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47 결재일자 2017.1.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조성현 허용 윤봉수 01/26 장현태 협 조 담당자 조수민 2017.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구로소방서 (홍보교육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17. 소방 안전홍보 기본계획 재난·사건사고 사례전파 및 안전사고 대응․예방요령 홍보를 통해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안전사고 경감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안전사고 경감 · 중점 추진전략 추 진 내 용 ① 소방홍보 기반구축을 위한 시스템 강화 ·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 재난현장 데이터베이스(아카이브) 관리 강화 · 홍보담당자 홍보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 교육 · 사건‧사고 중심의 119활동상 홍보 강화 ▼ ② 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방송협력) · 시의성·보도가능성을 고려한 언론홍보 · 언론모니터링 대응 시스템 구축 · 재난현장 언론지원 강화 ▼ ③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매체홍보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시민과의 직접 소통 ·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 활용 · 재난안전정보지 “아이러브119” 제작‧배포 ▼ ④ 시민참여를 통한 Safe Seoul 만들기 · 제11회 서울안전체험 한마당 개최 · 2018년도 몸짱소방관 달력 제작 및 기부 · 제18회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 제27회 서울소방안전작품공모전 · 제69회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소방서 실정에 맞는 안전캠페인 등 개최 Ⅱ 2016년 추진성과 □ 2016년 보도자료 제공현황 : 455건 ❍ 공중파 ― 74회 구분 KBS MBC SBS YTN MBN 연합뉴스TV 채널A JTBC TV조선 기 타 횟수 11 13 13 7 5 11 1 6 2 5 ▷ 취재․촬영지원: 7회 ▷ 현장 활동 영상자료 제공: 47회 ❍ 중앙일간지 ― 13회 구분 조선 동아 중앙 서울경제 머니투데이 국민일보 아시아경제 헤럴드경제 기 타 횟수 1 1 1 1 1 1 2 1 4 ❍ 인터넷 언론매체 ― 300회 구분 연합뉴스 뉴시스 소방방재신문 등 관련지 페이스북 등 신매체 블러그 등 기 타 횟수 11 12 82 24 6 165 ❍ 지역언론(소방관계지 포함) ― 68회 게재(구로오늘신문, 금천뉴스 등) □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소방이미지 감성 홍보 및 시민안전의식 강화 ❍ 「119산타클로스 연탄 나눔」 봉사활동 홍보 - 일시 / 대상 : 2016.12.28.(수) / 5가구 - 참여인원 : 77명(외빈 5명, 소방공무원 20명, 의소대 52명) ※ 봉급우수리 기부금액 : 1,550,800원 ❍ 지역커뮤니티 패밀리 물총축제「찾아가는 119안전체험코너」운영 - 일시 / 장소 : 2016. 8. 20.(토) / 유수지 내 체육시설 - 참여인원 : 34명(소방공무원 14명, 의용소방대원 20명) - 주요내용 ․「생명을 구하는 사람들」 119안전체험코너 운영 ❍ 현대백화점 사랑나눔 자선바자 페스티벌 119체험코너 운영 - 일 시 : 2016. 3. 24.(목)~3.27.