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6 한강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결과 관련 분야별 개선계획 보고회 개최 계획

문서번호 문화홍보과-4353 결재일자 2016.12.29.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한강사업본부장 강우원 김경원 이상국 12/29 황보연 협 조 2016 한강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결과 관련 분야별 개선계획 보고회 개최 계획 2016.12 한강사업본부 (문화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설문(1:1현장)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관련부서 및 민간 협력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보도자료 제공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6 한강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결과 관련 분야별 개선계획 보고회 개최 계획 한강공원의 시설 및 환경, 한강몽땅 여름축제와 야외수영장, 한강봄꽃축제 등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미흡 및 추가 개선이 필요한 항목에 대한 개선계획 보고회를 개최하여 2017년도 사업에 적극 반영하고자 함. Ⅰ 만족도 조사개요  기 간 : 2016년 4월~11월(8개월간)  조사대상 : 2016년 11개 한강공원 이용시민(총 1,880명) 조사방법 : 전문면접원과 이용시민과의 1:1 현장면접조사  내 용 : 한강공원 4개 분야 만족도 조사 실시 조사기관 : ****** Ⅱ 조사결과 분석 및 요약 ―❶ 종합 ① 한강공원 분야별 만족도 점수 1) 종합만족도 : 차원별 세부항목의 만족도와 중요도를 반영하여 합산한 만족도 2) 2015년 만족도 : 2015년 만족도 점수 구분 한강공원 시설․환경 야외수영장 한강몽땅 여름축제 한강봄꽃축제 종합만족도1) 74.6 (73.8)2) 78.2 (77.0) 79.1 (75.3) 74.33) 3) 한강봄꽃축제는 2016년 최초 조사 한강공원에 대한 시민 만족도는 74.6점으로 분석됨 동일한 만족도 평가모델을 활용한 서울시 행정서비스 시민만족도 조사결과(‘15년)와 비교한 결과, 상위 평가된 수준 <그림 2-1> 종합만족도 비교자료 1 ※ 2015년 행정서비스 시민만족도 조사결과 참조 : 총 6개 분야 행정서비스 만족도 측정 <그림 2-2> 종합만족도 비교자료 2 ―❷ 분야별 만족도 ① 한강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 종합만족도 : 71.3점으로 전년(67.9) 대비 3.4↑) ❍ 만족도 세부 점수 ① 한강공원 만족도 접근성 이용편리성 시설관리상태 안전성 조경 및 경관 2016년 2015년 2016년 2015년 2016년 2015년 2016년 2015년 2016년 2015년 만족도 72.5점 73.3점 75.8점 75.2점 74.1점 73.4점 72.1점 70.3점 77.8점 76.6점 gap -0.8점 +0.6점 +0.7점 +1.8점 +1.2점 ❍ 항목별 개선사항 차원 관리번호 개선내용 시민좌담회 의견․사례 회신부서 접근성 1-1 표지판 등 안내체계 나들목 안내가 충분하지 않아, 진입로를 찾기 어렵다. 시설관리과 1-2 주차장 이용 편리성 주말에 주차관리가 되지 않는다. 공원기획과 이용편리성 1-3 공중화장실 이용편리성 여성화장실의 비중을 늘려야 한다. 환경과 1-4 매점이용 편리성 매점 음식의 경우, 가격대비 퀄리티가 매우 떨어진다. 운영총괄과 시설관리상태 1-5 공중화장실 관리상태 간이 화장실의 경우, 청결도가 일반 화장실에 비해 떨어진다. 환경과 1-6 매점 관리상태 매점의 청결도 및 친절도가 아쉽다. 운영총괄과 안전성 1-7 통행 안전성 자전거 속도 규제가 반드시 필요하다. 계도보다는 단속 위주 운영총괄과 1-8 야간 조명상태 한강으로 연결되는 나들목이 어두워 안전에 문제가 있다. 기전설비과 조경 및 경관 1-9 녹지 관리 잔디가 훼손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녹지과 1-10 녹지 충분성 나무그늘 등 여름더위를 피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 녹지과 ※ 시민좌담회 의견사례를 포함한 종합적인 대책을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포함하여 제출 ② 한강 야외수영장 만족도 (공원기획과) ❍ 종합만족도 : 78.2점으로 전년(77.7) 대비 0.5↑) ❍ 만족도 세부 점수 ② 한강 야외수영장 만족도 접근성 이용편리성 시설관리상태 안전성 2016년 2015년 2016년 2015년 2016년 2015년 2016년 2015년 만족도 77.2점 76.7점 77.9점 76.4점 75.5점 74.8점 85.9점 81.9점 gap +0.5점 +1.5점 +0.7점 +4.0점 ❍ 항목별 개선사항 차원 관리번호 개선내용 시민좌담회 의견․사례 접근성 2-1 자가차량 이용 편리성 주차선이 없는 곳에 주차를 하는 등, 주차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2-2 입장 절차 및 과정 용이성 예매 창구의 위치를 명확히 안내해주면 좋겠다. 이용편리성 2-3 휴식공간 이용 편리성 파라솔이 부족하고, 샤워장에 온수가 나오지 않아 불편하다. 2-4 매점이용 편리성 파라솔과 매점 테이블이 부족하다. 