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재양성과-12373 결재일자 2017.12.1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리더십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이혜완 손선희 12/19 代김종엽 협조 2017년 제12기 실무리더십과정 운영결과 2017. 12. (인재양성과 리더십교육팀) ’17년 제12기 실무리더십과정 운영결과 시?자치구의 최일선 실무자로서 주도적 역할과 행동을 자각하고 동료?상하간 협업을 통한 업무능력향상을 위해 제12기 실무리더십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교 육 개 요 ?? 과 정 명 : ’17년 제12기 실무리더십과정 ?? 교육기간 및 대상 : ’17. 12. 7.(목) ~ 12. 8.(금) ?? 수료대상 : 시·자치구 통합직렬 59명 ※평균연령:40세 구분 소 속 직 급 성 별 연 령 시 자치구 7급 8급 9급 남 여 20대 30대 40대 50대 인원 29 30 31 26 2 33 26 4 30 15 10 ※2017년 1기~12기 실무리더십 운영현황 ?운영기수 : 총12회 기 수 1기 2기 3기 4기 5기 6기 교육일정 3.9~3.10 4.24~4.25 4.27~4.28 5.11~5.12 6.1~6.2 6.5~ 6.9 기 수 7기 8기 9기 10기 11기 12기 교육일정 7.10~7.11 7.13~7.14 11.2~11.3 11.9~11.10 11.16~11.17 12.7~12.8 ?수료인원: 시·자치구 통합직렬 699명 구분 소 속 직 급 성 별 연 령 시 구 7급 8급 9급 남 여 20대 30대 40대 50대 699 320 379 437 251 11 397 302 24 309 268 98 ?? 장 소 : 배움관 2강의실 ?? 교육방법 : 강의, 토론, 토의, 발표 등 분임조 참여 교육 ?? 교육평가 : 근태 100%(교육시간 2/3이상 참석) ?? 교육진행 : ㈜피에스아이컨설팅 위탁운영 2 운 영 내 용 ?? 교과편성 : 리더십 4과목 14시간 ※행정시간(1h)포함 ?? 출강강사 : (1일차) 박광성 강사, (2일차) 신일호 강사 ㈜PSI컨설팅 ○ 보조강사 : 이영환㈜피에스아이컨설팅 운영매니저 ?? 교육우수분임 :(4분임) 김현진, 박문수, 윤형남, 이수지, 편현수, 유동훈 ?? 교과목별 운영내용 시간표 1일차(12.7) 2일차(12.8) 1교시 9:00 ~9:50 ?과정안내 ?영상 [TED] First Follower ?Best Follower의 특징 2교시 10:00 ~10:50 ?도입 ? 나를 소개합니다, (3가지 진실, 1가지 거짓) : 우리 조는 이랬으면 좋겠습니다. ?역할 선정- 일꾼 , 마당쇠:청소, 점수기록, 스마트폰 관리 ?달라진 그림 찾기 ?Best Follower의 유형 이해 ?상사 스타일 진단 ?4가지 상사 스타일 3교시 11:00 ~11:50 ?리더십 진단 피드백 → 리포트 배부 ▶ 강사의 전체 해석 ▶ 본인 리포트 살펴보며 개발 포인트 찾기 ?셀프리더십이 필요한 이유 ?변화이야기: 없어진 것 /없어질 것 ?상사의 유형별 효과적인 팔로워십 ?나의 상사 분석 및 대응 전략 ?팔로워십 유형 [실습] 네모그리기 4교시 중 식(12:00~12:50) 5교시 13:00 ~13:50 ?셀프리더십이란? ?업무의 시작과 끝: 1)업무 수명 2) 문제해결 3)업무 보고 ?1)업무 수명: 말하는 사람 VS 듣는 사람 ?묻기: 업무 목적-업무 납기-업무 범위 14:00 ~14:50 ?삶의 주도적 가치 - 주도적 에너지 그리기 ?2)문제해결: 문제 정의▶원인 분석▶ 해결안 도출 ?[실습]우리 집 정원에 무슨 일이? 15:00 ~15:50 ? 나에 대한 평가와 나의 생각 ? 긍정적 마인드를 갖기 위한 10계명 ?문제 해결 ?[실습] 체중증가의 원인을 Logic Tree로 해결하기 ? 16:00 ~17:00 ?관계의 중요성, 팔로워십의 중요성 ?3)업무보고: 명확성-간결성 ?효과적 소통 채널 : 상황에 맞는 방식으로 보고하기 ?현업 실천 계획 수립 3 운 영 결 과 < 교 육 총 평 > ◎ 제12기 교육만족도 4.46점, 강사만족도가 4.54점으로 제9~11기 대비 교육만족도 0.04점 하락, 강사만족도 0.10점 하락 기수 및 항목 교육만족도 강사만족도 평 균 학습효과인식도 교육설계 교육운영 평 균 제12기 4.46 (4.44) (4.41) (4.50) 4.54 제1기 4.43 (4.32) (4.44) (4.49) 4.86 제2기 4.48 (4.45) (4.49) (4.49) 4.59 제3기 4.50 (4.46) (4.54) (4.51) 4.66 제4기 4.58 (4.57) (4.69) (4.52) 4.76 제5기 4.60 (4.59) (4.66) (4.54) 4.76 제6기 4.45 (4.45) (4.44) (4.46) 4.63 제7기 4.66 (4.70) (4.68) (4.60) 4.69 제8기 4.58 (4.53) (4.57) (4.63) 4.67 제9기 4.87 (4.86) (4.90) (4.86) 4.98 제10기 4.34 (4.35) (4.36) (4.27) 4.53 제11기 4.30 (4.86) (4.33) (4.42) 4.43 ※9~11기 평균 교육만족도: 교육만족도 4.50점, 강사만족도 4.64점 ◎ 업무상황이나 교육효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은 “적절”했다(82%) 의견과 교육방식(분임토론식 수업)에 만족도가 높았음 ◎ 강사만족도(4.54점)가 평가항목 중 가장 높았으며, 1~2일차 강사를 다르게 구성하여 교육의 흥미와 몰입도를 높임 ◎ 기타 교육생의 학습에 대한 열의는 4.33점이며, 시설환경부분에 대한 만족도는 4.47점이었음 ※인터넷 및 모바일 설문조사(12.8.