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보고

문서번호 예방과-2670 결재일자 2019.1.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기획팀장 예방과장 소방재난본부장 신중학 오재경 김시철 01/24 이재열 2019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 (내용) 4개 추진전략 / 17개 세부과제 〈중점 추진사항〉 ① 선제적 언론 기획보도를 통한 시의적절한 시민안전정보 제공 ② 시민공감 안전문화 행사 개최로 참여자 확대 방안 마련 ③ 일상 속 시민접점 홍보 강화로 시민 체감도 향상 ④ 재난현장 기록물 수집방안 다양화 및 관리 체계화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홍보기획팀)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중점 추진전략 2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2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7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11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16 Ⅲ. 홍보예산 21 Ⅳ. 행정사항 22 참고 1. 2019년도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2019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1-1.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1-3. 대형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2-1.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2-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2-3.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2-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2-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3-3. 119 소방안전 홍보 표지판 설치 및 운영 3-4. 안전소식지「아이러브 119」보급 활성화 3-5.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4-4.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Ⅱ 중점 추진 전략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 계절?유형별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우수정책?미담 보도 및 재난현장에서의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1??1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 추진절차 : ①주간보도계획 제출 → ②보도자료 작성?제출 ① 주간보도계획 보도계획 제출* ? 보도주제 선정 ? 보도계획 최종제출 ? 보도확정 / 통보 각 부서 및 기관 홍보기획팀 홍보기획팀→ 市 대변인실 市 대변인실→ 홍보기획팀 *제출기한 : 보도 희망일 전 주 화요일 오전 10시까지(각 부서?기관→홍보기획팀) ② 보도자료 보도자료 작성 및 제출* ? 보도자료 검토 ? 보도자료 확인 ? 보도자료 최종제출 ? 市 출입 언론사 배포 각 부서 및 기관 홍보기획팀 사업부서 홍보기획팀→ 市 대변인실 市 대변인실 *제출기한 : 보도 예정일 2일 전 오전 10시까지(각 부서?기관→홍보기획팀) □ 기획보도 방향(예시)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낙상, 고드름, 선풍기, 전기장판 등 - (명절?성묘) 추석연휴 안전대책, 말벌 주의보, 예초기 위험성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5년간 주택화재 통계분석 → 인명피해 예방요령 - 건축공사장 화재유형 및 원인분석 → 건축공사장 화재예방요령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세종병원 화재 발생 → 요양병원 긴급 소방특별조사 결과 보도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구급대 폭행 엄정대응 대책, 119광역수사대 전국최초 설치 □ 19년도 기획보도(안) 월별 기획보도 주제 1분기 ○ 화재안전 근본대책 마련위한 화재안전특별조사 관련 결과발표 ○ 신규 소방정책, 연간 소방활동 통계, 더 빠른 소방차 초기화재 진압 ○ 119광역수사대 실적 통계분석, 설 연휴 소방안전대책 ○ 건조한 봄철 산불·들불 조심, 봄철 등반 산악사고 예방대책 2분기 ○ ‘거리형 보이는 소화기’ 불특정 다중운집 장소 설치추진 등 ○ 장애인의 날 맞춤형 재난대응 요령, 풍수해대비 및 대책 등 ○ 눈에 잘 띄는 노면 디자인, 놀면서 익히는 안전문화 콘텐츠 개발 ○ 구급대 폭행대책, 폭염구급대, 자동차 화재유형, 냉방기화재 주의 3분기 ○ 화재안전특별조사, 찾아가는 심리지원단, 상반기 소방활동통계 ○ 전국 최초 다중이용업소안전 체험관, 새내기 소방관들의 꿈 ○ 온열질환 통계, 말 벌떼 습격주의, 취약계층 소화기 무상보급 ○ 가을철 산악사고, 추석연휴 대책, 쪽방 등 화재취약계층 해소 ○ 주택실물화재 재현실험, 휴대전화 