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차 없는 거리 개선 및 확대방안 연구 도심부를 중심으로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 현재 저탄소, 친환경, 보행자, 대중교통은 세계 각국의 공통 가치가 되어 가고 있으며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차 없는 거리 사업이 핵심 사업으로 부상함. 그러나 지금까지의 서울시 차 없는 거리 사업은 행정편의에 따라 사업대상지가 선정되고 개별사업단위의 추진으로 사업 간의 연계성이 미흡하여 보행흐름의 연속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
○ 한편 지금까지의 차 없는 거리 사업이 대부분 행정 주도로 이루어지면서 사업에 대한 주민의 이해가 부족하여 사업이 완료된 이후에도 민원사항이 꾸준히 제기되고 사업이 폐지되는 일도 발생
○ 따라서 차 없는 거리 사업의 개선 및 확대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사업내용을 평가하고 국내외 우수사례를 살피어 향후 차 없는 거리 사업의 상호연계 및 유연한 운영을 통한 다변화 방안을 모색
서울시 차 없는 거리 개선 및 확대방안 연구 도심부를 중심으로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2장 이론적 고찰

제3장 서울시 차 없는 거리 사업의 현황 및 문제점

제4장 설문조사

제5장 국내외 사례검토

제6장 서울시 차 없는 거리 가이드라인

제7장 서울시 차 없는 거리 계획구상(안):차 없는 도심 만들기

제8장 결 론

문서 정보

서울시 차 없는 거리 개선 및 확대방안 연구 도심부를 중심으로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549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2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민현석 생산일 2013-01-11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