 그렇다 약간 그렇다. 보통 약간 그렇지 않다 대체로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1) 후생복지제도가 다양하다. (힐링캠프, 힐링센터 운영(심리상담), 다자녀 출산지원 부속의원 운영(한의원,치과,가정의학과), 전세자금 지원, 생활이 어려운 공무원 지원, 선택적 복지제도, 동호회지원, 수련원?연수원? 콘도 운영, 명절버스 운영, 체력단련실 운영 등) ① ② ③ ④ ⑤ ⑥ ⑦ 2) 후생복지제도가 공정하게 운영되고 있다. (힐링캠프, 심리상담 센터운영(쉼표), 다자녀 출산지원 부속의원 운영(한의원,치과,가정의학과), 전세자금 지원, 생활이 어려운 공무원 지원, 선택적 복지제도, 동호회지원, 수련원?연수원? 콘도 운영, 명절버스 운영, 체력단련실 운영 등) ① ② ③ ④ ⑤ ⑥ ⑦ Q1-3) 현 후생복지제도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Q2. 다음은 주요 후생복지 시설?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입니다. 각각의 질문에 대해 현재 어느 정도 ‘만족’ 또는 ‘불만족’하고 있는지 귀하의 의견과 비슷한 곳에 ?표 해주십시오. 내 용 이용한 적 있음 이용한적 없음 매우 만족 대체로 만족 약간 만족 보통 약간 불만 대체로 불만 매우 불만 1) 힐링센터 운영(심리상담 센터 쉼표 운영)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2) 힐링캠프 프로그램(1박2일 또는 2박3일 힐링프로그램)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3) 다자녀 출산 직원지원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4) 의무실(가정의학과)운영(독감, 간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등)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5) 치과 운영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6) 한의원 운영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7) 우수공무원 및 효도공무원 문화유적 시찰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8) 무주택공무원 전세자금 지원 및 임대아파트 지원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9) 생활이 어려운 직원 지원(의료비 등)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10) 토탈장례서비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11) 선택적 복지제도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12) 연수원 및 수련원 이용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13) 콘도 운영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14) 명절 버스 운영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15) 동호회 활동 지원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16) 가정의 날 운영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17) 가족친화 프로그램운영(가정의 날 연계 무료공연 관람, 여름·겨울방학 가족캠프, 직원가족 청사나들이 등)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18) 체력단련실 운영전반(트레이너, 요가, 탁구, 배드민턴 등 다양한 운동프로그램 운영)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19) 다양한 건강서비스 프로그램 운영(재활·교정 운동처방프로그램, 100일간의 약속, 사업소 운동지원프로그램 및 방문 종합건강측정 등)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20) 시청 매점(신청사, 서소문청사)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21) 구내식당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Q3. 현재의 후생복지 시설?서비스 중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개선하거나 보완이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다음 중 순서대로 3가지만 선택해 주십시오. ⊙ 1순위 ( ) ⊙ 2순위 ( ) ⊙ 3순위 ( ) ① 구내식당 ② 직원휴게실 ③ 체력단련실(샤워실 포함) ④ 서울시 상조회 ⑤ 시청 어린이집(보육시설) ⑥ 선택적 복지제도 ⑦ 의무실(가정의학과) ⑧ 치과 ⑨ 한의원 ⑩ 힐링센터운영(심리상담센터 쉼표) ⑪ 속초수련원 ⑫ 서천연수원 ⑬ 수안보연수원 ⑭ 토탈장례서비스 ⑮ 콘도 등 직원 휴양시설 ? 매점 ? 전세자금(임대아파트)지원 ? 가정의 날 운영 기타 개선할 점이 없다(☞ Q4로 이동) Q3-1. 위 3번에서 개선이나 보완이 필요하다고 표시한 시설?서비스와 관련하여 어떻게 개선하는 것이 좋을지 의견을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Q4. 현재 시행되고 있는 복지제도 외에 원하는 부분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길 바랍니다. Ⅱ. 사무환경에 대한 사항 Q5. 다음은 청사관리부서의 사무환경 개선 노력도에 대한 만족도 조사입니다. 다음에 대해 귀하의 의견과 비슷한 곳에 ?표 해주십시오. 내 용 매우 그렇다 대체로 그렇다 약간 그렇다. 보통 약간 그렇지 않다 대체로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직원들의 사무환경 개선을 위해 청사관리부서에서 노력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Q6. 다음은 ‘사무환경’과 관련된 만족도 조사입니다. 다음에 대해 귀하의 의견과 비슷한 곳에 ?표 해주십시오. 내 용 매우 그렇다 대체로 그렇다 약간 그렇다. 보통 약간 그렇지 않다 대체로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1) 근무시간 중 냉?