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6년 MICE 해외 홍보 및 프로모션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 보고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07 결재일자 2017.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MICE산업팀장 관광정책과장 하명희 권소현 01/05 김재용 2016년 MICE 해외 홍보 및 프로모션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 보고 2017.1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2016년 MICE 해외 홍보 및 프로모션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 보고 『2016년 MICE 해외 홍보 및 프로모션』사업 추진 결과 및 사업비 정산 내역을 검토하여 보고함 Ⅰ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MICE 해외 홍보 및 프로모션 󰏚 추진근거 ○서울시 국제회의산업육성에 관한 조례 ○ 2016년 서울 MICE 산업 육성 기본계획 (관광정책과-2453,’16.2.24) 󰏚 사업기간 : ‘16.1.1~ ’16.12.31 󰏚 사업내용 ○ 해외 MICE 전시회 참가 및 설명회 개최 ○ MICE 전문잡지 광고 및 미디어 팸투어 ○ 해외 MICE 타킷 온라인 마케팅 및 MICE 홈페이지 운영 󰏚 총사업비 : 1,231백만원 󰏚 추진방법 : 서울관광마케팅(주) 위탁대행 ‘16년 주요사업 추진결과 요약 ○ 해외 MICE 전문전시회 참가 및 설명회 개최 : 총 15회 (단독 6회) - 해외 MICE 전시회 : 총 8회 (서울 단독 4회, KTO 공동 4회) - 해외 현지 설명회 개최 : 총 7회 (서울 단독 3회, KTO 공동 4회) - 총 상담건 수 952건, 신규 유치 발굴 수 177건 ※ 전년대비 9% 증가 ○ MICE 전문매체 광고 및 미디어 팸투어 개최 - MICE 전문매체 광고 : 총 17회 (미구주 10회, 아·태 3회, 중국 4회) - 서울시 해외 MICE 미디어 팸투어 추진 : 총 3회 26명 (서울단독 2회, KTO 공동 1회) - 해외 MICE 매체 기사지원 : 총 22개 매체, 45건 ○ 해외 타켓 MICE 온라인 마케팅 - 뉴스레터 발행(9회), SNS 마케팅(facebook, twitter) : 포스팅 229건 - SNS 온라인 프로모션 : 75개국 2,523명 참여 - MICE 홈페이지 운영 (국 · 영 · 중 · 일) : 방문자수 215,495명 ※ 전년대비 실적 비교 구분 2015년 2016년 전 시 회 설 명 회 참가 횟수 전시회 설명회 전시회 설명회 8회 (단독4, 공동4) 8회 (단독5, 공동3) 8회 (단독3, 공동5) 7회 (단독3, 공동4) SMA 참가사 수 19개사 33개사 12개사 30개사 총 상담건수 660건 396건 622건 330건 신규유치 발굴건수 162건 12건 102건 75건 전미 문디 지어 광팸 고투 어 전문매체 광고 15개 매체 15건 12개 매체 17건 매체 기사작성 지원 23개 매체 31건 22개 매체 45건 미디어 팸투어 횟수 총 2회 15명 총 2회 14명 온 라 인 홍 보 웹진/뉴스레터 총 4회(국·영), 기사 56건 총 9회(국,영), 기사 282건 SNS 운영 포스팅 223건 포스팅 229건 온라인 프로모션 45개국 455명 참여 75개국 2,523명 참여 홈페이지 배너 광고 총 7회 - 홈페이지 방문자수 178,034명 215,495명 ○ 사업비 집행결과 (99.36% 집행) (단위:원) 사업비 위․수탁액 기지급액 집행금액 집행잔액 집행률 1,231,000,000 1,231,000,000 1,230,000,000 1,222,830,440 7,169,560 99.34% 2 사 업 추 진 실 적 1 해외 MICE 전시회 및 설명회 ○해외 