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경영실적평가 최종점검 결과보고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411 결재일자 2017.2.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강서수도사업소장 윤경남 심정섭 이원철 02/02 이인걸 협 조 시설관리과장 代김근용 급수운영과장 김정수 현장민원과장 김창년 요금과장 이병두 - ‘16년도 사업별 추진실적 향상을 위한 - 경영실적평가 최종점검 결과보고 2017. 1. 강서수도사업소 (행 정 지 원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16년 사업별 추진실적 최종점검 결과보고 2016년도 경영실적 향상을 위한 사업별 최종점검을 시행하고 그 결과분석을 통한 사업별 효과적인 대응방안 강구로 실적향상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경영실적 평가개요 󰏚 본부 경영실적 평가개요 ○ 기 간 : 2016. 1월 ~ 12월까지의 추진실적, [12개월간] ○ 평가항목 : 36개 개별사업(100) + 우수수범사례(2) + 본부장평가(3) - 36개 개별사업 평가(배점 100점) : 사업별 평가매뉴얼에 의거 평가 연번 평 가 항 목 배점 연번 평 가 항 목 배점 Ⅰ. 원활한 수돗물 공급 25 19 대형저수조 위생관리 실태점검 2 1 송배수관 정비 2 20 전화친절도 3 2 노후 배급수관 정비 2 21 고충민원 유발건수 2 3 불용관 정비 2 22 고객지원시스템 운영실적 3 4 누수탐지 2 23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률 4 5 유수장애 상수도관 이설 1 24 역류방지밸브 설치 실적 1 6 기존관 철거 2 Ⅲ. 경영효율화 43 7 유량계 유지관리 2 25 기관장 리더십 3 8 고장 및 노후밸브 정비 3 26 예산집행 추진실적 2 9 기전설비 유지관리 2 27 업무개선활동 추진실적 2 10 상수도시설물 순찰, 점검 및 유지관리 2 28 상수도직무전문교육 이수율 4 11 공사현장 및 시설물 안전관리 3 29 합리적인 공사원가 계산서 작성에 의한 예산절감 4 12 상수도시설물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2 30 청렴도 5 Ⅱ. 최상의 고객서비스 향상 32 31 과년도 체납징수율 5 13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2 32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가입률 3 14 온라인 홈페이지 콘텐츠 관리 1 33 교체장애 수전정비(교체) 2 15 시민참여 아리수 홍보 3 34 만기계량기 교체실적 2 16 아리수 품질관리제 추진실적 5 35 유수율 6 17 옥내 노후급수관 개량비 지원 3 36 GIS 운영실적 5 18 학교 및 공공기관 음수대 설치 2 - - 우수(수범)사례 평가(배점 2점) : 본부 심사위원회의 사업소별 순위 평가 - 본부장 평가(배점 3점) : 사업소 운영에 따른 종합평가(가산점 및 감점 부여) ○ 평가방법 : 달성도 및 사업소별 비교를 통한 실적 평가 - 달성도 평가 : 목표대비 추진 실적의 달성도를 기준으로 한 절대평가 ․ 평가항목 : 매스미디어 활용홍보 등 24개 항목 65점 - 상 대 평 가 : 타 사업소와 실적 비교에 의한 평가 ․ 평가항목 : 기관장 리더십 등 12개 항목 35점 󰏚 ‘16년 본부 경영실적 평가결과 ○ 평가기간 : 2015. 