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동남아(싱가포르) 대상, 서울관광 홍보를 위한 공 무 국 외 출 장 결 과 보 고

문서번호 관광사업과-6361 결재일자 2017.6.2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보팀장 관광사업과장 황윤희 김가영 06/27 김명주 협 조 관광정책과장 김재용 동남아(싱가포르) 대상, 서울관광 홍보를 위한 공 무 국 외 출 장 결 과 보 고 2017. 6.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국 외 여 행 개 요 가. 여행개요 여 행 국 싱가포르 여행도시 싱가포르 방문기관 현지 관광기관 여행목적 분 야 관광 · ‘16년 방한 외래 관광객 9위인 싱가포르(20만명)를 직접 방문 현지 대형 음악 축제를 활용한 디지털 통합 마케팅 추진 ·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서울시 홍보영상 상영, 현장 모객 이벤트 및 온라인 이벤트를 추진하여 싱가포르 젊은이들에게 서울을 홍보 여행기간 2017년 6월 8일 ~ 2017년 6월 12일(4 박 5일) 여 행 자 소 속 직 급 성 명 비 고 관광체육국 임기제 8급 황윤희 나. 여행결과 요약 · 5만명이 참여하는 싱가포르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활용으로 서울 관광 마케팅 추진 -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홍보영상 상영, VR 체험, 현장 이벤트, 온라인 이벤트등 · 현지 1위 미디어사(미디어콥)과 싱가포르 대상 서울 관광마케팅 방안 논의 · 싱가포르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기획사와 ‘18년 스폰서쉽 협의 다. 국외여행 결과 보고서 : 별첨 ※ 보고서 주제는 반드시 여행 목적을 테마로 작성 동남아(싱가포르) 대상, 서울관광 홍보를 위한 공 무 국 외 출 장 결 과 보 고 ‘16년 방한 외래 관광객 9위(20만 명)인 싱가포르인을 대상으로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을 활용한 마케팅을 마치고 그 결과를 보고 함 1 출장 개요 ○ 기 간 : ‘17. 6. 8(목) ~12(월), 4박 5일 ○ 방문도시 : 싱가포르 ○ 출장인원 : 1명(황윤희 주무관) ○ 출장내용 ※ 행사장 : 마리나베이 샌즈 앞 울트라 공원 - 싱가포르 울트라 뮤직페스티벌 공연 - 서울 관광 홍보부스 운영 및 온·오프라인 현장 이벤트 - 서울시 대표 홍보물 배포 및 서울 명소 선정 투표 2 주요 일정 일 시 방문지 세부일정 6.8(목) 싱가포르 ∘미디어콥(Media Corp) 업무 면담 - 현지 1위 미디어사 협력 마케팅 논의(방송 제작, 디지털 사업 등) 6.9(금) ∘행사장 주요 시설 설치 및 점검 ∘싱가포르 관광 안내센터 방문(싱가포르 관광청 운영) - 안내센터 서비스 현황, 홍보물, 가이드 등 현황 파악 6.10(토) ∘싱가포르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공연(마리나베이 샌즈 앞 공원) - 시 홍보부스운영, 현장 이벤트 및 홍보물 배포, 서울명소 선정 투표 ∘울트라 싱가포르 페스티벌 기획사 업무 면담 - 시 홍보부스 점검 및 ‘18년 스폰서쉽 협의 6.11(일) 6.12(월) ∘행사장 시설 철수 지원 및 귀국 3 세부 일정 일 자 출 발 도 착 업무수행 내용 비 고 6.8(목) 인 천 싱가포르 인천(09:00) → 싱가포르(14:20) SQ607 16:00~17:30 싱가포르 미디어콥(Media Corp Pte Ltd) 면담 - 면담안건 : 협력 마케팅 관련 협의 - 참 석 자 : 서울시 황윤희 주무관 외 Wendy Tang Pei Fang, Director at MediaCorp 등 2인 ※ 싱가포르 최대 지상파 미디어그룹 6.9(금) 싱가포르 09:00~12:00 홍보부스 답사 및 전체 동선 체크 14:00~15:00 싱가포르 관광 안내센터 방문 - 방문목적 : 현지 관광안내센터 현황 조사 - 위 치 : 오차르 로드(쇼핑 번화가) 16:00~18:00 홍보부스 설치, 진행인력 배치, 이벤트 집행 최종 점검(서울시 담당자) 6.10(토) ~ 6.11(일) 싱가포르 09:00~22:00 이벤트 현장 점검 및 프로모션 시행 - 부스 운영 점검, 추가 보완사항 체크 - 시 홍보물 배포 및 서울명소 선정 서베이 - 현지 진행인력 교육 10:00~11:00 싱가포르 울트라 행사 기획사 면담 - 면담안건 : ‘18년 서울시 울트라 스폰서 협의 등 - 참 석 자 : 서울시 황윤희 주무관 외 Domina Ball, Head of Partnership Dept. 