~12.15), 59명 중 50명 응답(85%)) ?? 분야별 교육만족도 및 개선사항 ○ 교육만족도(4.46점) 항목 설문내용 평 점 학습효과 인식도 (4.44) ·내가 현업에서 겪게 될 상황들을 이해,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4.49 ·나는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4.47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여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37 교육설계 (4.41)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4.39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토론,실습과제,현장견학 등)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4.43 교육운영 (4.50) ·입교 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37 ·OT시 교육운영(교육목표, 평가방식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뤄졌다. 4.53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에 만족한다. 4.59 ○ 개선사항 및 의견 - 비슷한 직급에서 겪고 있는 사례를 통해 스스로를 성찰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현실적인 조언과 대책이 현업에 적용가능함, 단 팔로십에 대한 강의가 지나치게 상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의견이 있음 → 1일차-‘팔로워십이해하기’, 2일차-‘리더를 움직이는 팔로워십’ 교과를 통합하거나 축소 필요(교육기획팀 및 위탁업체 협의) ?? 교과목별 운영내용 현황 및 개선사항 ○ 강사만족도(4.54점) 일자 교과 및 만족도 교과목별 운영내용 평 점 1 일 차 셀프리더십 ·강의내용이 업무 또는 자기계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4.57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이 쉽게 이해되었다 4.55 팔로워십 이해하기 ·강의내용이 업무 또는 자기계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4.57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이 쉽게 이해되었다 4.57 2 일 차 리더를 움직이는 팔로워십 ·강의내용이 업무 또는 자기계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4.51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이 쉽게 이해되었다 4.51 나만의업무관리능력 ·강의내용이 업무 또는 자기계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4.51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이 쉽게 이해되었다 4.49 ○ 개선사항 및 의견 - 강사와 교육생간 소통의 시간이 많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감. 두 강사의 1,2일차 과목 연계가 매끄럽게 진행 됨 ?? 교육 중 활동사진 3 행 정 사 항 ?? 교육생 건의 및 개선의견 조치 ○ 기타 교육생 의견 - 내용이 전문적이고 공무원특성을 파악해줘서 좋음 - 참여할 수있는 교육이라 좋았음 - 조별 주제 토론이 기억에 잘 남음 - 나에 대해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 교육내용과 과정모두 좋은데 참여하기 쉽지 않습니다. 자주 교육과정을 만들어주셨으면 합니다. - 전반적으로 유익한 교육이었습니다 - 상사의 나에 대한 평가도 있었으면 더 객관적으로 나에 대해 알수 있을것 같습니다 - 교육내용도 충실하고 간식도 맛있었습니다.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교육이 이상적임 - 팔로우십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고 실천해야겠다고 생각함 - 두분 강사님이 훌륭한 강의를 해주셨음 - 매우 유익한 교육으로 나를 다시 한번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 보고서 작성법을 더 자세히 교육해주면 좋겠습니다. - 끊임없는 질문과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강의해주셔서 집중할 수있었음 - 담당 주무관님 친절한 교육안내 및 깨끗한 강의실 운영 등. ○ 개선사항 · 과정통합(팔로워십) 및 교과목 개선 교육기획팀 협의 → ’18년 과정설계시 검토의견 반영 등 붙임 1. 출석부 1부. 2. 교육훈련계획 1부. 끝.
14238358
20210926054501
본청
인재양성과-12373
D000003240701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