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동남아(싱가포르) 대상, 서울관광 홍보를 위한 공 무 국 외 출 장 결 과 보 고

문서번호 관광사업과-11275 결재일자 2017.11.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보팀장 관광사업과장 황윤희 代진옥현 11/13 김태명 동남아(싱가포르) 대상, 서울관광 홍보를 위한 공 무 국 외 출 장 결 과 보 고 2017. 11.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국 외 여 행 개 요 가. 여행개요 여 행 국 싱가포르 여행도시 싱가포르 방문기관 현지 관광기관 여행목적 분 야 관광 · ‘16년 방한 외래 관광객 9위인 싱가포르(20만명)를 직접 방문 현지 대형 음악 축제를 활용한 디지털 통합 마케팅 추진 ·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서울시 홍보영상 상영, 현장 모객 이벤트 및 온라인 이벤트를 추진하여 싱가포르 젊은이들에게 서울을 홍보 여행기간 2017년 6월 8일 ~ 2017년 6월 12일(4 박 5일) 여 행 자 소 속 직 급 성 명 비 고 관광체육국 임기제 8급 황윤희 나. 여행결과 요약 · 5만명이 참여하는 싱가포르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활용으로 서울 관광 마케팅 추진 -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홍보영상 상영, VR 체험, 현장 이벤트, 온라인 이벤트등 · 현지 1위 미디어사(미디어콥)과 싱가포르 대상 서울 관광마케팅 방안 논의 · 싱가포르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기획사와 ‘18년 스폰서쉽 협의 다. 국외여행 결과 보고서 : 별첨 ※ 보고서 주제는 반드시 여행 목적을 테마로 작성 동남아(싱가포르) 대상, 서울관광 홍보를 위한 공 무 국 외 출 장 결 과 보 고 ‘16년 방한 외래 관광객 9위(20만 명)인 싱가포르인을 대상으로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을 활용한 마케팅을 마치고 그 결과를 보고 함 1 출장 개요 ○ 기 간 : ‘17. 6. 8.(목) ~12.(월), 4박 5일 ○ 방문도시 : 싱가포르 ○ 출장인원 : 1명(황윤희 주무관) ○ 출장내용 ※ 행사장 : 마리나베이 샌즈 앞 울트라 공원 - 싱가포르 울트라 뮤직페스티벌 공연 - 서울 관광 홍보부스 운영 및 온·오프라인 현장 이벤트 - 서울시 대표 홍보물 배포 및 서울 명소 선정 투표 2 주요 일정 일 시 방문지 세부일정 6.8(목) 싱가포르 ?미디어콥(Media Corp) 업무 면담 - 현지 1위 미디어사 협력 마케팅 논의(방송 제작, 디지털 사업 등) 6.9(금) ?행사장 주요 시설 설치 및 점검 ?싱가포르 관광 안내센터 방문(싱가포르 관광청 운영) - 안내센터 서비스 현황, 홍보물, 가이드 등 현황 파악 6.10(토) ?싱가포르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공연(마리나베이 샌즈 앞 공원) - 시 홍보부스운영, 현장 이벤트 및 홍보물 배포, 서울명소 선정 투표 ?울트라 싱가포르 페스티벌 기획사 업무 면담 - 시 홍보부스 점검 및 ‘18년 스폰서쉽 협의 6.11(일) 6.12(월) ?행사장 시설 철수 지원 및 귀국 3 세부 일정 일 자 출 발 도 착 업무수행 내용 비 고 6.8(목) 인 천 싱가포르 인천(09:00) → 싱가포르(14:20) SQ607 16:00~17:30 싱가포르 미디어콥(Media Corp Pte Ltd) 면담 - 면담안건 : 협력 마케팅 관련 협의 - 참 석 자 : 서울시 황윤희 주무관 외 Wendy Tang Pei Fang, Director at MediaCorp 등 2인 ※ 싱가포르 최대 지상파 미디어그룹 6.9(금) 싱가포르 09:00~12:00 홍보부스 답사 및 전체 동선 체크 14:00~15:00 싱가포르 관광 안내센터 방문 - 방문목적 : 현지 관광안내센터 현황 조사 - 위 치 : 오차르 로드(쇼핑 번화가) 16:00~18:00 홍보부스 설치, 진행인력 배치, 이벤트 집행 최종 점검(서울시 담당자) 6.10(토) ~ 6.11(일) 싱가포르 09:00~22:00 이벤트 현장 점검 및 프로모션 시행 - 부스 운영 점검, 추가 보완사항 체크 - 시 홍보물 배포 및 서울명소 선정 서베이 - 현지 진행인력 교육 10:00~11:00 싱가포르 울트라 행사 기획사 면담 - 면담안건 : ‘18년 서울시 울트라 스폰서 협의 등 - 참 석 자 : 서울시 황윤희 주무관 외 Domina Ball, Head of Partnership Dept. 