(일) - 장 소 :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 광장 - 동 원 : 16명(소방공무원 4, 의소대원 12) - 체험인원 : 800여명 - 내 용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체험 ․주택용 소방시설 체험 ❍ 제26회 서울소방안전 작품공모 및 전시회 참여 - 공모기간 : 2016. 8. 22.(월) ~ 9. 23.(금) ※ 전시기간 / 장소 : 2016. 11. 12.(토) ~ 11. 18.(금) / DDP - 공모부문 : 사진, 영상, 스토리텔링, 포스터 - 공모제출(본부) : 1,606점(사진 473, 영상물 27, 스토리텔링 130, 포스터 976) - 입상작(구로) : 3점(포스터-대상 1점, 우수상1점 / 스토리텔링–장려상) ※ 입상작에 대한 시상식 및 전시회 개최 전시회 시상식 대상 포스터(구일초 이연재) Ⅲ 중점 추진 전략 1 소방홍보 기반구축을 위한 시스템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유지․관리 ○ 체계적 자료관리 시스템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잠재적 역량 강화 1-1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 보유현황(구로) 구 분 계 2006 2007 2009 2010 2012 2013 2014 2015 2016 비디오카메라 4 2 - - - - 1 - 1 - 디지털카메라 3 1 - - 1 - 1 - - - 편집PC 2 - 1 - - - 1 - - - □ 구매계획(본부) ❍ 구매내용 : 디지털카메라 5대 등 ※ 내구연한 도래 디지털카메라 7대 중 5대 구매 ❍ 소요예산 : 23,600천원 *1/4분기 구매완료 예정 ❍ 구매원칙 : 내구연한 및 노후 정도에 따른 기록장비 구매 ❍ 내구연한 *국민안전처고시 제2016-85호 “소방장비 내용연수 지정 고시” 구 분 비디오카메라 디지털카메라 삼각대 오디오믹서 디지털프린터 36 6 5 10 7 8 ❍ 장비구매내역(최근5년) 연번 품 목 2016 2015 2014 2013 2012 1 비디오카메라 24 29 4 2 디지털카메라 1 1 1 19 7 3 포토프린터 23 1 □ 장비관리 기준 ❍ 비디오카메라 등 기록장비는 월간 정기점검(수시점검 병행) - 점검내용 : 관리현황, 정상작동 여부, 조작능력 등 1-2 재난현장 데이터베이스(아카이브) 관리 강화(본부) □ 구축목적 ❍ 기존 아날로그방식의 기록물은 시간경과에 따라 화질 저하 및 삭제, 분실 또는 파손될 우려가 있어 이를 디지털화함으로서 항구적인 기록과 보존, 이용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 ❍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을 통한 자료검색 및 접근 용이성 제공 □ 기록물 운영 현황 ❍ 보유자료 : 145,749개 (영상 31,151건, 사진 114,598장) ※ 기존자료의 전산화 실적(1991~2010년) : 71,555개(영상 22,958편, 사진 48,197장) ❍ 소방의 활약과 역할을 볼 수 있는 가치 있는 자료 선별 등록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소방 아카이브 고도화 사업을 통한 보존자료 활용 강화 ❍ 전문성 확보를 위해 시스템 관리·유지·보수 전산기획팀으로 이전 ❍ 자료 분류 개선을 통해 다양하고 활용도 높은 자료 축적 추진 ※ 업로드, 검색, 자료분류 등에 대한 소방서 담당자 의견조회를 통해 고도화 사업 추진 예정 ※ 소방아카이브 고도화 사업 : 소방활동 및 홍보, 캠페인, 화재조사 등의 사진, 영상 미디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통합관리 솔루션 1-3 홍보담당자 홍보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 교육(본부) □ 재난영상 콘텐츠 촬영 및 제작 전문교육 ❍ 교육기관 및 시기 : 서울소방학교 / 연 1회 ❍ 교육인원 및 기간 : 25명 / 5일간 ❍ 교육목표 : 양질의 영상콘텐츠 