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사업과-11276 결재일자 2017.11.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관광사업과장 황윤희 진옥현 11/13 김태명 동남아(대만) 대상, 서울관광 홍보를 위한 공 무 국 외 출 장 결 과 보 고 2017. 11.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동남아(대만) 대상, 서울관광 홍보를 위한 공 무 국 외 출 장 결 과 보 고 ‘15년 방한 동남아 관광객 2위(51만 명)인 대만을 대상으로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을 활용한 홍보 마케팅을 마치고 그 결과를 보고 함 1 출장 개요 ○ 기 간 : 2016. 9. 9.(금) ~ 9. 12.(월), 3박 4일 ○ 방문도시 : 타이베이 ○ 출장인원 : 1명(황윤희 주무관) ○ 출장내용 ※ 행사장 : 대가 강변공원(大佳河濱公園) - 대만 울트라 뮤직페스티벌 공연 - 서울 관광 홍보부스 운영 및 온·오프라인 현장 이벤트 - 서울시 대표 홍보물 배포 및 만족도 설문조사 2 주요 일정 일 시 방문지 세부일정 9.9(금) 타이베이 ?현지 여행사(Cola Tour) 업무 면담 - 여행사 협력 대만인 대상 서울 관광 마케팅 협력 논의 ?사전답사 및 행사장 점검 9.10(토) ?행사장 주요시설 설치 및 점검 ?현지 공연기획사(Spunite Production) 업무 면담 - 동남아 지역 대형 페스티벌 활용 서울 관광마케팅 협력 논의 9.11(일) ?대만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공연(대가 강변공원) - 서울시 홍보부스운영, 현장 이벤트 및 홍보물 배포/만족도 설문조사 9.12(월) ?행사장 시설 철수 지원 및 귀국 3 세부 일정 일 자 출발 도착 업무수행 내용 비 고 9.9(금) 인 천 타이베이 인천(10:00) → 타이베이(11:30) OZ 711 16:00~ 18:00 콜라투어(여행사) 상무 면담 9.10(토) 타이베이 09:00~ 12:00 홍보부스 답사 및 전체 동선 체크 13:00~15:00 스푸니트 프로덕션(공연 기획사) 책임자 면담 16:00~18:00 홍보부스 설치, 진행인력 배치, 이벤트 집행 최종 점검(서울시 담당자) 9.11(일) 타이베이 09:00~ 이벤트 현장 점검 및 프로모션 시행 - 홍보부스 운영 점검 및 보완사항 체크 - 서울시 홍보물 배포 및 만족도 설문조사 - 이벤트 현지 진행인력 교육 지원 10:00~12:00 공연 리허설 및 홍보 영상 노출 확인 공연장 대형 스크린 13:00~ 현장 이벤트 1 집행(다투 서비스) - 상시 집행, 경품 증정 14:00~ 현장 이벤트 2 집행(룰렛 서비스) - 매시 정각 마다 집행, 경품 증정) 15:00~ 현장 이벤트 3 집행(기념사진 찍어주기 서비스) - 30분 마다 집행, 기념사진 증 16:00~ 온라인 이벤트 기획·집행(인증샷 올리기) - 상시 집행, 경품 증정(대행업체) - 서울관광 페이스북 이벤트 수행 9.12(월) 타이베이 인천 타이베이16:50) → 인천(20:30) OZ 714 4 출장 결과 ① 홍보부스 운영 ○ 기 간 : ‘16. 9. 11.