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프렌즈 2기 구성·운영 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629 결재일자 2017.1.2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한미혜 김지혜 01/20 김동경 프렌즈 2기 구성·운영 계획 2017.1.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프렌즈 2기 구성․운영 계획 국내외 시민을 대상으로 ‘ 프렌즈’ 2기를 구성·운영하여 서울브랜드 및 시정성과에 대한 시민의 자발적 참여·공감확산을 하고자 함 Ⅰ 추 진 근 거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제6조의2(’16.5.19. 공포) 󰏚 2016년도 서울브랜드 활용․확산 계획(시장 방침 제39호,’16.2.24.) Ⅱ 추 진 방 향 󰏚 프렌즈에게 활동 기획·실행을 직접 결정하도록 자율권 부여 󰏚 역량강화교육, 멘토운영 등 활동 지원강화로 적극적 활동 유도 󰏚 브랜드와 연계한 시정홍보 활동으로 시정공감 확산 󰏚 외국인 참여로 브랜드 및 시정에 대한 해외홍보 강화 《 ’16년 프렌즈 1기 운영 현황 》 ○ 참여인원 : 총 217명(내국인 200명, 외국인 17명) - 캠페인기획단(4팀) : 시민주도 서울브랜드 확산 시민 참여 캠페인 기획․실행 - 매력발굴단(4팀) : 공존, 열정, 여유 테마 서울의 숨은 매력 발굴 프로젝트 - 공감확산단(1팀) : 시민의 일상 접점 공공 아트, 공익 캠페인 기획․실행 - 콘텐츠제작단(3팀) : 영상, 카드뉴스, 디자인 등 서울브랜드(서울) 콘텐츠 제작 ○ 운영결과 - 분야별 명확한 활동방향 제시 부족으로 활동과제 기획 및 수행 시, 어려움 발생 - 프렌즈 제안 아이디어 및 성과물에 대한 활용 및 확산 미흡 Ⅲ 추 진 개 요 󰏚 참여대상 : 서울브랜드를 사랑하는 글로벌 시민 ○ 인 원 : 100명(4개 분야 × 20~30명) ※ 국적, 연령, 지역, 성별 제한 없음 - 내실있는 운영 및 프렌즈 소속감 제고를 위해 1기(217명) 대비 인원 축소 - 원활한 활동을 위해 외국인은 별도 독립분야(글로벌 홍보단) 팀 구성·운영 󰏚 활동기간(2기) : ’17년 3월~12월(10개월) ※ 1기(5개월) 대비 기간확대 󰏚 활동분야 : 서울브랜드 및 시정 공감확산을 위한 4개 분야 ① 캠페인기획단 : 시민주도 서울브랜드 확산 시민 참여 캠페인 기획․실행 - 불특정 다수의 시민이 현장에서 쉽고 재미있게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기획 - 정기적인 캠페인 실행(월 1회 등)으로 서울브랜드에 대한 기대감 고조 - 캠페인 주제에 따라 온오프라인 병행 실행을 통해 참여도 및 확산 효과 제고 ② (신규)시정공감확산단 : 시민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 홍보 기획․실행 - 시민에게 도움이 되고 공감이 필요한 시 정책 중 홍보 주제 선정 - 시민에게 정책을 알릴 수 있도록 캠페인 등 시민참여형 프로그램 기획 - 오리엔테이션 시, 정책에 대한 정보공유로 시정 이해도 및 주제선정 용이성 제고 ③ 콘텐츠제작단 : 영상, 소식지, 디자인 등 서울브랜드(서울) 콘텐츠 제작 - (영상) 다양한 주제의 서울(시정) 또는 서울브랜드에 대한 홍보 영상, 웹툰, UCC 제작 - (소식지) 프렌즈 활동, 서울브랜드 소식을 담은 카드뉴스, 3분 영상뉴스 제작 - (디자인) 프렌즈 전용 확장형 개발, 프렌즈 티셔츠․프렌즈 회원카드․프렌즈 행사용 현수막, 배너 등 각종 디자인 개발 등 - (자료집 발간) 프렌즈 활동성과를 담은 자료집 구성, 디자인 등 기획 전담 ④ (신규)글로벌홍보단 : 외국인의 서울브랜드 및 시정 해외 온라인 홍보 기획․실행 - 시정 및 서울브랜드에 대한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 SNS를 활용한 홍보·이벤트 기획 - 프렌즈가 제작한 영상, 소식지, 디자인 등 콘텐츠를 각 언어권별 (영어, 중어, 일어 등) 재구성 및 확산 󰏚 활동방법 : 분야별 팀 구성 후, 자율 기획 및 직접 실행 ○ 팀별 자유 논의를 거쳐 시기별 활동계획을 자체 수립하고 직접 실행 Ⅳ 세 부 운 영 계 획 추 진 내 용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모집 및 선발 모집공고(1.19.~2.16.) •••••• ••••> 신청서 접수(2.2.~2.16.) ••••> 팀구성 및 선발(2.28.) ••••> 위촉식 및 오리엔테이션 활동계획 자율논의 활동계획서 작성 및 멘토링 •••••• ••••> 역량강화교육 •••••• ••••> 활동계획 발표회 자율 활동 - 각 팀별 활동 •••••• •••••• •••••• ••••> - 활동성과 정리 •••••• ••••> 활동성과 보고회 - 인증서수여 및 우수팀 선정 ••••> 활동성과 확산 1 프렌즈 2기 모집 󰏚 모집개요 ○ 공고기간 : ’17. 1.19.(목) ~ 2.16.(목) ※ 4주간 ○ 접수기간 : ’17. 2. 2.(목) ~ 2.16.(목) ※ 3주간 ○ 방 법 : 온라인 공개 모집(서울소통파트너 통합모집) - 서울시 홈페이지, 서울브랜드 홈페이지 등 활용 - 프렌즈 활동 분야(4개)를 공개하여 분야별 참가자 구분 모집 ○ 선정자 발표 : ’17. 2.28.(화) - 시 홈페이지, 서울브랜드 홈페이지, 개인별 문자 전송 󰏚 선발 우대기준 ○ 외국인(다만, 팀 활동 참여를 위해 국내 거주·한국어 가능 외국인 우대) ○ 서울브랜드 확산 등 신청 분야 관련 활동 아이디어 제공하는 자 ○ 신청 분야와 관련된 활동 경력․경험이 있거나 관련 분야 전공자 ○ 서울브랜드 개발 참여자(모두의서울, 서울얼굴가꿈단, 서울프렌즈) 2 프렌즈 2기 구성 및 운영 󰏚 운영방향 ① 활동 분야에 따라 팀 구성 및 팀별 활동계획 자체 수립 - 모집 시 활동 희망분야 선택에 따라 팀별 인원 균형을 고려하여 팀 확정 ※ 필요한 경우 활동분야 내에서 활동 성격별 소그룹으로 재편성 가능 - 팀 단위 온라인 커뮤니티 또는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활동 분야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팀별 월 단위 활동계획 자체 수립․확정 ※ 중점활동 기간(3~9월), 1주/1회 활동 원칙, 다만, 7~8월은 2주/1회 활동 ② 단장 중심 프렌즈 자율 운영 및 팀장 중심 ‘팀 단위 자율 활동’ - 팀원 간 협의를 거쳐 팀장·부팀장, SNS 관리자, 활동 사진․영상 촬영자, 활동결과 보고서 작성자 등 팀원별 세부적인 역할과 임무 부여 - 프렌즈 활동계획 발표회 시, 단장·부단장·홍보매니저 등 프렌즈 임원진 선발 ③ 활동절차 월 단위 활동계획 세부 논의 및 확정 활동계획서 제출 (요청사항 포함) 자체 계획에 따라 자율 실행 활동보고서 제출 (현장사진, 실적 등) 팀 자율 결정 팀→도시브랜드담당관 팀 직접 실행 팀→도시브랜드담당관 󰏚 운영 활성화 지원 ① 프렌즈 자율운영단을 구성하여 소통창구로 활용 - 단장, 부단장, 홍보매니저, 팀장·부팀장 등 임원진 대상으로 구성 -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팀 단위 활동사항을 도시브랜드담당관과 공유․논의 - 임원진의 관심과 열정 독려를 위하여 정기회의 참석수당 지급 ② 사전 역량강화교육, 전문가 멘토 지정을 통해 활동에 대한 명확한 방향 제시 - 서울브랜드위원회 