책임자 1인 12:00~22:00 현장 이벤트 1 집행 - 서울 명소 선정 투표, 주사위 던지기 이벤트 - 이벤트 참여 안내(영어)유도 및 경품증정 13:00~22:00 현장 이벤트 2 집행(기념사진 찍어주기 서비스) - 폴라로이드 사진 찍기, VR 체험 등 - 이벤트 참여 안내(영어)유도 및 경품 증정 15:00~22:00 온라인 이벤트 집행 외 - 서울관광 페이스북, 내 현장 인증샷 올리기 - 이벤트 참여 안내(영어)유도 및 경품증정 - 서울시 홍보영상 감상 - 서울시 홍보물(가이드북 & 지도) 배포 등 6.12(월) 싱가포르 인천 싱가포르(14:20) → 인천(22:15) SQ602 4 출장 결과 ① 홍보부스 운영 - 11평, 6m×6m ○ 기 간 : ‘17. 6. 10(토)~11(일) 12:00~23:00 ○ 장 소 : 마리나베이 샌즈 앞 울트라 공원 ○ 주요내용 - 서울 관광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안내 - 서울 VR 체험을 통한 서울 여행 간접 체험 - 현장 이벤트 집행 및 서울시 홍보영상 PDP 상영(송혜교, 김우빈 편 등) - 서울 관광 홍보물 배포(가이드북, 지도) 및 서울 명소 선정 투표 ❍ 진행순서 시 간 주요내용 비 고 11:00~12:00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및 진행요원 배치 12:00~23:00 현장 이벤트 진행(명소선정 투표, VR 체험, 폴라로이드 등) 경품 증정 15:00~17:00 페이스북 인증샷 올리기 이벤트 홍보부스 운영성과 ☆ 싱가포르 울트라 페스티벌 5만명 관람객에서 서울을 홍보 ☆ 시 홍보 부스 1만5천명 방문을 통해 서울 간접 체험 및 호감도 상승에 기여 ☆ 시 홍보영상 상영 및 VR 체험을 통해 서울 관광 홍보 극대화 ② 현장 오프라인 이벤트 ○ 기 간 : ‘17. 6. 10(토)~11(일) 12:00~22:00 ○ 장 소 : 마리나베이 샌즈 앞 울트라 공원 ○ 주요내용 - 서울 명소 주사위 던지기, 서울 명소 선정 투표 - 폴라로이드 사진 찍어주고 한글 이름 써주기 - VR 체험 및 서울시 관광 홍보영상 감상 등 ○ 진행순서 시 간 주요내용 비 고 11:00~12:00 현장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및 진행요원 배치 13:00~23:00 현장 이벤트(1~3) 순차적 진행(다투, 룰렛, 폴라로이드 등) 15:00~18:00 페이스북 온라인 이벤트 및 서울명소 선정 투표 진행 현장 이벤트 운영성과 ☆ 서울명소 선정 투표 700명 참여(1위 명동, 2위 고궁, 3위 N서울타워) ☆ 2일간 1만5천명이 다양한 모객 이벤트에 참여하여 서울을 간접 체험 폴라로이드 찍어주기 서울명소 선정 투표 주사위 던지기 ③ 현장 온라인 이벤트 ○ 기 간 : ‘17. 6. 10(토)~11(일) 12:00~22:00 ○ 이벤트명 : 울트라 현장 인증샷을 올려주세요! ○ 응모방법 : 서울시 관광 페이스북 통한 응모 - 서울 관광 페이스북에 접속 및 좋아요 누름 - 서울시 홍보부스 배경 인증샷 포스팅 게재 이벤트 추진성과 ☆ 서울시 홍보부스 배경 인증샷, 서울시 페이스북 68 건 게재, 1만명 공유 ☆ 서울 관광 온라인 노출, 37만 명 SNS 확산 - 울트라 싱가포르 페이스북(12만명), 인스타그램(23만명), 트위터(4천명 등) ④ 현지 관광관련 기관 면담 < 미디어콥 - Media Corp > ○ 일 시 : ‘17. 6. 