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디스커버 서울패스 활성화 지원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5048 결재일자 2017.4.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임영선 조성호 김재용 04/11 안준호 협 조 2017년 디스커버 서울패스 활성화 지원계획 2017. 4 관 광 체 육 국 (관 광 정 책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년 디스커버 서울패스 활성화 지원계획 교통카드+유료 관광지 입장패스인 「디스커버 서울패스」의 기능개선 등 활성화 지원을 통해 서울을 찾는 개별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함 Ⅰ. 그간 성과 및 2017년 추진방향 󰏅 2016년 추진성과 ○ 주요 관광지 입장권을 저렴하게 판매하여 실속있는 서울여행 편의 제고 - 트립어드바이저의 빅데이터를 토대로 관광객 선호도를 반영, 한류체험· 미술관·박물관 등 서울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관광지 16개 포함 ○ 스타트업, 유관기관, 기업과 협업해 기술력, 판매처 확보 등 역량 결집 - 스타트업(트래볼루션)의 기술력을 활용한 시스템 개발, 스마트카드사의 교통카드 기능 포함, CU 등 기업과 협업해 가맹점, 패스 판매처 확보 󰏅 2017년 추진방향 ○ 장기권 등 패스 권종 확대를 통한 외국인 관광객의 다양한 수요 충족 - 이용객 성향분석을 통해 현재 1일권을 2일권, 3일권 등으로 확대발행 - 평창동계올림픽 패스, 한류스타 활용 패스 등 특별제작 패스 출시 ○ 패스운영 시스템의 개선을 통한 관리의 효율 증대 - 카드생산 → 판매 → 사용 → 재고관리 → 정산까지 이력사항을 관리할 물류유통 시스템 개발 ※ 현재 별도 시스템이 없어서 직원이 수기로 관리중 - 모바일 앱 개선을 통해 실물카드를 보완할 ‘모바일 카드’ 기반구축 ○ 계기·대상별 홍보·마케팅 강화로 패스 인지도 및 구매확대 - 국제회의 참석자 등 핵심 타깃층을 대상으로 기획전 등 실 구매 적극 유도 - 영상 활용 바이럴 마케팅, 팸투어, 검색 키워드 광고 등 사이트 인지도 제고 Ⅲ. 세부 추진계획 1 패스 권종의 다양화 <추진방향> ◈ 이용시간을 확대한 다양한 권종의 출시로 소비자 선택의 폭 확대 ◈ 계기별 이벤트 등을 활요한 특별패스 제작으로 관광객 관심 유도 󰏅 디스커버 서울패스 48시간권 신규 출시(’17.4월말) ○ 가 맹 점 : 기존 16개 시설 + 7개 신규시설(예정) - 지역적 균형을 고려해 강남권 시설 추가 확보 ※ 할인가격 협상 진행중 ○ 가 격 : 55,000원(예정, 24시간권의 약 150% 가격) 󰏅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연계 특별패스 발행(’17.11월) ○ 패스구성 : 기존 서울 가맹점 + 강원도 주요 관광시설 할인 - 리조트(휘닉스파크, 알펜시아, 용평), 서울-평창 셔틀버스, 양떼목장, 쁘디프랑스, 남이섬, 아침고요수목원 등 ○ 이용방법 : 디스커버 서울패스 구매자의 경우 사전 협의된 강원도 주요 관광시설을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 ※ 할인대상 및 할인범위 협의중 ○ 디 자 인 : 동계올림픽 주요 경기, 유명선수 사진(초상권 협의 필요) 󰏅 한류스타 연계 특별패스 제작(’17.5월) ○ 카드에 한류스타 이미지 삽입, 해외공연시 기념품으로 판매(SM 협의중) 󰏅 서울-인천-경기를 연계하는 수도권 관광패스 추진(’17.8월) ○ 기존 서울 가맹점에 수도권 주요 관광시설 할인을 추가해 지역 간 관광자원을 연계하고 판매점 또한 경기, 인천지역에 신규 확보 2 패스 운영체계 개편 <추진방향> ◈ 패스 운영시스템 신규 개발로 ‘물류유통+정산’ 관리의 효율 증대 ◈ 모바일앱 기능 개선으로 실물 카드를 보완할 ‘모바일 패스’ 기반 마련 󰏅 디스커버 서울패스 운영시스템 신규 개발(’17.10월) ○ 카드제작에서 물류, 정산까지 전반적인 이력 추적·관리 - (현재기능) 카드에 QR코드 생성, 관광지 입장기능만 가능 - (추가기능) 카드 제작 → 배송(물류) → 판매 → 재고관리 → 정산(입금) ○ 운영시스템을 웹페이지에도 연동하여 한 곳에서 관리될 수 있도록 개선 - 패스 소개 등 단순 정보제공 → 웹페이지 관리자모드를 통해 운영시스템으로 연동 󰏅 실물카드를 보완할 ‘모바일 패스’ 개발을 위한 앱 기능 개선 ○ ‘모바일 카드’ 기능 탑재를 위한 기반작업 추진 - 패스 구매현황, 모바일패스 QR 등록, 관광지 입장, 사용내역 조회 등 ○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현 위치 주변 이용 가능한 가맹점 안내 ○ 2017년 내 기반작업 완료 후 2018년 모바일 패스 출시예정 - 모바일 패스가 출시되면 온라인 구매 후 실물카드 수령을 위한 번거로움 해소 󰏅 패스 및 여행 관련 문의사항을 전담하는 상담센터 개설(’17.4월) ○ ‘외국인 개별관광객’이라는 공통된 고객을 