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지속가능한 복지의 구현을 위한 교통부문의역할 정립 및 확대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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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장애인, 고령자 등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교통복지가 부각되면서 교통 분야에서도 복지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산됨.

사회적으로는 효율성 중심에서 형평성 중심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복지의 대상이 특정계층에서 모든 국민에 대한 보편적인 복지로의 확대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하는 서울시에서 대중교통은 기존의 서민 대표 교통수단에서 대부분의 시민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으로 위상이 변화되면서, 단순 수송의 기본기능뿐만 아니라 복지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도 요구되고 있음.

그러나 복지를 수반하는 교통정책에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교통복지정책을 시행 시에는 재정적으로 지속가능한지 고려해야 하며, 이에 대중교통관련 정책들을 복지측면에서 검토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지속가능한 교통복지의 개념정립과 함께, 현 서울시 교통정책들의 복지요소와 복지역할을 살펴보고 서울시의 지속가능한 교통복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지속가능한 복지의 구현을 위한 교통부문의역할 정립 및 확대방안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주요 연구내용

제2장 지속가능한 교통복지 개념정립
제1절 사회복지 개념
제2절 지속가능한 교통복지 개념

제3장 서울시 교통정책의 복지요소 분석
제1절 서울시 복지정책 검토
제2절 서울시 교통정책의 복지요소 분석

제4장 서울시 교통정책의 복지역할 분석
제1절 기존 교통복지정책의 복지역할 분석
제2절 복지영역으로 확대 가능한 교통정책의 복지역할 분석
제3절 서울시 교통정책 복지역할 종합

제5장 지속가능한 교통복지 개선방향
제1절 기존 교통복지정책 방향
제2절 복지영역으로 확대 가능한 교통정책 방향

참고문헌
영문요약

문서 정보

지속가능한 복지의 구현을 위한 교통부문의역할 정립 및 확대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649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1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이신해,윤혁렬,변미리 생산일 2011-10-12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