리튬 배터리 화재위험성 4분기 ○ 거리형 보이는 소화기 확대 추진, 국내 최초 지하철 체험장 개장 ○ 서울안전한마당, 야생 멧돼지 10월 출몰 최다, 겨울철 안전대책 ○ 몸짱 소방관, 지하 매립식 시민자율 소방함, 겨울철 구급통계 ○ 최근5년간 주거시설 화재피해 추이, 유아 차량 갇힘 사고대응 ○ 한파관련 고드름 동파 주의, 소방시설 점검능력, 시민안전파수꾼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언론사 사업부서 소방서 홍보기획팀 홍보기획팀 사업부서 / 소방서 ※ 시민생활 및 서울소방 조직 이미지에 미칠 영향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단, 조직홍보를 위한 정책적인 결정이 있을 경우에 가능 - 방송광고 : 공무원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 추진절차 현장촬영요원 ? 소방서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본부 홍보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 수범사례 : 심정지 대학생 두 번 회생… 기적의 심폐소생술(용산소방서) KBS YTN JTBC MBN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구급대원 폭행 사망) 119구급대원 폭행 엄정대응 - (겨울철 한파)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고드름 제거 조치 등 - (연말연시) 몸짱소방관 달력, 연말투숙객 안전 점검 등 구급대폭행 근절 고드름 제거 몸짱소방관 달력 연말투숙객 안전 1??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동향파악)취재요청 시 / 소방서→본부 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의 민감한 자료제공 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내용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카카오톡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2010년부터 축적 □ 부정보도 발생 시, 해명?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대응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①(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소방청 대변인실 협의 ③(市?소방청 대변인실)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수행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3단계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2~3단계) - 현장대응 : 5명(홍보기획팀장, 언론보도, 홍보기획,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 1명(홍보운영) ⇒ TV, 인터넷 등 언론동향 분석?공유 [ 참고 :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체계 ] 예비단계 → 대응1단계 → 대응2단계 → 대응3단계 소방서 긴급구조 지휘대 운영 區 긴급구조 통제단 (소방서장) 운영 區 긴급구조 통제단 본부긴급구조지휘대 운영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 ↑ ↑ 긴급구조지휘대장 판단 소방서장 판단 방면지휘본부장 또는 소방본부장 판단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 안전체험 등 안전문화 행사로 시민안전의식 및 자율 재난 대응력 향상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 개최로 자발적 시민 참여 극대화 2 ??1 제13회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 행사개요 ? 개최기간 : 5월중 3일간 / 5. 9(목) ~ 5. 11(토) 예정 ? 행사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참여대상 : 서울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60여개) ※ 최근 3년 평균 : 시민 약 9만명 / 60개 기관 / 시민만족도 93.3%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시민참여 훈련, 국제세미나 등 ※ (안전체험) 5개 유형 / 화재, 교통, 생활, 체험차량, 어울림 안전체험 안전문화 훈련 세미나 □ 중점사항 ? 재난 초기 시민 자율 대응력 향상을 위한 체험 운영 - 시민 수요가 높은 소화기?완강기 등 체험 부스 다수 설치 - 연령대별 체험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 마련으로 맞춤형 교육 ? 국제 소방관?전문가 초청을 통한 글로벌 안전문화 축제화 - 서울형 야외 안전체험행사 홍보 및 해외 사례와의 비교 - 국외 전문가?소방관 초청 초고층건축물 국제 세미나 개최 등 ? 종합 안전문화 축제 도약을 위한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 - 스트롱맨 소방차끌기,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등 이벤트 개최 - 행사 캐릭터 및 로고 활용, 행사 기간 중 문화공연 제공 2 ??