1월 ~ 12월까지의 추진실적, [12개월간] ○ 평가항목 : 송배수관 정비 등 36개 사업 ○ 평가방법 : 정량적 및 정성적 평가를 통한 사업소별 비교 평가 - 사업소 비교판정 : 양호(1~3위), 보통(4~5위), 부진(6~8위) ○ 평가결과(‘15년 실적) : 96.72점 (사업소별 순위 6위, ※’15년 6위) - 사업별 평가결과 : 양호 21건, 보통 5건, 부진 10건 Ⅰ- 원활한 수돗물 공급 : 배점 25점 대비 22.72점 / 사업소별 순위 7위 ․ 평가항목 : 송배수관 정비 등 12개 항목 Ⅱ- 최상의 고객서비스 향상 : 배점 32점 대비 30.09점 / 사업소별 순위 6위 ․ 평가항목 : 매스미디어 활용홍보 등 12개 항목 Ⅲ- 경영 효율화 : 배점 43점 대비 40.16점 / 사업소별 순위 7위 ․ 평가항목 : 기관장 리더십 등 12개 항목 ○ 우수사례․특수시책 평가결과 : 배점 2점 대비 1.87점 / 사업소별 순위 2위 과 별 행정지원과 현장민원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제 목 민원처리 신속성․방문민원 최우수기관 선정 시민불편은 확줄이고 시민만족도는 더 향상 주민 숙원사업 해결을 통한 시민 복지행정 실현 시민과 관공서 WIN-WIN 전략 실행 ○ 본부장 평가결과 : 배점 3점 대비 1.00점 / 사업소별 순위 4위 ○ 각 과별 평가결과 항목별 계 행정지원과 요금과 현장민원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평가대상 36 12 3 5 8 8 양 호 21 6 1 4 6 4 보 통 5 2 1 - - 2 부 진 10 4 1 1 2 2 1. 추진실적 ‘양호’ 사업 : 21건 - 행정지원과 6건(1. 전화친절도, 2. 고충민원 유발건수, 3. 고객지원시스템 운영실적, 4. 기관장 리더십, 5. 예산집행 추진실적, 6. 업무개선활동 추진실적) - 요금과 1건(1.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가입률) - 현장민원과 4건(1. 옥내 노후급수관 개량비 지원, 2. 역류방지밸브 설치실적, 3. 교체장애 수전정비, 4. 만기계량기 교체실적) - 급수운영과 6건(1. 노후 배급수관 정비, 2. 불용관 정비, 3. 누수탐지, 4. 유수장애 상수도관 이설, 5. 기존관 철거, 6. GIS 운영실적) - 시설관리과 4건(1. 공사현장 및 시설물 안전관리, 2. 시설물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관리, 3. 학교 및 공공기관 음수대 설치, 4. 대형저수조 위생관리 실태점검) 2. 추진실적 ‘보통’ 사업 : 5건 - 상대평가 3건 : ① 상수도 직무전문교육 이수율(5위, 행정지원과), ② 청렴도(4위, 행정지원과), ③ 유량계 유지관리(5위, 시설관리과) - 절대평가 2건 : ① 유수율(5위, 요금과), ② 상수도 시설물 순찰․점검 및 유지관리(5위, 시설관리과) 3. 추진실적 ‘부진’ 사업 : 10건 - 상대평가 4건 : ① 과년도 체납징수율(7위, 요금과), ② 수도계량기 동파예방률(6위, 현장민원과), ③ 합리적인 공사원가 계산서 작성에 의한 예산절감(8위, 급수운영과), ④ 고장 및 노후밸브 정비율(6위, 시설관리과) - 절대평가 6건 : ① 매스미디어 활용홍보(8위, 행정지원과), ② 온라인 활용홍보(8위, 행정지원과), ③ 시민참여 아리수 홍보(8위, 행정지원과), ④ 아리수 품질관리제 추진실적(7위, 행정지원과), ⑤ 송배수관 정비(6위, 급수운영과), ⑥ 기전설비 유지관리(8위, 시설관리과) Ⅱ 최종점검 평가결과 󰏚 평가개요 ○ 평가기간 : 2016. 