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봉제역사관 개관준비 사업계획(제1차)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4192 결재일자 2017.7.2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산업정책팀장 문화융합경제과장 김성미 박주선 07/20 김경탁 협 조 2017년 봉제역사관 개관준비 사업계획(제1차) 2017. 7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년 봉제역사관 개관준비 사업계획(제1차) 봉제역사관 위탁사업비 계약심사 결과를 반영하여 사업계획 수립하고, 봉제역사관 개관준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추진경위 ❍ 봉제역사관 위탁운영기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17.3.15 ❍ 수탁운영기관 협약체결 : ’17.5.10 ❍ 2017년 사업계획서 제출(수탁기관) : ’17.6.9 ❍ 민간위탁 계약심사 결과 통보(계약심사과) : ’17.7.11 󰏚 시설개요 ❍ 위 치 : 종로구 창신동 647-50,6 (동대문역 도보8분 거리) ❍ 규 모 : 대지면적(266.8㎡), 연면적(499.12㎡), 지하1층・지상4층 ❍ 공간구성 : 전시 공간, 디지털아카이빙 공간, 코워킹 공간(팹랩), 교육 및 체험, 시민소통 공간, 카페, 다목적 공간, 사무공간 등 (조감도) (단면도) 󰏚 민간위탁 현황 ❍ 위탁기간 : 2017. 5. 10 ~ 2020. 5. 9(3년간) ❍ 사업예산(2017년) : 495백만원 ※ 제1차 259백만원 배정 제1차 사업계획에서 제외된 전시연출 및 아카이빙자료 구축관련 사업비는 브랜딩 전략 용역 추진결과 및 아카이빙자료 목록화 결과 반영하여 추가 배정 ❍ 수탁업체 및 참여인력 현황(2017년) : 총 2명 소 속 성 명 봉제역사관직 위 담 당 업무 ㈜공공공간 홍성재 디 렉 터 ∘봉제역사관 아이덴티티 정립 및 공간디자인 ∘운영 프로그램 개발, 기획 ∘평가지표, 평가 계획 수립 ∘공간 운영 계획 수립 및 인력 채용 규정(주) ∘홍보 마케팅(주) (사)한국패션봉제아카데미 신종화 부디렉터 ∘아카이브 자료 구축 및 디지털 작업화 ∘장비, 비품 목록화 ∘주민친화 프로그램 ∘공간 운영 계획 수립 및 인력 채용 규정(부) ∘홍보 마케팅(부) 󰏚 2017년 주요업무 : 봉제역사관 개관준비 ❍ 봉제역사관 아이덴티티 정립을 통한 프로그램 컨셉 기획 및 공간디자인 ❍ 운영 프로그램 개발, 기획 ❍ 아카이브자료실 구축 자료 조사, 수집 및 디지털(영상)작업화 ❍ 팹랩실 구비(임차)장비 조사(목록, 구입처, 비용 등) ❍ 사무공간 조성 장비 및 비품 조사(목록, 구입처, 비용 등) ❍ 공간 운영계획 수립 및 시설대여 등 관리 매뉴얼 작성 ❍ 인력채용 및 시설운영 규정(공간 대여료 기준 등) 마련 ❍ 개관 전 주민친화 프로그램 운영 및 홍보 마케팅 ❍ 평가지표 마련 및 평가계획 수립 ❍ 봉제역사관 개관준비 위원회 참여 및 의견 반영 추진 Ⅱ 세부사업계획 1. 봉제역사관 브랜딩 전략 수립 및 전시․프로그램 기획 󰏚 목 적 ○ 봉제역사관 정체성 확립을 통한 이미지 브래딩 및 공간브랜딩 전략 수립 ○ 봉제의 의미와 산업적 가치 재발견을 위한 연계성있는 전시․프로그램 기획 ○ 지역주민에게 친화적이고, 외부방문객에게 매력적인 킬러 콘텐츠 마련 󰏚 사업내용 ○ 봉제역사관의 정체성 정의 및 컨텐츠 개발 - 봉제역사관이 왜 필요하고, 무엇을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정의를 통해 - 봉제역사관의 정체성 및 타겟 정의에 따른 컨텐츠 기획 -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상설 