위원, 활동 관련 외부 전문가 등 서울브랜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자를 활용하여 분야별 책임 멘토 지정 ③ 프렌즈 전용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운영 - 페이스북을 콘텐츠 저장 및 SNS 확산을 위한 온라인 기본 플랫폼으로 활용 - 인스타그램 활용 프렌즈 활동사진과 영상 업로드 하여 시민 반응 모니터링 - 팀별 개별 밴드를 통하여 팀원 간 의견 교환 및 친목 도모 매체로 활용 - 단장 중심 프렌즈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운영․관리, 팀 단위 밴드 자율 운영 《 프렌즈 SNS 현황 》 https://www.facebook.com/iseoulufriends/ https://www.instagram.com/iseoulufriend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④ ‘ 놀이터’ 내 프렌즈 게시판 운영 - 프렌즈 소개 및 활동 페이지에 프렌즈 활동을 실시간 공개․공유 - 프렌즈가 직접 활동 성과(현장사진 등)를 실시간 업로드 《 프렌즈 게시판 현황 》 ⑤ 자원봉사자로 등록한 프렌즈에게 자원봉사시간 인정 -「서울특별시 자원봉사활동 지원 조례」에 근거하여 1일 4시간 이상 활동하는 경우 자원봉사시간 인정 ※ 자원봉사활동 인정 근거 법령 :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제7조(자원봉사활동의 범위) ⑥ 프렌즈 현장 활동 시 홍보효과 극대화를 위해 프렌즈 활동복 착용 󰏚 프렌즈 활동에 따른 인센티브 지원 ① 활동성과 보고회 시 프렌즈 평가결과에 따라 활동 우수 팀 선정․포상 ② 적극적인 활동과 실적 증빙을 위한 ‘ 프렌즈 인증서’ 수여 - 팀 활동 및 프렌즈 전체 활동에 70% 이상 참여 시 수여(참여 실적 관리) ③ 활동 성과품에 따른 원고료 등 지급 ※ 서울특별시 인재개발원 원고료 지급기준에 의거 지급 ④ 그 밖의 활동에 필요한 예산, 물품, 다과, 회의실 제공 등 적극 지원 3 위촉식 및 오리엔테이션 개최 󰏚 행사개요 ○ 일 시 : ’17. 3. 7.(화) 19:00 (예정) ○ 장 소 : 신청사 8층 다목적홀 󰏚 주요내용 ○ 서울브랜드 개발 과정과 의의, ’17 서울브랜드 활용․확산 계획 공유 ○ 프렌즈 2기 위촉 및 세부 운영방안 안내 - 프렌즈 1기의 활동내용, 성과물 등을 활용하여 프렌즈 소개 및 세부 분야설명 4 활동계획 발표회 개최 󰏚 행사개요 ○ 일 시 : ’17. 4.28.(금) 19:00 (예정) ○ 장 소 : 신청사 지하 2층 시민청 태평홀 󰏚 주요내용 ○ 팀 단위로 프렌즈 활동계획을 발표하고 프렌즈 간 아이디어 상호 교환 ○ 분야별 지정 멘토와 의견교환(오리엔테이션 시, 사전에 분야별 멘토 지정) 5 활동성과 보고회 개최 󰏚 행사개요 ○ 일 시 : ’17. 9.23.(토) 11:00 (예정) ○ 장 소 : 신청사 8층 다목적홀 󰏚 주요내용 ○ 프렌즈 2기 활동성과의 팀 단위 보고 및 자체 평가 - 평가 결과 우수 팀(전원)에게 서울특별시장 명의의 상장 수여 ○ 프렌즈 활동 성과와 제안을 담은 자료집(기록서) 발간 ○ 프렌즈 활동 성과를 확산할 아이디어 논의 ○ ’18년도 프렌즈 활동 방향, 운영 방식 등에 대한 자유 논의 및 제안 Ⅴ 추 진 일 정 󰏚 프렌즈 모집공고 : ’17. 1.19.(목) ~ 2.16.(목) 󰏚 프렌즈 접수 : ’17. 2. 2.(목) ~ 2.16.(목) 󰏚 팀구성 및 선정발표 : ’17. 2.17.(금) ~ 2.28.(화) 󰏚 위촉식 및 오리엔테이션 : ’17. 3. 7.(화) 󰏚 활동계획 자율논의 : ’17. 3. 7.(화) ~ 4.27.