1월 ~ 12월까지의 추진실적, [12개월간] ○ 평가항목 : 송배수관 정비 등 36개 항목 ○ 평가방법 : 달성도 및 사업소별 비교를 통한 실적 평가 - 최종 추진실적 점검은 평가보고회 대신 서면보고로 대체하여 평가 ○ 판정기준 : 항목별 실적기준으로 3단계 평가 -> 양호, 보통, 부진 - 달성도 평가 판정 : 양호(100% 이상), 보통(90% 이상), 부진(90% 미만) - 사업소 비교 판정 : 양호(1~3위), 보통(4~5위), 부진(6~8위) ※ 일부 사업은 실적 진행 중임을 감안하여 잔여기간의 실적은 추정수치를 반영 (전화친절도-보통, 유수율-부진, 과년도 체납징수율-보통, 동파예방률-보통) 󰏚 평가결과 ○ 각 과에서 제출한 항목별 평가 보고서에 의거하여 판정한 평가결과 총 36개 항목 중 양호 29건, 보통 6건, 부진 1건으로 확인 항목별 계 행정지원과 요금과 현장민원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평가대상 36 12 3 5 8 8 양호 29 10 1 4 7 7 보통 6 2 1 1 1 1 부진 1 - 1 - - - 시기미도래 - - - - - - ○ 평가보고회별 실적 추이 비교 - 1회차 (6월말 기준), 2회차(10월말 기준), 최종(12월말 기준) - 지난 1년간 평가보고회 이후 실적 ‘양호’ 건수는 19건에서 29건으로 10건 증가되었으며, 실적 ‘보통’ 건수는 10건에서 6건으로 4건이 감소되었고, - 실적 ‘부진’ 건수는 4건에서 1건으로 감소되어 1,2회 평가보고회 이후 담당 주무관들의 실적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수반되었다고 평가되며, - 특히, ‘고장 및 노후밸브 정비’, ‘만기계량기 교체’ 사업은 전년대비 대폭 증가된 목표량으로 인하여 실적달성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으나 담당자들의 꾸준한 업무 추진과 본부와의 유기적인 업무 협조에 의해 목표 달성함. - 회차별 부진 항목들의 실적추이를 살펴보면, ‣ 1회차 보고회시(06월말 기준) 부진으로 판정된 4개 항목의 실적추이 사 업 별 ‘16년 평가 1회차 2회차 최종점검 주관부서 온라인 활용홍보 부진 부진 보통 보통 행정지원과 역류방지밸브 설치 양호 부진 보통 양호 현장민원과 기존관 철거 양호 부진 보통 양호 급수운영과 고장 및 노후밸브 정비 부진 부진 부진 양호 시설관리과 ‣ 2회차 보고회시(10월말 기준) 부진으로 판정된 2개 항목의 실적추이 사 업 별 ‘16년 평가 1회차 2회차 최종점검 주관부서 만기계량기 교체 양호 보통 부진 양호 현장민원과 고장 및 노후밸브 정비 부진 부진 부진 양호 시설관리과 ‣ 최종 점검 시(12월말 기준) 부진으로 판정된 1개 항목의 실적추이 사 업 별 ‘16년 평가 1회차 2회차 최종점검 주관부서 유수율 보통 보통 보통 부진 요금과 ○ 2016년 본부 경영평가 대비 실적 추이 비교 - 원활한 수돗물 공급(배점 25점) : 송배수관 정비 등 12개 항목 ‣ ‘16년 22.72점 (순위 7위) ⇨ ’17년 최종 24.26점 (전년대비 1.54점 상승) 사업별 송배수관 정비 노후배급수관정비 불용관 정비 누수 탐지 유수장애 관이설 기존관 철거 유량계 유지관리 고장 및 노후밸브 기전설비 유지관리 시설물 순찰점검 공사현장안전관리 시설물 안전점검 배 점 2 2 2 2 1 2 2 3 2 2 3 2 ‘16년평가 1.56 2.00 2.00 2.00 1.00 1.99 1.94 2.46 1.58 1.50 2.69 2.00 최종평가 2.00 2.00 2.00 2.00 1.00 2.00 1.94 3.00 1.92 1.71 2.69 2.00 증감 0.44 - - - - 0.01 - 0.54 0.34 0.21 - - ‣ 전년 평가대비 ‘송배수관 정비’, ‘고장 및 노후밸브 정비’, ‘기전설비 유지관리’, ‘시설물 순찰점검’ 사업 등에서 향상되어 전년 대비 107% 실적 상승 - 최상의 고객서비스 제공(배점 32점) : 매스미디어 활용홍보 등 12개 항목 ‣ ‘16년 30.09점 (순위 6위) ⇨ ’17년 최종 31.48점 (전년대비 1.39점 상승) 사업별 매스미디어홍보 온라인 홍보 시민참여 홍보 아리수 품질관리 옥내노후관 지원 학교음수대설치 대형저수조청소 전화 친절도 고충민원유발건수 고객지원 운영실적 동파 예방률 역류방지밸브설치 배 점 2 1 3 5 3 3 2 3 2 3 4 1 ‘16년평가 1.81 0.89 1.94 4.95 