책임자 1인 12:00~22:00 현장 이벤트 1 집행 - 서울 명소 선정 투표, 주사위 던지기 이벤트 - 이벤트 참여 안내(영어)유도 및 경품증정 13:00~22:00 현장 이벤트 2 집행(기념사진 찍어주기 서비스) - 폴라로이드 사진 찍기, VR 체험 등 - 이벤트 참여 안내(영어)유도 및 경품 증정 15:00~22:00 온라인 이벤트 집행 외 - 서울관광 페이스북, 내 현장 인증샷 올리기 - 이벤트 참여 안내(영어)유도 및 경품증정 - 서울시 홍보영상 감상 - 서울시 홍보물(가이드북 & 지도) 배포 등 6.12(월) 싱가포르 인천 싱가포르(14:20) → 인천(22:15) SQ602 4 출장 결과 ① 홍보부스 운영 ○ 기 간 : ‘17. 6. 8(목) ~12(월), 11:00 ~23:00 ○ 면 적 : 11평(6m×6m) ○ 장 소 : 마리나베이 샌즈 앞 울트라 공원 ○ 주요내용 - 서울 관광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안내 - 서울 VR 체험을 통한 서울 여행 간접 체험 - 현장 이벤트 집행 및 서울시 홍보영상 PDP 상영(송혜교, 김우빈 편 등) - 서울 관광 홍보물 배포(가이드북, 지도) 및 서울 명소 선정 투표 ○ 운영성과 - 행사 참가자 5만명에게 서울 간접 체험 및 호감도 상승에 기여 - 서울시 홍보부스 1만5천여명 직접 방문 - 서울시 홍보영상 상영 및 VR 체험을 통해 서울 관광 홍보 극대화 ○ 진행순서 시 간 주요내용 11:00~12:00 현장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및 진행요원 배치 13:00~23:00 현장 이벤트 진행(명소선정 투표, VR 체험, 폴라로이드 등등) 15:00~18:00 페이스북 온라인 이벤트 및 서울시 관광 홍보물 배포 < 홍보부스 전경> < 홍보부스 진행자 방문자에게 서울관광 홍보 > < 서울시 홍보부스 방문 및 이용 이미지 > ② 현장 오프라인 이벤트 ○ 기 간 : ‘17. 6. 10.(토) ~11(일), 11:00 ~23:00 ○ 장 소 : 마리나베이 샌즈 앞 울트라 공원 ○ 주요내용 : 매력적인 서울을 다양한 현장 이벤트를 통해 경험할 수 있도록 하여 서울을 홍보하고 시 홍보부스 방문을 독려 - 서울 명소 주사위 던지기, 서울 명소 선정 투표 - 폴라로이드 사진 찍어주고 한글 이름 써주기 - VR 체험 및 서울시 관광 홍보영상 감상 등 ○ 운영성과 - 1만5천명 방문(1일간)을 통해 서울 간접 체험 및 호감도 상승에 기여 - 참여자에게 visitseoul 로고가 삽입된 경품 증정을 통해 서울 홍보 - 서울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인지 잠재 관광객 유치 기여 - visitseoul.net(서울 관광 홈페이지) 공식 사이트 홍보 ○ 진행순서 시 간 주요내용 비 고 11:00~12:00 현장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및 진행요원 배치 13:00~23:00 현장 이벤트(1~3) 순차적 진행(다투, 룰렛, 폴라로이드 등) 15:00~18:00 페이스북 온라인 이벤트 및 홍보물 만족도 설문조사 < 서울 명소 선정 이벤트 진행 > < VR 체험 이벤트 진행 > < 서울명소 주사위 던지기 이벤트 > <폴라로이드 찍어주고 한글이름 써주기 이벤트 진행> ③ 현장 온라인 이벤트 ○ 기 간 : ‘17. 6. 10.(토) ~11(일), 11:00 ~23:00 ○ 장 소 : 마리나베이 샌즈 앞 울트라 공원 ○ 이벤트명 : 울트라 현장 인증샷을 올려주세요! ○ 주요내용 : 서울시 관광 페이스북(영문)에 행사 참여자들이 현장 및 시 홍보부스 인증샷을 댓글로 참여 하여 서울 홍보 ○ 참여방법 - 공연 현장 및 서울시 홍보 부스에서 인증샷을 찍는다 - 서울시 관광 페이스북에 접속 및 좋아요를 누른다 - 해당 이벤트 포스팅 하단 댓글로 참여 소감과 인증 사진을 함께 올린다 ○ 경 품 : visitseoul 로고 팔찌(이벤트 참여자에 한하여 현장 증정) ○ 운영성과 - 68명 참여, 1만명 공유, 65만명 서울시 페이스북(영문) 팬에게 홍보 - 음악을 좋아하는 젊은 싱가포르인에게 서울 관광 매력 홍보 -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 서을시 페이스북(영문) 활성화 - 별도 서울 관광 온라인 노출 37만명 SNS 확산 · 울트라 싱가포르 페이스북(12만명), 인스타그램(23만명), 트위터(4천명 등) < 서울시 페이스북(영문) 온라인 이벤트 포스팅> < 온라인 이벤트 참가자 SNS 서울시 홍보부스 게재 이미지 > ④ 현지 관광관련 기관 면담 < 미디어 콥 ?Media Corp. > ○ 일 시 : ‘17. 6. 8.