제작 능력강화 ❍ 교육내용 - 활용 가능한 영상자료를 위한 촬영기법(사진기, 캠코더) - 양질의 동영상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 사용법(After Effect, 포토샵 등) - 재난현장 촬영에 특화된 교육 커리큘럼 신규 개설 추진(소방학교 협의) ※ 일일상황회의, 화재방어검토회의 등에 활용될 영상에 대한 현장전문가의 촬영 기법 교육 ※ 2016년 교육수료자: 2회 2명 이수(소방행정과 이상철 / 현장대응단 김동현) □ 보도자료 작성 전문교육 ❍ 교육기관 및 시기 : 국민안전처 / 연 2회 ❍ 교육인원 및 기간 : 5명 이내 / 4일간 ❍ 교육목표 : 보도 가능한 자료 제작을 위한 홍보담당자 역량강화 ❍ 교육내용 - 보도자료 작성법 이론 및 사례별 보도자료 작성 실습 - 사진 촬영법, 편집 프로그랩 사용법 이론 및 실습 1󰠂4 사건사고 중심의 119활동상 홍보 강화 □ 재난현장 촬영 기준안 ❖ 지휘차가 출동하는 모든 현장을 대상으로 함 - 소방서 영상 제공 책임관 주 간 야 간 홍보교육팀장 당직관 ❖ 폭염활동 및 생활안전등 사전 지시가 있을 시 별도 촬영 ⇒ 촬영한 영상은 담당 책임관의 검토를 거친 후 서울시 웹하드 업로드 □ 재난기록담당 주체 ❍ 재난기록 대상 : 지휘차가 출동하는 모든 재난현장 ❍ 영상기록 담당 : 지휘차 운전원(소방안전지도 및 방송사 제공용) ❍ 사진기록 담당 : 재난조사(화재감식) ❖ 촬영원칙 ․출동차량 탑승 즉시 촬영 시작 → 현장도착 후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소방안전지도 실시간 영상송출) → 재난원인(발화원) 근접 촬영 → 완진 등 어느 정도 현장활동 끝나면 먼저 귀소 후 방송사 즉시 제공 (방송사 제공 방법 : 서울시 웹하드 fire0119활용) - 소방의 활약과 역할을 나타내는 의미 있는 영상 및 사진 촬영 ․ 잘못된 예) 소방 활동 없는 불 탄 흔적만 나온 사진, 배경 없는 인물사진 등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된 예) 재난현장 속 119 활약상을 보여주는 모습을 담은 사진, 영상 화재진압 구조활동 구급활동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귀감이 되는 스토리 발굴 현장출동 ➡ 스토리 조사 ➡ 유선 연락 보도자료 배포 사진, 영상 확보 및 사고 경위 등 조사 이야기 중 기사화 할 수 있는 포인트 발견 본부 홍보기획팀 ◆ 2016년 스토리 발굴 성공 사례 “비번 날 대참사 막은 영웅” 미담 □ 현장활동 개요 ○ 일시/장소 : ‘16.6.9.(월) 21시경/ 인천 남동구 논현동 ○ 현장상황 : 에어컨 실외기에서 발생한 불로 요양원 건물 화재 ○ 조치사항 : 비번 날 집 근처 건물의 화재를 목격하고 119신고 후 옆 건물로 진입하여 옥내소화전 활용해 화재진압 □ 언론사항 조치 현장 활동대원 소방서 본부 홍보기획팀 후속취재 지원 (홍보기획팀, 본부 주무팀) ·현장 조치 사항 개요 등 소방서 유선․공문보고 ⇨ ·홍보기획팀 언론담당 통보 ·현장 상황 등 보도자료 초안 작성 ·현장 영상․사진 등 관련자료 확보 ⇨ ·현장 스토리 재구성 및 보도자료 작성 ·市 대변인실 협의 및 보도자료 배포 ·방송사․신문사 등 취재요청 대응 ⇨ ·지속적인 이슈화를 위한 후속조치 사항 보도자료 제공 ·현장 출동대원 인터뷰 지원 등 □ 현장활동 미담사례 발굴 성공 결과 ○ YTN, 동아일보 등 방송 및 주요 일간지 게제 ⇒ 소방공무원 이미지를 비예산으로 대대적 홍보 ○ 국민안전처 장관 표창 수상 2 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방송협력) ○ 사회 이슈와 트렌드에 맞는 테마홍보로 기자의 관심 유도 ○ 잦은 언론노출과 신뢰성 있는 자료제공으로 조직 이미지 향상 2󰠂1 시의성·보도가능성을 고려한 언론홍보 □ 홍보 테마 선정 ❍ 시기별․계절별 보도가능성이 높은 테마 선정 - (명절․성묘) 명절 떡 기도폐쇄, 말벌 주의보, 예초기 위험성 등 - (날씨․계절) 폭염, 낙상, 고드름, 선풍기, 전기장판 