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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디스커버 서울패스 활성화 지원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3684 결재일자 2018.3.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김화현 조성호 김재용 03/23 代김재용 2018년 디스커버 서울패스 활성화 지원계획 2018. 3. 관 광 체 육 국 (관 광 정 책 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 디스커버 서울패스 활성화 지원계획 교통카드+유료 관광지 입장패스인 ?디스커버 서울패스?의 기능개선 등 활성화 지원을 통해 서울을 찾는 개별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함 Ⅰ. 그간 성과 및 2018년 추진방향 ?? 2017년 추진성과 ○ 출시('16.7.29) 이후 누적 판매량 : 20,421장('16년 4,850장, '17년 15,571장) - 권종 다양화, 판매채널 확대, 마케팅 실시로 판매량 지속 증가 추세 ○ 관광수요에 대응한 패스 권종 다양화 - 이용시간이 너무 짧다는 관광객 반응에 48시간권('17.5.15) 출시 - 한류스타 특별판('17.5.22), 평창특별판('17.11.1) 등 특화패스 출시 ○ 패스 가맹시설 및 판매처 확대 -가맹시설 : 18개소(출시 당시) → 21개소, 할인제휴처 13개소 신규 -판매처 : 10개소(출시 당시) → 42개소(오프라인 30개소, 온라인 12개소) ○ 패스운영 시스템의 개선을 통한 관리의 효율 증대 -카드 제작?판매?정산 등 이력사항을 통합 관리할 물류유통 시스템 개발 -모바일 앱 개선을 통해 실물카드를 보완할 ‘모바일 카드’ 기반 작업 완료 ?? 2018년 사업개요 ○ 사 업 명 : 디스커버 서울패스 활성화 지원 ○ 운 영 사 : 서울관광마케팅(주) ○ 사업기간 : 2018. 1월 ~ 2018. 12월 ○ 사업내용 : 서울의 주요 관광시설 자유입장 및 다양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관광패스 제작?판매?홍보마케팅, 가맹점 및 제휴처 확대 등 ?? 2018년 추진방향 ○ 관광패스 지역 특별판 등 권종 다양화 - 모바일 패스, 72시간권 출시로 관광객 편의성 증진 - 타 지역 인기시설을 포함한 수도권 특별판, 제주 특별판 등 상생형 관광패스 추가 개발 ○ 대중교통 자유이용 기능 갖춘 관광패스 시범 출시 - 대중교통 자유 이용 : M패스 대중교통 자유 이용 가능한 정액권 교통패스(지하철, 버스, 공항철도 이용가능), 1일권 10,000원, 2일권 18,000원, 3일권 25,500원 와 관광패스 기능을 통합하여 출시 ○ 가맹점 및 할인제휴처 확대로 상품성 강화 - 관광객 선호 주요 관광시설을 신규 가맹점 또는 할인제휴처로 포함 ○ 판매채널 대폭 확대 - 공항철도(AREX) 창구, 호텔 컨시어지 등 판매채널 추가 확보 - 공항철도 직행열차, 호텔 객실, 항공권 + 패스 패키지 상품 구성 등 Ⅲ. 세부 추진계획 1 패스 권종의 다양화 <추진방향> ◈ 72시간권, 대중교통 자유이용 기능 추가 등 소비자 선택의 폭 확대 ◈ 수도권, 제주 등 타지역 인기시설을 포함한 지역상생형 특별패스 개발 ?? 디스커버 서울패스 72시간권 추가 출시 ○ 가 맹 점 : 기존 21개 시설 + 신규시설 추가 - 지역적 균형을 고려해 강남권 시설 추가 확보 ※ 할인가격 협상 진행중 ○ 가 격 : 70,000원(안) ?? 대중교통 자유이용 기능을 갖춘 관광패스 시범 출시 ○ 구 성 : 관광패스 1일권 + 대중교통 자유이용 1일권의 결합 - 기간제권 교통카드와 관광지 입장권 연계를 통한 관광객 편의 증진 ○ 가 격 : 47,000원(안) ?? 수도권, 제주 등 타지역 관광시설을 포함한 상생형 관광패스 개발 ○ 기존 서울 가맹점에 지역별 주요 관광시설 할인을 추가해 지역 간 관광자원을 연계하고 판매점도 해당 지역에 신규 확보 ?? 한류스타(EXO, 동방신기) 연계 특별패스 제작 ○ 카드에 한류스타 이미지 삽입, 해외공연시 기념품으로 판매(SM 협의중) 2 모바일 패스 도입 <추진방향> ◈ 실물 카드를 보완할 ‘모바일 패스’ 출시로 제작 단가, 판매 수수료 절감 ◈ 구매절차 간소화, 위치기반 서비스 활용 주변 가맹점 안내 등 편의 증진 ?? 실물카드를 보완할 ‘모바일 패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출시 ○ 주요기능 : 실시간 구매, 결제, 예약, 이용 개시 등록, 관광지 입장, 잔여 이용시간 알림, 사용내역 조회, 실물카드 연동 등 ○ 스마트폰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현 위치 주변 이용 가능한 가맹점 안내 ○ 이용자 평점 및 후기 작성, 인기 관광지?코스 추천 등 맞춤형 여행 설계 서비스 제공 3 판매 확대를 위한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추진방향> ◈ 계기별 핵심 타깃층 대상 집중 홍보 추진 ◈ FIT 속성을 고려한 접점 채널을 활용, 영상물 등 바이럴 마케팅 전개 ?? 계기별, 타깃별 오프라인 홍보 확대 ○ 항공사 기내지 및 여행 관련 매체에 기획기사 게재, 주요 관광 거점 옥외광고 집행, 공항철도 및 시내 주요 역사에 홍보물 게시 ○ 국내외 개최되는 축제?행사?이벤트와 연계한 패스 홍보 및 상품 개발 ?? SNS 등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 해외 타깃층 대상 온라인 광고?마케팅 추진 - 구글, 바이두, 페이스북 등에 온라인 광고 실시, 홍보동영상 제작?게시 등 - 주요 온라인 여행사 대상 계기별 이벤트 등 할인 프로모션 제공 ○ MICE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집중 온라인 홍보 전개 - 서울에서 열리는 모든 MICE행사 관련, 주관사 홈페이지를 통해 사이트 홍보 ?? 