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제약요인 극복방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자가용 승용차의 과대이용과 그에 따른 혼잡의 발생은 고비용ㆍ비효율적인 도시구조를 야기하여, 도시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됨.
서울시에서 실시되거나 실시될 것으로 예측되는, 또한 학계에서 논의되고 있는 교통수요관리정책의 기대효과를 검토함으로써, 교통수요관리정책별 구체적 효율성, 이행가능성, 형평성 및 재정적 제약요인을 파악, 극복방안의 제시를 목적으로 함.
정책의 조합(policy-mix)을 통해 단일교통수요관리정책의 제약요인을 극복하는 방안의 제시가 주목적임.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서울시에서 실시되었거나 실시될 수 있는 교통수요관리정책은 크게 가격기구를 통한 정책, 양적규제정책 및 양자를 혼합한 복합규제정책(기업체수요관리정책)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나, 이 연구에서는 가격기구를 통한 교통수요관리정책에 대한 분석을 주된 범위로 함.
교통수요관리정책의 내재적인 제약요인을 규명하기 위해서 정성적 및 정량적 이론적 측면에서의 분석과 모의실험 분석을 하고, 서울시 특유의 도시구조 및 교통체계로 인한 교통수요관리정책의 한계점 및 제약요인에 대해서 밝히고자 함.
서울시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제약요인 극복방안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제3절 연구의 체계
제2장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의의 및 이론적 고찰
제1절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의의 및 최적혼잡요금
제2절 수단선택하에서의 최적혼잡요금 및 대중교통요금
제3절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유형
제3장 서울시 일반현황 및 교통현황
제1절 서울시 일반현황
제2절 서울시 교통현황
제4장 서울시 교통수요관리정책의 개관
제1절 서울시 교통수요관리정책
제5장 교통수요관리정책별 효과 및 제약요인
제1절 기본모델 및 모수설정
제2절 교통수요관리정책별 기대효과
제3절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제약요인
제6장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제약요인 극복방안
제1절 정책조합에 의한 기대효과
제2절 지하철노선의 급행화의 효과
제3절 정책시행 과정의 적시성
제7장 결론 및 정책건의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제2절 정책제언
참고문헌
영문요약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제3절 연구의 체계
제2장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의의 및 이론적 고찰
제1절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의의 및 최적혼잡요금
제2절 수단선택하에서의 최적혼잡요금 및 대중교통요금
제3절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유형
제3장 서울시 일반현황 및 교통현황
제1절 서울시 일반현황
제2절 서울시 교통현황
제4장 서울시 교통수요관리정책의 개관
제1절 서울시 교통수요관리정책
제5장 교통수요관리정책별 효과 및 제약요인
제1절 기본모델 및 모수설정
제2절 교통수요관리정책별 기대효과
제3절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제약요인
제6장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제약요인 극복방안
제1절 정책조합에 의한 기대효과
제2절 지하철노선의 급행화의 효과
제3절 정책시행 과정의 적시성
제7장 결론 및 정책건의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제2절 정책제언
참고문헌
영문요약
문서 정보
관련문서
-
등록일 : 2008-11-25 부서 : 도시기반연구본부
-
등록일 : 2008-11-25 부서 : 도시기반연구본부
-
등록일 : 2017-12-31 부서 : 시민경제연구실
-
등록일 : 2014-06-15 부서 : 서울공공투자관리센터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