(일) 10:00~23:00 ○ 면 적 : 11평(6m×6m) ○ 장 소 : 대가 강변공원 내 공연장 ○ 주요내용 - 서울 관광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안내 - 현장 이벤트(타투, 룰렛 이벤트 등) 및 서울시 페이스북 이벤트 집행 - 서울시 관광 홍보영상 PDP 상영(송혜교 편, 및 주요 관광명소 영상) - 서울 관광 홍보물 배포(가이드북, 지도, 여행서 등) 및 설문조사 ○ 운영성과 - 행사 참가자 1만 5천명에게 서울시 홍보부스 노출(행사장 입구 위치) - 직접 서울시 홍보부스 방문 1천3백만명, 지속적인 이벤트 실시로 모객 - 서울 주요 관광지를 배경 일러스트로 제작하여 서울 노출 ○ 진행순서 시 간 주요내용 11:00~12:00 현장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및 진행요원 배치 13:00~23:00 현장 이벤트(1~3) 순차적 진행(타투, 룰렛, 폴라로이드 등) 15:00~18:00 페이스북 온라인 이벤트 및 홍보물 만족도 설문조사 < 홍보부스 전경> < 홍보부스 진행자 방문자에게 서울관광 홍보 > < 서울시 홍보부스 방문 및 이용 이미지 > ② 현장 오프라인 이벤트 ○ 기 간 : ‘16. 9. 11.(일) 10:00~23:00 ○ 장 소 : 대가 강변공원 내 공연 ○ 주요내용 : 매력적인 서울을 다양한 현장 이벤트를 통해 경험할 수 있도록 하여 서울을 홍보하고 시 홍보부스 방문을 독려 - 시간대 별로 타투, 룰렛, 폴라로이드 기념사진 증정 이벤트 집행 - 서울시 기념품 등 소소한 경품을 증정하여 참여도 증진 - 이벤트를 참여하여 자연스럽게 진행자 등을 통해 서울 관광정보 습득 ○ 운영성과 - 1만3천명 방문(1일간)을 통해 서울 간접 체험 및 호감도 상승에 기여 - 참여자에게 visitseoul 로고가 삽입된 경품 증정을 통해 서울 홍보 - 서울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인지 잠재 관광객 유치 기여 - visitseoul.net(서울 관광 홈페이지) 공식 사이트 홍보 ○ 진행순서 시 간 주요내용 비 고 11:00~12:00 현장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및 진행요원 배치 13:00~23:00 현장 이벤트(1~3) 순차적 진행(다투, 룰렛, 폴라로이드 등) 15:00~18:00 페이스북 온라인 이벤트 및 홍보물 만족도 설문조사 < 타투 이벤트 진행 > < 폴라로이드 이벤트 진행 > < 롤렛 이벤트 진행 > ③ 현장 온라인 이벤트 ○ 기 간 : ‘16. 9. 11.(일) 10:00~23:00 ○ 장 소 : 대가 강변공원 공연장 ○ 이벤트명 : 울트라 현장 인증샷을 올려주세요! ○ 주요내용 : 서울시 관광 페이스북(번채)에 행사 참여자들이 현장 및 시 홍보부스 인증샷을 댓글로 참여 하여 서울 홍보 ○ 참여방법 - 공연 현장 및 서울시 홍보 부스에서 인증샷을 찍는다 - 서울시 관광 페이스북에 접속 및 좋아요를 누른다 - 해당 이벤트 포스팅 하단 댓글로 참여 소감과 인증 사진을 함께 올린다 ○ 경 품 : 샤오미 미 밴드(이벤트 참여자에 한하여 현장 증정) ○ 운영성과 - 91명 참여, 4만명 서울시 페이스북(번체) 팬에게 홍보 - 음악을 좋아하는 젊은 대만인에게 서울 관광 매력 홍보 -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 서을시 페이스북(번체) 활성화 < 서울시 페이스북(번체) 온라인 이벤트 포스팅> < 온라인 이벤트 참여 이미지 > ③ 서울시 관광 홍보물 만족도 설문조사 ○ 기 간 : ‘16. 9. 11.(일) 10:00~23:00 ○ 장 소 : 대가 강변공원 공연장 내 시 홍보부스 ○ 주요내용 : 서울시 관광 홍보물(가이드북 & 지도) 를 시 홍보부스 방문자에게 배포하고 이에 대한 설문조사 추진 ○ 설문내용 - 서울시 관광 가이드북(번체) 디자인 및 색은 어떠한가? - 서울 관광 콘텐츠(사진, 글) 정보는 유용하게 구성되었는가? - 서울시 지도는 찾고자 하는 장소를 잘 나타내고 있는가? ○ 설문결과 - 111명 참여, 대부분 서울시 홍보불에 대한 만족을 나타냄 - 번체로 가이드북이 제작되어 있는점에 대하 특히 만족해 함 - 동대문에 관한 정보가 잘 구성되어 있단 의견 있음 - 단, 축제 정보가 부족하며, 나이트 클럽 등 정보 보완 의견 있음 - 디자인면에서는 글씨가 너무 작아 식별성 확보 보완 의견 있음 < 설문 조사지(예시) > < 서울시 관광 홍보물 배포 및 설문조사 진행 이미지 > ④ 현지 관광관련 기관 면담 < 콜라 여행사 > ○ 일 시 : ‘16. 