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 추진목표 : 소방동요를 통한 시민 안전문화 확산 □ 행사개요 ? 행사일정 : 7월 중(예정) ? 행사장소 : 서울대학교 문화관 ※(최근 3년) 서울시립대(’18), 삼육대(’17), 숭실대(’16) 개최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참가규모 : 48개팀 3,000여명(초등부24, 유치부24) ? 추진절차 개최장소 선정 ⇒ 계획수립 ⇒ 행사개최 ⇒ 전국대회 1~2월 5월 7월 9월 □ 중점 추진방향 ? 동요대회 적극 참가 유도를 위한 다양한 혜택제공 방안 마련 - 교육청 협의를 통한 대회 지도교사 市 교육감표창 확대 추진 등 ? 심사기준 완화를 통해 보다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행사 개최 - 상향된 표현력?참신성 점수 유지 / 입?퇴장 퍼포먼스 감점 삭제 ? 전국대회 참석팀 컨설팅 지원 등으로 우수성과 거양 도모 ? 동요대회 미참석 학교?어린이집 관람 초청을 통한 대외 홍보 확대 □ 전국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행사일정 : 9. 25(수) ~ 9. 26(목) / 2일간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협회 ? 행사장소 : 대전광역시 소재(장소미정) ? 참 가 팀 : 서울시 대회 대상 2팀(초등부1, 유치부1) 2 ??3 서울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불조심포스터(고?저학년), 웹툰/만화 ? 추진절차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전국대회 7월~9월 10월 11월 11월 □ 전시회 개요 ? 전시시기 : 2019. 11월 중 ? 전시대상 : 공모전 입상작, 대규모 재난현장 사진 등 확대 2 ??4 제13회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19. 9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작품심사 : 2019.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9월 ~ 10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일정/장소 : 2019. 11. 21(목) / 대전정부청사 대강당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 참가대상 : 서울시 예선 1위팀 ? 경연방법 : 시·도에서 제작한 UCC 영상을 무대에서 직접 공연 2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추진기간 : 2019. 5월 ~ 2020. 1월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판매하여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19년도 달력 실적 : 13,942부 판매 / 약 1.1억원 기부 예상 ? 참여기관 : 작가 오중석(촬영), GS SHOP(판매), 한림화상재단(기부) □ 추진일정 선발대회 ⇒ 화보촬영 ⇒ 달력제작 ⇒ 판매·기부 5월 선발대회 직후 7~10월 11~익년 1월 □ 중점사항 ? 달력 내 임팩트 있는 안전문구 등 삽입으로 시민안전의식강화 도모 - 서울소방 이미지 홍보와 재난예방 홍보 효과 동시 달성 추구 ? 시민 구매 편의성 제고를 위해 오프라인 전국 판매 추진 - 19년도 달력의 경우, 교보문고 핫트렉스 서울 전지점 판매 ? 달력 글로벌 홍보 확대 : 외국 관광객, 국외 언론, MOU기관 발송 등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 SNS?모바일 앱?이모티콘 등 신매체 시민접점 홍보 강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영상매체?안전소식지?캠페인 홍보 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 뉴미디어 운영매체 현황 : 본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관리(’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 : 21억여 명 ※ 국내 사용자 수 : 1,600만 명('18년 7월 기준)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페이스북 ?전 세계 월간 사용자 8억여 명, 일간 사용자 5억여 명 ?시각적인 정보(이미지)에 특화, 해시태그(#) 검색 강점 ?20대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전 세계 사용자 15억여 명, 최근 부각되는 영상매체 ?평균 1억 건 영상 시청 및 일 3,000만 명이상 방문 ?동영상 제작자(크리에이터, Creator)를 위한 플랫폼 유튜브 □ 추진내용 ? 매체별 특징을 고려한 전략적 뉴미디어 홍보 추진 - 페이스북 : 안전정보 제공 중심 / 카드뉴스, 사진, 영상(60초) - 인스타그램 : 스토리?감성 홍보 중심 / 사진·영상(60초) - 유 튜 브 : 상세한 정보가 담긴 영상(3분 이상) 중심 ? 임팩트 있는 다양한 유형의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 카드뉴스 : 가독성 증대로 시민안전정보 효과적 제공 추진 - 사 진 : 소방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활용?