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광역교통체계의 연계성 증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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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제 1 절 연구의 배경
2002년 서울시 가구통행 실태 조사결과를 보면 수도권 광역교통통행 특성이 외국 대도시권의 광역교통통행 특성과 비교할 때 매우 차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광역교통이라 함은 대중교통(Mass Transit)의 의존도가 높고 철도 지향적이나 수도권 광역교통은 개인 교통수단인 승용차를 중심으로 하는 도로교통체계로 구축되고 있다 비효율적 구조의 수도권 광역교통체계는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수도권의 택지개발 수요와 맞물려 도처에서 교통 정체라는 사회적 문제를 유발시키고 있다. 보다 심각한 문제는 이러한 현상에 대한 대처가 합리적이지 못하고 적절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지 못해 수도권 광역교통의 미래가 어둡다는데 있다. 본 연구는 현재 빠르게 진행 중인 수도권 광역교통 문제를 일반적인 도시교통의 관점이 아닌 광역교통의 관점에서 새롭게 진단하고 합리적인 광역교통체계정비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제 2 절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수도권 광역교통체계를 진단하고 현체제 하에서 발생되는 광역교통특성을 분석
▶ 현재와 같은 수도권 광역교통체계가 구축된 원인과 배경을 규명
▶ 합리적인 광역교통체계 정립 방안과 적용 방법의 제시

광역교통체계의 연계성 증진방안

문서 정보

광역교통체계의 연계성 증진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3116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4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이광훈 생산일 2004-02-19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