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13기 중학생 인턴제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1205 결재일자 2017.5.1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홍승주 박상빈 박현욱 05/16 송인호 협 조 경영지원부장 나병우 총무과장 사창훈 제13기 중학생 인턴제 운영결과 보고 2017. 5. 서울역사박물관 (교육대외협력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제13기 중학생인턴제 운영결과 보고 중학생 인턴제는 서울의 역사와 문화, 박물관의 역할과 업무를 이해할 수 있는 있는 진로탐색 및 자기주도적인 창의체험 프로그램으로, 제13기 운영 결과를 분석하여 향후 운영에 활용하고자 함 1 교육운영 󰏚 제13기 운영개요 ○ 교 육 일: 2017.3.11.(토)-2017.4.22.(토) 10시-12시 총8회, 특별수업 1회 포함 ○ 교육장소: 2학습실, 전시실, 경희궁, 방공호, 한양 도성, 정동 일대 ○ 교육대상: 중학생 1-3학년 ○ 교육내용: 진로탐색, 역사현장 답사, 창의체험 활동 ○ 소요예산: 2,750천원 - 강사료: 2,750천원 ○ 교육인원: 총8회 328명(누적), 40명 수료 연번 일 시 인 원 연번 일 시 인 원 1회 3.11 42명 5회 4.8 37명 2회 3.18 40명 6회 4.15 37명 3회 3.25 61명 특별수업 4.18 14명 4회 4.1 39명 7회 4.22 58명 작 성 자 학예연구부장:박현욱☎724-0138 교육대외협력과장:박상빈0190☎담당:홍승주☎0191 󰏚 운영방향 ○ 박물관 문화학교 - 서울의 역사와 박물관 관람 예절에 관한 기본 소양 학습 - 시청각 교육 및 전시 관람, 미션 수행 등을 통해 박물관 콘텐츠를 이해 - 서울의 역사와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유적 등 역사현장 답사 ○ 박물관 큐레이터 - 박물관 학예업무와 관련된 창의적인 탐구과제 수행 - 특별수업으로 박물관 수장고, 보존과학실 등을 견학 ○ 박물관 도슨트 - 체험학습과 창의활동을 바탕으로 전시 설명 시나리오 작성 및 전시 설명 실습 ○ 가족과 함께 참여하는 열린 교육 - 한양도성 답사, 전시실습 공개, 상설전시 해설 및 관람 참가 등 가족 참여 󰏚 교육내용 단 계 활동영역 일 시 세 부 교 육 내 용 방 법 박물관 문화학교 진로탐색 3.11 (토) ․ 오리엔테이션, 박물관 관람예절 ․ 박물관의 역할과 업무 ․ 친구 알고 소개하기 교육 역사현장 답사 3.18 (토) ․ 500년 왕도, 한양(상설전시실) ․ 경희궁 답사 교육 답사 역사현장 답사 3.25 (토) ․ 한양도성 답사: 대문~낙산~혜화문 답사 역사현장 답사 4.1 (토) ․ 한양, 서울: 정동일대~경교장 답사 답사 창의체험 활동 4.8 (토) ․ 문화재를 생각하다(토론) ․ 도슨트 회의 체험 토론 박물관 큐레이터, 도슨트 진로탐색 4.15 (토) ․ 전시기획 실습 교육 체험 ․ 도슨트 사전활동(시나리오 감수) 교육 체험 진로탐색 특별수업 4.18 (토) ․ 박물관 수장고 및 보존과학실 견학 체험 진로탐색 4.22 (토) ․ 도슨트 활동 및 수료식 체험 2 교육설문결과 󰏚 설문개요 ○ 일 시: 2017.4.22. ○ 대 상: 최종 교육일 수강생 40명 ○ 내 용: 교육생 성별, 학년, 유사 교육 참여도, 교육 만족도 ○ 만족도: 97.5% (교육 운영 ‘만족’ 항목 이상) 󰏚 설문요약 (%) ○ 참여인원 성별 구분 남 여 성별 27.5 72.5 ○ 학년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학년 55 35 10 ○ 박물관 유사교육 참여도 구분 있다 없다 성별 22.5 77.5 ○ 교육운영 적정성 구 분 적정성 교육시간 92.5 강의 전달 방식 100 ○ 교육전체 만족도 (만족 항목 이상) 구분 매우 만족 만족 전체 만족도 학년 72.5 25 97.5 3 교육평가 및 계획 󰏚 교육평가 ○ 13기는 출석률이 높고 중도 포기자가 적어 최대 교육인원인 40명이 수료하였고 수업 몰입도가 우수하였음 ○ 교육 지원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중학교 1학년생의 비중이 매우 높아져 1학년에 맞춰 교육콘텐츠의 수준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함 ○ 6주차의 진로탐색 교육인 개편 실시한 전시 큐레이터 실습은 호응도가 높으나 도슨트 사전활동과 같이 이루어져 시간이 다소 부족함 ○ 한양도성 답사, 도슨트 활동, 수료식 등은 학부모에게 개방하는 가족교육 으로 참가자가 증가하고 있음 󰏚 향후계획 ○ 중학교 1학년생에 맞춰 토론 자료의 난이도를 조절 ○ 6주차는 전시 큐레이터 실습으로 전체 시간을 할애하여 수업의 완성도를 높이고 도슨트 사전활동은 5주차에 마무리하고 온라인 첨삭 진행 ○ 한양도성 답사, 도슨트 활동 등에 참여하는 가족들을 단순 참여자가 아닌 교육생으로 배려하여 이어폰 제공 등 서비스 방안 강구 붙임 1.운영결과 1부 2.설문결과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83.11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017년 제13기 중학생인턴제 운영결과보고.hwpx

    비공개 문서

  • 2017년 제13기 중학생인턴제 설문결과보고(최종).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제13기 중학생 인턴제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1205 생산일자 2017-05-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홍승주 (02-724-0191) 관리번호 D000003010036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청소년교육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