시설관리상태 2-5 휴식공간 관리상태 한강공원 일반 화장실에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는 것처럼 야외수영장 화장실에도 에어컨이 설치되면 좋겠다. 안전성 2-6 시설물 안전성 수영장 계단에 안전바를 설치하여 유아, 고령자의 안전 배려가 필요하다. ꊳ 한강몽땅 여름축제 만족도 (총무과) ❍ 종합만족도 : 79.1점으로 전년(72.0) 대비 7.1↑) ❍ 만족도 세부 점수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 운영 사회적 공헌도 2016년 2015년 2016년 2015년 2016년 2015년 만족도 81.6점 76.8점 76.8점 73.8점 82.0점 76.8점 ③ 한강몽땅 여름축제 만족도 만족도 구성차원 중, ‘사회적 공헌도’ 차원의 만족도가 82.0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난 가운데, ‘프로그램 운영’(76.8점) 차원은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하위 평가됨 ❍ 항목별 개선사항 차원 관리번호 개선내용 시민좌담회 의견․사례 프로그램 내용 3-1 프로그램 다양성 [한강여름캠핑장] 캠핑장 내 가족단위 참여 컨텐츠가 필요하다. 3-2 목적과 취지 적합성 [일렉트로대시] 포토존이 너무 많이 설치되어 걷는데 많은 방해가 되었다. 프로그램 운영 3-3 사전홍보를 통한 정보제공 현장 대기 시간에 대한 사전안내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3-4 현장안내 적절성 [한강물싸움축제] 티켓 수령시, 창구가 굉장히 복잡했다. ꊴ 한강봄꽃축제 만족도 (문화홍보과) ❍ 종합만족도 : 74.3점 (최초조사로 전년도 비교자료 없음) ❍ 만족도 세부 점수 ④ 한강봄꽃축제 만족도 전시 및 프로그램 내용 차원 만족도 행사 및 프로그램 운영 차원 만족도 행사 효과성 차원 만족도 만족도 74.6점 72.9점 76.8점 만족도 구성차원 중, ‘행사 효과성’ 차원의 만족도가 76.8점으로 가장 높은 수준으로 평가된 반면, 행사 및 프로그램 운영차원에 대한 만족도는 72.9점으로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됨 [참조 : 타 공공기관축제 만족도 조사 비교자료] 문화체육관광부에서 ‘15년도에 실시한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 보고서의 지자체 설문조사 결과와 비교 분석한 결과, 타 동일유형(꽃 축제)의 축제 대비 높은 만족 수준 2015년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 보고서1 (지자체 설문조사 부문 결과) 2016년 한강공원 봄꽃 축제 부여 서동연꽃축제 마산 가고파 국화축제 담양 대나무축제 72.0점 69.7점 62.8점 74.3점 ❍ 항목별 개선사항 차원 관리번호 개선내용 시민좌담회 의견․사례 전시 및 프로그램 내용 4-1 프로그램 다양성 프로그램 다양화를 통한 즐길거리 확보 필요 행사 및 프로그램 운영 4-2 사전홍보를 통한 정보제공 옥외광고물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한 정보제공 채널 확대 4-3 편의시설 이용편리성 행사장 인근 그늘막, 음수대 등 편의시설 확충 필요 행사 효과성 4-4 한강공원 대표축제 적합성 축제규모(축제지역) 확대를 통한 서울대표축제로서의 성장 기대 Ⅲ 행정사항 󰏅 개선계획 제출 : ’17.1.5(목)限 구 분 개선계획 회신 사항 회신부서 한강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 5개 차원 10개 내용 해당 부서 한강 야외수영장 만족도 조사 4개 차원 6개 내용 공원기획과 한강몽땅 여름축제 만족도 조사 2개 차원 4개 내용 총무과 한강봄꽃축제 만족도 조사 3개 차원 4개 내용 문화홍보과 󰏅 만족도 조사 개선계획 보고회 개최 ❍ 일시 : 2017년 1월 13일(금) ❍ 내용 : 개선사항 및 계획 보고(담당과장 발표) 및 토론 붙임 : 1. 2016년 한강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 보고서 1부. 2. 2016년 만족도 조사 개선계획 회신 양식(샘플)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 (693.5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2016년 한강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_최종보고회_월드리서치_20161221_최종(4장 조사개선방안 추가).pptx

    비공개 문서

  • 붙임2. 2016년 만족도 조사 개선계획 회신 양식(샘플).hw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6 한강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결과 관련 분야별 개선계획 보고회 개최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4353 생산일자 2016-12-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우원 (02-3780-0760) 관리번호 D000002859390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한강문화예술축제활성화 > 한강공원이용자만족도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