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지역 소비자 및 기업경기전망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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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글로벌 경제위기에 따라 금융위기, 유가 및 원자재 가격 상승, 각종 자연재해 등의 영향으로 급변하고 있는 경제여건 속에서 도시경쟁력은 국가경쟁력의 바탕으로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도시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정책 마련을 위해서는 급변하는 사회변화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 및 통계가 필요함.

-지역경제 현안과 관련된 개발사업과 산업정책의 상당 부분이 지방자치단체로 이관됨에 따라 지역의 현실을 정확하고 빠르게 판단할 수 있는 지역통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임.

-하지만 서울시의 경제적 상황과 현실을 정확하고 빠르게 판단하기 위한 통계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임.

서울시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경기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서울시정개발연구원은 소비자체감경기지수(CSI), 기업체감경기지수(BSI)를 2008년 3/4분기부터 분기 주기로 산출하여 공표하고 있음.

-소비자체감경기지수, 기업체감경기지수는 대표적인 경기지표로서 다른 통계(산업생산, 경제성장률 등)에 비해 속보성이 우수하고, 서울지역의 경기 체감 및 전망을 진단하는 데 유용한 지표임.

-또한 소비자체감경기지수(CSI), 기업체감경기지수(BSI)는 과학적·체계적 정보로서 행정 및 정책수렴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여 효율적 정책수립, 정책운용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서울지역 소비자 및 기업경기전망 조사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 배경
제2절 조사 방법

제2장 2010년 4/4분기 조사 결과
제1절 2010년 4/4분기 소비자체감경기조사 결과
제2절 2010년 4/4분기 기업체감경기조사 결과

제3장 2011년 1/4분기 조사 결과
제1절 2011년 1/4분기 소비자체감경기조사 결과
제2절 2011년 1/4분기 기업체감경기조사 결과

제4장 2011년 2/4분기 조사 결과
제1절 2011년 2/4분기 소비자체감경기조사 결과
제2절 2011년 2/4분기 기업체감경기조사 결과

제5장 2011년 3/4분기 조사 결과
제1절 2011년 3/4분기 소비자체감경기조사 결과
제2절 2011년 3/4분기 기업체감경기조사 결과

제6장 소비자 및 기업경기조사 모니터링
제1절 소비자 및 기업경기조사 모니터링 개요
제2절 서울지역 소비자 및 기업경기조사 모니터링 결과
제3절 서울지역 소비자 및 기업경기조사 개선방안

부 록
영 문 요 약

문서 정보

서울지역 소비자 및 기업경기전망 조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639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1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박희석 생산일 2011-11-30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