MICE 전문전시회 참가 (총 8회: 서울단독 3회, KTO 공동 5회) - 핵심타깃 전시회 (독일, 중국, 싱가포르) 서울홍보부스 운영 3회 ▷ SMA 회원사 공동 상담부스 운영, 현지설명회 개최, 해외 MICE 전문매체 인터뷰, 포토 이벤트존 운영 - 유치관리 전시회 (멜버른, 상하이, 방콕, 라스베가스, 바르셀로나) KTO 운영 한국홍보부스 내 상담테이블 운영 5회 행사명 AIME IT&CM China IMEX Frankfurt CIBTM IT&CM Asia IMEX America ITB Asia ibtm World 지 역 대양주 중국 유럽 중국 아·태 미국 아·태 유럽 개최지 호주 멜버른 중국 상하이 독일 프랑크푸르트 중국 베이징 태국 방콕 미국 라스베가스 싱가포르 스페인 바르셀로나 개최일 2.23~2.24 4.6~4.8 4.19~4.21 9.7~9.8 9.27~9.29 10.18~10.20 10.19~10.21 11.29~12.1 참가형태 KTO공동 KTO공동 서울 단독 서울 단독 KTO공동 KTO공동 서울 단독 KTO공동 규모 96㎡ 100㎡ 60㎡ 60㎡ 90㎡ 108㎡ 27㎡ 119㎡ 국내 참가기관수 13개사 14개사 7개사 (SMA 6개사) 7개사 (SMA 6개사) 12개사 17개사 1개사 (SMA 없음) 18개사 상담실적 (SMA포함) 20건 상담 5건 발굴 (약 1,240명) 26건 상담 3건 발굴 (약 1,300명) 134건 상담 28건 발굴 (약 32,775명) 221건 상담 30건 발굴 (약 14,790명) 40건 상담 9건 발굴 (약 3,000명) 40건 상담 6건 발굴 (약 4,600명) 102건 상담 12건 발굴 (약 13,350명) 39건 상담 9건 발굴 (약 7,450명) STO 발굴내역 국제 1건 기업 4건 국제 0건 기업 3건 국제 13건 기업 3건 국제 6건 기업 6건 국제 1건 기업 8건 국제 6건 기업 0건 국제 3건 기업 9건 국제 6건 기업 3건 비즈니스 상담 총 622건 (SMA 회원사 실적 포함), 신규유치 가능 회의 102건 발굴 ※ 주요 발굴 회의 현황 회의명 규모(명) 개최시기 진행사항 국제전염성질병학회 3,000 2020 추진중 제64차 세계대중교통협회 세계총회 -UITP- 3,000 2021.6 추진중 국제의료품질 안전포럼 1,500 2018.9~10 추진중 WATEC (Water Technology Enviromental Control Conference) 1,200 2018 추진중 아시아 항공포럼 (Routes Asia Forum) 1,200 2019 추진중 기업여행 전문협회 글로벌 교육회의 500 2019 추진중 아시아 비자 보안 태평양 서밋 450 2017.5 유치 성공 국제혁신경영 전문학회 250 2018 추진중 중국 제약회사(SINOPHARM) 인센티브 관광] 200 2017.3 추진중 말레이시아 건강제품기업 (ZHULIAN) 인센티브 관광 200 2016.4 유치 성공 ※ 해외 MICE 전시회 참가 사진 독일 프랑크푸르트 IMEX 중국 북경 CIBTM 싱가포르 ITB Asia 호주 멜버른 AIME 2016 중국 베이징 IT&CM China 2016 태국 방콕 IT&CM Asia 2016 미국 라스베가스 IMEX America 2016 스페인 바르셀로나 ibtm world 2016 중국 북경 CIBTM 연계 세일즈 콜 ○해외 MICE 설명회 개최 (총 8회: 서울단독 3회, KTO 공동 4회) - 핵심타깃 지역 대상 (독일, 중국, 싱가포르) 연계 서울설명회 개최 3회 ▷ SMA 회원사 상담부스 운영, 서울 MICE 홍보 PT, 만찬 · 공연 ※ 해외바이어 만족도 조사 결과 : 중국 92%, 싱가포르 96% - KTO 주관 현지설명회 (독일, 중국, 싱가포르) 참가, 해외 관계자 상담 4회 행사명 프랑크푸르트 싱가포르 서울관광 MICE설명회 광저우 한국MICE대전 말레이시아 한국인센티브상품개발세미나 베이징 서울MICE설명회 홍콩 인센티브 로드쇼 우한 인센티브 로드쇼 지 역 유럽 아태 중국 아태 중국 아태 중국 개최지 독일 프랑크푸르트 싱가포르 중국 