3.00 3.00 2.00 2.98 1.92 2.99 3.61 1.00 최종평가 2.00 0.95 3.00 4.98 3.00 3.00 2.00 2.94 1.92 3.00 3.69 1.00 증감 0.19 0.06 1.06 0.03 - - - -0.04 - 0.01 0.08 - ‣ 전년 평가대비 부진사업으로 판정되어 실적하락 주 원인자로 작용되었던 홍보사업 중 ‘매스미디어 홍보’, ‘시민참여 홍보’ 사업에서 전 직원들의 적극적인 동참에 의해 실적 만점을 달성하여 전년 대비 105% 목표 상승 ‣ 단, 전화친절도 사업은 전년 대비 실적 소폭 하락으로 예상되는바 전화 응대를 통한 직원들의 의식개선이 여전히 필요한 것으로 확인. - 경영효율성 제고(배점 43점) : 기관장 리더십 등 12개 항목 ‣ ‘16년 40.16점 (순위 7위) ⇨ ’17년 최종 41.38점 (전년대비 1.22점 상승) 사업별 기관장 리더십 예산절감 추진실적 업무개선 추진실적 직무전문교육이수 공사원가 예산절감 청렴도 향상 과년도 체납징수 자동납부 전자고지 교체장애 수전정비 만기 교체실적 유수율 향상 GIS 운영실적 배 점 3 2 2 4 4 5 5 3 2 2 6 5 ‘16년평가 2.91 2.00 1.94 3.52 3.11 4.50 4.51 2.77 2.00 2.00 5.90 5.00 최종평가 3.00 2.00 1.94 3.76 3.36 5.00 4.67 2.77 2.00 2.00 5.88 5.00 증감 0.09 - - 0.24 0.25 0.50 0.16 - - - -0.02 - ‣ 경영효율성 제고 사업은 ‘유수율’ 등 고배점 사업이 집중된 항목으로 실적상승을 위하여 집중적이며 효율적인 노력이 지속 수반되어야 실적이 개선되는 사업으로 ‘청렴도’ 등의 상승으로 전년 대비 103% 실적 상승 ‣ 단, 작년에 시행된 본청 안전감사 결과에 따른 훈계 등 행정처분 발생 시 청렴도 향상에서 점수 소폭 하락 가능성 있으며, ․ 본청 안전감사관련 확인서 제출 : 총 9건 (급수운영 2, 시설관리 7) ‣ 전년에 이어 고배점임에도 불구하고 ‘유수율’ ‘과년도 체납징수율’ 사업은 경영실적 평가에 지속적인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담당자들은 경영실적 평가기준에 부합된 징수행위를 수행하여 실적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하며, 유수율 또한 다각도의 실적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 Ⅲ 최종점검에 따른 관리대책 1 소장님 특별 지시사항 ○ 적극적 사업추진 철저 당부 - 사업 추진에 있어, 본부 주관부서에서는 사업소별 지역적 여건 및 다양한 애로사항을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있으므로 평가 항목별 특정의 사업소가 유리하다고 판단할 수 없음 - 따라서 담당자들의 적극적인 추진 의욕과 실행능력만 있으면 얼마든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특히 절대평가 사업은 목표 달성 시 만점을 부여하기 때문에 사업추진에 적극성을 갖고 임하여 주기 바람. ○ 평가지표에 따른 사업추진 철저 요청 - 경영실적 평가항목의 대부분은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적평가 매뉴얼에 따르지 않을 경우 실적 점수가 개선되지 않기 때문에, - 각 사업별 담당자들은 향후 사업 추진시 평가자의 의도에 맞게 매뉴얼을 충실히 숙지한 상태로 업무를 추진하여 실적 극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것. ○ 부서간 소통을 통한 사업소 실적 향상에 노력 - 경영실적 평가항목의 대부분의 사업들은 실제 주관부서의 추진 노력보다는 각 과의 적극적인 참여의지가 실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 