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제7·8기 실무리더십과정 운영결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7002 결재일자 2017.7.2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리더십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이혜완 손선희 07/26 代김종엽 협조 교육기획팀장 代백일선 주무관 김수정 2017년 제7·8기 실무리더십과정 운영결과 2017.7. (인재양성과 리더십교육팀) ’17년 제7·8기 실무리더십과정 운영결과 시․자치구의 최일선 실무자로서 주도적 역할과 행동을 자각하고 동료․상하간 협업을 통한 업무능력향상을 위해 제7·8기 실무리더십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교 육 개 요 󰏚 과 정 명 : ’17년 제7·8기 실무리더십과정 󰏚 교육기간 ○ 제7기 : ’17. 7. 10.(월) ~ 7. 11.(화)/ 2일(14h) ○ 제8기 : ’17. 7. 13.(목) ~ 7. 14.(금)/ 2일(14h) 󰏚 장 소 : 배움관 4강의실 󰏚 대 상 ○ 제7기 : 시·자치구 통합직렬 7급이하 57명 ※평균연령 43세 구분 소 속 직 급 성 별 연 령 시 자치구 7급 8급 9급 남 여 20대 30대 40대 50대 인원 24 35 42 15 - 38 19 1 20 24 12 ○ 제8기 : 시·자치구 통합직렬 7급이하 57명 ※평균연령 41세 구분 소 속 직 급 성 별 연 령 시 자치구 7급 8급 9급 남 여 20대 30대 40대 50대 인원 23 34 44 13 - 33 24 1 22 28 6 󰏚 교육방법 : 강의, 토론, 토의, 발표 등 분임조 참여 교육 󰏚 교육평가 : 근태 100%(교육시간 2/3이상 참석) 󰏚 교육진행 : ㈜피에스아이컨설팅 위탁운영 2 운 영 내 용 󰏚 교과편성 : 리더십 4과목 14시간 ※행정시간(1h)포함 󰏚 출강강사 : 박태웅 ㈜피에스아이컨설팅 교수센터 부장 ○ 보조강사 : 이영환 ㈜피에스아이컨설팅 운영매니저 󰏚 교육우수분임 ○ 제7기 :(2분임) 김순미, 문광희, 안호성, 임선오, 조창근, 차순택 교육생 ○ 제8기 :(1분임) 김성주, 안기엽, 오영근, 임순일, 장효정 교육생 󰏚 교과목별 운영내용 시간표 1일차(7.10./7.13.) 2일차(7.11./7.12.) 1교시 9:00 ~9:50 •과정안내 •영상 [TED] First Follower •Best Follower의 특징 2교시 10:00 ~10:50 •도입 – 나를 소개합니다, (3가지 진실, 1가지 거짓) : 우리 조는 이랬으면 좋겠습니다. •역할 선정- 일꾼 , 마당쇠:청소, 점수기록, 스마트폰 관리 •달라진 그림 찾기 •Best Follower의 유형 이해 •상사 스타일 진단 •4가지 상사 스타일 3교시 11:00 ~11:50 •리더십 진단 피드백 → 리포트 배부 ▶ 강사의 전체 해석 ▶ 본인 리포트 살펴보며 개발 포인트 찾기 •셀프리더십이 필요한 이유 •변화이야기: 없어진 것 /없어질 것 •상사의 유형별 효과적인 팔로워십 •나의 상사 분석 및 대응 전략 •팔로워십 유형 [실습] 네모그리기 4교시 중 식(12:00~12:50) 5교시 13:00 ~13:50 •셀프리더십이란? •업무의 시작과 끝: 1)업무 수명 2) 문제해결 3)업무 보고 •1)업무 수명: 말하는 사람 VS 듣는 사람 •묻기: 업무 목적-업무 납기-업무 범위 14:00 ~14:50 •삶의 주도적 가치 - 주도적 에너지 그리기 •2)문제해결: 문제 정의▶원인 분석▶ 해결안 도출 •[실습]우리 집 정원에 무슨 일이? 15:00 ~15:50 • 나에 대한 평가와 나의 생각 • 긍정적 마인드를 갖기 위한 10계명 •문제 해결 •[실습] 체중증가의 원인을 Logic Tree로 해결하기   16:00 ~17:00 •관계의 중요성, 팔로워십의 중요성 •3)업무보고: 명확성-간결성 •효과적 소통 채널 : 상황에 맞는 방식으로 보고하기 •현업 실천 계획 수립 3 운 영 결 과 < 교 육 총 평 > ◎ 7기 운영만족도 4.66점, 강사만족도가 4.69점, 8기 운영만족도 4.58점, 강사만족도 4.67점으로 6기 대비 7~8기 운영만족도, 강사만족도 소폭 상승 기수 및 항목 운영만족도 강사만족도 평균 학습효과인식도 교육설계 교육운영 평균 제6기 4.45 (4.45) (4.44) (4.46) 4.63 제7기 4.66 (4.70) (4.68) (4.60) 4.69 제8기 4.58 (4.53) (4.57) (4.63) 4.67 ◎ 업무상황이나 교육효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은 “적절”했다(80%) 의견과 강의내용과 교육구성이 전반적으로 유익하였다는 의견이 많았음 ◎ 강사가 부담없는 토론 분위기로 교육생의 자발적인 교육 참여를 이끌어 냈고, 사례중심의 강의와 적절한 동영상 제공으로 몰입도를 높임 ◎ 교과목별(셀프리더십, 팔로워십, 업무관리능력)강사를 달리 운영하여 과목을 차별화, 전문화했으면 한다는 의견이 있었음 → 교육설문조사 및 결과분석 후 반영(교육기획팀, 운영업체 협의) ◎ 인재개발원 시설공사로 화장실 이용에 불편을 겪었으며, 강의장의 밀도가 높아 냉방이 시원하지 못했다는 의견이 있었음 ※인터넷 및 모바일 