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을 고려한 구릉지의 건축물 정비방안 연구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서울은 내외사산과 주요 하천이 도시의 골격을 이루며, 산세가 빚은 고유한 자연지형이 특징적인 도시이다. 또한, 구릉 주거지는 도시의 골격과 자연발생적으로 생성된 도시 취락구조가 어우러져 서울 고유의 주거지 경관을 접할 수 있는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산 주변의 주거지는 산으로의 조망을 중시하여 건축물의 높이를 집중적으로 관리하였는데, 현재 구릉 주거지역의 약 65% 이상이 용도지역?지구제에 의해 높이가 관리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반적으로 구릉에 순응한 원경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구릉지는 입지특성상 모든 건물이 시야에 노출되어 높이 외에도 건축물의 형태, 규모, 외관 등이 평지에 비해 더욱 중요한 지역임에도 이를 관리할 수단이 없어 근중경 관리에는 한계가 따르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구릉 주거지역은 자생적으로 형성된 주거지의 특성상 열악한 기반시설과 노후화된 주택여건으로 낙후한 주거환경과 불량한 주거지 경관의 개선을 위해 과거부터 대규모 주택재개발사업의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정비사업에 의한 문제경관 양산 및 과도한 지형훼손 등의 문제와 전면철거에 따른 기존 도시구조 및 커뮤니티 파괴 등의 문제가 제기되며 새로운 정비방식 마련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2008년부터 특별히 경관관리가 필요한 지역에 대하여 건축설계 및 주거형태의 차별화 또는 다양화를 유도하기 위한 ‘특별경관관리 설계자’를 선정하도록 하였다. 현재는 창조적 도시공간을 창출하는 정비모델 개발용역이 진행 중이다.
-그러나 정비사업이 예정되어 있지 않은 지역에서는 이와 같은 제도를 적용할 수 없는데, 특히, 용도지역?지구제에 의해 높이가 관리되고 있는 지역의 90%가 정비사업이 예정되어 있지 않으며, 용도지구로 지정된 구릉지의 건축물은 대부분 노후화되어 구릉 주거지역의 경관 및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새로운 방안모색이 시급한 실정이다.
경관을 고려한 구릉지의 건축물 정비방안 연구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2장 해외사례 검토

제3장 구릉지 경관 및 주거환경 개선방안

제4장 건축단위 정비방안

제5장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 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경관을 고려한 구릉지의 건축물 정비방안 연구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3952554 등록일 2015-10-23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2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이성창 생산일 2012-12-07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