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6년 외래관광객실태조사」사업결과 및 정산검토 보고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16 결재일자 2017.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박정화 조성호 01/05 김재용 「2016년 외래관광객실태조사」 사업결과 및 정산검토 보고 2017. 1.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2016년 외 래 관 광 객 실 태 조 사 사 업 결 과 및 정 산 검 토 보 고 외래관광객의 시각에서 서울관광 실태를 정밀하게 진단・분석하기 위해 실시한 「2016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사업의 추진결과 및 사업비 정산내역을 보고함 Ⅰ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6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 사업기간 : 2016.1.1 ~ 2016.12.31. 󰏚 사업목적 ○ 관광업계, 전문가, 유관기관 종사자간 집단심층토론을 바탕으로 서울관광에 대한 평가, 문제점 진단 및 서울관광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대안 모색 ○ 서울을 방문한 외래관광객의 관광행태와 불편사항을 조사·분석하여 관광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 󰏚 주요사업 ○ 서울관광 혁신과제 도출을 위한 전문가 심층면접(FGI) ○ 2016년 서울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설문조사, 집단심층면접) 󰏚사업방식 : 서울관광마케팅(주) 대행 󰏚 총사업비 : 170백만원 (단위 : 원) 사업비 위․수탁액 기지급액 집행금액 집행잔액 (반납액) 집행률 170,000,000 170,000,000 170,000,000 160,285,238 9,714,762 94.29% Ⅱ 주요 추진실적 ‘16 주요사업 추진결과 요약 ○ 서울관광 혁신과제 도출을 위한 전문가 심층면접(FGI) -전문가 심층면접결과 등을 주로 반영하여, 2016년 3월 서울관광 질적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한 서울관광 혁신 대책(서울관광 3無3强) 수립 부당요금 덤핑상품 여행불편 환대・배려 관광안내 관광콘텐츠 불편, 불만, 불신을 초래하는 3요소 혁파 만족도와 지속성장 가능성을 높일 3요소 강화 ○ 외래관광객 실태조사(개별면접조사) -2009년~2016년 현재까지 8년간 지속적으로 서울관광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함 ('16년 3,000명 (상·하반기 각1,500명) 실시) - 2016년에는 응답자(관광객)의 여행 시간 흐름에 따라 문항을 순차적으로 재구성하여 응답의 편의성과 내용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함 - 주요 조사결과, 전반적인 만족도, 재방문의향, 추천의향 모두 상승세 ○ 외래관광객 집단심층면접(FGI) - 기존 정량조사(Survey)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외래관광객이 실제적으로 체감하는 서울관광 경험을 심층적으로 조사하여 서울관광의 특징(장점, 단점 등) 파악 - 서울 여행실태, 서울관광 평가(만족도, 이미지의 변화 등)를 비교 분석 ○ 사업비 집행결과(총괄) (단위 : 원) 사업비 위․수탁액 기지급액 집행금액 집행잔액 (반납액) 집행률 170,000,000 170,000,000 170,000,000 160,285,238 9,714,762 94.29% Ⅲ 세부 추진내용 1 서울관광 혁신과제 도출을 위한 전문가 심층면접조사(FGI) ○ 조사방법 : 전문가 심층면접조사(FGI) (리서치 전문기관) -조사일시 : 2016. 