8(목) 16:00~17:30 ○ 장 소 : 미디어콥 본사(주소:1 Stars Avenue Singapore 138507) ○ 면담안건 - 미디어콥 매체를 통한 서울 관광 마케팅 협력 방안 논의 · 서울 여행 방송, 디지털 콘텐츠 및 옥외광고를 통한 사업 제안 ○ 참석인원 : 5명 - 황윤희 주무관 및 ㈜인터렉티비 송진석 부장 외 2인 - Wendy Tang Pei Fang, Tan Yoke Ling, Koh Lay Chin 미디어콥 Integrated Account Management 부서장 외 2인 ○ 진행순서 시 간 주요내용 비 고 16:00~16:10(‘10) 양 기관 참석자 및 기관 소개 16:10~16:50(‘40) -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현황 점검 및 요청 사항 전달 - ‘18년 싱가포르 스폰서쉽 논의 및 전체 행사 현장 점검 16:50~17:00(‘10) 향후 미디어콥 매체를 활용한 사업 추진 가능성 논의 및 마무리 면담 결과 ☆ 미디어콥의 다양한 매체를 통한 서울시 관과 마케팅 방안 제시 - Ch8 “Travel Duo“ 서울편 방송 제작, 디지털(페이스북, toggle)홍보, 옥외광고 (주요 쇼핑몰, 공항 등) 및 지면 광고 및 기획기사 제작 등 논의 ☆ 미디어콥의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통한 아시아 국가 타깃 저비용 마케팅 논의 < 싱가포르 관광안내센터 방문 - Singapore Visitor Center > ○ 일 시 : ‘17. 6. 9(금) 14:00~15:00 ○ 장 소 : 싱가포르 관광정보센터(주소: 216 Orchard Road) ○ 방문목적 : 싱가포르 관광청이 운영하는 안내 센터 현황 파악 - 싱가포르 시내 관광센터 개수(3개), 지역 및 인력 조사 - 자체 제작 홍보물 또는 가이드 서비스 이용 여부 조사 - 싱가포르 관련 기념품 종류 및 주변 지역 연계 상품 조사 방문 결과 ☆ 싱가포르 관광청은 시내 주요 관광지에(오차르, 쇼핑몰 로비 등) 별도 관광안내 센터를 운영하거나 대형 쇼핑몰 로비 안내소를 활용하여 관광 정보를 제공 중 ☆ 싱가포르 면적과 인구를 고려한(697㎢, 570만명) 최소한의 관광안내센터 운영 및 민간에서 발간하는 홍보물과 관광청에서 발간하는 홍보물 모두 활용 중 ☆ 상주 직원이 디지털 매체를 통해 1:1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싱가포르 울트라 페스티벌 기획사 > ○ 일 시 : ‘17. 6. 10(토) 10:00~11:00 ○ 장 소 : 울트라 페스티벌 공연장 (주소: 10 Bayfront Avenue, Singapore 018956) ○ 면담안건 - 시 홍보부스 운영 관련 시설 점검 및 요청 사항 논의 - ‘18년도 싱가포르 울트라 페스티벌 스폰서 쉽 협의 ○ 참석인원 : 3명 - 황윤희 주무관 및 ㈜인터렉티비 송진석 부장 외 2인 - Domina Ball, Head of Partnership Dept., 울트라 싱가포르 파트너쉽 책임자 1명 ○ 진행순서 시 간 주요내용 비 고 10:00~10:10(‘10) 양 기관 참석자 및 기관 소개 10:10~10:30(‘20) - 서울시 싱가포르 울트라 뮤직페스티벌 현장 진행사항 점검 - ‘18년 싱가포르 울트라 페스티벌 일정, 스폰서쉽 논의 10:30~11:00(‘30) 향후 페스티벌 활용 세부사업 추진 방향 논의 면담 결과 ☆ 싱가포르 울트라 페스티벌 참여기업 현황, 사업효과 및 주요시설 점검 ☆ ‘18년 싱가포르 울트라 페스티벗 서울 스폰서쉽(비용, 부지 평수, 홍보방안) 협의 <붙임> 세부 집행 이미지 울트라 뮤직페스티벌 전경 서울시 홍보부스 외부 서울 홍보영상 상영(PDP) 서울시 홍보부스 내부(낮, 밤) 서울 VR 체험 서울 명소 선정 투표 서울 명소 주사위 던지기 폴라로이드 한글 이름 써주기 서울시 기념품 증정(미니 선풍기, 로모 카메라, 한양도성 등, 텀블러, 명소 타월 등)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동남아(싱가포르) 대상, 서울관광 홍보를 위한 공 무 국 외 출 장 결 과 보 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문서번호 관광사업과-6361 생산일자 2017-06-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황윤희 (02-2133-2787) 관리번호 D000003056078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