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대기환경 개선을 고려한 환경친화적 교통체계의 정립과 적용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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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 연구 배경
? 21세기 교통정책은 “환경적인 지속가능성”확보가 주요 논의사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1992년 리우 아젠더).
? 서울시 자동차 배출가스의 대기오염 총량대비 비중은 85.4%(2002년)로 절대적임.
? 교통계획과 대기환경개선의 철학 및 접근방법은 외국 선진국과 유사.
?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통과 환경의 정책적 분리추진에 의한 교통?환경 부문간 정책연계의 미흡은 서울시 대기환경악화의 주요원인으로 분석됨.
- 기존의 교통계획은 교통수요?공급의 균형차원의 경제성평가에 기반을 두며, 2차 효과인 대기오염, 소음 등과 같은 외부불경제의 고려 미흡.
- 자동차 대기환경 개선대책은 기본적으로 신규차?운행차 배출가스 규제, 연료품질 개선, 교통수요관리로 시행되고 있으나, 교통수요 관리는 교통?환경의 통합관리 차원에서는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있음.
? 교통?대기 문제를 교통정책 평가과정에서 통합, 반영하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임.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는 기존 교통체계의 운영에서 대기환경을 고려하지 못했던 내재적 한계점을 분석하고, 향후 교통?대기환경부문간 연계를 도모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 교통체계의 구축과 적용에 관한 접근방법에 바탕을 두고 있음.
? 목적은 1) 환경친화적 교통체계의 개념을 구축하여 2) 서울시 도심네트워크에서 교통과 대기환경이 공존할 수 있는 정책적 접근방법(Process)을 제안하고자 함.
서울시 대기환경 개선을 고려한 환경친화적 교통체계의 정립과 적용연구

문서 정보

서울시 대기환경 개선을 고려한 환경친화적 교통체계의 정립과 적용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856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3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신성일,김운수 생산일 2008-07-08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