3. 3(목)~3. 4(금), 2일간 -조사대상 : 3개 그룹으로 나누어 조사 시행(관광업계, 전문가, 유관기관) 전문가(그룹 Ⅰ) 관광업계(그룹 Ⅱ) 유관기관(그룹 Ⅲ) ① 관광 분야 교수(3명) ② 관광 분야 연구원(2명) ③ 여행전문 기자(1명) ① 한국여행업협회 ② 한국외식업중앙회 ③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협회 ④ 관광특구협의회 ⑤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① 한국방문위원회 ② 한국관광공사 ③ 관광경찰대 ④ 서울관광마케팅(주) ⑤ 자치구 ○ 조사결과 : 서울관광의 문제점과 대안 도출 서울관광의 문제점 대 안 탐 색 ① 부당요금이 서울관광 신뢰도 실추 상품정가제, 택시 표준요금제, 부당요금 신고 방안 홍보, 단속의 실효성 강화 ② 저가덤핑상품 판매로 관광객 불만 증가 양질의 상품개발 정책지원, 저가/저질상품 취급업체 처벌강화, 무허가 숙박시설 단속강화 ③ FIT를 고려한 관광수용태세 미비 관광객 이동편의를 고려한 기반시설 정비, 안내표지판・메뉴판 정비로 언어불편 해소 ④ 관광객과 시민간 상호 배려 부족 관광객을 대하는 환대의식 고취, 현지의 문화와 규범을 배려하는 책임관광 유도 ⑤ FIT를 위한 세심한 관광안내 부족 종합관광안내센터 설치, 온라인・모바일을 통한 관광정보 제공기능 강화, 맞춤형 안내인력 양성 ⑥ 서울의 다양한 매력을 보여주는 콘텐츠 부족 다양한 관광콘텐츠 소비 유도, 유명관광지외 공간으로 관광객 분산, 특색있는 기념품 개발 2 외래관광객 실태조사(Survey) 󰏚 조사개요 ○ 조사대상 : 서울방문 후 출국하는 만15세 이상 외래관광객 ○ 조사방법 : 일대일 개별 면접조사 ○ 조사장소 : 김포공항, 인천공항 ○ 표 본 수 : 3,000명 (상·하반기 각1,500명씩) ○ 조사시기 : 1차 조사('16년 5월), 2차 조사('16년 10월) 󰏚 주요결과 ○ 방문목적 : 여가․휴가(49.7%→54.0%), 쇼핑(20.1%→16.2%), 업무(12.7%→13.7%), 식도락(8.8%→8.7%) 순 ○ 방한횟수 : 평균방문횟수(3.26회⟶ 1.95회↓), 재방문율(47.9% ⟶ 41.9%↓) 감소세 - 일본인 평균방문횟수가 3.13회로 가장 높고, 중국인 평균방문횟수는 1.74회 - 일본인 재방문율이 69.6%로 가장 높고, 중국인 재방문율은 37.8%로 나타남 ○ 체류기간 : 한국체류(6.58일⟶ 5.01일), 서울체류(5.18일⟶ 4.41일) 감소세 ○ 여행정보 입수경로 - 인터넷(80.5%), 친구․친지·동료(64.7%), 여행사(31.9%) 순 - 인터넷 중 포털사이트(86.9%), 소셜미디어(31.5%), 여행사 홈페이지(27.0%) 순 ○ 서울시 제공 관광정보 이용경험 : 51.4% - 서울관광가이드북 및 지도(39.8%), 서울관광홈페이지(15.6%), 서울관광소셜미디어(7.9%) 순 ○ 이용 숙박시설 : 중저가 숙박시설의 이용율 증가 구 분 호텔 게스트하우스 레지던스 친척/친구집 모텔 유스호스텔 2016년 71.4 8.1 8.2 5.3 2.2 2.5 2015년 74.1 11.2 6.0 4.6 2.8 1.9 ○ 이용 교통수단 : 지하철(57.2%), 택시(30.7%), 버스(5.9%) 순 ○ 주요방문지 - ‘명동’, ‘4대 고궁’, ‘롯데면세점’, ‘N서울타워’, ‘롯데백화점’, ‘동대문시장’, ‘국립중앙박물관’ 등을 주로 방문하고 있음 - 가장 좋았던 방문지는 ‘명동’, ‘N서울타워’, ‘4대 고궁’, ‘롯데면세점’, ‘롯데월드’ ‘홍대’, ‘동대문’ 등 ○ 주요관광활동 - 쇼핑(91.3%), 식도락(69.3%)이 주요 관광활동으로, 가장 좋았던 활동 역시 쇼핑(76.5%), 식도락(57.7%)으로 나타남 ○ 음식체험 : 서울 하면 떠오르는 음식은 ‘김치(29.9%)’, ‘불고기(18.7%)’, ‘비빔밥(9.2%)’ 순 ○ 쇼핑장소 : 시내면세점(54.5%), 편의점(48.7%), 백화점(42.6%), 공항면세점(39.1%), 전통(재래)시장(38.7%), 