배포 - 영 상 : 짧은 영상을 통해 임팩트 있는 내용 전달 ※ 영상이 길어질 경우, 요금제 등으로 인해 시민참여 감소 ? 시의성 높은 안전정보 제작 및 시민에게 직접 제공 - 계절 맞춤형 시민안전정보의 선제적 제공 ⇒ (봄)해빙기, (여름)물놀이안전,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 발생 시, 관련 정보 즉시 제공 ⇒ 지진, 대형화재 등 시민 관심사항이 발생한 경우 ? 뉴미디어 홍보 역량 강화 및 인센티브 제공 - 홍보담당자 대상 뉴미디어 직무교육(연 2회)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동국대 영화영상학과 관계자(재능기부) ? 일정/대상 : 3월?9월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기초지식, 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 뉴미디어 분야 인센티브 제공 ? (성과평가) 매체별 최고 조회수 기록 콘텐츠 제공 소방서 가점 부여 ? (포상제도) 매체별 최고 조회수 기록 콘텐츠 제작자 시상(분기별 / 3명) ? 민·관 협업을 통한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홍보채널 확대 - 뉴미디어 전문기업 ㈜쉐어하우스 협업 홍보 지속 추진 ? 홍보방향 : 소방관이 직접 전해주는 다양한 시민안전정보 ? 추진경과 : ’18. 9월 MOU 체결하여 영상 협업 제작 및 SNS 홍보 ※ 쉐어하우스 구독자 : 페이스북 171만명 / 유튜브 50만명 등 ? 추진실적 : 영상 7편 협업 제작, 시민 124만명 시청 / 18년도 ? 추진방법 : 주제협의 → 시나리오 작성 → 영상촬영?제작 → 협업홍보 - 다양한 뉴미디어 홍보채널 확보를 위해 민간기업 협업 확대 추진 <본부 페이스북> <쉐어하우스 협업>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 시민안전정보 영상 신규제작 및 송출매체 다각화 ? 제작계획 - 제작수량 : 10여건 - 제작방향 : 계절?유형별 맞춤 정보 및 사회이슈 관련 사항 - 제작내용 : ①시민안전정보 영상, ②소방정책 홍보영상 ① 화재대피 요령, 물놀이 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화재, 심폐소생술 등 ②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서울안전체험한마당, 몸짱소방관 달력 등 ? 송출매체 다각화 - (공공기관) 구청, 학교, 주민센터, 소방서 등 - (문화시설) 영화관, 야구장, 백화점, 대형마트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시내버스 등 서울시청 대형 판매시설 지하역사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목표 : 직원 사기진작?상호 소통?정보 공유 ? 송출방법 : 본부 전자게시판, 소방기관 멀티비전?TV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서울소방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3??3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추진 □ 사업개요 ? 추진목적 : 「119시민안전홍보판」을 설치하여 시민 안전정보 제공 ? 추진기간 : ’19. 1월 ~ 연중계속 ? 설치장소 : 시내 주요 도로변 및 터널주변 녹지공간 ? 추진기관 : 소방재난본부 & ㈜ 더난개발 협업 ? 추진내용 : 119 시민안전 홍보판 2종(전광판, 표지판) 설치 -(통계전광판) 전일 서울시 119(화재, 구조, 구급건수) 상황 정보제공 -(홍보표지판) 각종 재난예방 및 안전관리 시민안전 정보제공 ※ 금년 중 통계전광판 20개, 홍보표지판 30개 설치?운영 예정 □ (참고) 시범운영 ? 통계전광판 : 1개소(남산1호터널 입구) ? 홍보표지판 : 4개소(구룡터널, 금호터널, 상도터널, 화곡터널) 남산1호터널 입구 구룡터널 화곡터널 3??4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보급 활성화 □ 발간개요 ? 발간형태 : 월간으로 책자 및 e-book(’09년 5월호부터)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1호지(창간호) 발간 ? 주요내용 : 생활 속 사고대처요령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등 ? 배포방법 : 책자 배부(400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 시민호응도 : 市 e-book 간행물 15개 중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 2번째 인기 있는 “내친구서울”(뉴미디어담당관) 대비 약 2배 높은 조회수 ※ 18년 E-BOOK 조회 수 □ 활성화 방안 ? 안전관련 유관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 소방청, 교육청, 가스?전기안전공사 등 유관기관 책자 배부 - 유관기관 SNS 공유를 통해, 더 많은 시민에게 안전정보 제공 ? 정기적 우수원고 포상 등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 우수 원고 제출자에 대해 분기별 2명 포상금 지급 예정 3??5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19. 11. 1 ~ 11. 