난방 온도가 정부기준(냉방 26°c 이상, 난방 18°c 이하)에 맞게 관리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2) 사무실내 공기질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3) 사무실내 조명의 조도가 근무하기에 적정하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4) 청사 방호 등 안전을 위한 조치가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5) 화장실, 복도, 계단 등 공용 공간의 청소상태가 양호하며 청결하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6) 청사내 이동 상인 등 출입통제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7) 청사내외 각종 시설물에 대한 유지?보수관리 상태가 양호하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8) 행정전화의 통화품질이 양호하고 이용이 편리하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9) 청사주변(청사내 소공원 수목) 환경이 청결하고 쾌적하게 관리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10) 청사 내 로비, 복도 등 유휴공간을 예술작품 전시 및 체험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에 대해 만족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11) 직원들의 휴게실, 체력단련실 등 직원 편의시설 이용 편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Q7. 사무환경 개선을 위해 서울시가 어떤 점을 가장 시급히 개선?지원하면 좋겠습니까? 다음 중 순서대로 2가지만 선택해 주십시오. ⊙ 1순위 ( ) ⊙ 2순위 ( ) ① 부족한 사무공간 확충을 위해 청사 인근 사무실에 대한 추가적인 임차나 매입이 필요하다 ② 실내 공기 질 개선을 위해 환기 및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대한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하다. ③ 회의실을 확충?확대한다. ④ 직원휴게실 등 사기진작을 위한 부대공간의 확충이 필요하다. ⑤ 기타 _______________ Q7-1. 위 7번에서 개선이나 지원이 필요하다고 표시한 내용과 관련하여 어떻게 개선하는 것이 좋을지 의견을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Ⅲ. 행정지원에 대한 사항 Q8. 다음은 ‘행정지원’과 관련된 만족도 조사입니다. 다음 항목에 대해 귀하의 의견과 비슷한 곳에 ?표 해주십시오. 내 용 매우 그렇다 대체로 그렇다 약간 그렇다. 보통 약간 그렇지 않다 대체로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1) 업무택시는 출장시 이용하기 편리하고 효율적이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2) 회의실?강당 사용시 좌석 배치, 음향, 냉?난방 시설 등 지원이 원활하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3) 각종 행사시 사전 준비사항에 대한 안내 및 현장 의전 등 의전 지원이 잘 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Q8-4) 현 행정지원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Q9. 현재 행정지원에 대해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나 보완이 필요한 사항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Ⅳ. 직무만족도 및 의사소통에 대한 사항 Q10. 다음은 ‘직무만족도’와 관련 만족도 조사입니다. 귀하의 생각과 가장 비슷한 곳에 ?표 해 주십시오. 내 용 매우 그렇다 대체로 그렇다 약간 그렇다. 보통 약간 그렇지 않다 대체로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1) 내가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분야에 대해서는 내가 전문가라고 생각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2) 내가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가 향후 공직생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3) 나는 내 업무에 대한 적정한 재량권을 가지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4) 내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의 양은 내가 감당할 만한 수준이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5) 부서내 직원간 업무가 공평하게 분담되어 이루어진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Q10-6) 내 담당업무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Q11. 어떤 점을 개선하면 업무처리과정이 더 능률적으로 될 수 있겠습니까? 다음 중 순서대로 3가지만 선택해 주십시오. ⊙ 1순위 ( ) ⊙ 2순위 ( ) ⊙ 3순위 ( ) ① 팀간, 부서간 업무협조 원활화 ② 담당자의 전문지식이나 컴퓨터 능력 향상 ③ 결재 및 의사결정 과정, 기간 축소 ④ 각종 잡무, 요구자료 축소 ⑤ 관리자의 능력이나 자질 향상 ⑥ 사무환경 개선(사무실 공간, 사무기기 등) ⑦ 기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Q12. ‘조직내 의사소통’과 관련한 만족도 조사입니다. 귀하의 생각과 가장 비슷한 곳에 ?표 해 주십시오. 내 용 매우 그렇다 대체로 그렇다 약간 그렇다. 