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모바일 서비스 점검결과 보고

문서번호 전산정보과-8920 결재일자 2017.8.2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산정보과장 요금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오경미 한병주 조세연 08/22 구아미 협 조 주무관 신현희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모바일 서비스 점검결과 보고 2017. 8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모바일 서비스 점검결과 보고 시민 고객이 온라인상에서 상수도 요금조회, 이사정산, 민원신청, 자가검침 등을 처리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는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의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운영상황을 점검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배경 본부장 요청사항 전달(기획예산과-7179, 2017. 7.21) - (38번) 시민에게 제공되는 각종 상수도 시스템 정비 : 시민에게 제공되는 각종 상수도 전산시스템이 모바일로 잘 구동되어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점검 Ⅱ 운영현황 상수도사업본부 웹서비스(모바일 포함) 운영 현황 사이트명 제공 서비스 URL 주관과 상수도 홈페이지 대표 홈페이지로 민원서비스 안내 및 각종 정보전달 http://arisu.seoul.go.kr/ 홍보과 모바일 아리수 수질, 요금조회, 이사정산, 자가 검침 등 각종 상수도 정보조회 스마트폰 설치형 앱 http://m.arisu.seoul.go.kr/ 사이버 고객센터 상수도 홈페이지에 링크된 온라인 고객센터의 역할로 요금조회, 이사정산, 자가검침 등 이용 http://i121.seoul.go.kr 전산 정보과 고객지원 시스템 사이버고객센터 내의 민원신청 메뉴로 38종 민원 신청 서비스 http://i121.seoul.go.kr 수질감시 시스템 수질정보를 상수도홈페이지 및 열린 데이터 광장에 공개 http://arisu.seoul.go.kr/ 및 http://data.seoul.go.kr 급수 운영과 시스템 구성도 아리수 홈페이지 (http://arisu.seoul.go.kr) 온라인고객센터 시민의소리 소식과 정보 아리수서비스 사업본부 사이버고객센터 (http://i121.seoul.go.kr) 저수조청소 부조리신고 거짓과장행위신고 아리수음수대 불편(고장)신고 요금조회 민원신청 (고객지원시스템) 이사정산 자가검침 알림마당 ?요금조회 ?요금납부방법 ?요금감면제도 ?요금계산 ?연체금일할계산안내 ?온라인민원신청 ?민원처리조회 ?급수공사비가상계산 ?이사정산안내 ?이사요금계산 ?이사요금정산내역 ?자가검침안내 ?자가검침입력 ?자가검침입력내역 ?검침일안내발송내역 ?자가검침정보변경 ?공지사항 ?자주하는질문 ?민원사무편람 ?요금업종별요율표 고객지원시스템 민원 신청 현황 (매체별/인터넷이용 상위 5건) (2017.1.1.~2017.8.20.현재) 연번 민원명 인터넷 전화 다산콜 방문 기타(fax등) 1 소유자(사용자)명의변경신고 4,761 41,075 40,350 634 96 2 자동납부 신규/해지 3,963 58,267 62,403 345 73 3 전자고지(이메일)신규 (해지/변경)신청 2,076 5,099 4,698 31 - 4 자가검침 신청/변경/해지 707 525 530 5 1 5 상하수도누수요금적용신청 419 11,889 - 1,927 7,211 ※ 민원별 신청매체별 상세 건수는 붙임1 참고 Ⅲ 점검결과 점검개요 ? 점검대상 :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의 모바일 서비스 - 웹사이트로 운영되고 있는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및 온라인민원신청을 처리하는 고객지원시스템의 모바일 기기 구동 현황 점검 ? 점검기간 : 2017. 8. 1 ~ 8. 11 ? 점 검 자 -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총괄 : 오경미 - 온라인민원신청(고객지원시스템) : 신현희 ? 점검방법 - 스마트폰의 기종별(안드로이드, 아이폰) 접속 테스트 ? 회원가입 및 로그인 페이지 정상 처리여부 점검 ? 요금조회 페이지 항목 입력, 조회처리 및 상세 내역 페이지 점검 ? 온라인민원신청 등록 처리 및 결과조회 페이지 점검 ? 이사정산 요금계산 처리 및 상세내역 페이지 점검 ? 자가검침 입력 처리 및 입력내역 조회 점검 등 메뉴별 점검결과 ? 로그인 - 로그인페이지에서 구동되는 키보드보안 프로그램이 ActiveX 방식으로 모바일 지원 불가 ? 요금조회/이사정산/자가검침 등록 및 결과조회 가능 - 요금조회 등 점검결과 이상 없음 : 점검내역 붙임2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모바일 서비스 점검내역” 참조 ? 온라인 민원신청(고객지원시스템) - 일부 기종에서 민원신청 페이지가 표출되지 않아 서울시 SSL로 교체(‘17.8.1 완료)후 정상 구동 ? 기존에 설치된 지역정보개발원 보급 G-SSL 인증서의 모바일 및 멀티브라우저(크롬 등) 호환성 결여 등 문제점 보완을 위해 교체 - 온라인으로 처리 되고 있는 38종의 민원 서비스 중 37종 민원 모바일 신청 및 결과조회 가능 ? 37종 점검결과 이상없음 : 점검내역 붙임3 “고객지원시스템 모바일 서비스 점검내역” 참조 ※ 「수도요금 납부증명」은 발급민원으로 보안문제 및 증명서 출력 문제 등으로 현재 모바일 처리 불가 ? 계좌 자동납부는 모바일 신청 가능하나 카드 자동납부는 모바일 신청 불가 ※ 카드 자동납부 민원은 우리시 이텍스시스템(etax.seoul.go.kr)을 링크하여 신청하도록 되어 있고, 이텍스시스템은 모바일 신청 불가(18년 서비스 제공 예정, 서울시 세무과) Ⅳ 문제점 및 대책 ? 로그인 부분에 적용되어 있는 키보드보안 등의 소프트웨어가 ActiveX 방식으로 모바일 기기 및 크롬 등 웹브라우저 지원 불가 →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및 프로그램 보완 (~ 8.31까지) ? 등록 및 조회 화면이 웹전용 화면으로 개발되어 있어 화면구성이 모바일 서비스에 적합하지 않아 사용자 불편 → ‘18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및 고객지원시스템 재개발 사업에 모바일용 화면 구성 등을 포함하여 보완 ? 카드 자동납부는 우리시 이텍스시스템(etax.seoul.go.kr)만 처리 가능하며 우리시에서 모바일 서비스 개발이 필요함 → 모바일 서비스가 가능토록 우리시 세무과에 요청 Ⅴ 향후계획 ? 우리시 세무과에 모바일 서비스 개발 협조 요청 : ‘17. 8월중 ? 사이버고객센터 서버용SW 업그레이드 : ‘17. 8. 1 ~ 8.31 ? 사이버고객센터 화면구성 등 보완 : ‘18. 1 ~ 12 ? 고객지원시스템 재개발 : ‘18. 1 ~ 12 븉임 : 1. 민원별 신청매체별 상세건수 1부 2.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모바일 서비스 점검내역 1부 3. 고객지원시스템 모바일 서비스 점검내역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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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모바일 서비스 점검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문서번호 전산정보과-8920 생산일자 2017-08-2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오경미 (3146-1580) 관리번호 D0000031120184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기반시설및인력 > 상수도전산화운영및관리 > 요금관리시스템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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