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체험학습 지원체계 구축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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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창의적 인재 양성은 미래사회의 성장동력으로 그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창의적 인재 육성을 통한 국가 경쟁력 향상을 제고하기 위해 교육과학기술부는 10년 중점 추진과제인 ‘창의?인성교육’에 중점을 두고 다음과 같이 이를 강화할 것을 제시한 바 있다. 이처럼 창의교육의 필요성은 점차 중요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 지식(핵심역량)과 창의성?인성이 조화된 교육과정 운영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 축소 및 토론?글쓰기 등 학습방법 중심으로 재편
■ '09년 개정교육과정에 도입된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 활성화
-학교장 재량으로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을 수행
-일정시간(초?중:주당 3시간, 고:주당 4시간) 이상 체험활동 실시
■ 대입전형에서 ?입학사정관제? 확대에 따른 창의성 및 인성 중시
서울시 체험학습 지원체계 구축방안

문서 설명 (목차)

Ⅰ. 서 론

Ⅱ. 창의교육에 관한 이론적 접근

Ⅲ. 서울시 교육현황 및 창의교육 사례

Ⅳ. 서울시형 창의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안

Ⅴ. 서울시 창의교육 전담기관 설립계획 및 운영전략

Ⅵ. 결론 및 정책함의

참고문헌

영문요약

문서 정보

서울시 체험학습 지원체계 구축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708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0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귀영 생산일 2010-12-31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