보통 약간 그렇지 않다 대체로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1) 상사의 지시나 명령이 나의 의견과 다를 경우 자유롭게 나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2) 우리시의 정책방향이나 방침이 나에게 충분히 전달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3) 부서 내 다른 동료들과 원만히 정보공유가 이루어진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4) 부서 간 업무협조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5) 나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기회나 통로가 다양하게 존재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6) 각종 회의시간은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7) 각종 회의 진행 및 결정은 효율적이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Q12-8) 나는 조직 내 의사소통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Q13. 조직 내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사항이나 개선할 사항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Ⅴ. 교육?훈련제도에 대한 사항 Q14. 상시학습제도 등 직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훈련제도에 대한 만족도 조사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귀하의 생각과 비슷한 곳에 ?표 해 주십시오. 내 용 매우 그렇다 대체로 그렇다 약간 그렇다. 보통 약간 그렇지 않다 대체로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1) 자기주도적 상시학습문화 정착을 위하여 현재 상시학습제도가 도움이 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2) 상시학습제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학습관리시스템이 학습관리 및 활용에 도움이 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3) 2016년도 직급별 학습목표시간이 적정하다(행정자치부 기준). (5급이하 일반직, 사무운영직렬 80시간, 사무운영 외 관리운영직렬 30시간) ① ② ③ ④ ⑤ ⑥ ⑦ 4) 학습관리시스템을 통한 개인의 역량진단시 진단지의 질문내용이 현재의 직무에 대한 역량을 잘 반영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5) 개인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교육훈련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6) 자체 운영(인재개발원 등) 및 공공?민간위탁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에 대해 인지하고 있고 잘 활용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7) 교육분야는 직무, 소양, IT활용, 리더십, 어학, 자격증 취득 등 다양하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8) 인재개발원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강사 수준, 실무 활용도에 대해 만족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9) 교육을 통해 해당분야 전문지식 함양, 업무처리능력 개선, 기본교양 함양에 도움이 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10) 장단기 국내외 교육, 직장교육, 대학대학원 위탁교육 등 직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내실있게 운영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11)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모바일러닝(M-learning)이 학습활동에 도움이 될 것이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Q14-12) 현 교육훈련제도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Q15. 직원들의 자기계발 및 역량강화를 위해 서울시가 가장 우선적으로 개선하거나 보완이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다음 중 순서대로 3가지만 선택해 주십시오. ⊙ 1순위 ( ) ⊙ 2순위 ( ) ⊙ 3순위 ( ) ① 학습목표시간 ② 교육훈련기관 교육 ③ 교육분야(과정) ④ 기관주관교육(직장교육, 직장외국어 등) ⑤ 개인학습(사설학원, 자격증 취득 등) ⑥ 학습관리시스템 ⑦ 기타 ⑧ 개선할 점이 없다(☞ Q16으로 이동) Q15-1. 위 15번에서 개선이나 보완이 필요하다고 표시한 교육?훈련과 관련하여 어떻게 개선하는 것이 좋을지 의견을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Q16.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육?훈련제도 외에 귀하가 원하시는 부분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길 바랍니다. VI. 공직생활과 인사정책에 대한 사항 Q17. 다음은 ‘공직생활과 인사정책’에 대한 만족도 조사입니다. 서울시에서는 다양한 인사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 이에 대하여 귀하의 생각과 가장 비슷한 곳에 ?표 해 주십시오. 내 용 매우 그렇다 대체로 그렇다 약간 그렇다. 보통 약간 그렇지 않다 대체로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1) 휴가제도에 만족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2) 원하는 시기에 휴가(연가, 경조사 등)를 사용할 수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3) 유연근무제도에 만족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4) 유연근무제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5) 나의 상사는 직원들의 일과 가정생활의 조화를 중시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6) 업무로 인해 가정에 충실하지 못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7)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8) 임신?