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상반기 ‘그때 그곳 동대문운동장’ 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한양도성연구소-2249 결재일자 2017.7.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한양도성연구소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옥정원 최형수 07/21 송인호 협 조 경영지원부장 代양성호 학예연구부장 代박상빈 총무과장 양성호 교육대외협력과장 김지연 2017년 상반기 ‘그때 그곳 동대문운동장’ 운영 결과 보고 2017. 7 서울역사박물관 (한양도성연구소) 2017년 상반기 동대문역사관․운동장기념관 연계 교육 ‘그때 그곳, 동대문운동장’ 운영 결과 보고 동대문역사관과 동대문운동장기념관 연계 교육프로그램인 상반기 ‘그때 그곳, 동대문운동장!’ 교육프로그램이 종료됨에 따라 교육생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향후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1 운영 개요 󰏚 기 간: 2017. 6. 1 ~ 7. 13(매주 목요일) 󰏚 시 간: 10:00~12:00(2시간) 󰏚 대 상: 초등학교 4~6학년 학급 단체 󰏚 장 소: 동대문역사관, 동대문운동장기념관, 이간수문 󰏚 강 사: 박물관 교육 강사 회당 3인 󰏚 내 용: 시청각 학습, 장소별 미션 활동을 통해 서울의 동쪽 지역의 역사를 이해 󰏚 실 적: 총 7회 170명(회당 평균 24.2명) 󰏚 만 족 도: 87%(학생), 100%(교사) 󰏚 소요 예산: 10,408천원 2 세부 운영 내용 󰏚 교육 세부 내용 구 성 시간 (120분) 세 부 내 용 장 소 오리엔테이션 10분 박물관 소개 및 관람예절 안내 동대문역사관 시청각 교육 (PPT강의) 20분 서울 동쪽지역의 변화 과정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강의 - 흥인지문의 기억(애니메이션) - 시대별 동대문운동장의 변화 (훈련원→경성운동장→서울운동장→동대문운동장) 전시실 학습 및 체험활동 80분 사라진 동쪽의 기억을 찾아라! - 세 모둠으로 나누어 활동지의 문제를 풀고 동대문운동장(축구장, 야구장, 수영장 및 테니스장) 스티커를 붙여 지도를 완성해 가는 체험 활동 동대문역사관, 동대문운동장기념관, 이간수문 발표 및 정리 10분 교육 설문조사 동대문역사관 󰏚 교육생 참여 현황 회차 일시 학교 및 학년 인원(명) 1 2017. 06. 01(목) 개운초등학교 5학년 25명 2 2017. 06. 08(목) 혜화초등학교 4학년 24명 3 2017. 06. 15(목) 개운초등학교 5학년 24명 4 2017. 06. 22(목) 오류남초등학교 4학년 27명 5 2017. 06. 29(목) 혜화초등학교 4학년 24명 6 2017. 07. 06(목) 혜화초등학교 4학년 23명 7 2017. 07. 13(목) 혜화초등학교 4학년 23명 소 계 170명 󰏚 예산 집행 ○ 소요예산: 10,408천원 - 예산과목: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창조, 한양도성전시관운영, 한양도성박물관·연구소운영, 사무관리비(210-01) - 예산내역 구 분 산 출 내 역 총 계 10,408,600원 사무관리비 ○ 강사료 2,520,000원 - 주강사: 130,000원(2시간)×7회×2명 = 1,820,000원 - 보조강사: 100,000원(2시간)×7회×1명 = 700,000원 ○ 활동지 및 스티커 제작 7,398,000원 - 7,398,000원 × 1식 = 7,398,000원 ○ 교육 운영 물품 구입 490,600원 - 490,600원 × 1식 = 490,600원 ※ 서울역사박물관 강사료 및 지급기준 개정계획 의거(교육대외협력과-2367, 2016.10.17) 3 설문 조사 결과 󰏚 설문 개요 ○ 일 시 : 매 회 교육 종료 후 실시, 총 7회 ○ 대 상 : 총 170명(학생 163명, 교사 7명) ○ 내 용 : 설문자 기본사항 및 교육 내용 관련 만족도 조사 󰏚 결과분석 ○ 학생 대상 - 기본 정보 내용 결과 성 별 남학생 50% 〉여학생 47% 〉무응답 3% 연 령 4학년 71% 〉5학년 29% 〉6학년 0%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참여 횟수 없다 53% 〉1~2회 21% 〉3~5회 18% 〉6회 이상 11% - 교육 내용 관련 만족도 내용 결과 교육 내용 중 선호도 1. 