광저우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중국 베이징 홍콩 중국 우한 개최일 4.18 5.16 5.20~21 7.19 9.6 10.26 10.28 참가 형태 서울 단독 서울 단독 KTO공동 KTO공동 서울 단독 KTO공동 KTO공동 규모 47개사 57명 80개사 109명 212개사 297명 82개사 142명 86개사 123명 76개사 146명 79개사 187명 국내참가 기관수 7개사 (SMA 6개사) 22개사 (SMA 16개사) 42개사 22개사 9개사 (SMA 8개사) 19개사 19개사 상담실적 (SMA포함) 서울홍보PT 및 만찬 (상담회 없음) 231건 상담 49건 유치발굴 (7,640명 규모) 38건 상담 3건 유치발굴 (4,200명 규모) 19건 상담 9건 유치발굴 (2,310명 규모) 3건 상담 3건 유치발굴 (14,600명 규모) 11건 상담 4건 유치발굴 (1,000명 규모) 28건 상담 7건 유치발굴 (3,200명 규모) STO 발글내역 - 국제 2건 기업 4건 국제 0건 기업 3건 국제 0건 기업 9건 국제 0건 기업 3건 국제 0건 기업 4건 국제 0건 기업 7건 비즈니스 상담 총 330건 (SMA 회원사 실적 포함), 신규유치 가능 회의 75건 발굴 ※ 주요 발굴 회의 현황 회 의 명 규모(명) 개최시기 진행사항 중국 기업 (Amway China) 인센티브 관광 10,000 2019~2020 추 진 중 중국 화장품회사 (Weina) 인센티브 관광 2,100 2016.12 유치성공 말레이시아 보험회사 (Prudential) 인센티브 관광 900 2016.9 유치성공 말레이시아 기업(Hongleong Bank) 인센티브 관광 500 2016.9 유치성공 홍콩 보험회사 (Manulife) 인센티브 관광 300 2017 추 진 중 말레이시아 건설회사 (KIMLUN) 인센티브 관광 280 2016.9 유치성공 말레이시아 제약회사 인센티브 관광 120 2017.1 추 진 중 존슨 앤 존슨 아시아퍼시픽 HCCP 지역회의 110 2016.7 유치성공 홍콩은행 인센티브관광 100 2017.3~4 추 진 중 말레이시아 정수회사 (Coway Sales) 인센티브 관광 100 2016.10 유치성공 ※ 해외 MICE 전시회 참가 사진 프랑크푸르트 서울MICE설명회 싱가포르 서울 관광MICE설명회 베이징 서울 MICE설명회 2 MICE 전문매체 광고 및 미디어 팸투어 개최 ○해외 MICE 전문매체 광고 : (총 12개 매체 17회) - 주요 전시회 및 행사와 연계 광고 및 기사게재 - 지역별 현황 : 미주 6회, 구주 4회, 아·태 3회, 중국 4회 시 기 매체명 지역 추진사항 4월 Association Meetings International 구주 유럽 설명회 및 전시회 (IMEX Frankfurt) 연계 Head Quarters 구주 Business Traveler US 미주 China MICE Magazine 중국 중국 전시회 (IT&CM China) 연계 5/6월 M&C China 중국 중국 중마이 인센티브 단체 행사 연계 CEI 아태 Global Traveler US 미주 로터리 세계대회 행사 연계 Business Traveler US* 미주 7/8월 China MICE Magazine* 중국 서울 주요 행사 결과 연계 Business Traveler US* 미주 9월 South China Morning Post 중국 중국 설명회 및 전시회 (CIBTM) 연계 M&C Asia 아태 10월 TTG MICE 아태 태국 전시회 (IT&CM Asia) 연계 M&C (MEX America Special Show Report) 미주 미주 전시회 (IMEX America) 연계 11월 Head Quarters* 구주 구주 전시회 (ibtm World) 연계 11/12월 Meetings International 구주 12월 Business Traveler US* 미주 5월-10월 UIA monthly eNewsletter 온라인 UIA 국제기구 대상 서울홍보 * 보너스 광고 페이지 HQ (4월) China MICE (4월) CEI (5월) China MICE (9월) UIA 배너 (5월) UIA 배너 (10월) ○해외 MICE 미디어 팸투어 개최 (총 2회) - 1차 : 중화권 MICE 매체 기자 7인 · 시 기 : 2016.5.10.