등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테마 선정 - 예) 지진 이슈 관련〔대규모 지진 훈련〕 연말 기부 이슈 관련〔몸짱소방관 달력〕 수능시험 이슈 관련〔수험생 이송 대책〕 한강 얼음 분쇄 작업 (세계일보 / 2016.1.22) 대규모 지진 훈련 (경향신문 / 2016.10.20) 수험생 이송대책 (MBC / 2016.11.17) □ 기사 마감시간을 고려한 훈련․행사 계획 수립 ❍ 조간신문 기사 마감 : 16시 ❍ 사진보도가 필요한 훈련․행사 시 가급적 오전에 실시 □ 훈련․행사계획 시 기자가 원하는 사진컷(이벤트) 예상 ❍ 예) 훈련 시 현장상황이 가장 잘 표현되는 상황․위치 등 취재안내 ※ 사진기자의 경우 한 장의 사진으로 모든 내용을 전달하고자 함 ❍ 예) 시민과 소통하는 소방관의 이미지(안전체험, 몸짱소방관) 등 2016 서울 안전체험 한마당 (파이낸셜뉴스 / 2016.5.20) 2017 몸짱 소방관 달력 제작. (동아일보 / 2016.11.11) 달력 판매 기부금 전달식 (KBS / 2016.12.26) 2󰠂2 언론보도 모니터링 대응 시스템 구축 □ 소방활동 비판적 취재 시 동향보고 철저 ❍ 방문 및 전화를 통한 임의취재 시, 취재언론사, 취재의도, 보도일시 등에 대해 즉시 본부 홍보기획팀 통보 ❖ 전화 및 인터뷰 시 기자는 항상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 ⇒ 언론사 기자라고 말한후 궁금 사항에 관해 질문이 있을 경우는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전제로 억양과 대답에 신중을 기해야 됨. 소방서 및 전 기관(부서) 홍보기획팀 시 언론담당관실 모니터링 결과 보고 동향보고 오보및비판보도시 대책자료 작성보고 해명자료 배포 대응방침 전달 ❍ 동향 보고 라인 및 방법 - 보고라인 : 유선(교.오승훈), 이메일(홍보기획팀 전원) - 방 법 : 선 유선 보고 ⇒ 이메일 제출과 동시에 웹하드 업로드 (웹하드 : fire1638 “언론동향보고” 폴더) ⇒ 전 직원 공유 □ 부정보도 시 대처 철저 ❍ 해당 부서에서 해명·설명 여부를 검토 후 해명·설명 자료 작성 ※ 해명자료:기사 내용이 틀린 경우, 설명자료:내용은 맞지만 보완이 필요한 경우 ❍ 부정보도 시 슈퍼데스크(08:00) 前 본청 언론담당관 해명자료 제출 ❖ 슈퍼데스크 ․일 시 : 매일 08:00 ~ 08:30 ․참 석 : 부시장단(행정1,2,정무부시장), 대변인, 언론담당관, 신문팀장, 언론담당관 당번팀장 ․내 용 : 기사내용 검토 ⇒ 대변인이 시장님께 보도내용 요약보고(08:30) 2󰠂3 재난현장 언론지원 강화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실시 강화 ❍ 목 적 :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추측․왜곡보도 방지 및 시민 궁금증 해소⇒재난대응기관 신뢰성 확보 ❍ 재난현장 정보수집 및 언론브리핑 흐름도 정보수집 ➡ 정보분석 ➡ 최초 언론브리핑 ➡ 2․3차 브리핑 ∘재난개요 ∘관련기관 ∘작성자료 (긴급구조통제단) ∘정확성 검토 ∘소관부서 검토 ∘통제단장 검토 ∘1시간 이내 ∘개요 및 피해내역 ∘구조현황 등 ∘1차 브리핑 후 1시간 간격 ∘추가 정보 ∘구조작전 변경 ❖ 현장상황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기자들이 도착할 경우 현장상황을 매우 궁금해 하며, 소방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초기 설명이 없으면 왜곡된 내용이 보도되는 경우가 많음 예> ‘15.1.10. 