전체 38% 2. 동대문역사관 23% 3. 동대문운동장기념관 21% 4. 이간수문과 치성 18% 시청각 수업 만족도 88% (‘좋았다’ 이상) 지점별 활동 만족도 85% (‘좋았다’ 이상) 교사 설명 만족도 87% (‘좋았다’ 이상) 수업 시간 만족도 87% (‘좋았다’ 이상) 교육 전체 만족도 87% (‘좋았다’ 이상) 교육에 대한 의견(서술형) - 더 많은 활동이 있었으면 좋겠다. - 선생님 설명이 너무 길고 빨라요. - 만들기 체험이 있었으면 좋겠다. - 이 수업을 더 많이 하고 싶다. - 교육적이고 재미있었다. - 더운데 서 있어서 아쉬웠다. ○ 교사 대상 - 기본 정보 내용 결과 성 별 여자 100% 〉남자 0% 연 령 40대 43% 〉50대 29% 〉30대 28%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참여 횟수 6회 이상․3~5회 29% 〉없음 28% 〉1~2회 14% - 교육 내용 관련 만족도 내용 결과 교육프로그램 인지 경로 주변사람 72% 〉공문 14% 〉박물관 홈페이지14% 시청각 수업 만족도 100% (‘그렇다’ 이상) 지점별 활동 만족도 100% (‘그렇다’ 이상) 교사 설명 만족도 100% (‘그렇다’ 이상) 교육 전체 만족도 100% (‘그렇다’ 이상) 교육에 대한 의견(서술형) - 프로그램이 알차고 짜임새 있어 흥미롭고 기억하기에 좋다. - 학생들의 집중을 높이기 위한 체험이나 스스로 찾아낼 수 있는 활동이 있었으면 좋겠다. - 홍보가 많이 되었으면 좋겠다. - 모둠별로 나누어 직접 돌아다니면서 미션을 수행하여 보다 기억에 남고 흥미도 높일 수 있었다. 4 교육 운영 평가 및 향후 계획 󰏚 전체 평가 및 향후 계획 ○ 동대문역사관․동대문운동장기념관과 연계한 교육프로그램 및 활동지를 신규 개발, 운영함으로써 동대문역사관, 기념관을 알리고 나아가 이간수문과 치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 하도감, 훈련원이 자리했던 먼 과거부터 동대문운동장이 있었던 가까운 과거까지 한자리에서 보고 느낄 수 있는 현장 중심의 교육 실시 ○ 하반기 교육 운영시 체험 활동에 관한 교사들의 의견을 받아 차후 교육 내용에 추가 하는 방향 검토 ○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에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내년도 상반기 교육 일정 계획시 고려 ○ 다양한 학교와 학급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 방안을 모색 붙임: 1.운영 모습 1부 2.설문 결과(교사, 교육생) 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42.39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2017년 상반기 그때 그곳 동대문운동장 운영 모습.hwpx

    비공개 문서

  • 2-1.2017년 상반기 그때 그곳 동대문운동장 설문결과(교사).hwpx

    비공개 문서

  • 2-2.2017년 상반기 그때 그곳 동대문운동장 설문결과(교육생).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상반기 ‘그때 그곳 동대문운동장’ 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한양도성연구소
문서번호 한양도성연구소-2249 생산일자 2017-07-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옥정원 (02)724-0289) 관리번호 D000003082712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한양도성박물관교육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