부서간 유기적인 협조에 의해 실적이 향상되는 업무 추진 시, 현장 여건을 감안한 긴밀한 사전 소통을 통하여 실적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부서 상호간 적극적인 업무협조 당부. 2 부진사업 특별 관리대책 ○ 고장 및 노후밸브 정비 (‘16.11.15일 기준실적시) 추진목표 추진실적 추진율 실적 평가 335 건 256 건 76.4% 부 진 - 고장 및 노후밸브 정비 사업은 ‘16년도 평가시 배점 3점대비 2.46점을 획득하여 사업소별 순위 6위를 차지하여 저조한 실적을 달성하였고, 금년도에도 지속적인 실적상승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담당자와 본부간의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실적 달성 완료함. - 연중 실적이 부진했던 사유는 목표 물량이 지역별로 산재되어 있어 효율적인 작업 시행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단수 범위가 넓은 밸브 교체 시 주민 민원 발생과 일부 시공업체의 비숙련 작업자 현장 투입에 따른 작업능률 저하로 확인 - 금년도 또한 전년 대비 목표량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대형계량기실내 노후 밸브(최소 2개 이상) 집중 교체 실시 및 시공업체들과의 주기적인 협의를 통한 실적 달성방안을 강구하며, ‣ 매주간 실적개선 회의 시행으로 목표량 점검 및 실적 개선방안 강구 - 실적부진 지역 발생 시 숙련된 작업인부 즉시 교체 추진 및 부단수 공법 등을 활용한 단수에 따른 문제점 사전 해소로 적극적인 업무 추진 필요 ○ 만기계량기 교체 (‘16.11.15일 기준실적시) 추진목표 추진실적 추진율 실적 평가 41,500 건 32,975 건 76.4% 부 진 - 만기계량기 교체 사업은 ‘16년도 평가시 배점 2점대비 2점을 획득하여 사업소별 순위 1위를 달성하였으나, 목표량의 대폭 증가에 따라 다각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적상승에 어려움이 발생되었으나 본부를 통한 지속적인 실적개선 요청이 받아들여져 가점부여에 의해 만점 달성 - 연중 실적이 부진했던 사유는 ‘92~’93년 가양, 방화동내 아파트 집중 건설에 따른 교체주기(8년)시 격증발생된 목표 물량이 주원인으로 작용 ‣ ‘15년도 21,100건 -> ’16년도 41,500건 (증 20,400건, 97%↑) - 전년 대비 2배 이상 격증된 목표량 달성을 위하여 그간 다각도의 교체 방안을 시도하였지만 교체 인력대비 과도한 목표량으로 인하여 실적달성이 부진하였으나 연간 35,000건 이상 교체 시 가점 부여하는 본부의 개선안에 따라 만점 달성 - 금년도 목표량 또한 아파트 준공시기가 맞물려 목표량 대폭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연초부터 본부와의 긴밀한 협조체계와 철저한 대책방안 강구를 통하여 사업 정상 추진에 노력해야 됨. ○ 유수율 (‘16.11월 유수율 기준시) 추진목표 추진실적 추진율 실적 평가 94.35% 94.11% 99.75% 부 진 - 유수율 사업은 ‘16년도 평가시 배점 6점대비 5.90점을 획득하여 사업소별 순위 5위로 실적 저조하며, 금년 ’16.11월 현계기준시에도 사업소별 순위 6위로 지속적으로 실적 저조한 것으로 확인. - 실적 부진사유는, 1. 타 사업소(서부, 남부)에의 대체급수로 인해 유수율 목표달성에 있어 매우 불합리한 구조적 문제점과 2. 마곡지역 대단지 아파트의 신규입주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 통수 및 관 세척 사용량 증가가 유수율 하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3. 