및 기획 전시/프로그램 기획 ○ 봉제역사관 360〫 컨셉 디자인 - BI, 스토리텔링, 컨텐츠, 프로그램의 시각화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연계성을 완성하는 360〫 컨셉 디자인 - 컨텐츠와 프로그램에 따른 공간구성 및 시각화 컨셉 디자인 ○ 봉제역사관 컨텐츠 디자인 및 공간디자인 - 봉제역사관 컨첸츠 디자인(예시, 지역 봉제공장 브랜딩 및 생산 제품 상품화) - 컨텐츠에 따른 공간디자인 ※ 실시설계 이전 단계의 디자인 도면 완성 ○ 실시설계 및 시공 감리 󰏚 추진방법 : 스토리텔링 전문기관 용역 수행 󰏚 소요예산 : 88,000천원(부가가치세 포함) 󰏚 추진일정 : 2017. 7 ~ 12월 과업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컨텐츠 기획 및 공간디자인 정체성 정의 및 콘텐츠 기획 컨셉디자인 및 공간구성 컨텐츠 디자인 및 컨텐츠에 따른 공간 디자인 실시 설계 및 내부 인테리어 공사 감리 ※ 단계별 보고회 및 결과물 제출 2. 전시 연출 및 운영프로그램 구체화 󰏚 사업내용 ○ 봉제역사관 정체성 및 브랜딩 전략을 반영한 전시․운영 프로그램 구체화 ※ 봉제역사관 브랜딩 전략 수립 및 전시․프로그램 기획 결과에 따라 작업 수행 󰏚 소요예산 : 브랜딩 전략 결과에 따른 전시프로그램 등 예산 별도배정 󰏚 추진일정 : 2017. 8 ~ 12월 과업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전시 및 운영프로그램 기획설계 전시 및 운영 프로그램 구체회(1단계) 전시 및 운영 프로그램 콘텐츠 구체화(2단계) 전시 및 운영 프로그램 개발 완료 3. 아카이브 자료 구축 및 디지털 작업화 󰏚 목 적 ○ 봉제 역사, 봉제 산업관련 국내 최고 아카이브 구축을 통한 봉제역사관 정체성 구현 ○ 구축 아카이빙 자료의 봉제역사관 홍보 및 전시콘텐츠 활용 ○ 디지털 봉제문화유산의 생산과 방문객의 체험형 서비스 개발 󰏚 사업내용 ○ 아카이브 대상 자료 조사(수집목표, 목록화) - 봉제 역사․산업을 ‘과거-현재-미래’, ‘사람-사건-사물’ 등을 테마로 아카이브 대상 자료 조사 - 디지털 영상작업화 대상 조사 및 발굴 - 디지털 전시자료 콘텐츠 개발 ○ 보존가치 평가와 아카이빙 대상 자료 확정(수집범위) - 봉제분야의 실물자료 확보 기준 수집(아카이빙위원회 구성) 근대-산업화 노동사 전문가: 봉제문화, 주요 사건 상징성 감수 봉제산업사 전문가: 봉제산업 변천사 감수 봉제인(60대이상, 40년 이상 경력): 장비-에피소드 감수 (유사산업)역사박물관 학예사: 사료/유품 관리방법론 지도 - 소장자료 관리규정 제정, 국제박물관위원회 윤리규정 내재화 - 사료-유품별 아카이빙 대상여부 검토의견서(아카이이빙 위원회) 작성 ○ 아카이브 대상 자료 수집(수집전략) - 사료, 유품 기증 사업추진단 운영, 활동 - 봉제관련 사료 기증 운동 캠페인 추진 - 수집 / 주요 기관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 요청 제안 - 구매․임차차 / 중요 자료 수집을 위한 구매․임차차 목록 작성 - 봉제역사 관련자료 전시·소장기관과 자료 DB 등 협력체계 구축 - 임시 수장고 확보·운영 ○ 디지털 영상자료 제작 ※ 디지털 영상작업화 대상 확정 후 제작 추진 󰏚 소요예산(디지털 영상 작업화) : 아카이빙 대상 확정 후 예산배정 󰏚 추진일정 : 2017. 6 ~ 12월 과업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아카이브 자료 자축 및 디지털 작업화 자료 조사 - 자료 조사 및 목록화 (도서, 논문, 보고서 등) 조사 자료 보존가치 검증 - 자료 조사 및 목록화 (기계, 소품 등) 조사 자료 보존가치 검증 - 자료 조사 및 목록화 (사진, 포스터, 영상자료 등) 조사 자료 보존가치 검증 DB 구축 (전산화 및 책자 발간) 자료 수집 - 추진단계에 따른 자료수집 계획 수립 기증 등 필요 절차 수행 - 추진단계에 따른 자료수집 계획 수립 기증 등 필요 절차 수행 - 추진단계에 따른 자료수집 계획 수립 기증 등 필요 절차 수행 영상자료제작 영상 제작 대상 조사 및 계획수립 영상자료 제작 4. 