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박물관 나들이」운영 계획

문서번호 총무과-2977 결재일자 2017.3.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총무과장 경영지원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고현실 김소영 사창훈 代사창훈 03/15 송인호 협 조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시설과장 오삼록 2017년「박물관 나들이」운영 계획 2017. 3.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문화소외계층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사회복지시설 관련협회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17년「박물관 나들이」운영 계획 사회복지시설의 어르신, 아동, 장애인 등 문화소외계층을 초청하여 박물관의 전시해설 등 맞춤형 관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문화향유 기회 증진에 기여하고자 함 1 그간 운영성과 󰏚 2016년 운영실적 : 97회 2,068명 ○ 나들이에 자유롭지 못한 장애인 참여율 증가로 문화향유 기회 증진 기여 ○ 전년 대비 초청 횟수 증감은 없었으나 참여 인원은 소폭 증가 ○ 프로그램 참여자는 높은 만족도를 보여(83.4%) 삶의 질 제고 성과 (단위 : 회, 명) 구 분 2015 2016 증감율 회수 인원 회수 인원 회수 인원 총 계 97 2,053 97 2,068 0% 0.7%↑ 어르신복지시설 66 1,448 46 1,064 30.3%↓ 26.5%↓ 아동‧청소년 복지시설 6 110 8 181 33.3%↑ 64.5%↑ 장애인복지시설 18 367 38 738 111.1%↑ 101.1%↑ 다문화시설 7 128 5 85 28.6%↓ 33.6%↓ ※ 2016년도 만족도 조사결과 : 붙임 1 참조 작 성 자 경영지원부장 : 나병우 ☎724-0105 총무과장 : 사창훈 ☎ 0108 담당 : 고현실 ☎ 0172 󰏚 최근 5년 운영현황(’12년~’16년) ○ 계층별 참여 비중은 어르신(68%)>아동,청소년>장애인>다문화 순임 ※참여 대상 기관(복지협회) 중 어르신 관련 시설 수가 가장 많음 ○ 장애인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 확대를 위해 ’15년 이후 초청 인원 확대 (단위 : 회, 명) 구 분 2012 2013 2014 2015 2016 합 계 회수 인원 회수 인원 회수 인원 회수 인원 회수 인원 회수 인원(비중) 총계 95 2,447 95 2,481 86 2,274 97 2,053 97 2,068 470 11,005(100%) 어르신 복지시설 78 2,009 47 1,257 64 1,688 66 1,448 46 1,064 301 7,466(68%) 아동‧청소년 복지시설 17 438 35 871 19 514 6 110 8 181 85 2,114(19%) 장애인 복지시설 - - 13 353 3 72 18 367 38 738 72 1,212(11%) 다문화시설 - - - - - - 7 128 5 85 12 213(2%) ※’15년 이후에는 다문화시설 등 참여기관 확대 등으로 인한 행정사항 검토 등으로 1~2월에 프로그램 운영을 중단함에 따라 이전 연도 대비 연차별 참여인원 감소 󰏚 개선과제 ○ 계층별, 참여자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관람서비스 강화 필요 장애인, 다문화 가족 등 관람 취약자를 위한 지원서비스 강화 ○ 프로그램 참여 만족도 제고를 위한 초청 서비스 및 관람환경 개선 필요 차량 지원서비스 확대, 상설전시실 조도 개선 등 추진 ○ 참여율이 비교적 낮은 계층에 대한 초청 확대 필요 아동·청소년, 다문화가족에 대한 초청 확대와 대상 발굴 노력 지속 ※ 참여 기관(7개 복지협회) 건의사항 반영(’17.2.15/2.17 별도 간담회 개최) 2 2017년 운영계획 󰏚 운영방향 ○ 초청 단체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전시해설 및 관람서비스 제공 ○ 참여 기관 건의사항 및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한 관람서비스 개선 ○ 참여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계층별 참여기회 형평성 제고 󰏚 운영개요 ○ 운영기간 및 요일 : 2017. 