의정부 화재시 헬기가 화재를 키웠다는 추측성 보도 □ 언론브리핑 주체 및 역할분담 ❍ 관할소방서(발표자:소방행정과장) - 정보수집 및 분석 후 언론브리핑 주도(홍보교육팀장 언론브리핑 보조) - 언론사 창구 일원화 추진(대원별 언론사 접촉 자제) - 소방행정과장 부재 시 직제 순 과장 ※ 소규모 재난의 경우 현장대응단장(야간 현장지휘팀장) ❍ 본부 홍보기획팀(대응 2단계 이상) - 언론브리핑 장소 선정 및 브리핑 범위 검토 - 언론사 편의 제공(프레스센터 설치, 식수, 전력공급 등) - 재난현장 공동 취재단 구성 검토(사고 유가족 사전 협의) - 취재 제한구역 설정(현장지휘소, 재난현장 근접지역 등) □ 언론브리핑 기본 원칙 ❍ 언론브리핑 책임기관 - 대응 1단계 발령 : 소방서 자체 실시 - 대응 2단계 및 사회적 이목이 집중되는 사건 : 본부 홍보기획팀 ❍ 언론브리핑 장소 선정 - 취재진 수용인원 고려해 장소 선정 ※ 재난현장 및 현장지휘소와 브리핑 장소 적정거리 이격 ❍ 언론브리핑 연속성 확보 - 최초 지정자가 마지막까지 브리핑(연속성, 소통 및 공감대 유지) ❍ 언론브리핑 횟수 - 최초 현장 도착 1시간 이내 실시, 이후 1시간 이내 간격 ※ 재난대응과정 중요 변동사항, 작전 변경 시 시간 구애 없이 실시 - 최초 브리핑 후 추가 브리핑 시간 안내 및 시작 10분 전 언론사 고지 <언론브리핑 참고자료> 3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매체홍보 ○ 미디어 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소셜미디어 홍보 강화 ○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안전정보 소식지「아이러브 119」활성화 3󰠂1 소셜미디어 활용한 시민과의 직접 소통 □ 2016년 운영 실적 및 분석 ❍ SNS 운영현황(구로) 계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27 미 운영 3 24 ❍ 운영실적(구로) 구 분 유튜브 (영상제작/조회수) 트위터 페이스북 2016년 미운영 미운영 31,270 (도달수) 2015년 6 / 350 3,441 (팔로워수) 1,006 (좋아요수) ❍ 현황분석 - 성과평가에 편중된 운영 → 지표 만점 충족 후 운영 저조 - 소셜미디어 환경변화에 적응하지 못함 → 시민 참여 저조 ※ 구로소방서 대표 페이스북 : http://facebook.com/guro119 ※ 구로소방서 대표 트위터 : http://twitter.com/guro119 □ SNS 운영방법 개선 ❍ SNS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운영 교육 참석 - 일 시 : 2017. 10월 중 - 주 관 :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과 - 대 상 : 서울시 소속 SNS 담당자 및 운라인 홍보담당자 - 내 용 : SNS 기초지식, 마케팅 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 홍보 및 운영 이용률이 저조한 트위터 계정 삭제 예정 ❍ 사진․영상을 동반한 스토리텔링, 카드뉴스 제작 및 활용 ❍ 양보단 질을 높여 시민들의 참여를 향상하고, ‘좋아요 수를 늘리는’ 홍보보다는 ‘소방을 알리는’ 홍보로 변화 도모 3󰠂2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 활용 □ 서울소방재난본부 홍보 동영상 현행화(본부) ❍ 추진 배경 - 서울소방 홍보영상 6년 경과 *‘11년 제작 - 현장대응단 신설 등 직제개편과 서울소방의 새로운 정책을 반영한 홍보영상 제작 필요 ❍ 활용방안 : 국·내외 출장 및 외빈 방문시 상영 ❍ 추진예산 : 12,151천원(재난의선제적예방홍보 / 사무관리비) □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예방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송출(수시) ❍ 시기별, 테마별 예방홍보 영상물 제작 - 소방차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소소심, 주택용소방시설 등 ❍ 송출방법 : 롯데시네마, 시내버스, 옥외 대형전광판 등 ※ 홍보영상 표출(구로) :신도림테크노마트, 딜아이브 구로 금천 □ 직장 내 소통을 위한 콘텐츠 제작 및 공유(수시) ❍ 서울소방의 비전, 주요정책 추진방안 등 영상제작 및 공유 ❍ 본부청사 