대상으로 사용방법, 현장 민원 등을 대응함으로써 이용객의 서비스 이용 불편 해소 ○ 해외 언어권별 SNS를 통한 홍보마케팅, 패스이용 후기 분석 등 업무지원 1차 관광패스 + 모바일장터 2차 관광정보센터 + 의료관광 + MICE 카드 기능·혜택 상품관련 정보 교통,지리 종합정보 의료관광 정보 MICE지원조건 3 판매 확대를 위한 홍보·마케팅(원모어트립과 공동 추진) <추진방향> ◈ ‘원 모어 트립’과 공동으로 계기별 핵심 타깃층 대상 집중 홍보 ◈ FIT 속성을 고려한 접점 채널을 활용, 영상물 등 바이럴 마케팅 전개 󰏅 SNS 등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 중국정부의 한국관광상품 판매금지 조치에 따른 싼커 유치전략으로 원모어트립 내 패스 할인판매(30%) 및 홍보마케팅 추진(’17.3.16~) - 구글, 바이두, 페이스북 등에 온라인 광고 실시, 홍보동영상 유투브 게시 등 ○ MICE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집중 온라인 홍보 전개 - 서울에서 열리는 모든 MICE행사 관련, 주관사 홈페이지를 통해 사이트 홍보 ※ 원모어트립+디스커버 서울패스 통합 홍보디자인 개발 후 홈페이지에 게시(’17.5월~) 󰏅 유관사업과 연계한 오프라인 마케팅 ○ 항공사 기내지 및 여행·패션 관련 매체에 기획기사 게재, 시티투어버스 옥외광고 제작, 공항철도 및 시내 주요 역사에 홍보물 게시 ○ 국내 외 개최되는 축제·이벤트와 연계한 패스 홍보 - 특히, 서울체험관광 축제(’17.9월 예정) 때 홍보부스 설치 및 참여자 대상 기념품으로 패스 증정 󰏅 기업 제휴를 통한 마케팅 ○ 해외 유명 여행 사이트(트립어드바이저 등)에 패스 홍보 - ‘서울’ 키워드와 연계하여 ‘원 모어 트립’ 배너 노출 및 주요 가맹점 소개 ○ 한류기획사(SM)와 제휴하여 해외 공연시 패스 홍보부스 설치 및 한류 팬 대상으로 소속가수 이미지가 담긴 특별 에디션 패스 판매 Ⅳ. 행정사항 󰏅 추진방법 : 시 보조금 지원 ○ 지원기관 : 서울관광마케팅(주) ○ 추진근거 : 서울시관광진흥조례 제12조 1항 7호 및 제11호, 지방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20조 지방재정법 제32조의 2(지방보조금 예산의 편성 등) ④ 지방보조금은 공모절차에 따른 신청자를 대상으로 제32조의 3에 따른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교부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호. 법령이나 법령의 명시적 위임에 따른 조례에 지원 대상자 선정방법이 다르게 규정된 경우 서울시 관광진흥조례 제12조(재정지원) ① 시장은 법 제76조 제2항 및「지방출자‧ 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제20조 제1항에 따라 시 내에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을 운영하는 관광사업자 또는 관광사업자 단체와 관광진흥기관에 대하여 예산의 범위 내에서 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다. 7호. 관광상품 개발 11호. 온라인 관광지원 사업 지방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20조(재정지원) ① 지방자치단체는 제4조 제1항 각 호의 사업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해당 출자‧출연기관에 출자금‧출연금 또는 보조금을 교부할 수 있다. 󰏅 소요예산 : 1,500,000천원 항 목 세 부 내 용 예산액 시스템 개발 ○ 패스 물류·정산시스템 개발 ○ 모바일 앱 기능 개선(모바일패스 기반 구축) 500,000 패스 제작 및 서비스 운영 ○ 어권별 에디터 활용 전문 상담센터 운영 ○ 가맹점 및 판매점 확대 ○ 인건비, 패스 배송비, 교통비 등 359,000 홍보 마케팅 ○ 패스 포장 및 홍보물 제작 ○ 온·오프라인 광고, 해외 교역전 및 설명회 지원 등 641,000 합 계 1,5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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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디스커버 서울패스 활성화 지원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5048 생산일자 2017-04-1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영선 (2133-2809) 관리번호 D0000029682331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관광상품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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