(목) ○ 역량강화프로그램 운영 및 멘토지정으로 계획서 완성도 및 실행가능성 제고 󰏚 활동계획 발표회 : ’17. 4.28.(금) 󰏚 현장 자율활동 : ’17. 5. 1.(월) ~ 9.22.(금) 󰏚 활동성과 보고회 및 인증서 수여 : ’17. 9.23.(토) ※ 10~12월 : 우수 성과물(영·중문화 등) 확산 추진 Ⅵ 소 요 예 산 󰏚 소요예산 : 금55,800,000원(금오천오백팔십만원) (단위: 천원) 구 분 산 출 내 역 소요예산 활동 성과품에 대한 원고료 등 활동 보고서, 제안서, 홍보 기사․사진, 영상, 웹툰 등 창작물 원고료 ※ 서울특별시 인재개발원 원고료 지급기준에 의거 지급 10,570 캠페인실행비 및 물품지원 캠페인실행비 및 물품제작지원 - 아크릴, 문구 등 150×3팀×7개월 3,150 활동복 구매 활동복(긴팔1,반팔1) 25×2회×100장 5,000 발표회 및 성과보고회 위촉장, 행사진행, 다과, 자료집 제작 등 8,000 팀(전체) 회의 다과 팀 회의 200×4팀×1회×7개월 5,600 역량강화교육 및 멘토활동 교육프로그램 운영비 및 멘토활동비 등 23,480 󰏚 예산과목 ○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시민주도형 서울브랜드 확산, 사무관리비(201-01), 시민참여 글로벌 거버넌스 운영 Ⅶ 행 정 사 항 󰏚 시민소통기획관 ○ 서울톡톡 전광판 등 영상매체, 서울시 대표 블로그(서울나들이, 서울마니아), 시민청 홈페이지․키오스크 등 시 보유 매체 홍보(시민소통담당관) ○ 내손안의 서울,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홍보(뉴미디어담당관) 󰏚 정보기획담당관 ○ 서울시 홈페이지 참여자 모집 페이지 구축 및 핫이슈존 배너 홍보 󰏚 시 산하기관 및 자치구 ○ 역사박물관, 시립미술관, 디자인재단, 문화재단 등 홈페이지, SNS 온라인 홍보 ○ 자치구 홈페이지, LED 전광판, SNS 등 보유 매체 홍보 󰏚 도시브랜드담당관 ○ 공모전 전문광고 사이트 등 크리에이터 유입이 많은 사이트 활용 집중 홍보 ○ 서울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웨이보, 페이스북 등 외국어 SNS 활용 홍보 󰏚 외국인다문화담당관 ○ 글로벌센터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 및 외국인 커뮤니티 활용 홍보 붙 임 1 프렌즈 2기 모집 안내 ‘ 프렌즈’ 는 시민이 만든 를 널리 알리고 시 정책에 대해 공감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구상·실행하는 시민참여단입니다. 지난해에 이어 2기를 모집하오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모집대상 : 서울브랜드를 사랑하는 누구나 ※ 국적, 연령, 지역, 성별 제한 없음 □ 모집기간 : 2017. 2. 2.(목) ~ 2. 16(목) □ 활동기간 : 2017. 3. 2.(목) ~ 12월 ※ 중점 활동기간(3월~9월), 1주/1회 활동 원칙, 7~8월은 2주/1회 활동 □ 모집인원 : 100명 ※ 분야별 20~30명 내외모집 □ 지원방법 ○ 서울시 홈페이지, 서울브랜드 홈페이지를 통해 활동 참여 신청서 작성 ※ 서울시 홈페이지(http://seoul.go.kr/), 서울브랜드홈페이지(http://brand.seoul.go.kr) □ 모집부문(분야) : 4개 분야 중 1개 분야 선택 ※ 붙임의 1기 활동내용 참고 ○ 시민참여캠페인 기획단 - 시민이 키우는 서울브랜드 확산을 위한 시민 참여 캠페인 기획 및 실행 ○ (신규)시정 공감 확산단 - 시민에게 도움이 되는 서울 시정 공감을 위한 홍보 기획·실행 ○ 콘텐츠 제작단 - 영상, 카드뉴스, 디자인 등 서울브랜드와 서울 홍보 관련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신규)글로벌 홍보단 ※ 외국인만 신청가능 - 시정 및 서울브랜드에 대한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 SNS를 활용한 홍보·이벤트 기획 - 프렌즈가 제작한 영상, 소식지, 디자인 등 콘텐츠를 각 언어권별 (영어, 중어, 일어 등) 재구성 및 확산 □ 선정발표 : 2017. 