3.~12. / 매주 화, 수, 금요일 ○ 초청대상: 사회복지시설의 어르신, 아동·청소년, 장애인, 다문화가족 등 ○초청인원: 2,300명(100회) ○ 주요내용: 박물관 관람 및 전시해설 서비스, 호송 이동 차량 지원, 중식 제공 시 간 내 용 ~ 11:30 ○ 행사 당일 박물관 도착(← 해당 시설) 11:30~12:30 (60') ○ 상설전시실(해설서비스 제공) 12:30~13:30 (60') ○ 중 식(박물관 인근 식당) 13:30~14:30 (60') ○ 경희궁, 기증유물 전시실 등(자유관람) 14:30~ ○ 박물관 출발(→ 해당 시설) 〈 ’17년 개선사항 〉 󰋮 차량 지원 확대 : 수요일(주1회) → 수, 금요일(주2회) 󰋮 상설전시실 조도 개선 󰋮 청각장애인 전시해설 시 수화통역 지원 󰋮 지적장애인 눈높이에 맞는 수준별 해설제공 및 해설시간 조정(사전 검토) 󰋮 다문화 가족 박물관 나들이 시 통·번역사 동행 추진(영등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전 협조) 󰋮 씹는 기능이 약한 장애인들에 대한 맞춤형 식단 준비(사전 협의) 󰋮 재가노인복지시설 어르신 참여 인원 배정 확대(미신청 잔여일정에 우선 반영) 󰏚 운영일정(안) ○ 계층별 특성을 고려하여 초청 일정 안배 - 어르신, 장애인, 다문화가족은 나들이에 춥지 않은 계절로 배정 - 아동·청소년은 여름 방학기간 활용 연번 기 관 명 대 상 초청일정(안) 1 서울시 아동복지협회 아동‧청소년 7월,8월 2 서울시 노인종합복지관협회 어르신 9월 3 서울시 재가노인복지협회 어르신 5월 4 서울시 노인복지시설협회 어르신 6월 5 서울시 장애인복지시설협회 장애인 4월,8월 6 서울시 장애인복지관협회 장애인 10월 7 서울시 사회복지관협회 아동‧청소년‧어르신 3월,12월 8 영등포다문화가족지원센터(거점) 다문화가족 7월,11월 ※ 초청 일정은 추후 시설 및 박물관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 참여기관 관계자 간담회 개최결과 ○ 일시/장소 : ’17. 2.15.(수), 2.17.(금)/총무과장실 ○ 참 석 - 총무과장(주관), 고객관리팀장, 담당주무관 - 참여기관 7개 협회 관계자(아동,장애인,어르신,다문화 관련 시설복지협회) ○ 내 용 : 프로그램 참여 만족도 제고를 위한 건의사항 청취 ○ 건의사항: 총 14건 - 차량지원 관련(4건):차량지원 운영 횟수 확대, 장애인 전용차량 지원 등 - 전시관람 관련(5건): 청각 장애인을 위한 전시해설 수화통역 지원 등 -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관련(2건):아동을 위한 주말프로그램 운영 등 - 식사 제공 관련(1건):씹는 기능이 약한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식단 제공 - 기타(2건): 어르신에 대한 프로그램 참여 기회 제공 확대 등 ○ 조치계획: 반영추진 6건, 장기검토 5건, 참고 3건 - 차량지원 확대(주 1회→2회), 청각장애인을 위한 전시해설 수화통역지원, 다문화 가족을 위한 통역사 동행, 어르신 참여 기회 제공 확대 등 반영 추진 ※ 간담회 건의사항 및 검토의견 세부내용 : 붙임 2 참조 3 행정사항 󰏚 박물관 나들이 만족도 조사 실시 ○ 일 시 : 박물관 나들이 당일 11:30 ~ 14:30 ○ 대 상 : 프로그램 참여 어르신, 장애인, 아동, 다문화가족 등 ○ 조 사 자 : 담당주무관, 기간제연구원 ○ 주요내용 : 참여 동기, 만족도, 의견수렴 등 ※ ’17년도 만족도 조사 설문지(안):붙임 3 참조 󰏚 부서별 협조사항 ○시설과:프로그램 참여자 관련 시설차량 무료주차권(3시간) 발급협조 󰏚 향후 추진계획 ○ ’17. 3. : 8개 협회로부터 신청서 제출받아 연간 운영 일정 확정 ※8개 협회에서는 소관 시설별 신청서 취합, 일정 조정하여 우리박물관으로 제출 ○ ’17. 