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8561 결재일자 2017.5.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통기획팀장 시민소통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임지숙 송인상 김영환 05/31 서정협 협 조 뉴미디어담당관 신병규 소통전략팀장 임오현 효과적인 대시민 시정정보 제공을 위한 ’17년 민간 전문기관과의 협업 추진계획 2017. 5.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효과적인 대시민 시정정보 제공을 위한 ’17년 민간 전문기관과의 협업 추진계획 민간의 창의적인 광고기법 및 아이디어 활용, 급변하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대응함으로써 효과적인 시정 소통을 위하여 민간 전문광고사와 협업 추진 1 ’16년 추진성과 및 평가 ❖ 시정 관심도 ‘관심있다’(78.6%), 시정운영 평가 ‘잘하고 있다’(71.6%)는 높게 나타나고 있으나 ❖ 시책에 대한 인지도는 ‘주요 사업만 안다’(34.1%), ‘관심있는 일부 사업만 안다’(51.9%), ‘잘 모른다’(9.9%) 등으로 상대적으로 낮음 ※ 서울시 정책 여론조사(2016.12.) 2 ’17년 추진 계획 사업 개요 ○ 사업기간 : 연 중 ○ 사업내용 : 민간의 홍보 전문성 활용, 시민중심의 소통활동 추진 - 연간 전문 광고기획사 및 분야별 전문홍보사 POOL 운용 ○ 예 산 액 : 500,000천원 추진 방향 ○ 연간 전문광고기획대행사 운영, 크리에이티브 강화를 통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기획 및 실행방안 마련 추진 - 민간의 창의적인 광고기법 및 아이디어를 대시민 시정정보 제공 사업에 접목하여 시민이 쉽게 시정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기회 부여 - 서울 시정의 철학과 가치에 대해 효과적인 대시민 소통방안 기획 및 실행을 통하여 시민의 시정 공감도 및 이해도 제고 ⇒ 크리에이티브 및 다양한 홍보채널 등 활용, 홍보마케팅 방식 도입 ○ 분야별 전문홍보사 풀(Pool) 구성, 사업 수요에 맞추어 콘텐츠 제작 및 실·본부·국 연계 지원 등 ※ 붙임 : 분야별 전문 홍보사 풀 현황(예시) 현 행 개 선 ■ 홍보전략 기획 ■ 분야별 연간 홍보기획사 운영 (3개사) - 시민생활 / 도시관리 / 혁신·소통 - 16개 핵심과제 53개사업 중심 운영 - 시정 전반 중심 소통전략 기획 ■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통한 시정 홍보마케팅 ■ 경쟁력있는 전문 광고기획사 운영 (1개사) - 연중 캠페인 등 광고기법 접목, 시정홍보 강화 - 창의적 크리에이티브 기획·제작, 홍보콘텐츠 質 제고 -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한 미디어 및 바이럴 마케팅 전략 기획 등 세부 추진 계획 ① 전문 광고기획대행사 연간 계약·운영 ○ 시정정보 홍보전략 수립 및 콘텐츠 기획·제작 등 - 연중 통합 홍보 컨셉트 및 효율적 마케팅 전략 수립 - 시정정보 제공용 크리에이티브(영상·인쇄시안 등) 기획·제작 -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한 매체 집행 전략 수립 - 바이럴 확산 등 기타 창의적인 광고기법 도출 ○ 홍보 마케팅 추진성과 분석 및 시정홍보 자문 등 ② 전문 홍보사 POOL 활용, 콘텐츠 제작 등 실·본부·국 사업별 연계 ○ 개별사업에 대한 콘텐츠 제작 등 맞춤형 전문 홍보사 연계·지원 - 콘텐츠 제작, 뉴미디어 마케팅, 브랜딩, 핵심메시지, 이슈대응, 소통전략 등 - 과업완료후 대행사의 성과물 