육아공무원들이 건강관리 및 육아를 위해 1일 1~2시간 단축근무토록 하는 9to5 근무제를 자유롭게 사용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9) 나는 적정한 수준의 보수와 대우를 받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10) 가능하다면 나는 공직에서 정년퇴직하고 싶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11) 직원이 참여하는 승진?전보기준 선정위원회와 승진심사 직원 참관인제 시행으로 과거보다 투명한 승진심사가 이뤄지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12) 예전에 비해 인사이동(전보)은 예측가능성과 개인 희망 반영률이 높아지는 등 개선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13) 근평 결과, 전보현황 등 인사정보 공개가 인사행정의 공정성 확보에 도움이 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14) ‘실적가점’ 추천사업 선정과 평가가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15) 상기기록평가, 근평 등 부서장이나 실국장이 나를 평가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생각하며 그 결과에 대해 수용할 수 있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16) '원순씨 고충상담실' 운영, '직원과의 원탁회의' 등으로 인사소통이 개선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17) 공무원 전문성 강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전문관 및 장기근무자를 우대하는 등의 조직문화 조성이 필요하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Q17-18) 나는 공직생활과 인사정책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① ② ③ ④ ⑤ ⑥ ⑦ Q18. 현행 인사 관련 정책에서 보완이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 1순위 ( ) ⊙ 2순위 ( ) ⊙ 3순위 ( ) ① 상시기록평가 ② 근무성적평정 ③ 실적가점(前 성과포인트) ④ 희망전보제도 ⑤ 근속승진제도 ⑥ 성과상여금 지급시 상시기록?근무평정 결과의 반영 ⑦ 역량평가제도 ⑧ 인사고충상담 ⑨ 유연근무제 ⑩ 대체인력 지원(출산?육아휴직자) ⑪ 기타 ________________________ ⑫ 개선할 점이 없다(☞ Q19로 이동) Q18-1. 위 18번에서 개선이나 보완이 필요하다고 표시한 정책과 관련하여 어떻게 개선하는 것이 좋을지 의견을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Q18-2. 현재 시행되고 있는 공직생활과 인사정책 외에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길 바랍니다. ⅥI. 서울시 근무 관련 전반적인 만족도에 대한 사항 Q19. 앞서 말씀해주신 서울시의 ‘후생복지’, ‘사무환경’, ‘행정지원’, ‘직무만족도’ 및 ‘의사소통’, '교육?훈련‘, ‘인사정책’ 등 모든 측면을 전반적으로 고려해 볼 때 서울시 근무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고 계십니까?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다소 만족 ④ 보통 ⑤ 다소 불만족 ⑥ 불만족 ⑦ 매우 불만족 Q19-1. (문19에서 ⑤,⑥,⑦ 응답인 경우만) 서울시 근무에 대해 만족하고 있지 않으시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무엇이라도 좋으니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십시오. Q20. 서울시 공무원에게 가장 필요한 요건 혹은 자질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다음 중 순서대로 3가지만 선택해 주십시오. ⊙ 1순위 ( ) ⊙ 2순위 ( ) ⊙ 3순위 ( ) ① 청렴성 ② 친절성 ③ 전문성 ④ 성실성 ⑤ 책임감 ⑥ 창의성 ⑦ 인화력(대인관계) ⑧ 정치중립성 ⑨ 소통력 ⑩ 기타 _______________________ Q21. 서울시 공무원의 만족과 사기를 높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다음 중 순서대로 3가지만 선택해 주십시오. ⊙ 1순위 ( ) ⊙ 2순위 ( ) ⊙ 3순위 ( ) ① 보수?수당 인상 ② 근무환경, 사무환경 개선 ③ 승진의 기회 확대 및 공정성 강화 ④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이동 및 배치 ⑤ 공정한 근무평정(근평) 부여 ⑥ 적정한 업무량 부여 ⑦ 후생복지제도 확충 및 개선 ⑧ 해외 유학?연수?교육훈련 등 자기발전의 기회 확대 ⑨ 퇴직 후 노후설계에 대한 지원 ⑩ 기타 ________________________ Q22. 마지막으로, 우리시 직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가장 먼저 개선해야 할 사항이나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 바쁘신 가운데에도 설문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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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서울특별시 직원만족도 조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인사과
문서번호 인사과-30940 생산일자 2017-11-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한예령 관리번호 D000003198690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인사 > 기관인사행정처리 > 인사만족도제고제도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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