3.~12. : 박물관 나들이 프로그램 진행 󰏚 소요예산 : 16,100천원 ○ 산출내역 : 7,000원(중식비) × 2,300명 = 16,100천원 ○ 예산과목 :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 창조, 박물관 활성화, 시민 관람 서비스운영, 일반보상금, 행사실비보상금(100-301-09) 붙임 1. 2016년 만족도 조사결과 2. 간담회 건의사항 및 검토의견 세부내용 3. ’17년도 만족도 조사 설문지(안) 성과지표 : 7.사회적 책임 이행실적, 10.관람서비스프로그램 운영 붙임1 2016년도 만족도 조사 결과 󰏚 설문조사 실시 : 총 48회, 490명 응답(3~6월은 구두로 실시) ○ 만족도 - 박물관 나들이 프로그램 내용 만족도는 매우 높았으며(83.4%) - 세부 프로그램별 선호도는 상설전 관람으로 나타남 ▸ 상설전 관람 전시해설(66.9%) > 도시모형영상관 관람(24.4%) > 기증유물실 관람 (5.8%) > 기타(2.9%) ○ 참여 동기 - 사회복지시설 담당자의 권유에 따른 참여가 제일 높음 ▸ 복지시설 담당자 권유(67.1%) > 혼자 가기 힘든데 단체로 같이 갈수 있어서 (15.3%) > 평소 가보고 싶었던 곳 (13.1%) > 주변에서 얘기를 들어서(2.2%) > 마땅히 여가시간을 보낼 곳이 없어서(2.2%) ○ 중식 제공 만족도 - 중식 제공 식단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남(80.7%) ○ 기타 의견 - 만지면서 체험할 수 있는 물건들이 있었으면 좋겠음 - 수화통역이 되는 분이 좀더 있었으면 좋겠음 - 관람 전시실 조명이 어두워 개선, 휠체어로 경희궁 이동 경로 불편 - 전시해설도 좋지만 마음대로 구경하도록 하였으면 좋겠음 붙임2 . 「박물관 나들이 사업」참여기관 관계자 간담회 건의사항 및 검토의견 □ 참여기관 : 총 7개 기관 - 아동복지협회, 장애인복지시설협회, 장애인복지관협회, 사회복지관협회, 재가노인복지협회, 노인복지시설협회 영등포구 다문화센터(거점), 노인종합복지관(간담회 불참) □ 건의사항 : 총 14건 - 차량지원 관련 4, 전시관람 관련 5,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관련 2, 식사제공 관련1, 기타 2 연번 분야 건의내용 및 검토의견 검토결과 건의기관 소관부서 1 차량지원 수요일 외 다른 요일(화, 금)에도 차량 지원 ⇨ ’16년 이전까지는 나들이에 2회 차량지원을 하였으나, 운전직 공무원의 명예퇴직으로 인한 인력 부족으로 1회로 축소 운영해 왔으나 ⇨ 인력 충원으로 현재 2명 근무 중이므로 현행 주1회 차량지원을 2회로 확대(수 → 수, 금)하여 운영 추진 반영추진 아동복지 시설협회 외 6개기관 총무과 2 장애인 전용차량 지원 ⇨ 현재 박물관 보유 장애인 전용차량은 없으며, 장애인 전용차량 구입에는 市 총무과의 정수 승인, 예산 확보 등 많은 행정절차 이행에 장기간 소요 ⇨ 市 총무과, 장애인자립지원과 등과 구입, 지원 가능 여부 등을 장기 검토과제로 협의 ※ 市 장애인자립지원과 : 복지관 시설에서 장비보강으로 특장차를 요구하면 타당성 검토 후 보조금 지원(1억원 이상은 자치구, 1억원 미만은 개별 시설에서 구입), 차량 구입 지원 불가 장기검토 장애인복지시설협회 총무과 연번 분야 건의내용 및 검토의견 검토결과 건의기관 소관부서 3 차량지원 미니버스의 탑승인원 제한으로 일부는 대중교통 이용 하게 되는 불편에 따라 대형차량 지원 건의 ⇨ 현재 우리 박물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미니버스는 ’16년 신규 취득한 차량으로 ⇨ 복지시설은 자치구마다 편차는 있으나 언덕 위, 주택가 골목길에 위치하여 차량의 접근 환경 등을 고려하여 구매한 것으로 대형 버스 지원 곤란 참고 아동복지시설협회 총무과 4 주말 문화행사 등에 참여시 차량 지원 ⇨ 현재 박물관 운전 인력은 2명으로 박물관 7개 부서에서 수행하는 업무(유물수송, 문화행사, 복지시설 참여 프로그램 등) 전반에 대한 차량 지원을 수행중임 ⇨ 매월 넷째주 토요일(3월~12월)에 1회 운영하고 있는 배리어프리영화관 영화 관람에 장애인을 