전자게시판 활용을 통한 직장 내 소통 강화 - 본부 각 부서별 훈련․정책․행사 등 주요업무 공유 - 소방서별 행사․미담사례․소방활동 영상 및 사진 취합 후 공유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적극 홍보 3󰠂3 「아이러브119」 제작 배부 □ 재난안전정보지「아이러브 119」발간 (본부/월1회) ❍ 2007.11 창간 후 98호 발간(2009.5월호부터 e-book으로 발간) - 매월 책자 200부 발간(소방관서 및 필수기관 배부) ❍ 주요내용 : 기고문, 재난활동 미담사례, 안전정보 등 ❍ 홍보방법 : 서울시 e-book 사이트 홈페이지, SNS 등 ❍ 시민호응도 : e-book 사이트 역대 게시물 1,917개 중 조회수 100위내 6건 선정(2016.12월 기준) 4 시민참여를 통한 Safe Seoul 만들기 ○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안전체험 기회 제공 ○ 어린이‧청소년 안전습관 함양을 위한 다양한 문화이벤트 개최 4 󰠂1 제11회 서울안전체험한마당(Safe-Seoul) 개최(본부) □ 행사방향 ❍ 현장체험 중심의 교육을 통해 시민 자율 안전관리 역량 강화 ❍ 놀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안전의식 함양 기회 제공 □ 행사개요 ❍ 행사기간 : 2017. 4. 20.(목) ~ 4. 22.(토) / 3일간 ❍ 행사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 광장(예정) ❍ 프로그램 : 6개 마당 80여개 프로그램(예정) ※ 재난안전, 화재안전, 생활안전, 교통안전, 신변안전, 어울림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참여기관 : 60여개 기관 및 단체 ※ 2016년도 구로서 운영결과(체험인원: 1200명) -「피난사다리 이용 탈출 체험」 - 나도 요술풍선 아티스트 ❖ 2017년 중점사항 ․국제 훈련 및 세미나 정례화 추진을 통한 글로벌 안전문화 축제 조성 ․클라이밍, 청소년 안전문화제 등을 통한 참여 연령대 확대 ․민간기업 및 단체 적극 참여 유도를 통한 프로그램 다양화 4 󰠂2 2018년도 몸짱소방관 달력 제작 및 기부(본부) □ 추진방향 ❍ 자발적 체력증진 기회 제공 및 믿음직스러운 소방관 이미지 홍보 ❍ 저소득층 화상환자 치료비 지원을 통한 새로운 기부문화 조성 □ 달력개요 ❍ 달력명 : 2018년도 몸짱소방관 달력 ※ 2015년도 달력 제작을 시작으로, 4회째 제작 예정 ❍ 판매기간 : 2017. 11월 ~ 2018. 1월 ❍ 판매방법 : 온․오프라인 판매 ※ 다양한 오프라인 판매 방안 검토 : 편의점, 대형서점, 대형마트 등 ❍ 수익금 활용 : 기부단체를 통한 저소득층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제작과정 선발대회 및 달력 화보촬영 ⇒ 판매방법 및 디자인 협의 ⇒ 달력 판매 ⇒ 기부금 전달식 및 희망나눔 행사 4월 7월∼9월 11월∼1월 12월말 4 󰠂3 제18회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본부) □ 추진방향 ❍ 안전을 주제로 한 동요를 통해 어린이들의 자연스러운 안전의식 함양 □ 행사개요 ❍ 행사일시 : 2017. 9월중(예정) ❍ 행사장소 : 서울시내 대학교 강당 ※ 세종대학교(’14), 광운대학교(’15), 숭실대학교(’16)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참 석 : 46개팀 1,500여명(초등부23, 유치부23) □ 전국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행사일시 : 2017. 10월중(예정) ❍ 행사장소 : 충청남도 소재(장소 미정) ❍ 행사주최 : 국민안전처 & 소방안전협회 ❍ 참 석 : 서울시 대회 대상 2팀(초등부1, 유치부1) ※ 2016년도 구로소방서 참가 - 초등부 : 영남초등학교 - 유치부: 남산어린이집 4 󰠂4 제27회 서울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및 전시회 개최(본부)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17. 