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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취학통지서 온라인서비스 추진 계획

문서번호 자치행정과-23062 결재일자 2017.10.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자치행정과장 박종호 최우진 10/30 유보화 2018학년도 취학통지서 온라인서비스 추진 계획 2017. 10. 행 정 국 [자치행정과] 2018학년도 취학통지서 온라인서비스 추진 계획 취학통지서 온라인민원 서비스 제공으로 취학아동 보호자의 만족도 향상 및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함. 추진근거 및 배경 Ⅰ 추진근거 ? 취학통지서 인터넷 발급서비스 추진계획(행정국장 방침) - 행정과-102971(2011.3.31.)호 ? 온라인민원 이용활성화 추진계획(정보기획관 방침) - 정보시스템담당관-11591(2016.10.19.)호 추진배경 ? 학부모 취학아동의 초등학교 배정을 알고 싶은 요구 충족 필요 - 출생률 1명 시대 흐름에 따라 학부모가 취학아동의 초등학교 배정에 지대한 관심 - 특히, 맞벌이 부부의 증가, 외부인의 가정 방문 기피 등으로 취학통지서 방문 전달에 어려움이 있음 ? 인터넷, 모바일 등 정보기술의 발달로 민원서비스 혁신 환경 조성 - 민원24, 행정정보공동이용 시스템 등 무방문 민원 확대 기반이 조성되어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대시민 서비스이 제공 필요 취학통지서 온라인화 추진사항 Ⅱ 추진경과 ? 인터넷 민원신청에 취학통지서 온라인발급 서비스 구축 : ‘11. 9. 30. ? 2011~2015년 매년 취학통지서 온라인발급 서비스 제공 : ‘11. 12. 1. ~ ? 취학통지서 온라인 서비스 기능 개선 : ‘16. 9~11월 - 온라인발급(출력후 종이문서 제출) → 온라인제출 그간의 추진실적 ? 연도별 취학통지서 온라인발급(제출) 신청 이용현황(2012~2016년) 구분 합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건수/명 % 건수/명 % 건수/명 % 건수/명 % 건수/명 % 건수/명 % 온라인 9,084 12 8,476 10 16,312 20 16,724 22 14,165 18 대상 78,712 84,583 79,615 74,740 77,645 ? 연도별 이용차트(2012~2016년) 10% 12% 18% 22% 20% 추 진 계 획 Ⅲ 2018학년도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개요 ? 대상아동 : 77,689명(2011.1.1.~2011.12.31. 사이에 출생한 아동) - 대상변동아동 : 1년 조기입학, 전년도 입학연기 및 전출입 등 ? 제출기간 : 2017.12.1.(금) 10:00 ~ 12.14.(목) 18:00 (14일간) ? 제출가능자 : 2018학년도 초등학교 취학아동(서울거주)의 세대주, 부모, 조부모 ? 제출방법 : 온라인민원 신청 및 통합발급시스템(시 온라인민원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본인확인 후 제출신청 - 온라인 조회(배부) → 제출(기관 자료전송 : 온라인자료→학교) ※제출서비스 미이용자 : 12.15.~12.20.(6일간)까지 동주민센터에서 인편을 통하여 전달 (예비소집일에 해당 초등학교에 취학통지서 제출) ? 이용절차「 시(구)홈페이지 → 배너 ⇒ 온라인민원 ⇒ 제출 └ 시홈페이지 → 바로가기 (minwon.seoul.go.kr) ? 서비스 예시화면 시(구) 홈페이지 → 홍보배너 → 온라인민원 ⇒ 전자서명확인 → 신청서작성 → 온라인제출 ※ 배너 링크 주소 : http://minwon.seoul.go.kr/commons/pop_school.html ※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시 예방접종안내문, 돌봄서비스 수요조사서 함께 제공 온라인서비스 구분 구분 2011년 ~ 2015년 2016년 ~ 제출방식 취학통지서 신청·발급 → 출력 → 직접 제출(해당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조회·제출 → 온라인제출 (해당 초등학교) 개선효과 · 취학통지서 분실 및 직접 제출해야 하는 불편 · 종이문서 출력 등으로 인한 발급 불편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로 학부모 불편 해소 온라인서비스 업무 협의 ? 교육청 협의 사항 - 교육청 주관부서 : 학교지원과 -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자료를 자치구 동주민센터에서 해당 학교에 공문으로 통보(제출자 비상연락처 포함) - 예비소집일에 학부모가 참석하도록 안내 공지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관련 기관(부서) 교육 ? 