차량지원하여 초청하는 문제는 ⇨ 인력확보 및 예산 등이 수반되어 장기 검토 과제로 추진 장기검토 아동복지시설협회 총무과 5 전시관람 청각 장애인들을 위한 전시해설 수화통역 지원 희망 ⇨ 박물관에서는 꾸준히 자원봉사 모집시 수화가능 전시해설 도슨트를 모집하였으나 지원자가 없어 수화 전시해설이 어려운 실정 ⇨ 우리시 수화통역센터 확인 결과 장애인 본인이 수화 통역사를 신청할 경우에는 무료로 지원되나 기관이 불특정 장애인을 초청한 행사에 수화통역사 지원을 요청할 때는 1시간에 10만원 지급 조건 수반 ⇨ 청각 장애인 대상 시설에서 나들이 참여때 사전 협의하여 수화통역사 필요 시 연 1∼2회라도 추진하는 방향으로 시범 운영 반영추진 장애인 복지시설협회 총무과 6 지적 장애인들은 해설을 듣는 자체가 힘들기에 이에 맞는 수준별 해설제공 및 해설시간 조정 필요 ⇨ 방문시설 대상자의 특성을 나들이 시행 전에 파악하여 수준별 해설제공 및 해설 시간을 조정 반영 추진 반영추진 장애인 복지시설협회 총무과 연번 분야 건의내용 및 검토의견 검토결과 건의기관 소관부서 7 전시관람 해설 위주의 전시관람 보다는 만져보고, 헤드셋 등을 이용한 해설듣기 등 직접 체험해보는 전시관람 희망 ⇨ 수선전도 등 지도를 이용하여 관람객들이 직접 만져보는 코너 마련,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점자 리플렛 제작 등 검토는 가능하나 ⇨ 전시실 공간 확보와 예산 등이 수반되어 장기 검토 장기검토 장애인 복지시설협회 전시과 8 다문화 가족 박물관 나들이 시 각 센터에 있는 통·번역사도 함께 동행 할 수 있도록 개선 필요 ⇨ 영등포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여러 나라의 통·번역사가 있어 요청 시 지원 가능, 각 구 센터에도 통·번역사가 있어 나들이 참여 센터에서도 지원 가능 ⇨ 다만, 다양한 국가의 외국인 참여하에 진행하다 보니 통·번역사의 언어권별 지원은 곤란 ⇨ 박물관을 방문하는 센터에서 자체 파악, 필요시 다문화가족 대상 통·번역사를 동행하여 방문하는 것으로 추진 ※ 市 글로벌센터에서는 노무, 법률 등 전화 상담과정 통역 지원만 가능 반영추진 영등포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거점) 총무과 9 어르신 돌봄 자원봉사자 지원 ⇨ 우리 박물관 자원봉사자는 전시해설 도슨트 및 관람안내를 위해 봉사하는 사람들로 어르신 돌봄 업무까지 수행하기에 어려움이 있음 ⇨ 돌봄 자원봉사자를 별도 모집해서 지원하는 것은 박물관 자원봉사자 운영 취지와 상이하여 반영 곤란 참고 재가노인복지시설협회 총무과 10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아동들이 방학기간만 박물관 나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어 주말에도 참여 할 수 있는 있는지 여부 ⇨ 현재 박물관 나들이는 평일 3회 운영, 아동들은 평일엔 수업 관계로 방학기간을 배정해서 운영하고 있으며 ⇨ 주말에 박물관 나들이를 운영하려면 인력 및 예산확보 등이 수반되므로 장기 검토 장기검토 아동복지시설협회 총무과 연번 분야 건의내용 및 검토의견 검토결과 건의기관 소관부서 11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아이들이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활동 프로그램 신설 ⇨ 박물관 나들이 프로그램은 교육대외협력과에서 운영하는 박물관 교육프로그램과 차별화됨 ⇨ 나들이에서 만들기 체험을 운영하는 것은 만들기 시간, 교육 장소 등이 별도로 필요하므로 ⇨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교육키트를 무료 제공하는 방식을 검토하되 별도 예산이 수반되므로 장기 검토 과제로 추진 장기검토 아동복지시설협회 교육대외 협력과 총무과 12 식사제공 씹는 기능이 약한 장애인들에 대한 맞춤형 식단 선별 필요 ⇨ 박물관 주변에 장애인이 출입 가능한 식당과 부드러운 식사 메뉴를 제공하는 식당은 거의 없는 상태로, ⇨ 씹는 기능이 약한 장애인을 위해 인솔자나 함께 동행한자원봉사자가 반찬을 잘게 