유출유량계의 부적정한 위치로 상당히 많은 미계측량이 발생함으로써 정확한 유량계측 불가한 경우 빈번 발생 - 지속적인 실적 부진을 개선하기 위하여 정확한 공급량 산출을 위한 유출유량계 설치를 건의하며, 이설비용 등으로 추진 상 어려움 발생 시 미계측량에 해당되는 공급량을 반영한 2017년 유수율 목표 하향조정 요청 필요 ‣ 영등포정수센터 제2정수장 앞면에 유출 유량계 설치 요청 3 청렴도 향상 추진 철저 ○ 청렴도 관련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철저 - 경영실적 평가시 청렴도 배점은 5점이지만 ‘16년도 서울시의 역점사업이고, 서울시 성과관리 BSC 추진 사업에서 50%를 차지하는 중요한 사업이며, - 또한 청렴도는 직원 각자의 복무위반에 대한 감점제가 적용되므로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에 전 직원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만 실적이 향상될 수 있는 사업임. ○ 청렴도 향상을 위한 엄정한 근무기강 확립 요청 - 금품․향응수수․부정한 청탁 등 공직기강 위반 행위 철저 엄금 - 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청렴한 공직윤리 함양 및 자체 청렴 실천의지 강화 - 공직자로써 품위손상 등 사회적 물의가 우려되는 언행 금지 - 외부 감찰 기관의 지속적인 점검 대비 자체 복무 점검 철저 ※ 시 감사위원회 특별감찰에 따른 자체 복무기강 확립 철저 당부 - 감찰기간 : 2016.12월 ~ 2017.02월, [3개월간] - 감찰대상 : 서울시 전 기관 - 중점 감찰 분야 (부정청탁) 법령위반 또는 지위·권한을 남용하여 부정청탁 처리행위 (공직기강) 성추행, 음주운전 등 공직자 품위 손상, 무단 이석 등 공직분위기 훼손 행위 (금품수수) 취약시기 계기 직무관련 금품·향응수수 등 (시민불편) 인허가 민원의 소극 및 지연처리 등 - 결과조치 : 위법·부당행위 발생 시 대한 일벌백계 차원에서 엄중문책 및 산하 전 기관에 적발사례 전파 4 ‘17년도 실적향상 관리대책 ○ 고배점 사업 추진실적 철저(9개 항목) - 고배점 사업은 경영실적 평가 배점 100점 만점에서 42점을 차지함으로써 평가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미치므로 연초부터 각별한 실적관리가 필요 ․6점항목(1건) : 유수율 ․5점항목(4건) : 청렴도, 아리수 품질확인제추진, 과년도체납징수율, GIS운영실적 ․4점항목(4건) : 상수도 직무전문교육 이수율, 수도계량기 동파예방율, 옥내노후급수관 개량비 지원, 합리적인 공사원가 계산서 작성에 의한 예산절감 - 특히 상수도 직무전문교육 이수율, 청렴도, 유수율 3건은 년 초 관리가 안되면 사업실적이 지속 저조하므로 담당팀장의 주관 하에 사업초기부터 실적 개선을 위한 특별 관리 필요 ○ 추진실적 ’보통‘, ’부진‘ 사업에 대한 특별대책 강구(7개 항목) - 추진실적이 보통 이하인 7개 항목은 담당주무관들의 노력보다는 사업소 전 직원들의 지속적이면서 적극적인 노력이 병행되어야 실적이 개선되는 사업이므로 실적 향상을 위한 직원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 - 부진사업인 유수율 항목은 ‘16년도 부진실적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한 구체적 추진방안 제시 및 효과적 사업추진으로 ’17년도에는 목표달성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으로 사료됨. ‣ 추진실적 ‘보통’ 6개 항목 ․ 온라인 홍보(1점 ⇨ 0.95점), 전화친절도(3점 ⇨ 2.94점), 과년도 체납징수율(4점 ⇨ 4.67점), 수도계량기 동파예방율(4점 ⇨ 3.69점), 합리적인 공사원가 계산서 작성에 의한 예산절감(4점 ⇨ 3.36점), 유량계 유지관리(2점 ⇨ 1.94점) - 추진실적 ‘부진’ 1개 항목 : 유수율(6점 ⇨ 5.88점) ○ 본부평가 및 목표 미설정 사업의 실적관리 철저(상대평가 12건) - 배점(5점) : 과년도체납징수율 - 배점(4점) : 상수도직무전문교육이수율, 수도계량기 동파예방률 - 배점(3점) : 기관장리더십, 전화친절도,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가입률, 공사 현장 및 시설물 안전관리 - 배점(2점) : 업무개선활동 추진실적, 고충민원유발건수, 기전시설 유지관리, 유량계 유지관리, 상수도 시설물 순찰․점검 및 유지관리 - 상대평가 사업은 타사업소의 실적에 의해 순위가 결정되므로 지속적인 사업소별 모니터링을 통한 실적관리 및 주기적인(월간단위) 점검시행으로 적극적인 실적관리에 임해야 하며, - ‘고충민원 유발건수’, ‘공사현장 및 시설물 유지관리’, ‘기전시설 유지관리’ 사업은 감점요소에 의해 실적이 변동되므로 사소한 잘못으로 사업소별 실적 저하가 발생되지 않도록 전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의식 동참이 필요. ○ 우수수범사례 준비 철저 - 경영실적 평가 시 우수수범사례 배점은 2점으로 평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항목이며 2016년 평가시 1.87점을 획득하여 사업소별 순위 2위를 달성하는 등 사업별 전반적인 실적저조에도 불구하고 경영실적 향상에 일조함. - 우수수범사례는 년 초부터 기획 의도에 기반을 두어 수행되는 사업이며 실적 또한 뚜렷한 개선효과가 발생되어야 가점이 부여되므로 각 과에서는 사업초기부터 팀별 우수수범사례 계획을 기획․실행하여 실적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함. Ⅳ 행 정 사 항 󰏚 우수수범사례 작성 철저 ○ 작성대상 : 사업수행 중 질적 개선을 통한 실적증가 및 대 시민 만족도 향상 등 ○ 작성방법 : 육하원칙에 의거 사업효과가 뚜렷히 구현되도록 작성 ※ 붙임3 작성서식 및 붙임4 전년 제출자료 참조 ○ 제출기한 : ‘17.2월말까지 각 과별 1건 이상 작성하여 행정지원과 공문서 제출 󰏚 ‘17년도 경영실적 평가보고회 개최에 따른 자료제출 철저 ○ 개최일정 : ‘17년 6월, 9월, 11월 마지막 주 월요일 ○ 제출사항 : 사업별 추진실적 총괄표 및 추진실적 보고서 ○ 제출일자 : ‘17년 6월, 9월, 11월 셋째 주 금요일까지 ○ 제출방법 : 총괄표, 추진보고서 작성 후 각 과 ⇨ 행정지원과로 공문서 제출 ※ 사업별 총괄표 및 추진실적 보고서는 향후 공문서 시행으로 안내 예정 붙임 : 1. 사업별 추진실적 총괄표(‘16.12월말 기준) 1부. 2. 사업별 추진실적 보고서(‘16.12월말 기준) 1부. 3. 우수수범사례 및 요약서 제출 서식 1부. 4. 2016년 본부 평가 대비 제출된 우수수범사례(참조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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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경영실적평가 최종점검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서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411 생산일자 2017-02-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윤경남 (02-3146-3814) 관리번호 D000002888663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