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현장민원과-1922 결재일자 2017.2.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강동수도사업소장 김철영 이상봉 02/06 신대현 협 조 주무관 박성희 주무관 곽미숙 ‘17년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추진계획 2017. 2. 현장민원과 고도정수처리시설 구축 완료에 따른 깨끗한 아리수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를 적극 추진하여 음용환경 개선 2017년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추진계획 Ⅰ 현 황 추진방향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사업에 대한 홍보 마케팅 강화 ○ 노후 공용급수관 교체사업과 관련한 비리 근절 - 공사설계단계부터 자치구 전문가자문 및 전문 설계사 참여확인 - 전문 감리원이 현장 직접 감리 및 완료된 부분 실측하여 정산 ○ 현실성 있게 지원가구수 목표 조정(’16년 8,000⇒ 3,700가구) 사업개요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사업 현황 (’16. 12월말 기준) 구분 계 교체대상 멸실대상 주 택 소계 교체완료 미교체 주 택 가구수 108,168 85,236 37,209 48,027 22,932 - 사업비 : 33,773백만원(’07. 7월부터 계속사업으로 추진 중) ○ 연차별 추진계획 구분 계 기교체 향후계획 ’07~’16 소계 ’17 ’18 ’19 ’20년 이후 가구수 85,236 37,209 48,027 3,700 4,000 4,000 36,327 사업비 (백만원) 33,773 13,232 20,541 1,811 2,000 2,000 14,730 Ⅱ ‘16년 추진실적 우리사업소 실적(’16년.12월말): 6,830가구(목표대비 85%) (단위 : 가구, %)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계 획 86,000 3,000 6,000 11,000 22,000 14,000 11,000 11,000 8,000 실 적 (비율%)) 71,540 (83.2) 2,891 (96) 2,765 (46) 6,067 (56) 16,277 (74) 14,346 (102) 11,975 (109) 10,389 (94) 6,830 (85) 우리사업소 연도별 추진실적 연도별 목 표 추진실적(가구) 달성율(%) 비 고 2007년 500 484 96.8 2008년 1,200 1,634 136.1 2009년 1,900 2,127 111.9 2010년 2,000 6,221 311.0 2011년 1,100 1,604 145.8 2012년 3,000 4,371 145.7 세대 : 2,383(55%) 공용 : 1,988(45%) 2013년 3,400 5,692 167.4 세대 : 2,171(38%) 공용 : 3,521(62%) 2014년 7,100 3,987 56.2 세대 : 2,112(53%) 공용 : 1,875(47%) 2015년 4,500 4,593 102.1 세대 : 1,793(39%) 공용 : 2,800(61%) 2016년 8,000 6,830 85.3 세대 : 1,209(18%) 공용 : 5,621(82%) Ⅲ 2017년 사업추진 계획 지원목표 : 3,700가구, 사업비 : 1,810백만원 ○ 배관별 지원계획 (단위 : 가구, 백만원) 구 분 지원가구 지원금액 지원비율(%) 합 계 3,700 1,810 100 세대 급수관 1,300 850 35.1 공용 급수관 2.400 960 64.9 [산출근거] - 세대 급수관 1,300 × 654천원/가구 = 850백만원 - 공용 급수관 2,400 × 400천원/가구 = 960백만원 ○ 분기별 지원계획 (단위 : 가구, 백만원) 구 분 계 1/4분기 2/4분기 3/4분기 4/4분기 사업소 계획 (누계) 3,700 370 (370) 1,110 (1,480) 1,110 (2,590) 1,110 (3,700) 지원 금액 1,810 181 543 543 543 비고(%) 100% 10% 40% 70% 100% ○ 아파트 공용급수관 교체공사비 과다설계 방지를 위한 감독 철저 - 공사 설계단계부터 외부전문가 자문 및 전문 설계사 참여 여부를 반드시 확인 - 기계설계분야 전문 감리원이 현장 직접관리 및 시공연장도 반드시 확인 - 공사 완료 수도관에 대한 전문 감리원과 사업소 직원이 직접 실측후 공사 준공처리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전ㆍ후 설문조사 확행 - 대 상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지원가구 - 조사방법 : 아리수 품질확인제 조사원을 활용하여 설문조사 ※ 아리수 품질확인제 점검결과와 병행하여 설문조사표 작성(수질팀) 홍보계획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지원 홍보 전단지 제작ㆍ배포 - 본부 표준전단지 활용 : A4용지 20,000매(2~3월) - 소요예산 : 20,000매× 27.5원/매 = 550,000원 ○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지원 홍보용 물 티슈(145㎜×200㎜)구매ㆍ배포 - 주택 방문시(컨설팅), 내방 민원인, 아리수 품질확인제 수질검사시 등 - 소요예산 : 3,000매×190원/매 = 570,000원 ○ 자치구 소식지, 지역신문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홍보 - 매월 자치구 소식지에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홍보문 게재요청 - 지역신문, 케이블TV 등을 활용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사업 홍보 ○ 동 주민센터 등을 활용한 홍보․ 안내 강화(송파 27, 강동 18) - 옥내급수관 지원 컨설팅 담당자가 동 주민센터를 직접방문하여 홍보물 배부(2월~3월) - 자치구 민원실 및 동 주민센터에도 홍보물을 배부ㆍ비치 ○ 공용급수관 지원대상 아파트 공문발송 : 49개단지(송파 31, 강동 18) - 49개단지 35,046가구(3월, 9월) ○ 관내 설비공사업체에 대한 안내․ 홍보 강화 : 162개 업체 - 지원 홍보 안내문 우편발송 년 2회(3월, 7월) - 상수도 통합메세지 전송시스템을 활용한 문자발송(4월, 9월) ○ 사업소 간부가 APT 관리사무소를 직접 방문하는 소통활동 전개 - 대 상 : 6개단지 약 2,900가구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의사가 있는 APT 단지를 방문하여 사업설명, 의견청취 등 주민과 소통을 통한 효과적인 사업추진 도모 - 아파트에서 보유중인 장기수선 충당금 중 노후 공용급수관 교체사업에 우선적으로 사용토록 행정지도 실시 첨 부 1) 지원대상 가구현황 1부. 2) 옥내급수관 지원사업 홍보 안내문 1부. 3) 관내 설비공사업체 현황 1부. 4) 교체공사 후 설문 조사표(수질팀) 1부. 5) 2016년도 옥내급수관 교체공사비 추진실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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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2202420
본청
현장민원과-1922
D0000028916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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