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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서울크리스마스마켓 운영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9908 결재일자 2017.10.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상공인정책팀장 소상공인지원과장 경제기획관 경제진흥본부장 문희정 이창현 代이창현 박대우 10/18 서동록 협 조 주무관 윤여민 2017 서울크리스마스마켓 운영계획 2017. 10.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지원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7 서울크리스마스마켓? 운영계획 크리스마스를 전후하여 청년창업가들이 주도하는 마켓을 운영함으로써 서울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서울의 겨울시즌 명소를 조성하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크리스마스 기간 동안 특색있는 즐길거리 제공 ○ 연말연시 이웃과 부담없이 즐기는 시즌마켓을 통해 이웃과 함께 나누고 즐기는 크리스마스 분위기 정착 ○ 먹거리, 살거리, 즐길거리가 함께하는 겨울밤 서울대표명소 조성 ?? 청년 창업가의 창업 테스트 베드 및 겨울철 판로제공 ○ 초기창업자의 상품성 확인, 판로확보기회 제공 등 창업 기반 마련 지원 ○ 겨울철 판매처가 없는 소상공인들의 안정적인 판매장소 제공 Ⅱ 2016년 운영결과 ?? 추진개요 ○ 일 시 : ‘16. 12. 21. ~ 12. 31. <11일간> ○ 장 소 : 여의도 한강공원(이벤트광장 일대) ※ 운영시간 : 평일 17:00~22:30, 주말 15:00~21:00 ○ 공동주최 : 서울시, 중기중앙회 서울지역본부 ○ 규 모 : 총172팀(푸드트럭 31, 핸드메이드 및 소상공인 141) ○ 주요내용 : 푸드트럭 먹거리, 핸드메이드·소상공인 제품 홍보 및 판매, 크리스마스 시즌 각종 이벤트 개최(케익 만들기 등) ?? 운영결과 ○ 실적 : 누적방문객 37만여명 / 총매출액 5억5백여만원 ○ 효과 : 성황리에 운영되어 소상공인 등에게 안정적 판매공간을 지원하고 시민들에게 색다른 즐길거리를 제공해줌으로써 야시장 연중운영의 가능성 확인 Ⅲ 2017년 추진방향 ?? 스트라스부르 크리스마스마켓과의 공동개최를 통한 즐길거리 강화 ○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관광청과 연계, 유럽 전통 크리스마스마켓을 서울에서 느낄 수 있는 색다른 기회 제공 <스트라스부르 크리스마스마켓 개요> ?? 마켓역사 : ‘17년 446주년으로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크리스마스마켓, 매년 2백만명 이상의 관람객 집객 ※ 스트라스부르시 : 프랑스 서부에 위치한 인구 26만명의 소도시 ?? 운영기간 : 매년 11월 마지막 주~12월 마지막 날(5주간) ?? 주요내용 : 전통 오두막(샬렛)에서 크리스마스 장신구와 수공예품 판매 ?? 한파에 대비한 대형구조물 설치로 실내 행사 진행 ○ 겨울철 한강에서 개최되는 점을 감안, 난방시설이 제공되는 구조물 설치로 참여시민과 판매상인 편의 극대화 ?? 기간확대 및 콘텐츠 다양화로 폭넓은 즐길거리 제공 ○ 운영기간 확대(‘16년,11일 → ’17년,17일)로 시민수요에 충분히 부응 ○ 체험프로그램 다양화, 나눔행사 운영 등 다채로운 콘텐츠 구성으로 시민만족도 제고 및 기간확대에 따른 시민분산에 대응 Ⅳ 2017년 운영계획 < 운 영 개 요 > ◆ 행 사 명 : 2017 서울크리스마스마켓 with 스트라스부르 ◆ 운영일정 : ‘17. 12. 15.(금) ~ 12. 31.(일) - 운영시간 : 평일 17:00~22:00, 주말 15:00~21:00 ※ 집객상황 등 행사여건에 따라 운영시간 조정 가능 ◆ 장 소 : 여의도한강공원 이벤트광장 ◆ 공동주최 : 서울시,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관광청 ◆ 소요예산 : ◆ 주요내용 - 푸드트럭 중심 먹거리존, 핸드메이드 제품 등 살거리존 - 유럽 크리스마스 풍경을 느낄 수 있는 스트라스부르존 - 크리스마스 공연 및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 규모 및 구성 구분 규모 주요내용 계 182팀 먹거리존 푸드트럭 - 살거리존 일반상인 - 스트라스부르존 프랑스팀 ※ 여건변화에 따라 규모조정가능 ?? 