(목) 16:00~17:30 ○ 장 소 : 미디어콥 본사 ○ 주 소 : Stars Avenue Singapore 138507 ○ 참석인원 : 5명 - 황윤희 주무관 및 ㈜인터렉티비 송진석 부장 외 2인 - Wendy Tang Pei Fang, Tan Yoke Ling, Koh Lay Chin 미디어콥 Integrated Account Management 부서장 외 2인 ○ 면담내용 - 싱가포르 미디어 환경 및 회사, 사업분야 공유 - 미디어콥 매체를 통한 서울 관광 마케팅 협력 방안 논의 · 서울 여행 방송, 디지털 콘텐츠 및 옥외광고를 통한 사업 제안 ○ 면담결과 - 미디어콥의 다양한 매체를 통한 서울시 관과 마케팅 방안 제시 · Ch8 “Travel Duo“ 서울편 방송 제작, 디지털(페이스북, toggle)홍보, 옥외광고 (주요 쇼핑몰, 공항 등) 및 지면 광고 및 기획기사 제작 등 논의 - 미디어콥의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통한 저비용 마케팅 논의 ○ 진행순서 시 간 주요내용 16:00~16:10(‘10) 양 기관 참석자 및 기관 소개 16:10~16:50(‘40) -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현황 점검 및 요청 사항 전달 - ‘18년 싱가포르 스폰서쉽 논의 및 전체 행사 현장 점검 16:50~17:00(‘10) 향후 미디어콥 매체를 활용한 사업 추진 가능성 논의 및 마무리 < 면담 진행 이미지 > < 싱가포르 관광안내센터 방문 - Singapore Visitor Center> ○ 일 시 : ‘17. 6. 9.(금) 14:00~15:00 ○ 장 소 : 싱가포르 관광정보센터 ○ 주 소 : 216 Orchard Road, Singapore ○ 방문목적 : 싱가포르 관광청이 운영하는 안내 센터 현황 파악 - 싱가포르 시내 관광센터 개수(3개), 지역 및 인력 조사 - 자체 제작 홍보물 또는 가이드 서비스 이용 여부 조사 - 싱가포르 관련 기념품 종류 및 주변 지역 연계 상품 조사 ○ 방문결과 - 싱가포르 관광청은 시내 주요 관광지에(오차르, 쇼핑몰 로비 등) 뱔도 관광안내 센터를 운영하거나 대형 쇼핑몰 로비 안내소를 활용하여 관광 정보를 제공 중 - 싱가포르 면적과 인구를 고려한(697㎢, 570만명) 최소한의 관광 안내 센터 운영 및 민간에서 발간 및 관광청에서 발간하는 홍보물 활용 중 - 상주 직원이 디지털 매체를 통해 1:1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방문 이미지 > < 울트라 싱가포르 페스티벌 기획사 > ○ 일 시 : ‘17. 6. 10.(토) 10:00~11:00 ○ 장 소 : 울트라 페스티벌 공연장 ○ 주 소 : 10 Bayfront Avenue, Singapore 018956) ○ 참석인원 : 3명 - 서울시 황윤희 주무관 및 ㈜인터렉티비 송진석 차장 외 2인 - Domina Ball, Head of Partnership Dept., 울트라 싱가포르 파트너쉽 책임자 1명 ○ 면담내용 - 싱가포르 울트라 페스티벌 참여기업 현황, 사업효과 및 주요시설 점검 - ‘18년 싱가포르 울트라 페스티벗 서울 스폰서쉽 협의 ○ 진행순서 시 간 주요내용 10:00~10:10(‘10) 양 기관 참석자 및 기관 소개 10:10~10:30(‘20) - 서울시 싱가포르 울트라 뮤직페스티벌 현장 진행사항 점검 - ‘18년 싱가포르 울트라 페스티벌 일정, 스폰서쉽 논의 10:30~11:00(‘30) 향후 페스티벌 활용 세부사업 추진 방향 논의 < 면담 진행 이미지 > 붙임 1. 행사 제작물 이미지 1부. 2. 현장 이미지 및 행사장 도면 1부. 끝 <붙임 1> 행사 제작물 이미지 ○ 현장 이벤트 제작물 < 현장 이벤트 안내 배너, VR, PDP 설치 이미지 > ○ 홍보부스 제작물 <서울시 홍보부스 외부 제작물> < 내부 제작물 이미지 > <붙임 2> 행사장 기타이미지 < 공연 모습 > <서울시 홍보부스 내부> < 서울시 홍보 이벤트 참여 > <홍부부스 방문 모습 > < 공연 전경(웉르라 파크) > 메인 스테이지 < 공연장 내 서울시 홍보부스 위치> < visitseoul.net 공연장 대형 스탠딩 배너 로고 노출 >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동남아(싱가포르) 대상, 서울관광 홍보를 위한 공 무 국 외 출 장 결 과 보 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문서번호 관광사업과-11275 생산일자 2017-11-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황윤희 (02-2133-2787) 관리번호 D0000031985161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미디어활용마케팅 > 서울관광해외디지털통합마케팅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