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지역기능 활성화를 위한 기능순응형 도시재생수법 연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이 연구보고서는 서울시의 대표적인 도시재생사업인 뉴타운 및 균형발전촉진지구를 대상으로 종합적인 현황분석을 통해 해당 지역의 고유 기능과 역할을 파악하고,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재생 효과를 증대(+α)시킬 수 있는 장소중심(area-based)의 기능순응형 재생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40여 년 동안 기존의 도시 활동과 공간을 무시하고 새로운 환경을 만드는 재생수법인 전면철거재개발 방식을 고수해왔다. 이러한 재생사업방식은 실수요자가 아닌 토지소유자의 입장에서 기능을 대체하기 위한 재생방식이다. 이는 기존 도시조직 철거 후 사업성을 이유로 주거지의 경우 중대형 아파트 단지로, 상업지역의 경우 대형 복합용도 혹은 업무용도시설로 재편되는 경향을 보여 왔다. 그 결과 기존 공간의 고유의 경제적 기능, 장소성, 역사 유산 등 특성을 상실하게 되었으며, 연접지역과의 부조화, 개발밀도의 상승, 개발 후 임대료 상승으로 인한 원거주민과 상인의 재정착 어려움 등의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최근 이러한 물리적 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한 전면철거재개발 방식의 부정적 측면을 인식하고 기존 도시의 고유한 특성을 보존하고 도시 기능을 활성화하는 공간구조 개편의 방안으로서 도시재생을 추구하려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면철거재개발 위주로 수립되어 있는 현재 도시재생수법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대상지의 기능 및 특성을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도시재생수법과 프로세스의 마련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사회경제적 여건과 정책수요의 변화에 따라 첫째, 기존 도시재생사업을 대상으로 종합적이고 면밀한 현황분석을 통해 해당 지역의 고유 기능과 역할을 파악하고, 둘째, 사례대상지의 특성과 전면철거재개발(기능대체) 방식에 의한 대상지 개발 계획의 비교 분석을 통해 기존 재생방식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기존 생산 및 경제활동의 기능과 역할의 강화를 위해 지역 기능의 플러스 알파(+α) 방안과 도시형태, 기능, 시스템의 잠재력과 활용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정비방식인 기능순응형 도시재생의 수법과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있다. 보고서의 구성을 보면, 2장에서는 도시재생의 다양성 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뉴타운 및 균형발전촉진지구사업을 중심으로 서울시의 기존 도시재생 관련 사업들을 분석하고 있다. 3장에서는 사례연구를 통해 사례대상지의 구체적인 실태를 살펴보고, 4장에서는 미국 뉴욕과 보스턴, 일본 도쿄 등 해외 도시재생사례를 분석하고 있다. 5장에서는 사례대상지의 기존 재생방식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대안적 방법으로 기능순응형 도시재생수법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서울시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있다.
지역기능 활성화를 위한 기능순응형 도시재생수법 연구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제2장 도시재생의 국내외 동향
제1절 도시재생의 특성
제2절 서울시 도시재생의 동향 및 쟁점

제3장 사례연구 I : 현황분석
제1절 사례대상지 선정 개요
제2절 Y 뉴타운지구
제3절 C 균형발전촉진지구
제4절 설문조사 결과
제5절 소결

제4장 해외 도시재생사례 분석
제1절 일본 도쿄
제2절 미국 뉴욕
제3절 미국 보스턴
제4절 시사점

제5장 사례연구 Ⅱ : 도시재생수법 분석
제1절 개요
제2절 Y 뉴타운지구
제3절 C 균형발전촉진지구
제4절 소결 및 대안제시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부 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지역기능 활성화를 위한 기능순응형 도시재생수법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682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0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맹다미 생산일 2011-05-26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