개관 전 주민친화 프로그램 운영(공모사업) 󰏚 목 적 ○ 지역 주민, 청소년, 봉제인 등의 주도적 기획 및 참여를 통해 지역과 봉제, 봉제역사관에 대한 관심도 제고 및 주민 역량 강화 󰏚 사업내용 ○ 지역 주민(청소년)․봉제인 대상 간담회, 워크숍 개최 - 지역단체와 봉제역사관 중복 프로그램(참여, 체험 등) 조정 및 운영활성화 등을 위한 창신숭인 주민, 봉제인, 이해관계자 간담회 및 워크숍 개최 󰋻 간담회/워크숍 : 월 1회(총 6회, ’17. 7 ~ 12월), 회당 20~50명 참여 - 소요예산 : 5,314천원(강사비, 재료비 등 진행비) ○ 지역 주민 주도적 참여를 위한 공모사업 추진 - 공모를 통해 지역 주민의 주도적 기획, 참여 사업 발굴․운영 - 공모주제 : 봉제역사관 및 봉제 홍보 방안 - 대 상 : 지역 주민, 공동체, 학교 등(창신숭인 소재) - 소요예산 : 20,000천원(4팀 선발) ※ 창신숭인도시재생지원센터 등과 유기적 협력관계 유지 ○ 봉제역사관 도슨트 양성 사업 - 목 적 : 지역의 역사와 문화, 봉제산업의 과거-현재-미래를 소개하는 봉제역사관 해설사 양성․운영 - 대 상 : 봉제역사관 해설사 희망하는 창신숭인 지역주민(10명) - 내 용 : 지역 역사, 문화, 관광자원 및 봉제산업 관련 교육과정 운영 ※ 양성과정 신청자에 따른 교육내용 조정 운영 󰋻 과정 수료 시, 발표회 개최 - 소요예산 : 5,327천원(강사, 교재비 등) 󰏚 소요예산 : 30,641천원 󰏚 추진일정 : 2017. 7 ~ 12월 과 업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간담회 간담회 간담회 간담회 간담회 간담회 간담회 워크숍 워크숍 워크숍 공모사업 사업공고 선정사업 추진 도슨트 양성사업 사업공고 양성과정 운영 발표회 개최 5. 개관 전 홍보 추진계획 󰏚 목 적 ○ 봉제역사관의 정체성과 비전을 알리고, 조기 활성화를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홍보활동 추진 󰏚 사업내용 ○ 봉제역사관 홍보 컨텐츠 컨설팅(기획) 및 계획수립 ○ 홈페이지(웹/모바일) 제작․관리운영 ○ 홍보 컨텐츠 디자인, 제작 - 현수막, 안내책자, 초대장 등 발간 - SNS 온라인 콘텐츠 제작(10회분) - 홍보 사진 촬영 및 영상 제작(1회, 5분 이내) ○ 홈페이지(웹/모바일) 제작․관리운영 ○ 홍보에 대한 피드백 관리계획 수립 󰏚 배포방법 ○ 포스터, 브로슈어 등 홍보물 배포 ○ S.N.S, 주요 언론사, 유력 미디어 활용 등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공격적인 홍보 진행 󰏚 소요예산 : 59,388천원 󰏚 추진일정 : 2017. 7 ~ 12월 과 업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홍보 (기획,제작,배포) 홍보 (컨설팅,기획) 홍보 디자인 콘텐츠 제작, 배포 (온오프라인, 언론사, 방송사 등) 홈페이지제작관리 홈페이지제작․관리 6. 평가지표 마련 및 평가계획 수립 󰏚 목 적 ○ 성공적 지속관리를 위한 평가지표 개발– 평가 - 환류체계 마련 ○ 지역주민 등 방문객, 패션봉제산업 관계자 및 관련 전문가와 운영 성과 공유하고 제안사항에 대해 개선 반영할 수 있는 선순환 시스템 구축 󰏚 사업내용 : 정성적, 정량적 평가 지표 개발 및 평가계획 수립 󰏚 추진방법 : 평가지표 개발 전문기관에 의한 용역 수행 󰏚 소요예산 : 10,000천원 󰏚 추진일정 : 2017. 