자치구 취학통지서 업무담당자 교육 - 교육일정 : 2017. 11. 10.(예정) - 대 상 자 : 25개 자치구 취학통지서 업무담당자(동주민센터 자체 전달 교육) - 교육내용 ·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 사항 · 기관(부서)에 사전에 조치할 사항(자료 정비 등) · 시민이 자주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QnA) ? 120 다산콜센터 상담원 교육 - 교육일정 : 2017. 11. 17.(예정) - 대 상 자 : 120 다산콜센터 상담원 - 교육내용 ·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 안내 · 기존의 취학통지서 관련 상담DB 내용 정비 · 시민이 자주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QnA) 대시민 홍보 강화 ? SNS, 서울시 홈페이지 활용 시민 홍보 - 대상 : 서울시 대표 홈페이지, 모바일서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 방법 :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홍보용 콘텐츠 및 배너 제작 배포 ※ SNS 활용 홍보 예시는 [붙임 1] 참조 ? 보도자료 제공으로 신문 및 방송을 통한 홍보 - 발표일자 : 2017.11.20.(월) 조간부터(예정) - 보도내용 : 시 홈페이지를 통해서 2018학년도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 ? 자치구 및 주민센터를 통한 시민 홍보 - 대상 : 25개 자치구 및 424개의 동주민센터 홈페이지, 반상회보, 자치구 및 동주민센터 전광판 등 - 방법 : 자치구에 일정, 배너 등 자료를 제공하고 적극 홍보 협조 요청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사전준비 및 비상대응체계 ? 120 다산콜센터를 통해 들어오는 문의 효율적 처리 - 방법 : 기존 자료 및 제출기간 중 새로운 문의상담 자료 업데이트 - 비상응답기간 : 2017.11.20. ~ 12.14. ※ 시민봉사담당관 120운영팀 협조 추 진 일 정 Ⅳ 연번 구 분 11월 1주 11월 2주 11월 3주 11월 4주 12월 1주 12월 2주 12월 14일 비 고 1 SNS, 시홈페이지 홍보 (11.01. ~ 12.14.) 사전 홍보 2 보도자료 (11.20. ~ 11.30.) 자료준비 3 자치구, 주민센터 홍보 (11.01. ~ 12.14.) 사전 홍보 4 온라인제출 사전준비 (11.01. ~ 11.30.) 개발, 환경설정, 테스트 자료 확인 5 온라인제출 서비스 (12.01. ~ 12.14.) 온라인제출 지원 6 120 문의 응대 (11.20. ~ 12.14.) 자료 준비 상담원 교육 120 문의 신속한 응대 처리 행 정 사 항 Ⅴ 대시민 홍보 ? 모바일서울, 홈페이지 홍보 : 정보기획담당관 ? 보도자료 제공 : 자치행정과 ? SNS 활용 시민 홍보 : 뉴미디어담당관 ? 서울시 대표 홈페이지 홍보 : 정보기획담당관 ? 자치구 및 주민센터 홍보 : 자치행정과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 제공 ? 교육청, 자치구 관련 행정 지원 : 자치행정과 ? 온라인제출 기능점검, 사전준비 및 서비스 : 정보시스템담당관 ? 120 다산콜센터 문의 응대 : 시민봉사담당관 120운영팀 기대효과 Ⅵ 쉽고·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민원인 만족도 향상 인편 전달 등의 사회적·경제적 비용 절감 전달 과정에서 분실 등에 따른 개인정보 유출 사전 방지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으로 효율적인 업무처리 및 업무량 감축 붙임 : 1. SNS 활용 홍보(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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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취학통지서 온라인서비스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자치행정과
문서번호 자치행정과-23062 생산일자 2017-10-3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종호 (02-2133-5825) 관리번호 D000003181095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제증명관리 > 주민등록전산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