참여상인 모집 및 선정(안) ○ 모집방법 - 모집시기 : ‘17. 10. 27. ~ 11. 12. <17일간> - 모집인원 : 170팀(푸드트럭 30, 일반상인 140) - 모집방법 : 공개모집(서울시 고시공고란 및 야시장 홈페이지 등) ※ 오프라인 매장 보유자 참가자격 제한 ○ 선정방법 : 1차(서류) 및 2차(현장품평회) 심사 - 심사위원 : 관련 분야별 전문가 등 - 심사기준 : 1차심사(결격사유 등), 2차심사(컨셉 적합성, 시장성 등) < 인센티브(안) : 항목별 2~5점, 합산 15점이내 > ?? 판매품 관련 자격증, 수상경력 (2점) ?? 거주지 또는 사업장(단체의 경우에 한함)이 서울시 소재 (3점) ??「청년고용촉진특별법시행령」제2조에 따른 만15세 이상 만34세 이하인 사람 중 제7조 각호의 취업애로청년 (5점) ?? 다문화가족, 여성가장, 차상위계층, 장애인, 자활관련시설 입소자, 북한이탈주민, 3자녀이상 가정, 한부모 가정 (5점) ??「국민기초생활보장법」제7조제1항 제1호부터 제3호까지 정하는 급여수급자(생계급여·주거급여·의료급여) (5점) ?? 부대 프로그램 ○ 크리스마스 분위기 조성을 위한 문화공연 진행 - 인디밴드 버스킹, 클래식 연주 등 캐롤 라이브 공연 상시 진행 ○ 시민참여 체험프로그램 구성 강화 - 소원나무, 포토존 등 추억을 간직할 수 있도록 시설물 구축 - 요리클래스, 크리스마스 소품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구성 ○ 연말연시 상생과 나눔 프로그램 운영 - 참여상인 수익 일부 기부행사, 사랑나눔 음식바자회 개최 등 <소원나무> <캐롤공연> <체험프로그램> ?? 참 가 비 ○ 금 액 : ※ ‘16년 참가비 및 매출액 수준 고려하여 책정예정 < ‘16년 크리스마스마켓 참가비 금액 > 구분 운영 시간 1일(日) 참가비 (단위:원) 주말 15:00~21:00 푸드트럭 75,000 일반상인 25,000 평일 17:00~22:30 푸드트럭 30,000 일반상인 10,000 ○ 용 도 : 전액 행사운영비(문화프로그램, 홍보 등)로 활용 ?? 행사 운영기관(단체) 선정 ○ 입찰방법 : 제한경쟁입찰 ○ 선정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 입찰 참가자격 - 전문 인력을 갖추고 문화 이벤트, 전시행사 등의 수행실적이 있으며 - 크리스마스마켓 운영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 행사개최에 따른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 분석·대안 제시 가능 업체 ○ 선정절차 입찰공고 (재무과) ⇒ 입찰참가 접 수 (나라장터) ⇒ 제안서평가 (소상공인지원과) ⇒ 협상 및 계약 (재무과) ⇒ 사업시행 (운영기관) ※ 운영사 선정계획 별도 수립 ?? 시설물 구축 및 안전관리 ○ 시설물 구축 - 겨울철 추위대비 대형텐트 구조물(약 25M 80M) 설치 - 구조물 안에 일반상인 판매(체험)존 및 식음공간 마련 <2016년 크리스마스마켓 구조물 참조> <외부모습> <내부모습> ○ 행사장 안전관리 - 종합상황실 운영 : 유관기관(병원, 경찰, 119 등)과의 핫라인 유지 - 안내인력 배치 : 방문 동선 등 행사장 주변 통제 및 안내 - 위기대응 매뉴얼 작성?관리 : 응급환자 및 화재발생 등 긴급상황별 신속하고 효과적 대응 ※ 참여시민과 상인의 안전을 위해 우천 등 운영여건 악화 시 행사 휴장 ?? 홍보계획 온라인 홍보 ○ 온라인 배너 : 서울시, 한국관광공사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 ○ 홍보동영상 제작 및 배포 : 서울시 홈페이지 및 블로그 등 게재 ○ 온라인 이벤트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중심으로 이벤트를 진행, 퀴즈 및 댓글 참여 등을 통해 행사 안내 오프라인 홍보 ○ 홍보물 제작, 배포 - 포스터, 리플렛, 맵북, 야광 스티커, 로고스티커 자석 ? 공공기관, 동주민센터, 아파트 연합회, 지하철 역사 등 - 현수막, 가로등 배너 ? 시민밀집지역(대학가 등), 행사장 주변 등 - 지하철(전동차) 내 모서리 광고, 액자광고 등 ○ 언론 홍보 - 보도자료 : 2회 이상(크리스마스 마켓 시작 전 ~ 종료시) - 기획기사 : 주요 일간지 등과 협조, 시리즈 기획기사 게재 추진 (예, 크리스마스 시즌의 명소 ‘서울크리스마스 마켓을 가다’ 등) ○ 기타 홍보 : 카드뉴스제작, 옥외전광판, 자치구회보 등 Ⅴ 추 진 일 정 1. 