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대기환경 개선을 고려한 환경친화적 교통체계의 정립과 적용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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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 연구 배경? 21세기 교통정책은 “환경적인 지속가능성”확보가 주요 논의사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1992년 리우 아젠더).
? 서울시 자동차 배출가스의 대기오염 총량대비 비중은 85.4%(2002년)로 절대적임.
? 교통계획과 대기환경개선의 철학 및 접근방법은 외국 선진국과 유사.
?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통과 환경의 정책적 분리추진에 의한 교통?환경 부문간 정책연계의 미흡은 서울시 대기환경악화의 주요원인으로 분석됨.
- 기존의 교통계획은 교통수요?공급의 균형차원의 경제성평가에 기반을 두며, 2차 효과인 대기오염, 소음 등과 같은 외부불경제의 고려 미흡.
- 자동차 대기환경 개선대책은 기본적으로 신규차?운행차 배출가스 규제, 연료품질 개선, 교통수요관리로 시행되고 있으나, 교통수요 관리는 교통?환경의 통합관리 차원에서는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있음.
? 교통?대기 문제를 교통정책 평가과정에서 통합, 반영하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임.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는 기존 교통체계의 운영에서 대기환경을 고려하지 못했던 내재적 한계점을 분석하고, 향후 교통?대기환경부문간 연계를 도모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 교통체계의 구축과 적용에 관한 접근방법에 바탕을 두고 있음.
? 목적은 1) 환경친화적 교통체계의 개념을 구축하여 2) 서울시 도심네트워크에서 교통과 대기환경이 공존할 수 있는 정책적 접근방법(Process)을 제안하고자 함.
서울시 대기환경 개선을 고려한 환경친화적 교통체계의 정립과 적용연구
문서 정보
관련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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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03-04-01 부서 : 서울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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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0-12-21 부서 : 서울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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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06-02-14 부서 : 서울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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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4-11-27 부서 : 서울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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