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급수설비과-1835 결재일자 2017.3.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급수설비과장 급수부장 강무진 최춘근 03/03 이규상 협조 2016년도 옥내 누수진단 서비스 결과 보고 2017. 3. 급수부 (급수설비과) 2016년도 옥내 누수진단 서비스 결과 보고 시민들이 관리 및 보수하고 있는 옥내 급수관 및 양변기, 보일러 등 급수설비에서 발생되는 누수를 찾아주는 진단 서비스에 대해 보고 드림. Ⅰ 현 황 ○ 최근 5년 접수 및 처리 현황: 연평균 30,257건 구 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진단건수 35,337 34,277 26,445 31,961 23,359 ○ 진단 인력 및 장비 현황 - 인 력 : 40명 (사업소별 평균 5명) - 장 비 : 128대 (청음식탐지기 27, 전자청음봉 31, 단순청음봉 70) - 사업소별 인력 및 장비 현황 (2016. 12. 31. 현재) 구분 (사업소) 진단 인원 진단장비 비 고 소계 음청식 탐지기 전자 청음봉 단순 청음봉 계 40 128 27 31 70 중부 4 18 4 4 10 서부 7 16 4 4 8 동부 6 22 6 4 12 북부 4 12 3 3 6 강서 5 16 - 6 10 남부 6 26 4 6 16 강남 4 10 4 2 4 강동 4 8 2 2 4 Ⅱ 추진현황 ○ 업무명을 ‘옥내 누수진단 서비스’로 명칭 변경 및 ‘업무 처리 지침’ 제정 ※ 급수설비과-663【(‘16.1.19)호, 부본부장 방침】 ○ 옥내 누수진단 서비스 업무 범위를 개선 - 공동주택 공용배관 탐지 대상 제외(세대 내 급수설비만 누수 진단 시행) - 인력 및 장비 기능 부족으로 인한 직원 업무량 가중 해소 ○ 옥내 누수진단 결과 분석을 위한 고객지원시스템 개선 Ⅲ 누수진단 분석 ○ 옥내 누수진단 서비스 접수건수 - 연도별 접수건수 (단위: 건) 연도 접수 건수 누수있음 누수 없음 취소 소계 건물내부 건물외부 탐지불가 2013 34,277 27,439 21,666 2,848 2,925 4,484 2,354 2014 26,445 19,408 15,337 2,106 1,965 5,057 1,962 2015 31,961 23,226 19,402 2,105 1,719 6,782 1,953 2016 23,359 15,163 13,876 605 682 5,724 2,472 ※ 일반건물(대형건물, 학교 등)은 ’14년 5월부터 진단 서비스 제외 - 전체 접수 건수는 ’15년 대비 8,602건(감 27%) 줄어들어 민원 신청은 감소 하고있는 추세임 - 공용 배관에 대한 누수진단 제외로 건물외부 및 탐지불가 건수가 전년 대비 66%(감 2,537건)로 크게 줄었음 ※ 3,824건(’15년) ⇒ 1,287건(’16년) ○ 누수진단 처리결과 세부 분석 - 건물내부 및 건물외부 누수 현황 (단위: 건, %) 연도 합계 건물내부 건물외부 계량기 연결부 화장실 변기 보일러 부근 수도 꼭지 급수 배관 기타 공용 배관 마당 ’15 건수 21,507 885 11,228 1,504 233 2,860 2,692 543 1,562 비율 100 4.1 52.2 7.1 1.1 13.3 12.5 2.5 7.3 ’16 건수 14,481 595 6,544 735 510 2,841 2,651 117 488 비율 100 4.1 45.2 5.1 3.5 19.6 18.3 0.8 3.4 수량 증감 -7,026 -290 -4,684 -769 277 -19 -41 -426 -1,037 ※ 건물내부 기타는 옥상 물탱크, 저수조 등 - 누수진단 결과 누수건수는 ’15년 21,507건에서 ’16년 14,481건으로 7,026건(33%) 줄었음 - 누수가 가장 많이 나는 부위는 화장실 변기 부근으로 ’15년 전체누수의 52.2%(11,228건) ’16년 전체누수의 45.2%(6,544건) 임 - 건물 누수의 대부분이 화장실 변기(고무패킹 노후)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노후 옥내 급수관 지원사업과의 연관성은 크지 않는 것으로 사료됨 Ⅳ 향후계획 ○ 옥내 누수 사전 예방 및 대시민 홍보 강화 - 수도검침 시 사용량이 급격히 증대한 수요가에게 옥내 누수진단 안내 - 노후 옥내 급수관 주택에 대하여는 교체 적극 유도 ※ 옥내누수진단 홍보 방법 : 지역신문, 지역방송, 구청홈페이지, 포스터부착(지하철, 버스내부), 동영상홍보(시내 옥외전광판, 구청 및 동사무소 민원실 등), 길거리 켐페인 등 ○ 옥내 누수진단 고품질 서비스로 상수도 신뢰 행정 구현 붙임 ’16년 사업소별 누수진단 세부내역 1부. 끝.
11348404
20211012204936
본청
급수설비과-1835
D000002927773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