(화)~14.(토), 4박 5일 · 방문지 : 중마이 환영이벤트 행사장, 주요시설 (호텔, 컨벤션센터), 유니크 베뉴, 자전거 체험 등 · 기사개제 결과 매체명 게재시기 기사제목 페이지수 비용가치(USD) Global Traveler China 6월 会展界“明星之都” 2p 39,776 China International Conference & Exhibition 6월 a MICE Capital of "Yin and Yang" 7p 13,795 TTG China 6월 韩国首儿推出全新团队建设活动 1p 38,700 8월 首儿MICE特别之《处》打开会浆的无限可能 2p Travel Link Daily 7월 首尔会浆考察团-秘境之旅 2p 4,500 CEI 6월 Standout Event Spaces 2p 29,700 MIX 8월 Spirit of Seoul 6p 48,000 M&C Asia 8월 So far, Seoul Good 4p 32,000 합계 206,471 - 2차 : 미주권 MICE 매체 기자 7인 · 시 기 : 2016.11.21.(월) ~ 26(토), 5박 6일 · 방문지 : 서울 MICE WEEK, 주요 시설(호텔, 컨벤션센터, 유니크베뉴), 조계사, 전각 도장 체험, 가온’ 공연관람, 장구체험, 치맥 체험 · 기사개제 예정 매체명 게재시기 (17년 예정) 기사제목 페이지 수 비용가치 2페이지 기준 (USD) Smart Meetings 1월 예정  예정  20,200 CMW 1월 예정  예정  8,300 Mas Expos 1-2월 예정  예정  6,889 C&IT 2월 예정  예정  11,543 Business Traveler France 12월 예정  예정  3,345 TTG Russia 1-2월 예정  예정  9,927 AMI 1월 예정  예정  19,895 합계 80,099 총 소요예산 46백만원 대비 약 334백만원 가치 (7배) 광고 효과 1차 팸투어 2차 팸투어 ○ 해외 MICE 매체 대상 보도자료 배포 및 기사작성 지원 - 보도자료 배포 (7회) 및 기사화 : 총 35개 매체 59건 No 시기 보도자료 제목 1 5월 [중마이 관련] Seoul Welcomes its Largest Incentive Group Yet 2 5월 [국제로타리 관련] Six Thousand Rotarians Walk for Peace in Downtown Seoul 3 7월 [세계 3위 국제회의 도시 선정] Seoul Rises to Third in International Meeting Cities Ranking 4 8월 [서울패스 출시] Seoul Launches Discover Seoul Pass 5 11월 [서울 MICE 얼라이언스] Seoul MICE Alliance Boosts Membership 6 11월 [서울 MICE 얼라이언스] Expanded Seoul MICE Alliance Looks to the Future 7 12월 [서울까페쇼 ] Seoul’s Tailored Tour Support Comes Through for the Seoul Cafe Show - 해외 MICE 매체 기사작성 지원 : 총 22개 매체 45건 3 해외 MICE 타킷 온라인 마케팅 및 MICE 홈페이지 운영 ○ MICE 웹진제작 및 뉴스레터 배포 - 주요내용 : 서울 MICE 동향, 주요 뉴스, 지원 프로그램 홍보 총 56건 기사 (국/영문) - 배포방법 : 웹진 홈페이지 게재, 뉴스레터 발송 (총 11,117명 ) ※ 최다 클릭 기사 구 분 순 위 제 목 클 릭 수 국문 기사 1 서울커피투어버스, 커피와 서울을 동시에 즐기다 4,624 2 ‘청책토론회’ MICE 산업의 미래를 논하다 1,117 3 ‘나는 MICE 人입니다’ – 2016 SEOUL MICE WEEK 개최 956 4 서울MICE서포터즈를 아시나요? 836 5 서울의 신규 유니크베뉴를 소개합니다 485 영문 기사 1 Overseas Korean Adoptees Search for their Roots in Seoul 3,295 2 Coex ~ Jamsil Sports Complex, Center of the MICE Industry 3,060 3 Unlimited Wine Buffet at Bar Rouge, JW Marriott Seoul 3,030 4 Unique Venues Complete Unique Events 3,011 5 InterContinental Seoul COEX 5 Stars! 