8 ~ 12월 과 업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평가지표개발 및 계획 수립 평가지표 개발 용역 추진 평가계획 수립 7. 공간 조성 및 운영 계획 수립 󰏚 목 적 ○ 최적의 공간활용 방안 및 운영 매뉴얼 마련을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간운영 도모 󰏚 사업내용 ○ 팹랩실 조성․운영계획 수립 - 전문가 자문 및 운영사례 검토를 통해 팹랩실 활용 방안 기획 - 팹랩실에 필요한 장비 임차 목록화 (기기명, 구입처, 목록, 비용산출 등) ○ 카페 조성․운영계획 수립 - 운영 사례(예, 성수동 일자리센터) 검토를 통해 카페운영 계획 수립 - 구매와 임차에 각기 필요한 목록 조사 (목록, 구입처, 비용 등) ○ 기념품샵 조성․운영계획 수립 - 운영 사례(예, 성수동 일자리센터) 검토를 통해 기념품샵 운영 계획 수립 - 필요 장비 등 목록 조사 (목록, 구입처, 비용 등) ○ 사무공간 조성 - 사무공간 조성에 필요한 장비 및 비품 조사 - 구매와 임차에 각기 필요한 목록 조사 (목록, 구입처, 비용) ※ G2B 시스템 활용 ○ 시설운영 규정 마련 및 매뉴얼 작성(개관후 비치) - 팹랩실, 카페, 기념품샵 등 시설 운영 매뉴얼 작성 - 이용자별 시설 사용(대여) 근거 및 이용료 가이드 - 인력채용 목록화 / 인력별 역할 분담표 작성 - 직원 인사-업무-근태 규정 작성 - 역사관 안전조치 매뉴얼 작성 - 보안점검 및 조치 지침 작성 󰏚 소요예산 : 비예산 󰏚 추진일정 : 2017. 6 ~ 12월 과 업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펩랩실 조성 공간컨설팅 수행 및 전문가 자문 구비장비 목록화 운영계획 수립 설계 및 내부인테리어 공사 카페 조성 공간운영 전문가, 주민협의체 등 구비장비 목록화 운영계획 수립 설계 및 내부인테리어 공사 기념품샵 조성 공간컨설팅 수행 및 전문가 자문 구비장비 목록화 운영계획 수립 설계 및 내부인테리어 공사 사무공간 조성 구비장비 목록화 설계 및 내부인테리어 공사 시설운영 규정, 매뉴얼 작성 운영 규정 및 매뉴얼 작성 Ⅲ 추진일정 및 사업비(1차) 내역 󰏚 추진일정 과업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사업계획서 (예산) 수립 2017년 사업계획제출 2017년 사업계획 보완 2017년 사업계획 확정 2018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 제출 2018년 사업계획 등 보완 2018년 사업계획 확정 컨텐츠 기획 및 공간디자인 정체성 정의 및 콘텐츠 기획 컨셉디자인 및 공간구성 공간 디자인 실시 설계 및 내부 인테리어 공사 감리 전시 및 운영프로그램 기획설계 전시 및 운영 프로그램 구체회(1단계) 전시 및 운영 프로그램 콘텐츠 구체화(2단계) 전시 및 운영 프로그램 개발 완료 아카이브 자료 구축 조사, 수집 및 디지털 작업화 자료 조사 - 자료 조사 및 목록화 (도서, 논문, 보고서 등) 조사 자료 보존가치 검증 - 자료 조사 및 목록화 (기계, 소품 등) 조사 자료 보존가치 검증 - 자료 조사 및 목록화 (사진, 포스터, 영상자료 등) 조사 자료 보존가치 검증 DB 구축 (전산화 및 책자 발간) 자료 수집 - 추진단계에 따른 자료수집 계획 수립 기증 등 필요 절차 수행 - 추진단계에 따른 자료수집 계획 수립 기증 등 필요 절차 수행 - 추진단계에 따른 자료수집 계획 수립 기증 등 필요 절차 수행 영상자료제작 영상 제작 대상 조사 및 계획수립 영상자료 제작 개관 전 주민 친화 프로 그램 개발 운영 간담회 (워크숍) 간담회 간담회 간담회 (워크숍) 간담회 간담회 간담회 (워크숍) 주민 공모 사업공고 선정사업 추진 도슨트양성 사업공고 양성과정 운영 결과 발표 개관 전 홍보 홍보 컨설팅, 기획 홍보 디자인 콘텐츠 제작, 배포 (온오프라인, 언론사, 방송사 등) 홈페이지 제작, 관리 홈페이지 제작, 관리 평가지표 마련 평가지표 개발 평가계힉 수립 공간조성 운영계획 팹랩실 조성 및 운영계획 공간컨설팅 수행 및 전문가 자문 구비장비 목록화 운영계획 수립 설계 및 내부 인테리어 공사 카페 조성 공간운영 전문가, 주민협의체 등 자문 구비장비 목록화 운영계획 수립 설계 및 내부 인테리어 공사 기념품샵 조성 공간컨설팅 수행 및 전문가 자문 구비장비 목록화 운영계획 수립 설계 및 내부 인테리어 공사 사무공간 조성 구비장비 목록화 설계 및 내부 인테리어 공사 시설 운영규정, 매뉴얼 작성 운영규정 및 매뉴얼 작성 󰏚 사업비(1차) 내역 (단위 : 천원) 구 분 사 업 내 용 금 액 예 산 총 액 495,000 1차 배정사업비(A+B) 259,307 사업소계(A) 188,029 봉제역사관 브랜딩 전략 수립 및 전시 기획 ∘정체성 정의 컨텐츠 개발 ∘봉제역사관 360〫 컨셉디자인 ∘컨텐츠 디자인 및 공간디자인 1식 x 88,000천원 88,000 전시연출 및 운영프로그램 구체화 ∘전시 ·운영 프로그램 구체화 미확정 아카이브 자료 구축 및 디지털 작업화 ∘영상자료 제작 등 미확정 지역주민(청소년)․ 봉제인 대상 간담회, 워크숍 개최 ∘간담회 월1회 x 40만원(20명 기준) x 총6회 2,400 ∘워크샵 총 2회 x 1,457천원 2,914 지역주민 주도참여 공모사업 추진 ∘주민주도프로그램 발굴 공모사업 4팀 x 5,000천원 20,000 봉제역사관 도슨트 양성 사업 ∘진행1(강연·장소임차·참고자료등)10회 x 400천원 4,000 ∘진행2(워크샵, 입학, 수료식) 3회 1,327 홍보 컨텐츠 컨설팅 ∘홍보컨설팅 기획 1식 x 10회 x 1,000천원 9,000 홈페이지 제작,관리 ∘홈페이지 제작 1식 x 27,258천원 27,258 ∘홈페이지 관리 연간 5,000천원 5,000 홍보 컨텐츠 디자인 및 제작 ∘디자인(현수막·초대장) 1식 x 5,000처원 5,630 ∘안내책자 인쇄 ∘온라인 컨텐츠 제작 1식 x 10회 x 1,000천원 10,000 ∘홍보사진 촬영 5회 x 300천원 1,500 ∘홍보영상 제작 1식 x 1,000천원 1,000 평가지표 개발 컨설팅 ∘평가지표 개발 컨설팅 1식 x 10,000천원 10,000 인건비, 운영비 소계(B) 71,278 인건비 ∘인건비 -디렉터 8개월 x 3,500천원 -부디렉터 8개월 x 3,200천원 53,600 ∘퇴직금 8개월 x 6,700천원 / 12개월 4,467 ∘공적보험료(기관부담 4대보험 8개월) 5,049 운영비 ∘전문가 개관준비위원회 진행비 7명 x 9회 x 100천원 6,300 ∘회의진행 사무용품 / 화재보험, 손해보험 1,862 Ⅳ 행후계획 ○ 계약심사 결과 통지 및 3/4분기 사업비 신청 안내(수탁기관) ○ 월별 추진결과 점검 보고회 개최(’17.7.28일 제1회 보고회 예정) ○ 브랜딩전략 용역 및 아카이빙 구축 자료 목록화 결과 반영하여 ‘전시연출’,‘영상․디지털 작업’ 사업계획(2차) 수립 및 예산배정 붙임 : ‘이음피움 봉제역사관 운영’ 민간위탁 계약심사 결과 통보서 1식.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봉제역사관 개관준비 사업계획(제1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문화융합경제과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4192 생산일자 2017-07-2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성미 (02)2133-2587) 관리번호 D000003080400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봉제산업육성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