잘라서 식사 불편을 최소화 하고 있음 ⇨ 도시락 주문 시 사전에 부드러운 반찬을 요청하는 방식으로 추진(시설 인솔자와 도시락 진행 여부 사전 협의) 반영추진 장애인 복지시설협회 총무과 13 기타 재가노인복지 시설 수가 200여개로 박물관을 방문하고자 하는 어르신들이 많으므로 참여 인원수 배정 확대 ⇨ 박물관 나들이는 8개 기관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방학은 아동에게 다른 월은 기관별 특성에 맞게 배정 운영하고 있음 ⇨ 어르신은 나들이 참여인원 중 가장 많은 인원을 차지(3개협회 참여)하고 있으며, 참여 협회의 고른 혜택을 위해 노인재가복지시설협회의 배정 인원수 확대는 어려움 ⇨ 연간 일정 취합 후 신청 되지 않은 잔여일정에 우선 반영 추진(수합 후 시행) 반영추진 재가노인복지시설협회 총무과 14 박물관 체험학습에 대한 학습시간 인정 가능 여부 ⇨ 평일 학교 수업을 빼고 박물관 등 체험학습을 참가하게 되면 학교 학습시간으로 인정되는지 여부를 교육청에 문의한 결과 개인 단순 체험학습은 학습시간으로 인정하기 어렵다는 답변으로 반영 곤란 참고 아동복지시설협회 총무과 붙임3 - 사회복지시설 문화 소외계층과 함께하는 - 「박물관 나들이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안녕하십니까? 서울역사박물관에서는 박물관 나들이 프로그램에 대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바쁘신 가운데 설문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응답하신 내용은 다른 용도로는 사용하지 않을 것이며, 귀하의 개인 정보 및 설문응답에 대한 비밀은 통계법 제33조(비밀의 보호)에 의거, 철저히 보장됨을 알려드립니다. 1. 박물관 나들이 프로그램은 어떻게 참여하시게 되었습니까? ① 복지시설 담당자 권유로 ② 평소 가보고 싶었던 곳이라서 ③ 주변에서 얘기를 들어서 ④ 혼자 가기 힘든데 단체로 같이 갈 수 있어서 ⑤ 마땅하게 여가시간을 보낼 곳이 없어서 2. 박물관 나들이 프로그램 내용에 전반적으로 만족하십니까? ① 그렇다 ② 보통이다 ③ 그렇지 않다 3. 전시해설 시간은 적정 하였나요? ① 그렇다 ② 보통이다 ③ 그렇지 않다 ④ 기타 적정한 시간( ) 4. 박물관 나들이 프로그램 중 가장 좋았던 내용은? ① (3층 상설전시)시대별 서울역사 전시해설 ② 도시모형영상관 관람 ③ 기증유물실 관람 ④ 기타( ) 5. 중식 제공 식단은 마음에 드셨습니까? ① 그렇다 ② 보통이다 ③ 그렇지 않다 6. 관람 이동시 불편사항이 있으신가요? 있었다면 7번에 적어주세요. ① 그렇다 ② 보통이다 ③ 그렇지 않다 7. 박물관 나들이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적어주세요. (예 : 박물관 나들이 프로그램 불편사항, 희망사항 등) <통계처리를 위한 응답자 기초 문항> ◉ 성별 : ① 남자 ② 여자 ◉ 연령 : ① 10대 ② 20대 ③ 30대 ④ 40대 ⑤ 50대 ⑥ 60대 ⑦ 70대 ⑧ 80대 이상 ◉ 단체 성격 : ① 아동·청소년 시설 ② 장애인 시설 ③ 어르신 시설 ④ 다문화가족 ◉ 장애인, 어르신(치매) 시설 관련 : ① 봉사자 ② 인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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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박물관 나들이」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2977 생산일자 2017-03-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고현실 (02-724-0172) 관리번호 D000002939098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운영 > 고객서비스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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