활용도 · 과업진행과정 전반에 대한 관련 부서 직원의 만족도 조사 실시, 향후 업체 선정 및 추천 시 활용 ’17년 집중 홍보대상 사업 (20개) ❖ 핵심 성과 사업(3) : 서울로7017,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 시정 가치 사업(17) 혁 신(4) : 원전하나 줄이기, 올빼미 버스, 관광·MICE 도시, 시민청 상 생(3) : 반값 등록금, 임대주택 8만호, 50+ 정책 공 유(3) : 공유도시 서울(따릉이 등), 경의·경춘선 숲길, 광장문화 배 려(4) : 여성안심특별시, 환자안심병원,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꾸미고 꿈꾸는 학교화장실 공 정(3) : 경제민주화, 청년정책, 친환경 무상급식 3 연간 운영 전문광고기획사 선정 계획 (안) 사업 개요 ▢ 용 역 명 : 2017년 시정정보 마케팅 기획 용역 ▢ 사업기간 : 착수일 ~ 2017.12.31. (약 6개월) ▢ 사 업 비 : 500,000천원 (부가가치세 포함) ▢ 주요내용 : 시정 홍보 마케팅 기획 및 크리에이티브 기획·제작 ○ 서울시 주요 정책에 대한 분석, 연중 통합홍보 컨셉트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 시정 홍보용 크리에이티브 기획·제작 (최소 영상 2편, 인쇄시안 4편) ○ 미디어 및 예산 운영 전략 기획 ○ 바이럴 마케팅 등 기타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홍보·마케팅 전략 제안 등 ○ 마케팅 추진성과 분석 및 시정홍보 자문 등 ▢ 운영방법 ○ 역량있는 전문 광고기획대행사 선정, 연간 시정홍보 마케팅 추진 ○ 기획사 내 시정홍보 전담조직 구성, 대표 AE(Account Executive) 및 분야별(영상·인쇄물·온라인 등) PM(Project Manager) 별도 선임 ○ 선정된 업체 AE와 정기회의(월 2회, 홍보실무회의 참석 등) 운영으로 전략적인 정책 홍보 추진 ○ 과업 수행 후 수정 보완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 실시 ▢ 세부과업 내용 ○ 시정 가치 홍보 기획·마케팅·크리에이티브 전략 수립 - 시정홍보 연중 통합 홍보 컨셉트 설정, 캠페인 등 홍보․마케팅 전략 및 계획 수립 ○ 시정 홍보용 크리에이티브 기획·제작 (최소 영상 1편, 인쇄시안 4편) - 연중 대표 영상 콘텐츠 (광고 영상) 및 인쇄 광고물 기획·제작 및 매체별 변형 등 ○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한 매체 집행 전략 기획 - 홍보 콘텐츠에 대한 미디어 집행 및 예산활용 전략 수립 ○ 바이럴 마케팅 등 기타 창의적 홍보방안 기획·실행 및 콘텐츠 제작(영상 1편) - 온·오프라인 이벤트, 옥외광고 등 대시민 파급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 기획 온라인 바이럴을 위한 옥외 이벤트·프로모션 실행 및 콘텐츠 제작 ○ 기타 마케팅 추진성과 분석 및 시정 홍보·마케팅 자문 등 - 추진성과 및 커뮤니케이션 환경 예측 등 분석을 토대로 향후 대시민 소통방안 제언 및 주요 이슈에 대한 홍보전략 자문 등 대행사 선정 및 심사 ▢ 선정개요 ○ 선정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제한경쟁입찰) ○ 적용규정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응모업체 제안서 및 제안과제 심사 후 선정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 (행정자치부 예규 제87호, ’17.4.11.) - 서울특별시 제안서평가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칙 ○ 참가업체 주요 자격조건 - 홍보·마케팅 경험이 많은 전문홍보사로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에 규정에 의한 자격요건을 구비한 업체 ○ 업체선정 심사시 제안과제 : 크리에이티브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 기획 - 시정 가치·철학 홍보 전략 수립 및 실행 크리에이티브 기획 : 영상 콘티, 인쇄 광고물 시안 각 2종 커뮤니케이션 전략 : 미디어 매칭 등 효과적 마케팅 전략 바이럴 마케팅 기획 : 온라인 바이럴을 위한 프로모션 기획(상단 영상콘티 포함) - 대표 성과물 : 영상 및 인쇄물 디자인 각 1종 ▢ 공고 및 평가 ○ 공고기간 : 22일 이상 (사전 공고 5일 제외) ○ 입찰참가자 등록 및 사업제안서 접수 ※ 2개 업체 이상 등록하지 않은 경우 재공고 추진 ○ 제안서 평가 - 1 차 : 서류에 의한 정량적 평가 (사업담당자) - 2 차 : 제안서 평가위원회 정성적 평가 (관련 전문가 등 7명이상 출석) - 3 차 : 입찰가격 평점산식에 따라 가격평가 (사업담당자) ○ 협상적격자 및 협상순위의 선정 (제안서 평가위원회) - 평가점수 종합, 협상적격자(70점 이상) 및 점수순위에 따른 협상순위 선정 ▢ 협 상 : 협상 우선순위에 따라 협상, 3순위까지 협상 후 계약 불성립시 재공고 - 1 차 : 기술제안서 협상 (시민소통담당관) - 2 차 : 가격 협상 (재 무 과) ▢ 계 약 : 협상 후 5일 이내 (재공고 후 협상결렬 또는 유찰시 수의계약) ▢ 추진 절차 및 일정 (안) 절 차 추진 내용 사전검토 - 과업 범위·예산·내용 협의 ↓ 계획수립 - 운영 계획 등 기본 방침서 수립 - 발주계획 등재 (서울계약마당) ↓ 일상감사 - 사업의 적법성 및 타당성 (안전감사담당관) ↓ 사전 규격공고 - 업계 의견 수렴 ※의견이 있는 경우 14일 이내 결과 통보 ↓ 입찰공고 - 공고문, 과업내용서, 제안요청서 공고 ↓ 제안서 접수 - 입찰서, 제안서, 가격제안서 접수 ↓ 제안서 평가 - 정량 평가 - 정성 평가 - 제안서 평가결과 등록(서울계약마당) ↓ 협 상 - 기술제안서 협상 - 가격 협상 (재무과) ↓ 계약·착수 - 낙찰자 결정 및 계약 붙 임 정책홍보 대행사 현황 구 분 2014년 2015년 2016년 용역 업체 ㈜ 프레인글로벌 ㈜ 인포마스터 ㈜프레인글로벌 : 시민생활 ㈜메타커뮤니케이션즈 : 도시관리 ㈜엔피알인터커뮤니케이션 : 혁신·소통 지 출 액 91,276천원 134,500천원 399,000천원 (133.000천원×3개사) 과업 건수 18건 17건 50건 연번 콘텐츠 제작 뉴미디어 PR 전략 (위기관리 등) 디자인 영상 브랜드 개발 (네이밍, BI 등) 1 앤서니파이 썬댄스 메타브랜딩 디지털다임 ㈜프레인글로벌 2 두잉 커뮤니케이션 장화신은 고양이 브랜드 메이저 키스톤 ㈜메타커뮤니 케이션즈 3 BB&TT 데저트문 브랜드&컴퍼니 작시스 마콜 4 디자인인트로 BJ미디어 올컴 메조미디어 ㈜케이피알앤드 어소시에이츠(KPR) 5 오클랜 원을 그리는 인터브랜드 디퍼플 ㈜amPR 6 디자인광화문 ㈜헨젤미디어 크로스포인트 블루오렌지 엔자임헬스(주) 7 슬로워크 해탄 커뮤니케이션 ㈜브랜다임앤 파트너즈 더플레이어 피알원 8 크리에이티브 섬 awesome crew ㈜인피니트그룹 인크로스 비알컴 9 컴투게더 (종합광고대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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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시민소통담당관-8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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