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유지보수 및 운영 활성화 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577 결재일자 2017.9.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란희 이남형 김동경 09/25 代김영환 2018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운영 활성화 계획 2017. 9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운영 활성화 계획 국내?외 외국인들에게 우리시 주요정책 및 유익한 생활정보 전파하는 관문으로서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를 활성화시키고, 이를 통해 도시브랜드 가치 제고 및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추진방향 ?? 추진근거 ○서울시 우수정책 해외홍보 추진 계획[시장방침 제64호] (도시브랜드담당관-2140, ‘16.03.16) ○2017 서울 도시브랜드 마케팅 사업 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10033, ‘16.11.21) ?? 추진방향 ○서울시 주요정책 및 외국인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도시가치평가 제고를 위한 정보포털 관문으로서 역할 강화 ○해외 SNS채널 연계 및 온라인 프로모션 추진 등 홈페이지 활성화를 통해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유도 및 도시매력을 효과적으로 국내?외에 확산 ○홈페이지 이용에 대한 서비스 기능 개선 및 검색 최적화 등을 통해 방문자 확대 및 방문자의 이용 편의 제고 ○홈페이지 보안 취약성 개선을 통한 사이버 보안 강화 Ⅱ 사 업 개 요 ○사업기간 : ‘18.1월~12월 ○사업예산 : 총757,000천원 ○운영현황 :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6개 사이트) - 영어(‘96.7), 중국어간체/일어(’01.2), 중국어번체/불어/스페인어(‘05.2) ○주요사업 - 홈페이지 등 온라인 마케팅 시장 분석 및 전략수립 - 서울시 주요정책 및 외국인에게 유익한 다양한 생활정보 제공 -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기능 개선 및 유지보수 - 국제 사이버 테러에 대비한 보안 강화 - 외국어 홈페이지 속도개선 및 정보접근성 제고를 위한 기능 개선 - 실국 외국어사이트 모니터링단 운영 및 정보 현행화 추진 - 외국어 e-뉴스레터 제작 및 발송 등 - 시민/민간기업 협력 프로모션을 통한 홍보효과 극대화 추진 Ⅲ 세부 사업 내용 ① 서울시 도시 매력 및 정책정보 제작·배포 ? 시정정책 및 종합소식 제공 - 시 대표 외국어홈페이지 6개 사이트 정보 제공(연간 4천건 이상) - 실국 주요정책 등 정기적 자료 전수조사 등을 통한 정보 현행화 - 국내?외 거주 외국인들에게 유익한 도시 정보 및 생활정보 제공 ? 주요내용 : 산/물/강 등 자연명소, 날씨/기후, 명소, 음식, 쇼핑, 도시체험정보, 전통문화, 외국인 행정지원 등 도시 생활 전반에 대한 소개 - 딱딱한 정책정보를 외국인들이 재밌게 읽을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 인포그래픽 등 시각이미지를 활용해 친근하게 제작, 배포 ? 주요내용 : 서울시 상징물, 예산, 통계, 도시평가지수, 서울시 실국별 주요정책, 서울시 조직 및 자치구 등 관련기관 정보 연계 등 ? 시 대표 외국어 e-뉴스레터 제작?배포 - 외국어 e-뉴스레터 제작 및 배포 : 정기호(월1회), 특별호(수시) - 정책 및 주요행사 등 뉴스레터 기획콘텐츠 기획 및 디자인 구성 - 외국어 e-뉴스레터 회원 관리 및 가입 ② 실국 외국어사이트 통폐합 등 운영 조정 ? 체계적인 도시홍보를 위한 실국 외국어홈페이지 통폐합 추진 - 전체 실국별 외국어사이트 운영평가 추진 - 전체 실국별 외국어사이트 통?폐합 진행 ? 외국어콘텐츠 중복성 검토 등 실국 사이트 개·폐쇄 기술검토 - 실국 외국어 홈페이지 개설, 리뉴얼 시 콘텐츠 중복성 및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와의 홍보 연계 등 기술검토 진행(정보화기획단과 연계) ③ 홈페이지 전략수립 및 일반관리 ? 홈페이지 해외사례 분석 및 전략수립 - 해외 주요도시 외국어홈페이지 운영 사례 분석 - 웹3.0시대 글로벌 홈페이지로서 역할 수행을 위한 운영방향 및 전략 수립 - 시민/민간 협력을 통한 마케팅 시너지 극대화 중·장기 방안 수립 - 사이버테러 대비 보안 대책 수립 및 정보관리 전략 수립 ? 홈페이지 일반 관리 - 홈페이지 유입 분석 및 홍보효과 측정을 위한 글로벌 로그 분석 추진 - 외국어콘텐츠 관리시스템(CMS) 운영 및 관리 - 외국어홈페이지 회원 및 웹마스터 메일 답변, 관리 - 댓글, 좋아요(Like), 인기검색어, 구독순위(Best View) 등 방문자 성향 파악 ④ 홈페이지 서비스 기능 개선 및 강화 ? 홈페이지 유입 증대를 위한 검색최적화 및 속도개선사업 추진 - 정기적 검색최적화(SEO)를 통한 글로벌사이트 내 검색순위 상위 노출 - 해외에서 신속한 로딩이 될 수 있도록 접근속도개선서비스(CDN) 활용 ? 동적 콘텐츠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 구성 및 반영 - 웹, 모바일, 테블릿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동적인 콘텐츠가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기반 시스템(Native App) 유지보수 - 크롬, 파이어폭스 등 해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Modern Browser에 맞추어 시스템 기능 보완 ? 사용자 접근성/이용편의성 강화 - 외국인이 이해하기 쉬운 메뉴 및 UI 디자인 제공 - 최신/인기순 콘텐츠 그룹핑을 통한 콘텐츠 이용성 개선 ⑤ 외국인 이용 확대를 위한 멀티콘텐츠 기획 및 제작 ? 글로벌 시민 참여형 멀티콘텐츠 제작 - 외국인 대상 UCC 혹은 포토 공모전 추진 ? 시민 및 민간기업 협력을 통한 정책콘텐츠 제작 - 국·내외 시민 및 민간기업 협력을 통한 사진, 영상콘텐츠 개발 등 ? 외국인의 홈페이지 이용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기획 제작 - 해외에서 인기있는 매체 혹은 프로그램과 연계한 콘텐츠 제작 - 민간 및 해외 정부기관과의 정보(콘텐츠) 교류 및 상호홍보시스템 마련 Ⅳ 소 요 예 산 ?? 사업예산 : 757,000천원 ? 외국어 홈페이지 유지보수 :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외국어 매체 활용 시정홍보, 공공운영비(100-201-02) ? 외국어 홈페이지 활성화 :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외국어 매체 활용 시정홍보, 사무관리비(100-201-01) ?? 산출내역 : 붙임문서 참조 Ⅴ 추 진 일 정 ? ‘17. 11~12월 : 대행업체 선정 및 계약 ? ‘18. 1~2월 : 홈페이지 환경 분석 및 운영전략 수립 ? ‘18. 1 ~12월 : 홈페이지 유지보수(SEO 포함) 및 운영 ? ‘18. 3 ~10월 : CDN, 홈페이지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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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유지보수 및 운영 활성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577 생산일자 2017-09-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란희 (02) 2133-6188) 관리번호 D0000031492998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외국어매체활용시정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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