2. 28.(화) ○ 서울시 홈페이지, 서울브랜드 홈페이지 발표 및 개별 문자 발송 □ 문의처 : 서울시청 도시브랜드담당관(☎2133-6189, leca0123@seoul.go.kr) 붙 임 2 프렌즈 1기 활동내용 󰏚 시민참여캠페인 기획단(4개 팀) ○ ①서울 둘레길 걷기 축제 서울브랜드 홍보 부스 운영 ②선행 격려 프로젝트 ③1주년 기념일 시민 축하 핸드프린팅 이벤트 ④기관사 대상 감사 프로젝트 1팀 2팀 3팀 4팀 󰏚 서울의 매력 발굴․홍보단(4개 팀) ○ 공존, 열정, 여유 관련 서울의 숨은 매력 발굴하여 지도․가이드북 등 완성 ○ ①피맛골, 익선동, 항동철길의 숨은 매력 찾아서 알리기 프로젝트 ②서순라길 스토리 체험 프로젝트 ‘한밤의 순라잡이’ ③서울브랜드 핵심가치 여유 테마 ‘서울 시에스타’ 이벤트 ④만원의 행복(2편) 및 연남동~홍대 코스 가이드북(영, 중, 한) 제작 1팀 2팀 3팀 4팀 󰏚 서울브랜드 공감 확산단(1개 팀) ○ 서울시민의 일상 접점에서 만나는 공공 아트, 공익 캠페인 등 기획 및 실행 ○ 사진필터로 가치있는 것의 발견, 우범지대 가로등에 장승 모양의 조형물 설치로 ‘지킴’메시지 전달, 커피 컵 홀더를 이용한 공감메시지 확산 󰏚 서울브랜드 콘텐츠 제작단(영상, 디자인, 카드뉴스/웹툰) ○ 영상, 카드뉴스. 웹툰, 디자인 등 서울 또는 서울브랜드 콘텐츠 제작 및 확산 붙 임 3 2017년 서울소통파트너 지원 신청서 지원분야 □ 서울시민모니터 꼼꼼한 서울씨 서울브랜드 시민참여단 프렌즈 □ 서울을 바꾸는 좋은 생각 싱 크 □ 시민 참여 캠페인 기획단 □ 시정 공감 확산단 □ 콘텐츠 제작단 □ 글로벌 홍보단 ※ 외국인만 신청가능 인적사항 성 명 성별 남, 여 생년월일 주 소 직 업 연락처 집전화 : 핸드폰 : E-mail 활동경력 지원분야 관련 주요활동 시정관련 주요참여 활동 지원동기 및 활동계획 위 본인은 2017년 서울소통파트너에 참여하고자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2017. . . 신청인 (인) 서울특별시장 귀하 개인정보 제공동의 ○ 서울소통파트너 참여 신청과 관련 아래와 같이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보호법」제15조에 따라 관련 사항을 알려드리오니 동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 서울소통파트너 선정심사, 평가단 활동 등 - 수집․이용할 개인정보 : 성명, 성별, 생년월일, 주소, 직업, 연락처. e-메일, 등 -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2년 동의함□ 동의안함□ (동의함에 체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프렌즈 2기 구성·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629 생산일자 2017-01-2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한미혜 관리번호 D0000028778839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공기업관리 > 시민참여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