30 / 1개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 주요내용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화재예방홍보 확산 - 소방안전교육 집중 운영으로 시민 재난대응력 강화 -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임팩트 있는 캠페인 추진 - 119 RUN,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과 결합 캠페인 추진 -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선정 후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동시 게첨식 추진 등 ? 본청?자치구?유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본청?자치구 : 영상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지역축제 연계 등 - 유관기관 : 서울교통공사, 전기안전공사 등과 협업 불조심 캠페인 119RUN 안전교육 영상홍보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 : 총 24개 품목?117종?666점 (기준 : ’19.1.1)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14종 94점 4개 품목 / 42종 / 270점 캠코더(고프로 포함) 13종 53점 렌즈 11종 69점 스트로브 4종 54점 편집장비 편집PC 7종 69점 3개 품목 / 19종 / 195점 레이드시스템 3종 24점 소프트웨어 9종 102점 부대장비 무선마이크, 삼각대, 배터리 등 17개 품목 / 56종 / 201점 □ 보강계획 ? 보강기준 : 내구연한 및 노후 정도에 따른 기록장비 구매 ? 보강내용 : 촬영장비, 편집 PC, 사진인화 프린터 등 ⇒ 내구연한 도래 디지털카메라 10대 구매 ⇒ 소방서별 사진인화용 프린터 등 홍보장비 구매 ⇒ 기관?부서별 장비 선호도 조사 반영 구매 등 ? 소요예산 : 85.070천원 *1/4분기 조기구매 예정 [ 참고 : 홍보장비 내용연수 ] 구 분 디지털카메라 디지털캠코더 비디오 프로젝터 디지털녹음기 디지털 이미지프린터 내용연수 5 6 8 3 5 ※ 소방청 고시 제2017-1호 “소방장비 표준규격 및 내용연수에 관한 규정” [ 참고 : 최근 5년간 장비 구매현황 ] 연번 품 목 2018 2017 2016 2015 2014 1 디지털캠코더 1 24 2 디지털카메라 8 7 3 1 1 3 편집PC 1 2 □ 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19. 3월 ~ 5월 ? 점검대상 : 특수구조단?24개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및 관리대장 작성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자료관리 : 소방서 홍보담당자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참고 : 잘된 예 / 잘못된 예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잘된 예 : 소방 활약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사진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못된 예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특정부분만 촬영한 경우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 구조?구급 등 다양하고 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운영인력 : 총 80명(현장출동대원 - 소방서, 특수구조단, 방재센터) ? 촬영장비 : 헬멧캠코더(GOPRO) 27개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주소 : http://98.30.25.70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보유자료 : 153,975개 (영상 34,638건, 사진 119,337건) ※ 아날로그 자료 전산화 실적(1991~2010년) : 71,555개(영상 22,958, 사진 48,197)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자료 수집범위 확대 계획 ? 수집방향 : (기존)재난현장 기록 ⇒ (확대)非 재난 소방 기록물 ? 자료형태 : 非 재난 소방기록물 사진?영상 변환 보관 ? 수집범위 확대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자?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수집방법 : 테마 선정 후, 집중 수집?등록기간 운영 - 수집주기 : 연 2~4회 실시 / 1회에 2~3개월 - 수집주체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테마공지⇒ ②수집 ⇒ ③등록 ⇒ ④활용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로 활용예정 4-4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연 2회(2월,8월) ※’18년 2회(3일)→’19년 2회(5일) 확대 실시(상?하반기 홍보 담당자 변경 반영) ? 교육대상 : 홍보담당자 및 희망자 24명 / 1회당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실무중심 재난현장 촬영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신규 개설 □ 홍보실무 역량강화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 소방청?