대형할인매장(27.7%) 등 다양 ○ 쇼핑품목 : 향수·화장품(74.0%), 의류(57.6%), 식료품(35.8%) 순 ○ 관광안내서비스 : 35.2%가 길안내, 관광정보제공, 통역 등의 관광안내서비스를 이용 ○ 모바일인터넷 : 모바일인터넷 이용(84.9%) , 72% 모바일 사용환경에 만족(72%) ○ 1인당 평균 지출경비 : 197만원(전년 대비 30만원 감소) - 체류일정 감소(5.2일 → 4.9일)로 인한 숙박비, 식음료비 등을 포함한 총지출경비 감소 - 개별여행객 : 평균 215만원 지출(중국인 268만원, 일본인 115만원 지출) - 단체여행객 : 평균 177만원 지출 (미주 229만원, 중국인 217만원, 일본인 114만원 지출) ○ 전반적만족도 : 4.15점(전년 대비 0.01점 증가) 구분 출입국 절차 쇼핑 음식 즐길거리 대중교통 관광안내서비스 언어소통 관광지 매력도 숙박 2015년 3.91 4.08 4.03 3.72 3.99 3.77 3.37 3.85 4.01 2016년 3.95 4.13 4.07 3.96 4.07 3.86 3.49 4.0 4.1 구분 여행경비 치안 서울시민 친절도 관광종사원 친절도 이용 관광상품 가이드 전문성 가이드 친철성 전반적 만족도 종합 만족도 2015년 3.82 4.14 3.97 - 3.84 4.05 4.09 4.14 3.91 2016년 3.87 4.2 4.06 4.1 3.99 4.07 4.09 4.15 4.01 ○ 재방문의향 : 4.24점('14년) → 4.15점('15년) → 4.28점('16년) ○ 추천의향 : 4.24점('14년) → 4.16점('15년) → 4.28점('16년) 3 외래관광객 집단심층면접조사(FGI) 󰏚 조사개요 ○ 모집방법 - 서울관광홈페이지(visitseoul.net) 홈페이지 및 주요 SNS(위쳇, 웨이보, 페이스북 등) 등 모집공고 게시 ○ 조사기간 : 2016. 5월 2일~17일 ※ 중국 노동절 및 일본 골든위크 전・후, 서울시 환대주간 포함 ○ 조사대상 : 7개 그룹 29명 (※ 국가별 방문 관광객 비율 고려) 5월 2일(월) 5월 3일(화) 5월 4일(수) 5월 12일(목) 5월 17일(화) 중국 (4명) 일본 (6명) 중국 (3명) 대만/홍콩 (3명) 구미주 (6명) 동남아시아 (4명) 중국 (4명) ○ 주요내용 - 정량조사(Survey)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외래관광객이 실제적으로 체감하는 서울관광 경험을 심층적으로 조사하여 서울관광의 특징(장점, 단점 등) 파악 - 서울 여행실태, 서울관광 평가(만족도, 이미지의 변화 등)를 비교 분석 󰏚 주요 조사결과 ○ 관광활동 : FIT 증가에 따라 체험형 관광수요 증가 - '고궁안에서 한복체험', '게스트하우스에서 치킨 시켜 먹기' 등은 관광객들의 니즈가 기존 '서울관광지 유람형'에서 '서울시민 생활 체험형'으로 변화 - 구미주지역, '한국전쟁', '분단국가'에 대한 호기심이 서울을 방문하는 계기로 작용 ○ 서울의 이미지 : 젊은 청춘의 도시 - ‘계속 발전하는’, ‘새로운’, ‘젊은’ 등 역동성을 갖은 변화의 도시를 서울의 이미지를 꼽고 있었음 - ‘아시아’(일본제외)지역의 경우 ‘하이테크’, ‘최첨단의’, ‘앞선’, ‘창조적인’ 등의 기능적 이미지 - ‘구미주’ 그룹의 경우 ‘전통적인’, ‘고풍스런’ 등 감성적인 역사 문화적 이미지 ○ 서울관광의 매력 : 다양성’과 ‘편의성’ - 과거와 현재의 시간이 공존하는 공간 밀집(예 : 인사동, 청계천, 종로, 명동) - 다양한 음식과 쇼핑을 언제든지 쉽게 즐길 수 있는 상점들 - 도심 곳곳이 완벽한 수준의 대중교통으로 연계되어 이동이 편리 ○ 서울시민의 모습 : '매우 친절하고, 따듯한' - 외형적 모습 : '여유 없는', '발걸음이 빠른', '무뚝뚝한 표정' - 내면적 모습 : '매우 친절하고, 따듯한' ○ 서울관광 향후 과제 : 다른 문화권 관광객에 대한 배려 - 서울관광의 질적 성장과 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한 다른 나라의 종교와 문화 등을 고려한 