9. 9.(금) 16:00~17:30 ○ 장 소 : 콜라여행사(Cola Tour) ○ 주 소 : 5F, Nanjing E. Rd Taipei 10457 Taiwan ○ 참석인원 : 9명 - 서울시 황윤희 주무관 및 ㈜인터렉티비 송진석 차장 외 2인 - 콜라투어 Cathy Wan 상품기획 지사장 외 5인 ○ 면담안건 - 콜라 여행사 서울 여행 모객 활용 서울 관광 마케팅 협력 방안 논의 - 양 기관 홈페이지 배너 교환, SNS 노출을 통한 상시 홍보 방안 논의 ○ 면담결과 - 서울시와 대만 현지인 서울방문 시기별 방문 프로모션 긍정 검토 - 대만인 서울여행 시 불편한점(버스주차, 숙박 예약 등)을 시 차원 개선여부 논의 ○ 진행순서 시 간 주요내용 16:00~16:10(‘10) 양 기관 참석자 및 기관 소개 16:10~17:00(‘50) - 서울시 대만 마케팅 활동 설명 및 콜라투어 협력안 제시 - 콜라투어 현지 서울여행 트랜드 설명 및 서울관광 활동 질의 - 대만인 서울 관광 시 불편사항 관련 논의 17:00~17:30(‘30) 향후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세부사업 추진 방향 및 조율 논의 < 콜라투어 면담 진행 이미지 > < 콜라투어 공식 홈페이지 이미지 > 한국의 하나, 모두투어 수준 여행사 < 스푸트니 프로덕션 > ○ 일 시 : ‘16. 9. 10.(토) 13:00~15:30 ○ 장 소 : 스푸니티 프로덕션(Spunite Production) 현장 사무소 ○ 주 소 : 대가공원 공연장 내 사무실 ○ 참석인원 : 7명 - 서울시 황윤희 주무관 및 ㈜인터렉티비 송진석 차장 외 2인 - 스푸니티 프로덕션 Tej(江孟鴻) 상무 외 3인 ○ 면담안건 : 동남아 뮤직 페스티벌 활용 서울 마케팅 협력 방안 논의 등 ○ 면담결과 - 대만 현지 대형 음악축제 관련 현황 공유 -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외 동남아 지역 축제 집행 시 서울 협력 방안 논의 ○ 진행순서 시 간 주요내용 13:00~13:10(‘10) 양 기관 참석자 및 기관 소개 13:10~14:30(‘70) - 서울시 대만 울트라 뮤직페스티벌 현장 진행사항 점검 - ‘17년 대만 울트라 페스티벌 일정 및 협력내용 논의 - 동남아 지역 대형 페스티벌 일정 및 협력방안 논의 14:30~17:00(‘30) 향후 페스티벌 활용 세부사업 추진 방향 및 조율 논의 < 스푸트비 프로덕션 면담 진행 이미지 > 붙임 1. 행사 제작물 이미지 1부. 2. 현장 이미지 및 행사장 도면 1부. 끝. <붙임 1> 행사 제작물 이미지 ○ 현장 이벤트 제작물 < 현장 이벤트 안내 배너, 룰렛 이미지 > ○ 홍보부스 제작물 <내부 현수막 배너> < 현장 이벤트 안내 배너, 룰렛 이미지 > ○ 행사진행 제작물 < 현장 스텝 티셔츠 > < 비짓서울 피켓 > ○ 현장 대형 배너물 <붙임 2> 현장 이미지 및 행사장 도면 < 공연 모습 > <행사장 입장> < 서울시 홍보 이벤트 참여 > < 행사장 전경 > < 서울시 홍보영상 상영(송혜교편) >
13837460
20210926122019
본청
관광사업과-11276
D000003198526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