소방방재신문 / 연 2회(2월, 8월) ? 교육인원 및 기간 : 5명 이내 / 5일간 ? 교육내용 - 소방 홍보실무 이론 및 사례별 보도자료 작성이론?실습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재난현장 브리핑 방법 및 소방홍보 특수시책 사례 연구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본부 홍보기획팀 자체 추진) ? 주관 및 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연 2회(3월,9월) ? 장소 및 대상 : 협의중 / 현장활동기자 및 홍보관계자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Ⅲ 홍보예산 □ 예산현황 : 총 533,296천원 전년도 471,296천원 대비 13.2% 증가 【단위 : 천원】 구 분 총 계 사 무 관리비 자 산 취득비 행 사 운영비 행사 실비보상 기타 보상금 포상금 시책비 총 계 533,296 242,801 85,070 185,915 7,810 5,500 2,600 3,6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181,851 178,251 3,600 시민안전의식 강화 266,375 64,550 185,915 7,810 5,500 2,600 재난현장 영상기록물 보존 및 제공 85,070 85,070 □ 소방서 예산배정 계획 ①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예산 : 2,000천원 × 24개 - 재난의선제적예방홍보 ? 사무관리비 / 2월중 ② 서울안전한마당 프로그램 운영 예산 : 프로그램 소요예산 - 시민안전의식강화 ? 사무관리비 / 4월 중 ③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예산 : 1,000천원 × 24개 - 시민안전의식강화 ? 행사운영비 / 10월 중 Ⅳ 행정사항 □ 소방서 자체 홍보 추진계획 수립 및 공문 제출 : 2.8(금)까지 ※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참고1) 참고하여 소방서 일정 수립 □ 소방홍보 통계 작성을 위한 추진실적 제출 : 월보?매월 5일까지 ※ 추진실적(월보) 제출서식 별도 시달 예정 참 고 1. 2019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1부. 따로붙임 : 2018년도 소방안전홍보 추진실적 1부. 끝. 참고1 2019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부정보도 및 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추진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 보급 활성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참고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연 락 공 보 반 단계별 주요임무 확인사항 대비단계 ?연락공보반은 대비단계에 운영하지 않음 대응1단계 ?연락공보반 업무는 총괄지휘반에서 수행 □ 유관기관 연락망 확인 □ 재난상황 파악 및 보도자료 작성 □ 재난대응 활동상황 기록관리 (사진, 비디오 등) 대응2단계 □ 유관기관 연락관 도착 확인 및 상주공간 제공 □ 신문 및 인터넷 보도내용 스크랩, 보도내용 분석 및 보고 □ 언론 취재동향 등 파악 보고 □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 재난현장 정보센터 (Press Center) 설치 □ 언론 발표 전담자 지정 □ 정보공개 관련 제약 사항 확인 □ 종합적인 대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수시) □ 미담사례 및 현장대응 활동의 성공적 내용 홍보 □ 사상자 등 최종피해 현황 언론매체 홍보 □ 보도자료 사본, 기타 공지사항 게시(현장지휘소, 자원대기소 등) □ 피해지역 수습상황 및 주민안심 홍보자료 작성 배포 대응3단계 □ 대응1,2단계 연계 임무 지속실시 □ 기능별 대응계획 중 대중정보계획(#3) 가동 □ 재난상황에 대한 비상경보 메시지 홍보(기상특보, 재난상황 등) □ 위험지역 통제 및 출입제한 등 긴급대피 정보 전파?홍보 □ 신문 및 인터넷 보도자료 배포 □ 재난방송국(KBS)또는 지방방송 활용 홍보 □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대응 및 수습상황에 대한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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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문서번호 예방과-2670 생산일자 2019-01-2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신중학 (02-3706-1541) 관리번호 D0000035430782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재난재해예방홍보및교육 > 소방홍보기획 > 소방홍보계획수립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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