운영준비 ?기본계획 확정 (10월 3주) ? 2. 운영사 선정 ?입찰공고 의뢰 (10월 4주) ?운영사 선정 및 계약체결 (11월 2주) ? 3. 참가자 선정 ?참가자 모집공고 (10월 4주) ?선발 심사 (11월 4~5주) ? 4. 크리스마스 마켓 운영 ?세부실행계획 수립 (12월 둘째 주) ?시설물 설치 (12. 7.~12. 14.) ?마켓 개장 및 운영 (12. 15 ~) Ⅵ 행 정 사 항 ?? 부서별 협조사항 ○ 개최장소 사용 및 관리협조 - 장소사용승인 : 한강사업본부 여의도안내센터 ○ 홍보마케팅 - 서울시 홍보매체 배정 및 홍보 지원 : 시민소통담당관 - 영상매체, 온라인 및 SNS 등을 활용한 홍보 : 뉴미디어담당관 - 자치구 소식지 게재 및 각 직능단체 홍보 지원 : 자치행정과 -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사 홍보 섭외 지원 : 언론담당관 - 구청·주민센터 내 홍보물 비치, 지역언론매체 홍보 : 25개 자치구 ○ 안전관리 및 구조?구급 - 행사장 주변 교통통제·정리 및 행사장 내 질서유지 지원 : 영등포 경찰서 - 구급요원 발생시 긴급출동 지원 : 재난대응과 ○ 상품판매 허가 - 푸드트럭 영업허가 : 영등포구청 위생과 ?? 소요예산 ○ 소 요 액 : (단위 : 천원) 합 계 설치비 상단선발 현장운영비 수수료 등 기타 ※ 홍보비, 공연비, 기타운영경비는 참가비로 충당 ○ 예산과목 :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립기반 확립, 소상공인 보호 및 강소기업 육성, 서울 크리스마스마켓 개최, 행사운영비. 끝. <참고자료> 스트라스부르 크리스마스마켓 서울개최 추진배경 ?? 스트라스부르 크리스마스마켓 개요 ○ 마켓역사 : ‘17년 446주년으로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크리스마스마켓으로 매년 2백만명 이상의 관람객 집객 ※ 스트라스부르시 : 프랑스 서부에 위치한 인구 26만명의 소도시 ○ 운영기간 : 매년 11월 마지막 주~12월 마지막 날(5주간) ○ 운영주체 :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시 산하 스트라스부르시 관광청 ○ 행사내용 - 300여개의 전통 오두막(샬렛)에서 크리스마스 장신구와 수공예품 판매 - ‘09년도부터 프랑스 내부 개최와 함께 해외 주요도시에서 동시 개최 중 ※ 도쿄(‘09~’10년), 모스크바(’11~‘12년), 상하이(’15년), 대만(‘16년)에서 개최 ?? 추진경과 ○ 스트라스부르시, ’16년 서울에서의 크리스마스마켓 개최 제안(‘16.5) - 서울시, 제안에 대한 긍정의사표시 및 구체적 제안 요청(‘16.6) ○ 스트라스부르시, ’17년 서울에서의 크리스마스마켓 개최 재제안(‘16.11) - 실무 논의를 위한 구체적 제안 및 답변 서면 수·발신(‘16.11.~’17.5.) ○ 스트라스부르 관광청과 1차 대면협의를 통한 공동개최 결정(‘17.6.12) - 프랑스 지원요청사항 및 서울시 지원가능범위 논의, 개최후보지 현장실사 등 공동개최 가능성 협의 ○ 스트라스부르 관광청과 2차 대면협의를 통한 실무협의(‘17.9.14) - 최종개최장소 통보, 추진일정 등 공유 및 조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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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서울크리스마스마켓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소상공인지원과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9908 생산일자 2017-10-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문희정 (02-2133-5537) 관리번호 D0000031678588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소상공인정책수립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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