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광역교통체계의 연계성 증진방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제 1 절 연구의 배경2002년 서울시 가구통행 실태 조사결과를 보면 수도권 광역교통통행 특성이 외국 대도시권의 광역교통통행 특성과 비교할 때 매우 차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광역교통이라 함은 대중교통(Mass Transit)의 의존도가 높고 철도 지향적이나 수도권 광역교통은 개인 교통수단인 승용차를 중심으로 하는 도로교통체계로 구축되고 있다 비효율적 구조의 수도권 광역교통체계는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수도권의 택지개발 수요와 맞물려 도처에서 교통 정체라는 사회적 문제를 유발시키고 있다. 보다 심각한 문제는 이러한 현상에 대한 대처가 합리적이지 못하고 적절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지 못해 수도권 광역교통의 미래가 어둡다는데 있다. 본 연구는 현재 빠르게 진행 중인 수도권 광역교통 문제를 일반적인 도시교통의 관점이 아닌 광역교통의 관점에서 새롭게 진단하고 합리적인 광역교통체계정비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제 2 절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수도권 광역교통체계를 진단하고 현체제 하에서 발생되는 광역교통특성을 분석
▶ 현재와 같은 수도권 광역교통체계가 구축된 원인과 배경을 규명
▶ 합리적인 광역교통체계 정립 방안과 적용 방법의 제시
광역교통체계의 연계성 증진방안
문서 정보
관련문서
-
등록일 : 2005-02-25 부서 : 서울연구원
-
등록일 : 2022-09-26 부서 : 시민경제연구실
-
등록일 : 2013-12-09 부서 :
-
등록일 : 2012-12-15 부서 : 교통시스템연구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