2,877 국문 웹진 영문 웹진 국문 뉴스레터(11월호) 영문 뉴스레터(11월호) ○ 서울 MICE 홍보 SNS (페이스북, 트위터) 운영 - 내용 : 서울 MICE 주요 소식(월간 행사 및 SMA 소식 등) 및 기사게재 - 실적 : 포스팅 229건, 반응 수 6,772건, 노출 수 2,813,321건 ․ 페이스북 팔로워 19,305명 (작년 대비 1,573명 증가) ․ 트 위 터 팔로워 1,935명 (작년 대비 142명 증가) ※ 반응 수 : 페이지 클릭, 코멘트, 공유 등의 반응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iceseoul 트위터 https://twitter.com/miceseoul ○ MICE 온라인 이벤트 진행 - 이벤트 내용 : 서울에서 어떤 활동을 하고 싶은가요? <서울 팀빌딩 프로그램 홍보 및 선호도 조사> ․ 선호도 조사 결과 : 1위 거리음식 투어 (49%), 2위 K-Pop 댄스 (24%), 태권도 (12%), 템플스테이 (8%), 나이트 라이프 (7%) ․ 참여자 경품 : 경품 내역 : $100 (5명)/ $50 (20명)/ $20 (50명), 총 75명 대상 해외사용 기프트 권 제공 - 추 진 기 간 : 16.11.21 ~ 16.11.30 (10일간) - 광 고 매 체 : 구글 GDN, 페이스 북, 인스타그램 No. 매 체 광고 방법 및 내용 1 구글 GDN (Google Display Network) - 15개의 다양한 사이즈의 배너제작 후 구글 GDN 웹사이트에 광고 진행 - 광고그룹 및 키워드 등록 ▸ 대 주제 3개 항목 46개 키워드 : Korea Tour, Seoul Tour, MICE 등 2 페이스북 광고 - 각 사이트에 공식 프로모션 진행 게시물 작성 후 광고 진행 - 광고 키워드 등록 ▸ 10개 관심사 등록 (관광, MICE, 비즈니스 여행자 관련) 3 인스타그램 광고 온라인 이벤트 팝업창 온라인 이벤트 페이지 이벤트 페이지 상세 ○ MICE 홈페이지 운영 및 관리 - 운영언어 : 총 4개 (국/영/중/일문) - 주요내용 : 서울 MICE 인프라, 지원사항, SMA 회원사 등 MICE 관련 정보 - 방문자 통계 (전년 대비 총 방문자 23.6% 증가) 구 분 2015.1.1~11.30/(명) 2016.1.1~11.30/(명) 국 문 95,890 166,983 영 문 64,042 37,788 일 문 6,940 8,259 중 문 7,438 2,465 총 계 174,310 215,495 ○ 서울 MICE 홍보 사진 무료 다운로드 (photos.miceseoul.com)용 사진촬영 - 촬영대상 : 서울 소재 주요 관광 · MICE 인프라 및 주요 행사 - 촬영방법 : 전문 사진촬영기사 섭외, 현장 답사 및 사진 촬영 ․ 팀빌딩 (Artee Pedicab, 김치만들기, 장구체험, K POP DANCE, 거리음식, 태권도, 국악/한식체험, 조계사) ․ MICE Seoul (답사현장, 서울 MICE WEEK)/ 관광 (덕수궁 풍경, Night Life, 선유도, 낙산공원) ․ 유니크 베뉴 (서울대공원), 문화 (아라리오 뮤지엄) - 주요내용 : 총 17회 촬영, 7개 분류별 170장 업로드 ※ 2016년도 사진 전체 다운로드수 (6,779회) 순번 카테고리 장소명 다운로드 수 순번 카테고리 장소명 다운로드 수 1 유니크베뉴 영빈관 653 6 유니크베뉴 탑클라우드 293 2 관광 거리음식투어 457 7 관광 나이트 라이프 292 3 유니크베뉴 세빛섬-플로팅아일랜드컨벤션 394 8 유니크베뉴 라움 아트센터 275 4 팀빌딩 K-Pop