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생태네트워크를 고려한 저층주거단지 내 생활공간 녹화전략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이 연구보고서는 도시의 쾌적성 증가와 서울의 생태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녹색사업 적용이 가능한 저층주거단지 내 생활공간 녹화가능지역을 선정하고 도입 가능한 녹색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서울시는 그동안 시민들이 좀더 편리하게 공원녹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대규모 공원 조성, 도심소규모 공간의 녹화, 생태적으로 가치 있는 공간의 보전·복원 등 다양한 공원녹지 관련 사업을 실시하여 왔다. 그러나 기존의 공원녹지 조성사업들은 단기적인 관점에서 사업대상지가 선정되고 사업이 추진됨에 따라 개별 단위사업들이 구체적으로 연결되지 못해 사업효과가 극대화되지 못하였다. 따라서 그동안 단절되었던 공원녹지 관련 녹색사업들을 환상·방사형으로 네트워크화하여 사업의 효과를 배가시키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한 실정이다.

2009년 현재 주거 및 상업혼합지를 포함한 서울의 주거단지는 서울시 전체면적의 32.2%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해당구역 내에서 공원을 제외한 녹지면적은 10%에 이르고 있으며 이는 서울시 전체면적의 4% 정도에 해당된다. 이러한 녹지면적은 일반적으로 서울의 공원녹지면적 산정 시 고려되지 않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시민들에게 주요한 체감녹지가 된다.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민간부문의 녹지를 증가시키는 녹색사업은 주요한 도시녹지관리의 일환으로 시행되어 오고 있으나, 도시생태관리측면에서 좀더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서울의 생태네트워크에 기여할 수 있는 주거단지를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다양한 녹색사업들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정책수요에 따라 도시의 쾌적성 증가와 함께 서울의 생태네트워크에 기여할 수 있는 생활공간 녹화 조성가능지역을 선정하고 도입 가능한 녹색사업을 검토한 후 시범대상지에 녹색사업을 시범 적용하고 있다. 보고서의 구성을 보면, 2장에서는 서울의 녹지현황 분석, 서울시 녹지조성 사업 검토, 국내외 도시생태네트워크 유형분석을 한 후 서울에 적합한 생태네트워크 모델을 도출하고 있다. 3장에서는 저층주거단지 내 생활공간 녹화가능지역 중 물리적·사회적 특성을 고려하여 생활공간 녹화 우선순위가 높은 대상지를 도출하고 시범사례 지역을 선정하고 있다. 4장에서는 도입가능한 녹색사업을 검토하고 시범사례지에 녹색사업을 시범 적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서울시에 정책건의를 하고 있다.
생태네트워크를 고려한 저층주거단지 내 생활공간 녹화전략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제2장 서울의 생태네트워크 및 녹지조성사업
제1절 생태네트워크 현황
제2절 공원녹지조성 관련사업 검토
제3절 도시생태네트워크 유형분석
제4절 생태네트워크 형성방안

제3장 생태네트워크를 고려한 생활공간 녹화 대상지 선정
제1절 생태네트워크를 고려한 조성가능지 선정
제2절 시범사례지 도출

제4장 생활공간 녹화에 적합한 녹색사업 및 사례지 적용
제1절 도입 가능한 녹색사업 검토
제2절 시범사례지에 녹색사업 적용
제3절 실행방안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제1절 결과요약
제2절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 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생태네트워크를 고려한 저층주거단지 내 생활공간 녹화전략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735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0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송인주,이주일,민현석,여혜진 생산일 2010-12-13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