관광인프라 확충 필요 Ⅳ 평가 및 개선방안 󰏚 평 가 ○ 2009년~2016년 현재까지 8년간 지속적으로 서울관광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함 ○ 2016년 개선사항 - 응답자(관광객)의 여행 시간 흐름에 따라 문항을 순차적으로 재구성하여 응답의 편의성과 내용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함 - 기존 설문조사 방식에 심층면접(FGI)방식을 도입하여 체계적인 조사를 진행함 ○ 서울방문 외래관광객의 여행 및 소비실태, 만족도, 관광상품 이용현황 등에 대한 조사를 통해 관광객의 성향 및 서울의 관광환경 실태를 파악 ○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서울시 관광정책의 수립, 관광사업체 경영을 위해 현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기초통계자료로 적극 활용 󰏚 개선방안 ○ 기존 연간 1~2회 비정기적으로 실시하였던 실태조사를 매월(월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관광 성수기 비수기, 계절적 특성 등을 반영함으로써 통계의 신뢰성 확보(*시정통계품질진단 결과 반영) ○ '16년 새롭게 도입한 정성조사인 FGI 조사결과의 대표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표본을 확대하여 보다 많은 관광객의 의견 수렴 ○ 기존 정량조사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관광객들이 입국부터 출국까지 느끼고 경험하는 서울관광의 매력성과 문제점을 관광현장에서 외국인의 시각에서 구체적으로 파악 Ⅴ 사업비 정산 󰏚 총괄내역 ○ 총 사업비 : 170,000,000원 ○ 총 집행액 : 160,285,238원 (집행율 : 94.29%) (단위 : 원) 사업비 위․수탁액 기지급액 집행금액 집행잔액 (반납액) 집행률 170,000,000 170,000,000 170,000,000 160,285,238 9,714,762 94.29% ○ 세부 내역 구 분 내 역 금 액 사업경비 서울관광 혁신과제 도출을 위한 심층면접 9,090,909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설문조사, FGI) 98,700,000 운영비 2,344,552 인건비 18,360,000 ① 사업경비 소계 128,495,461 ② 일반관리비(①×5%) 6,424,773 ③ 위탁 수수료(①+②)×8% 10,793,619 ④ 사업비 소계(①+②+③) 145,713,853 ⑤ 부가세(④×10%) 14,571,385 총 사업비 합계 160,285,238 󰏚 정산서 검토결과 ○ 본 사업이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 내에서 완료되었으며, 정산서에 기재된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검토한 결과 이상 없이 집행됨 󰏚 정산결과 조치계획 ○ 집행잔액에 대해서는 세외수입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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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16 생산일자 2017-01-0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정화 관리번호 D0000028650907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정책 > 관광정책기획 > 관광정책수립및추진 > 관광산업현장통계및동향조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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