Dance 370 9 관광 경복궁 261 5 관광 반포대교 달빛 무지개 분수 333 10 유니크베뉴 워킹온더클라우드 260 3 주요 성과 및 보완 과제 󰏚 주요성과 ○ 비즈니스 관광분야 세계적인 양대 매체, ‘16년 최고의 MICE 도시로 서울 선정 ① 글로벌 트래블러 : 13th Global Traveler Tested Awards - 2016 최고의 MICE 도시(Best MICE City)로 선정 ※ 13년 · 15년 이어 3번째 수상 - 2013년, 2015년도 이어 3번째 수상 ② 비즈니스 트래블러 US : 28th Best in Business Travel Awards - 5년 연속 (2012~2016년) 2016 최고의 국제 비즈니스 미팅 목적지로 선정 (Best International Business Meetings Destination) ○ 신규 MICE 발굴건수 상승 및 대규모 행사 유치 견인 - 전년대비 해외 전시회 설명회 예산축소 (’15년 857백만원 ⇒ ’16년 504백만원)로 인한 단독행사 감소에도 불구 (’15년 단독행사 9회, KTO 공동행사 7회 ⇒ ’16년 단독행사 6회, KTO 공동행사 9회 ) , 신규 MICE 발굴건수 상승 (’15년 174건 ⇒ ’16년 177건) 및 유치성공 (7건, 4,360명) 󰏚 보완과제 및 개선방안 ○ 해외 핵심 여행사 및 관계자와의 긴밀한 네트워크 형성 필요 - 중국 및 아시아권 인센티브 관광 주요 송출 여행사와의 지속적인 관계유지 필요 ○ 서울시 지원제도에 대한 전략적인 해외마케팅 부재 - 해외도시의 경우 지원패키지를 개발하여 대대적인 마케팅 시행 중 ○ 온 ·오프라인 홍보메세지가 통합적으로 전개되지 않아 시너지 효과 부재 개선방향 ❖ 해외 프로모션 활동과 연계하여 주요 해외여행사 관계자 대상 세일즈콜 확대시행 ❖ 지원 패키지 브랜드 네이밍을 통한 효율적 해외 마케팅 추진 ⇒ 서울시 지원내역과 업계 할인사항을 패키지로 묶어 브랜드 마케팅 ❖ 월별 핵심 홍보스토리를 발굴하여 국내․외 서울 MICE 관련 통합메시지 전달 4 사업비 정산 󰏚 사업비 집행내역 : 99.34% (단위 : 원) 사업비 위․수탁액 기지급액 집행금액 집행잔액 집행률 1,231,000,000 1,231,000,000 1,230,000,000 1,222,830,440 7,169,560 99.34% 󰏚 집행내역 구분 항목 집행액(공급가액) 사 업 경 비 해외 MICE 전시회 및 설명회 503,902,557 해외타켓 MICE 온라인 마케팅 79,235,201 MICE 홈페이지 유지보수 26,076,407 해외 MICE전문잡지 광고 및 미디어 팸투어 193,269,248 보조전문인력 44,871,970 인건비 (사업비 × 10.8%) 132,948,000 ① 사업경비 소계 980,303,383 ② 일반관리비 (①×5%) 49,015,169 ③ 위탁 수수료 (①+②)×8% 82,345,484 ④ 사업비 소계 ((①+②+③) 1,111,664,036 ⑤부가세 (④× 10%) 111,166,404 총계 1,222,830,440 󰏚 정산서 검토결과 ○ 본 사업이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 내에서 완료되었으며, 정산서에 기재된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검토한 결과 이상 없이 집행됨 󰏚 정산결과 조치계획 : 집행 잔액 세외 수입 처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6년 MICE 해외 홍보 및 프로모션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07 생산일자 2017-01-0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하명희 관리번호 D0000028651032
분류정보 경제 > 통상협력 > 신성장동력·고부가서비스산업 > MICE관광사업추진 > 서울MICE산업육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