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2012년 서울연구원 소비자 및 기업경기전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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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글로벌 금융위기 지속에 따른 대외 불확실성 증가, 중동 정세 변화 등에 의한 유가 불안, 각종 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 등 급변하는 경제여건 속에서 도시경쟁력은 국가경쟁력의 바탕으로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도시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서울시는 급변하는 경제여건을 주기적으로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 구축과 분석이 필요함.

-지방자치제 시행 이후 지역경제 현안과 관련된 개발사업과 산업정책의 상당부분이 지방자치단체로 이관됨에 따라 지역경제의 현실을 정확하고 빠르게 판단할 수 있는 기초통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임.

-하지만 서울시의 경제적 상황과 현실을 정확하고 빠르게 판단하기 위한 기초적인 통계는 여전히 부족하며 제한적인 범위에서 연구 및 조사가 실시됨.

○서울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지역 경기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서울연구원(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은 2008년 3/4분기부터 소비자체감경기지수(CSI: Consumer Sentiment Index or Consumer Survey Index), 기업체감경기지수(BSI: Business Survey Index)를 분기 주기로 산출하여 공표함으로써 가계의 소비, 지출과 기업의 업황실적 등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고 있음.

-소비자체감경기지수, 기업체감경기지수는 대표적인 종합경기지표로 경기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다른 통계(산업생산, 경제성장률 등)에 비해 속보성이 우수하고, 서울지역의 체감 경기 및 전망을 진단하기에 유용한 지표 체계임.

-또한, 소비자체감경기지수(CSI), 기업체감경기지수(BSI)는 가계와 기업의 경기에 대한 기대심리 반영과 패널형태(CSI:서울시 가계 1,000가구, BSI:서울시 사업체 500개 업체)의 서베이 자료로 구축되기 때문에 행정 및 정책수렴에 필요한 자료 제공이 가능하며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효율적 정책수립, 정책운용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그외 부정기적으로 소비자 및 기업체감경기에 부가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함으로써 서울시 가계 및 기업부분의 현안이슈 등에 대한 신속한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정책제안 및 방안 제시가 가능함.
2012년 서울연구원 소비자 및 기업경기전망조사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2장 소비자 및 기업경기조사 언론보도 현황 및 모니터링 결과

제3장 2011년 4/4분기 조사 결과

제4장 2012년 1/4분기 조사 결과

제5장 2012년 2/4분기 조사 결과

제6장 2012년 3/4분기 조사 결과

제7장 2012년 4/4분기 조사 결과

제8장 시사점 및 정책제안

부 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2012년 서울연구원 소비자 및 기업경기전망조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542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2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박희석 생산일 2013-02-14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