기업 제휴를 통한 마케팅 ○ 해외 유명 여행 사이트(트립어드바이저 등)에 패스 홍보 - ‘서울’ 키워드와 연계하여 배너 노출 및 주요 가맹점 소개 ○ 한류기획사(SM)와 제휴하여 해외 공연시 패스 홍보부스 설치 및 한류 팬 대상으로 소속가수 이미지가 담긴 특별 에디션 패스 판매 Ⅳ. 행정사항 ?? 추진방법 : 시 보조금 지원 ○ 지원기관 : 서울관광마케팅(주) ○ 추진근거 : 지방재정법 제17조 제1항 제4호, 제2항 제1호, 지방재정법 제32조의2 제4항 제4호, 서울시관광진흥조례 제12조 제1항 제7호 및 제11호, 지방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20조 ◈ 지방재정법 제17조(기부 또는 보조의 제한) ① 지방자치단체는 그 소관에 속하는 사무와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와 공공기관에 지출하는 경우에만 개인 또는 법인·단체에 기부·보조, 그 밖의 공금 지출을 할 수 있다. 다만, 제4호에 따른 지출은 해당 사업에의 지출근거가 조례에 직접 규정되어 있는 경우로 한정한다. 4. 보조금을 지출하지 아니하면 사업을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지방자치단체가 권장하는 사업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② 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본문에서 "공공기관"이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소관에 속하는 사무와 관련하여 지방자치단체가 권장하는 사업을 하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관을 말한다. 1. 그 목적과 설립이 법령 또는 법령의 근거에 따라 그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에 정하여진 기관 ◈ 지방재정법 제32조의2(지방보조금 예산의 편성 등) ④ 지방보조금은 공모절차에 따른 신청자를 대상으로 제32조의3에 따른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교부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4. 지방보조사업을 수행하려는 자의 신청에 따라 예산에 반영된 사업으로서 그 신청자가 수행하지 아니하고는 해당 지방보조사업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 ◈ 서울시 관광진흥조례 제12조(재정지원) ① 시장은 법 제76조 제2항 및「지방출자? 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제20조 제1항에 따라 시 내에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을 운영하는 관광사업자 또는 관광사업자 단체와 관광진흥기관에 대하여 예산의 범위 내에서 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다. 7호. 관광상품 개발 11호. 온라인 관광지원 사업 ◈ 지방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20조(재정지원) ① 지방자치단체는 제4조 제1항 각 호의 사업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해당 출자?출연기관에 출자금?출연금 또는 보조금을 교부할 수 있다. ?? 소요예산 : 1,187,000천원 ○ 예산과목 : 관광정책과, 아시아 최고 관광도시로의 도약, 서울 관광자원 발굴 및 상품화, 자유여행객 체험관광 프로그램 개발 및 판로지원, 민간경상사업보조(307-02) (단위:천원) 항 목 세 부 내 용 예산액 홍보물 제작 ○ 패스 실물카드 패키지, 가이드북, 리플릿 제작 ○ 특별판 제작, 홍보 동영상 제작 등 302,902 온?오프라인 홍보 ○ 공항, 지하철 등 관광객 이동경로 및 주요거점 옥외광고 ○ 검색엔진 및 관광 사이트 광고, SNS 프로모션 마케팅 261,628 제휴 마케팅 ○ 패스 가맹점, 판매처 제휴 마케팅 ○ 팸투어, 블로거 활용 홍보, 연계상품 개발 지원 등 179,659 국내외 설명회 ○ 국내외 설명회, 교역전 참가 및 이벤트 개최 29,600 상담창구 운영 ○ 컨시어지 데스크, 에디터 운영비,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등 112,400 운영경비 ○ 시스템 운영비, 회계 감리 및 자문비 ○ 계약직 인건비, 교통비, 창고보관료, 소모품비 등 300,811 합 계 1,187,000 ?? 보조금 관리 교육 실시 ○ 일시/장소 : 2018. 3. 15(목) 15시 / 신청사 2층 회의실 ○ 내 용 : 보조금 집행기준 및 회계처리 지침, 보조금 관리시스템 활용 방법 등 ?? 보조사업 수행상황 점검계획 ○ 점검시기 : 분기별 1회 ○ 점검방법 : 현장 방문 및 온라인?유선 모니터링 실시 - 가맹점 및 제휴처, 판매처(공항, 관광안내소 및 센터, OTA 등) 현장 점검 - 관광 거점 옥외광고, 전광판, 온라인 광고 등 홍보 현황 점검 - 컨시어지 데스크(상담창구) 등 민원 응대 모니터링 붙임 1. 협약서(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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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디스커버 서울패스 활성화 지원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3684 생산일자 2018-03-2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화현 (2133-2809) 관리번호 D000003322395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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