8월 ~ 9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영상, 불조심포스터, 스토리텔링 ※ 2016년 : 사진(473점), 영상(27점), 포스터(976점), 스토리텔링(130점) ❍ 작품심사 : 2017. 10월 중 □ 전시회 개요 ❍ 전시기간 : 2017. 11월 중 / 2주간 ❍ 전시대상 : 공모 당선작 34점 ※ 포스터9, 스토리텔링8, 사진8, 영상9 4 󰠂5 제69회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11월) □ 추진배경 ❍ 화재가 급증하는 겨울철 대비 시민안전의식 고취 ❍ 1980년부터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운영(범정부차원 행사)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17. 11월 / 1달간 ❍ 추진목표 : 시민과 함께하는 화재예방 안전문화 확산 ❍ 슬 로 건 : 함께해요 화재예방! 행복해요 안전서울! □ 2016년도 추진실적(구로) - 겨울철 산불예방 캠페인 지속 실시 - 불조심 자체 캠페인 및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물 배포 - 공공기관 및 다중장소에 불조심 및 소방차길터주기 홍보 포스터 게시 5 홍보예산 집행계획 □ 2017년 홍보예산 집행계획(구로) 【단위 : 천원】 구 분 총 계 사 무 관리비 자 산 취득비 행 사 운영비 행사 실비보상금 기타 보상금 포상금 시책비 총 계 3,800 3,000 8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2,000 2,000 시민안전의식 강화 1,800 1,000 800 Ⅳ 행정사항 □ 업무추진 결과보고 철저 ❍ 소방홍보 활동 추진실적(익월 5일한 제출 / 월보) *‘16년과 동일 ❍ 홍보물 및 기념품 제작 시 샘플 제출 ❖ 추진실적보고 구 분 방 법 소방홍보 활동 추진실적 (언론보도실적, 온라인홍보, 홍보물제작, 이벤트 행사) 월보 미담 및 수범사례 보고 월보 언론동향, 서울소방뉴스, 아이러브119, 이벤트, 기념품 등 수시 □ 재난현장 아카이브 등록되는 컨텐츠 강화 ❍ 촬영한 모든 영상(행사, 교육, 훈련, 홍보영상 등)을 대상으로 현장 개요 등 간략히 기입 ❍ 활용가치가 없거나 부실한 자료는 DB 아카이브의 활용가치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주의   ※ 활용가치 있는 재난현장 기록물(사진) 선정 후 등록-각종 화재, 구조, 구급 등 재난현장에서의 활동 모습을 담은 사진, 단순 감식사진은 제외   ※ 해상도 1280 *720 또는 1920*1080이상의 고화질 사진 등록 □ 사건사고 속 숨은 스토리 지속 발굴 ❍ 행정 중심의 타 실국에 비해 현장홍보 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 ❍ 현장활동 속 감동적 귀감이 되는 스토리 발견 → 본부 유선 연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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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7.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구로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47 생산일자 2017-01-2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성현 (02-2684-8119) 관리번호 D000002883100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