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응답소’일반민원, SNS민원 등 답변 기본방향 및 준수사항 알림

“성별분리통계”성평등정책 수립의 기초입니다.강남소방서수신 수신자참조(경유)제목 ‘응답소’일반민원, SNS민원 등 답변 기본방향 및 준수사항 알림1. 우리 시 온라인 민원·제안 대표 창구『응답소』민원답변과 관련하여, 『응답소』에 접수되어 처리한 민원 중 일부 형식적이고 불성실한 답변으로 인하여 후속민원이 접수되는 사례가 빈발함에 따라, 『응답소』민원에 대한 답변 처리 기본방향 및 준수사항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고,2.『응답소』민원답변 및 관련 업무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응답소 민원답변 길라잡이』를 붙임과 같이 알려드리니, 각 부서에서는 민원처리 기한내에 충실하고 내실있는 답변으로 시민과의 성의 있는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각 부서 담당자들께서는 전 직원에게 필히 공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민원 답변처리 기본방향 및 준수사항>1. 일반민원(민생침해, 특화민원 포함)○ 답변 구성 : 인사말-본문-끝인사○ 답변 내용 - 인사말 : 인사 및 민원요지 언급○○○ 님 안녕하십니까?<민원유형에 맞도록 인사말 작성> : 불편사항, 건의, 시정요구 등● ∼∼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에 관심을 갖고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등- 본 문 : 민원 검토결과 기재▶ 부정적·형식적인 답변은 피하고, 적극적·다각적인 해결 노력 및 수용하는 자세로 접근▶ 시민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쓰고, 한글맞춤법·띄어쓰기 등 준수- 끝인사 : 시정참여 감사 인사<민원유형에 맞도록 인사말 작성> : 불편사항, 건의, 시정요구 등● 앞으로도 시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길 바라며 ○○○ 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시정에 관심을 갖고 좋은 의견을 주신 ○○○ 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등감사합니다.※ 자치구는 자체 기준에 따라 인사말, 처리부서 안내 등 운영2. SNS민원○ 답변 구성 : 인사말-본문-끝인사- 특히 페이스북은 등록일시 순으로 댓글이 게시되는 형태로 운영됨에 따라 인사말에 반드시 계정명(프로필명)을 기재▶ 계정명이 없으면 누구의 의견에 대한 답변인지 알기 어려움- 답변확인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간단하게 작성 권장▶ 글자수 2,000자(A4 2장 내외) 이내면 단축 url을 통해 시민에게 답변 제공 가능○ 답변 내용- 인사말 : 인사 및 민원요지 언급○○○(계정명) 님 안녕하십니까?<민원유형에 맞도록 인사말 작성> : 불편사항, 건의, 시정요구 등● ~~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에 관심을 갖고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생략 가능(특히 트위터는 생략해도 무방) 등- 본 문 : 민원 검토결과 기재▶ 부정적·형식적인 답변은 피하고, 적극적·다각적인 해결 노력 및 수용하는 자세로 접근▶ 시민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쓰고, 한글맞춤법·띄어쓰기 등 준수- 끝인사 : 시정참여 감사 인사<민원유형에 맞도록 인사말 작성> : 불편사항, 건의, 시정요구 등● 앞으로도 시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길 바라며 ○○○(계정명) 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시정에 관심을 갖고 좋은 의견을 주신 ○○○(계정명) 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생략 가능(특히 트위터는 생략해도 무방) 등감사합니다.※ 페이스북 답변 시 유의사항● 페이스북 운영 방식상 동일 사안에 대한 여러 건의 민원 답변이 연속으로 등록되는 경우 똑같은 답변이 반복적으로 이어져 무성의한 답변이라는 비난을 받는 사례가 있음● 이러한 경우 본래 답변내용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내에서 민원 내용과 민원인 특성에 따라 답변 내용에 일부 변화를 주어 답변 처리3. 민원처리 기한(민원처리에 관한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반드시 준수해야할 사항)○ 응답소 접수 민원의 처리기한은 민원종류에 따라 아래와 같음- 일반민원, 직소민원(원순씨에게 바랍니다) : 5일- 일반민원이지만 국민신문고에서 이관된 경우 : 7일(민원제목 앞에 ‘이송이관’ 표시가 붙은 민원)- 현장민원 : 유형에 따라 ‘3시간이내’ 또는 ‘24시간이내’ 처리하거나 ‘확인후 안내’처리(확인 후 안내 : 24시간 이내 ‘처리자 접수’ 후, 최대한 신속한 답변)붙임: 『응답소 민원답변 길라잡이』1부. 끝.소방행정과장수신자각 과·대응단 및 안전센터담당자김기환행정팀장주종옥소방행정과장04/13이성로협조자 시행소방행정과-5947()접수()우06171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629/전화02)568-4161/전송02)556-2119/ds5kgv@seoul.go.kr/대시민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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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소’일반민원, SNS민원 등 답변 기본방향 및 준수사항 알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강남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5947 생산일자 2017-04-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기환 (02)568-4161) 관리번호 D000002970972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