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제약요인 극복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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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자가용 승용차의 과대이용과 그에 따른 혼잡의 발생은 고비용ㆍ비효율적인 도시구조를 야기하여, 도시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됨.

서울시에서 실시되거나 실시될 것으로 예측되는, 또한 학계에서 논의되고 있는 교통수요관리정책의 기대효과를 검토함으로써, 교통수요관리정책별 구체적 효율성, 이행가능성, 형평성 및 재정적 제약요인을 파악, 극복방안의 제시를 목적으로 함.

정책의 조합(policy-mix)을 통해 단일교통수요관리정책의 제약요인을 극복하는 방안의 제시가 주목적임.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서울시에서 실시되었거나 실시될 수 있는 교통수요관리정책은 크게 가격기구를 통한 정책, 양적규제정책 및 양자를 혼합한 복합규제정책(기업체수요관리정책)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나, 이 연구에서는 가격기구를 통한 교통수요관리정책에 대한 분석을 주된 범위로 함.

교통수요관리정책의 내재적인 제약요인을 규명하기 위해서 정성적 및 정량적 이론적 측면에서의 분석과 모의실험 분석을 하고, 서울시 특유의 도시구조 및 교통체계로 인한 교통수요관리정책의 한계점 및 제약요인에 대해서 밝히고자 함.
서울시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제약요인 극복방안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제3절 연구의 체계

제2장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의의 및 이론적 고찰
제1절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의의 및 최적혼잡요금
제2절 수단선택하에서의 최적혼잡요금 및 대중교통요금
제3절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유형

제3장 서울시 일반현황 및 교통현황
제1절 서울시 일반현황
제2절 서울시 교통현황

제4장 서울시 교통수요관리정책의 개관
제1절 서울시 교통수요관리정책

제5장 교통수요관리정책별 효과 및 제약요인
제1절 기본모델 및 모수설정
제2절 교통수요관리정책별 기대효과
제3절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제약요인

제6장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제약요인 극복방안
제1절 정책조합에 의한 기대효과
제2절 지하철노선의 급행화의 효과
제3절 정책시행 과정의 적시성

제7장 결론 및 정책건의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제2절 정책제언


참고문헌
영문요약

문서 정보

서울시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제약요인 극복방안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3952830 등록일 2015-10-23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8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안기정,김경철 생산일 2009-01-06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