설문조사(7.13~7.20, 114명 중 91명 응답(84%)) 󰏚 분야별 교육만족도 및 개선사항 ○ 학습효과 인식도에 관한 사항(7기 4.70점, 8기 4.53점) - 현업에서 겪게 될 사례 및 현업 실천 계획 작성 실습으로 진행하였으며 학습효과 인식도는 7기 4.70점, 8기 4.53점임 만족도 설문항목 7기 4.70 8기 4.53 내가 현업에서 겪게 될 상황들을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4.69 4.50 나는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71 4.50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71 4.58 ○ 과정설계에 대한 사항(7기 4.68점, 8기 4.57점) - 교과목 편성,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7기 4.68점, 8기 4.57점이며 교육기간은 “적절”했다(80%)는 응답율을 보임 - 분임 및 토론 활동 참여방식은 다채로운 조별 과제를 통하여 구성원의 생각을 자유롭게 소통하는 기회가 됨 만족도 설문항목 7기 4.68 8기 4.57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4.69 4.60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은 적절하였다. 적절 80% 적절 80%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 현장견학 등)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4.67 4.53 ○ 교육운영에 관한 사항(7기 4.60점, 8기 4.63점) - 위탁업체에서 교육운영 매니저를 전담 배치하여 다과준비, 분임활동 지원, 동영상 제작 등 교육전반에 관한 지원에 만족하는 편 만족도 설문항목 7기 4.60 8기 4.63 입교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53 4.65 오리엔테이션시 교육운영(교육목표,평가방식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뤄졌다. 4.60 4.65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에 만족한다. 4.67 4.60 ○ 강사만족도에 관한 사항(7기 4.69점, 8기 4.67점) - 강의 내용에 적절한 동영상 예시, 방송인을 비유한 팔로워의 유형을 설명하여 알기 쉽게 강의하고 교육의 흥미를 유발함 - 강의시간과 휴식시간의 적절한 안배 및 강사의 유머러스한 진행으로 지루하지 않은 교육으로 이끌어 주셨다는 의견이 많음 - 교과목별(셀프리더십, 팔로워십, 업무관리능력)로 강사를 배정하여 리더십을 전문화하면 좋겠다는 의견 → 하반기 리더십교육 설문조사(교과목별 강사 배정)를 통해 설문결과를 토대로 운영 방법 변경 등 조치(교육기획팀, 위탁업체 협의사항) 만족도 설문항목 7기 4.69 8기 4.67 강의내용이 업무 또는 자기계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4.59 4.67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이 쉽게 이해되었다 4.78 4.66 ○ 교육환경에 관한 사항(7기 4.37점, 8기 4.22점) - 인재개발원 시설개선과 관련하여 현재 이동식 화장실이 다소 불편하였고, 강의장 교육생이 많아 냉방이 시원하지 않았다는 의견이 있음 - 한편 좁은 강의장이지만 1~2일차 좌석 로테이션으로 불편하지 않게 수강할 수 있었다는 의견이 있음 만족도 설문항목 7기 4.37 8기 4.22 강의실 및 학습기자재에 대한 만족도 4.58 4.40 구내식당(식사)에 대한 만족도 4.16 4.03 ○ 교육의지에 관한 사항(7기 4.57점, 8기 4.53점) - 승진필수과정으로 교육에 대한 사전열의는 다소 낮은 편(7기 4.57점, 8기 4.53점)이었으나, - 교육기간 중에는 우수분임 시상 등 강사의 노련한 진행으로 강사와 교육생간 상호신뢰도가 높았음 만족도 설문항목 7기 4.57 8기 4.53 이번 교육에 관심이 많았으며 참가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51 4.50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가하였다. 4.62 4.55 󰏚 교육 중 활동 사진 4 행 정 사 항 󰏚 교육생 건의 및 개선의견 조치 ○ 리더십운영 설문조사 실시 및 교과별 강사 배정 등 협의 → 교육기획팀, 운영업체 건의 후 9기 실무리더십과정 적용여부 검토 붙임. 7,8기 출석부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제7·8기 실무리더십과정 운영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7002 생산일자 2017-07-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혜완 (02-3488-2145) 관리번호 D000003086255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