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개정에 따른 서울시 통행실태DB의 효율적 구축·운영방안 연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이 연구보고서는 2011년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에 대비하여 새로이 개정된 법과 지침에 부합되는 조사방법을 정립하고, 행정력 도움에 의한 가구면접조사의 한계를 극복하는 조사/집계/활용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2010년 국가교통조사의 형태인 공동교통조사를 추진하기 위해 국가교통 DB의 전국 지역간·광역권 여객실태조사와의 효율적 연계활용 및 호환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도 제안하고 있다.

오늘날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정책개발 및 적용을 위해 종합적인 정기 교통조사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수도권은 1996년부터 5년 단위로 대규모 교통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2003년부터는 교통체계효율화법에 근거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 2011년 제 4차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를 앞에 두고 있는 실정이다. 국가교통 DB의 전국 지역간·광역권 여객통행실태조사 또한 위의 법적 근거 및 교통조사지침에 따라 국가교통조사의 형태로 전국 지역간·광역권(5대 광역시 및 인접 중심도시) 교통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 ?교통체계효율화법?이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으로 개정되고, 제1차 국가교통조사지침이 새로이 수립되면서 기존 교통조사의 방법 및 내용의 보완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국가교통 DB의 전국 지역간·광역권 여객통행실태조사와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는 조사 시기 및 방법의 차이로 인한 자료오차 및 활용제한으로 효율적인 연계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실정이어서 효율적 연계를 위한 개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행정력에 의존하는 기존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의 정확성 및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됨에 따라 방법론의 개선도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따로 수행하던 국가교통조사와 개별교통조사를 2010년에 국가교통조사의 형태인 공동교통조사로 시행할 것을 계획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필수적으로 개선해야 할 사항들이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연구수요에 따라 첫째,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에 대비하여 새로이 개정된 법과 지침에 부합되는 조사방법을 정립하고, 행정력 도움에 의한 가구면접조사의 한계를 극복하는 조사/집계/활용 개선방안을 모색하며, 둘째, 2010년 공동교통조사를 추진하기 위해 국가교통 DB의 전국 지역간·광역권 여객실태조사와의 효율적 연계활용 및 호환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보고서의 구성을 보면, 2장에서는 국내외 통행실태조사 사례와 현황을 조사하고,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개정현황과 교통조사지침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3장에서는 현행 가구통행실태조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4장에서는 선진국형 수단지표 개발, 지하철/전철 환승포함 집계방법의 개선,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대중교통 OD 추정, 서울시 교통조사분석센터 설립 등 가구통행실태조사 결과 활용도 제고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서울시에 대한 정책건의를 하고 있다.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개정에 따른 서울시 통행실태DB의 효율적 구축·운영방안 연구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제3절 연구수행절차

제2장 통행실태조사 현황 및 법제도 분석
제1절 해외 통행실태조사 사례 분석
제2절 국내 통행실태조사 현황분석
제3절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개정현황
제4절 교통조사 지침

제3장 현행 가구통행실태조사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
제1절 국가교통 DB와의 연계
제2절 행정력을 통한 표본조사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3절 자전거 및 화물 O/D 보완조사 필요
제4절 가구통행실태조사 기준제시
제5절 설문지 수정안

제4장 가구통행실태조사 결과 활용도 제고방안
제1절 선진국형 수단지표 개발
제2절 지하철/전철 환승포함 집계방법의 문제 및 해결방안
제3절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대중교통 OD 추정
제4절 서울시 교통조사분석센터 설립

제5장 결론 및 정책건의
1. 결론
2. 정책건의

참고문헌
부 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개정에 따른 서울시 통행실태DB의 효율적 구축·운영방안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736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0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순관,이신해 생산일 2010-12-13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