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형 신노면전차 기능 및 위계정립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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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도시 노면교통 도로 다이어트(Road diet)사업의 일환으로 친환경 랜드마크형 그린교통수단을 도입하여 서울을 활기차고 생동감 있는 도시로 육성함.
-승용자동차 중심의 격자형 광로 네트워크로 구성된 회색도시에서 사람 중심의 그린도시로의 탈바꿈을 위한 전환 매개체로 친환경 대중교통수단(Eco-Public Transit) 도입을 전략적으로 추진함.

2030년 서울 교통의 미래상을 토대로 노면교통(Ground Traffic) 패러다임을 전환할 시점이 도래함.
-2004년 서울시 버스개편 이후 중앙 버스전용차로가 확대되었으나 저급 BRT(Bus Rapit Transit)로 불리는 전용차로의 현 서비스수준(Level of Service)과 질(Quality)로 장래를 대비하기에는 한계가 있음.

기존 대중교통시스템과 차별화되고 도시 디자인적 요소를 겸비한 보행 및 자전거 친화적인 새로운 신개념의 고급 대중교통수단의 도입 필요성이 대두됨.
-현재 개발 추진 중인 BRT와 LRT(Light Rail Transit)와의 연계가 가능하고 보행ㆍ자전거 기반적인 도시 디자인적 공간을 창출할 수 있는 친환경 고급 대중교통수단이 필요함.

서울형 신노면전차를 통하여 서울시 관광객 및 시민들에게 친근하고 활기찬 노면교통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그 기능과 역할을 정립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함.
-도심 관광루트를 잇는 도심용 순환 노면전차는 유럽에서도 각광을 받고 있으며, 관광지로의 접근성 확보뿐만 아니라 도시의 이미지로 부각되고 있음.

이 연구의 내용은 크게 제1장 연구의 개요, 제2장 서울형 신노면전차의 필요성, 제3장 해외사례, 제4장 신노면전차의 역할과 기능 정립, 제5장 정책제언 및 결론으로 구성됨

제1장 연구의 개요에서는 연구 목적, 연구내용과 방법에 대해서 기술하고 연구의 흐름도를 기술함

제2장에서는 서울형 신노면전차의 필요성을 파악하기 위해 신교통수단의 개념, 장?단점, 신노면전차(TRAM)의 특성 및 필요성을 파악한 후 노면교통의 현재의 모습을 기반으로 2030년 우리가 지향해야 할 서울의 미래모습을 제시함

제3장에서는 노면전차의 해외성공사례(프랑스, 스페인, 미국, 호주 등)를 파악하고, 해외 도시별 노면전차의 특성을 비교한 후 시사점을 도출함

제4장에서는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서울형 신노면전차의 역할과 기능 정립을 위해 “삶의 질(Quality of Life)”이라는 비전 아래 4가지 목표(Vitality, Accessiblity, Visibility, Travel Stress-Free)를 설정하고 3가지 역할(전략적 신노면전차, 준간선기능 생활교통 신노면전차, 고급적?친환경적 신노면전차)을 기반으로 하여 서울형 신노면전차의 기능을 도출함

제5장에서 결론을 도출하고 정책적 제언을 제시함
서울형 신노면전차 기능 및 위계정립 연구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제2장 서울형 신노면전차의 필요성
제1절 신교통수단의 필요성
제2절 노면교통의 현재와 미래

제3장 해외사례를 통해 본 노면전차 현황
제1절 노면전차의 성공사례
제2절 해외사례를 통한 시사점 도출

제4장 신노면전차의 역할과 기능 정립
제1절 신노면전차의 역할
제2절 서울형 신노면전차 기능 정립
제3절 소결

제5장 결 론
제1절 결론 및 정책제언
제2절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영문요약

문서 정보

서울형 신노면전차 기능 및 위계정립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672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0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승준 생산일 2011-06-28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